2020/01/22

한국 생명 사상의 뿌리 이경숙


한국 생명 사상의 뿌리   
이경숙 (지은이)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2001-08-10






222쪽
152*223mm (A5신)
책소개
동북아 고대 사상과 동학의 최제우와 최시형, 그리고 근대 함석헌과 김지하 등의 생명사상을 살펴보며 21세기 상생적 삶의 가능성을 모색한 책. 지은이는 서구의 산업 문화에 의해 주도된, 경쟁적이고 정복적인 20세기 기술문명을 반성하고 주체적인 한국 생명 사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목차


1. 문제제기 : 20세기 문명의 반성과 생명윤리
1. 과학기술과 정복의 논리
2. 군사적 대결과 죽임의 문화
3. 인간 복제와 생?m의 가치
4. 현대 기술 문명의 전환과 상생의 윤리

2. 동북 아시아 한민족의 생명사상
1. 밝고 따뜻한 삶을 향한 한민족의 순례
2. 한민족의 생명력과 생명사상
3. 공동체적 삶의 힘과 지혜 : 두레와 공생정신
4. 한과 신명

3. 수운과 해월의 생명사상
1. 수운의 생명사상
2. 해월의 생명사상
3. 사례연구
4. 맺는 말

4. 함석헌의 생명사상
1. 함석헌 사상의 성격
2. 씨알의 비유와 의미
3. 하나님(신.한님)과 맞닿은 생명

5. 김지하의 생명사상
1. 생명의 세계관
2. 생명의 인식론 : 불연기연
3. 생명의 실천론

6. 결론 : 죽임의 문화를 넘어서는 생명사상의 모색

-참고문헌
-찾아보기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이경숙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한국 생명 사상의 뿌리>


최근작 : <한국 생명 사상의 뿌리>

Sustainability in Humanitarian Action - Online Course

Sustainability in Humanitarian Action - Online Course

Online course in Business & Management

Sustainable Development in Humanitarian Action

Discover the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how to bring them to life in humanitarian organisations.
  • Duration 4 weeks
  • Weekly study 2 hours
  • Learn Free
  • Extra benefits From $104 Find out more

Find out how to make humanitarian action more sustainable

Incorporating sustainability into humanitarian action is key to making humanitarian organisations more effective and accountable. This course will show you how.
You’ll look at sustainability in the supply chain and field operations of a humanitarian organisation, covering the three dimensions of sustainable development: economic efficiency, social equity and environmental preservation.
Ultimately, you’ll learn how to design and implement a sustainability strategy; at project, programme and organisational level.

What topics will you cover?

  • Week 1: What is sustainable development in a humanitarian context?
  • Week 2. Sustainability in the supply chain: a life-cycle perspective
  • Week 3. Sustainability in field operations
  • Week 4: Setting up a sustainability programme

When would you like to start?

Most FutureLearn courses run multiple times. Every run of a course has a set start date but you can join it and work through it after it starts. Find out more
  • Available now
    This course started 13 Jan 2020

What will you achieve?

By the end of the course, you'll be able to...
  • Explain what sustainable development is and its relevance to humanitarian action
  • Reflect on the importance of incorporating sustainability in a humanitarian organization
  • Describe the stages of the life-cycle assessment and the role each stage has in reducing the environmental footprint of humanitarian activities
  • Identify potential environmental and social risks associated with the procurement and logistics activities of a humanitarian organization
  • Identify challenges associated with implementing sustainability initiatives in a humanitarian context
  • Identify good practices of sustainability initiatives carried out to improve water, waste and energy management in the field
  • Explain how to develop a sustainability strategy and list its key elements
  • Identify what factors lead to the successful incorporation of a sustainability strategy in a humanitarian organization
  • Develop a sustainability development strategy to mitigate main environmental risks linked to the core activities of a company or organization
  • Describe the impacts of climate change on humanitarian work and affected populations

Who is the course for?

This course would suit staff and volunteers working in the humanitarian sector, particularly in the International Red Cross and Red Crescent Movement. It’d also be of use to individuals operating in developing countries that have weak State capacity. It may also interest those who want to see how sustainability can be applied to humanitarian action.

Who will you learn with?

Kathrine Vad

Kathrine Vad

Kathrine Vad is the sustainable development adviser of the ICRC. She's an engineer in industrial ecology with a long experience in environmental policy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Anna Maria Liwak

Anna Maria Liwak

Sustainable Development Specialist at the International Committee of the Red Cross. Course facilitator.

Who developed the course?

IFRC logo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ed Cross and Red Crescent Societies (IFRC)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ed Cross and Red Crescent Societies (IFRC) is the world’s largest humanitarian network, with 190 national societies and 17 million volunteers around the world.
ICRC logo

International Committee of the Red Cross (ICRC)

The ICRC is an impartial, neutral and independent organisation whose humanitarian mission is to protect the lives and dignity of victims of armed conflict and other situations of violence.
Homuork logo

Homuork

Homuork designs e-learning experiences for companies and universities. From their headquarters in Barcelona, they foster social & digital transformation for clients worldwide.


Join this course

Start this course for freeupgrade for extra benefits, or buy Unlimited to access this course and hundreds of other short courses for a year.

Valuing Nature - Online Course



Valuing Nature - Online Course
Online course in Business & Management
Valuing Nature: Should We Put a Price on Ecosystems?

Discover the many ways that we benefit from the natural world through ecosystem services.


Join course for free




Overview
Topics
Start dates
Requirements
Educators
More courses



Duration 2 weeks

Weekly study 3 hours

Learn Free

Extra benefits From $84 Find out more

Explore how we value the natural world


There are many services that ecosystems provide that we never even consider, until we destroy them. Natural ecosystems help alleviate flooding, improve food security and protect our coastlines. Yet we consistently replace these ecosystems with manmade alternatives. If we put a price on nature, will it help us to protect these important ecosystems? And is it morally right to put a price on nature? Get answers with this course that uses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explore the ins and outs of how we value nature.

Play Video

Download video: standard or HD

What topics will you cover?

Putting a monetary value on nature
What are ecosystem services and who benefits from them?
Environmental Economics
How much is the Earth worth?
Debates, dilemmas and politics

Ecosystem services in action
Local Scale - Valuing ecosystems in your area
Regional Scale - South-West of England
National Scale - Coral Reefs
International Scale - REDD+ and saving the rainforests

When would you like to start?

Most FutureLearn courses run multiple times. Every run of a course has a set start date but you can join it and work through it after it starts. Find out more


Available now
This course started 13 Jan 2020
Join

What will you achieve?

By the end of the course, you'll be able to...


Describe the concept of 'valuing nature’

Compare different types of services that ecosystems provide

Assess the moral and political dilemmas associated with valuing ecosystems

Apply your understanding of ecosystem services to peatlands, coral reefs and rainforests

Identify key ecosystem services in your place

Investigate the best ways to manage and preserve ecosystems and their services

Who is the course for?

This course is for anyone interested in nature and the environment, you don’t need any past experience.

Who will you learn with?


Tim Lenton


Professor Tim Lenton is Chair in Climate Change/Earth System Science at the University of Exeter. His research focuses on understanding the behaviour of the Earth as a whole system.


Damien Mansell


Senior Lecturer at The University of Exeter specialising in Glaciology, GIS and Remote Sensing
Educator on Climate Change: Challenges and Solutions
Find me on twitter @DamienMansell
LT

Liam Taylor


PhD student researching the impacts of climate change on our world

Course producer for University of Exeter Global Systems Institute

@LTaylor1995

http://awildgeographer.wordpress.com/




Who developed the course?


University of Exeter


The University of Exeter is a Russell Group university. It combines world-class research with very high levels of student satisfaction.

2020/01/21

휴심정 - 원불교의 넓은 품



한겨레 수행·치유 전문 웹진 - 휴심정 - 원불교의 넓은 품



원불교의 넓은 품
보내기

조현 2019. 09. 18
조회수 8304 추천수 0








»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개교 100년’을 넘은 원불교가 서울 동작구 흑석동 한강가에 제2의 개교의 도약대가 될 서울센터를 마련했다. 교조 박중빈(1891~1943)의 호를 딴 ‘원불교소태산기념관’이다. 오는 21일 개관을 앞두고 원불교 행정 수반인 오도철 교정원장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연면적 2만6300평(7969평)에 지하4층 지상10층 규모의 현대식으로 지어진 이곳은 크게는 10층 규모의 업무동과 2층 규모의 종교동으로 나뉜다. 소태산기념관엔 전북 익산 총부에 있던 교정원에서 사실상 절반가량인 국제부, 문화사회부, 청소년국, 사이버교화팀이 입주했다. 드디어 원불교가 익산시대에서 서울시대로 접어든 것이다. 오도철 교정원장도 월화수요일은 익산에서, 목금토요일은 서울에서 근무해 원불교 세계화시대를 이끈다.


 이 건물의 강연장과 공연장, 선(禪)실, 첨단 영상을 갖춘 명상실 등은 ’원불교의 미래상’을 엿보게 한다. 그러나 이 하드웨어보다 더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있다. 오도철 교정원장은 “원불교 교도가 아니라도 명상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건물을 개방하는 시간엔 언제든지 와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다”고 한다. 특히 이 금싸라기땅 한강가에 2층으로만 지어 옥상 공연장을 인근 주민들과 서울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니, 역사보다 넓은 품을 느낄 수 있다. 옥상은 원불교 진리의 상징인 일원상을 형상화했다. 옥상 둘레로 원으로 벽을 쳐놓으니 올림픽대로의 소음도 들리지않아 공연장으로서도 그만이다. 소태산기념관의 개념은 ‘일원을 담아 은혜를 짓다’는 것이다. 진리 탐구로 깨달은 영성에 머물지 않고, 이를 세상에 돌려주자는 의지의 표현이다. 그 뿐이 아니다. 그는 “인근 흑석동주민들이 한강공원으로 진입하는 통로가 없어서 소태산기념관 부지를 통로로 내놓았다”고 한다.





























 원불교는 탈종교화시대, 교도들의 고령화시대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자력갱생을 위해 애쓰고 있다. 소태산기념관 10층 가운데 한층만을 교단에서 사용하고 나머지는 임대를 내놓는 것도 최대한 신도들에게 손을 덜 내밀고 교단을 운영하기 위함이다. 그런 내핍 속에서도 교단 시설을 과감하게 주위에 내놓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다’는 연기법(緣起法), 즉 인과법(因果法)의 진리를 깨달으셨고, 소태산 대종사께서도 같은 진리를 깨달았지만, 한발 더 나아가 ‘네가 아니면 내가 살 수 없다’는 은혜를 더욱 강조하셨다”며 이렇게 자신의 것을 내놓는 이유를 설명했다.





 원불교는 소태산기념관 개관일을 1년 전에 정했는데 우연히 세계평화의날이 됐다고 한다. 그는 최근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둘러싼 계파간, 계급간, 세대간 갈등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집무실의 화초를 예로 들어 말했다.
 “수국이 어떤 것은 파랗고, 어떤 것은 빨갛다. 어떤 것은 하얗게 펴서 파란색이 됐다가 보랏빛으로 변하기도 한다. 같은 수국이지만 온갖 색이 있다. 사람도 자기가 좋아하는 색깔들이 있게 마련이다. 그런데 내가 파란색이 좋다고 모든 걸 파란색으로만 만들자고 하고, 혹은 빨간색이 좋다고 빨갛게만 만들자고 하면 다른 색을 좋아하는 이들은 불편해 한다. 그래서 편이 갈리고 갈등이 생기고, 불편함이 폭력이 되면 평화가 무너진다. 파란색은 파란색대로, 빨간색은 빨간색대로 보라색은 보라색대로 아름답다.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다. 다른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지않으면 평화가 유지될 수 없다.”




» 명상실에서. 왼쪽부터 김제원 교정원부원장, 오도철교정원장, 이공현 문화사회부장







 그는 또 무엇보다 중요한 덕목으로 ‘자기 비움’을 강조했다. 큰그림을 볼 수 있는 자만이 자기를 비우고 상대를 배려할 수 있고, 그런 지도자들이 나와야 사회와 나라가 제대로 되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원불교는 철저한 진리추구의 종교다. 크리스찬들이 크리스마스를, 불자들이 ‘부처님 오신날’을 최대축일로 삼는 것과 달리 교조의 탄생일 아닌 깨달은 ‘대각개교절’을 가장 중시하는데서도 알수 있다. 그럼에도 그는 “26세에 깨달음을 얻은 청년 소태산대종사님이 처음 한 일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배고픔에 시달리는 마을사람을 위해 저축조합을 결성해 바다를 막아 논을 만드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물질이 개벽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개교표어를 내세울만큼 물질과 정신, 육체와 영혼을 함께 가도록 건강한 수행법과 삶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그는 원불교가 최근 독신을 의무화했던 여자교무들도 남자교무들처럼 6년간의 교무교육과정을 마친 뒤 정녀(독신여성교무)와 결혼 여부를 자신이 선택할 수 있게 한 것과 관련해 “‘남녀 권리는 동일하다’는 대종사님의 인권평등의 정신을 이제는 현실화할 시점이 되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출가자 감소와 관련해서도 “68세인 교무 정년을 6년씩 74세까지로 늘리는 방안을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소태산기념관에서는 오는 20일 오후 7시30분 봉불음악회가, 20일 오후4시부터 30일까지는 원불교문화예술축제가 각각 펼쳐진다. 법해 김범수 화백의 원불교 선묵화 ‘깨달음의 얼굴’과 법인성사 100돌 ‘하늘을 감동시킨 서원과 화합’ 특별전시회도 열리고 있다.






















관련글

휴심정 - 품위있게 죽고싶다


휴심정 - 품위있게 죽고싶다



품위있게 죽고싶다
보내기

조현 2019. 09. 26
조회수 9185 추천수 1

언젠간 맞이하는 것…죽음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최근 일본에서 100세 이상 노인이 7만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한국도 비슷한 추세로 장수노인이 늘고 있다. 예전엔 장수를 최고의 축복으로 여겼지만, 지금은 반드시 그렇지만도 않다. 통계청 추계를 보면 2047년엔 1인 가구가 전체의 37.3%에 이르고, 이 가운데 절반은 노인 혼자 살게 된다고 한다. 그러면 고독사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홀로 외롭게 죽어가는 것도 비극이지만, 가족들의 돌봄을 받을 수 있다고 해도 걱정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원치 않게 기계적 장치 등으로 생명이 연장돼 폐를 끼치게 될 것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한 여론조사기관 조사에서 80%가 안락사 허용이 필요하다고 답한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 죽음에 대한 숙고가 깊어지면서 자신이 죽음을 준비하고, 존엄하고 품위 있게 생을 마무리하고 싶은 바람이 커진 것이다. 일반인들도 자신의 삶과 유산을 정리하고, 가족·지인들과 제대로 이별하며 웰다잉을 할 수 있도록 임종 교육의 보편화와 법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 인도의 초대 수상 네루러보터 경배를 받고 있는 비노바 바베(왼쪽)

» 생의 마지막 단식을 하며 웃음 짓고 있는 벽제 동광원 박공순 원장. 사진 김원



사진 왼쪽부터 원불교의 용타원 서대인, 융산 김법종, 은산 김장원 교무


 #예로부터 자기 죽음을 관리하고 선택하는 것은 수행·수도자들의 꿈이었다. 불교에서는 견성 해탈하면 생사를 넘어선다고 했다. 그러나 그토록 생사자재와 무집착을 역설해온 명승이 정작 자신이 암에 걸렸을 때는 몇번이고 수술을 하며 끝까지 생에 대한 애착을 놓지 않기도 하고, 이름 없는 보살(여신도)이 생사자재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미국의 환경·평화운동가 스콧 니어링은 백세가 되자 스스로 곡기를 끊었다. 간디의 제자 비노바 바베도 생의 마지막에 80일간 단식으로 삶을 마무리 지었다. 2년 전엔 개신교수도원 동광원의 설립자인 ‘맨발의 성자’ 이현필의 제자인 벽제 동광원의 박공순 원장이 한달 반 동안 곡기를 끊고 주위 사람들과 작별하며 청빈 단순의 삶 그대로 갔다. 최근 원불교에서는 융산 김법종 교무와 은산 김장원 교무가 그렇게 곡기를 끊고 맑은 모습으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삶을 정리했다고 한다. 원불교에서는 지난 2004년 그렇게 열반한 용타원 서대인 교무를 비롯해 많은 수도자가 병이 들거나 더는 기동이 어렵게 되면 스스로 미음을 들다 나중엔 물만 먹으며 명상과 기도로 삶을 정리하는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누구도 타인에게는 이런 죽음을 권장해서는 안 되지만, 자신이 그토록 초연하고 평화롭게 삶을 마무리하고 싶은 이들은 적지 않다.


#한국죽음학회 회장인 최준식 이화여대 교수가 최근 펴낸 <삶을 여행하는 초심자를 위한 죽음 가이드북>(서울셀렉션 펴냄)을 보면

죽음의 연습이야말로 가장 절실한 훈련임을 알게 해준다. 누구라도 언제든 맞이해야만 하는 것이 죽음이기 때문이다.
이 책엔 동서양의 죽음학 고수들 35명의 삶과 사상을 소개하고 있다.
통상 지식과 실천은 별개라고 한다. 그러나 죽어가는 사람들이나 근사체험자들을 많이 지켜보고 죽음에 대한 이해가 깊어갈수록 ‘잘 죽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후생>과 <인생수업>이란 책으로 국내 독자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스위스 태생의 정신과 의사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인간이 죽음을 맞이하는 단계를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 5단계로 나누었다. 그는 임종을 앞둔 어린 환자들에게 애벌레 인형을 보여주었다. 뒤집으면 나비로 변하는 인형이었다. 죽음이란 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것처럼 더 높고 멋진 세계에 새롭게 태어나는 것임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그는 자신의 장례식도 나비로 뒤덮게 했다. 조문객들이 미리 받은 봉투를 그의 관 앞에서 열 때 파란 나비가 공중으로 날아가게 한 것이다. 이제 나비처럼 자유롭게 되었음을 알려주기 위해서였다. 죽음의 고비도 우리의 자유를 막을 수는 없다.






관련글
모두가 한 형제 아닌가요
인간은 언제든 죽을 운명이다
한사람 한사람의 외로움을 보세요
티베트 고승에게 죽음을 듣자
해골이 천국길 알려주네

휴심정 - 지도자의 심법 좌산 이광정(82) 원불교 상사



한겨레 수행·치유 전문 웹진 - 휴심정 - 지도자의 심법



지도자의 심법
보내기

조현 2018. 11. 23
조회수 9919 추천수 0









좌산 이광정(82) 원불교 상사는 현존하는 원불교 ‘최고어른’이다. 원불교 교조인 박중빈 대종사-송정산-김대산에 이어 4번째로 종법사가 되어 1994~2006년에 교단을 이끌었다. 그가 최근 <국가경영지혜>(원불교출판사)라는 책을 냈다. 현실정치와 선을 긋기 마련인 종교지도자가 ‘국가 경영’이라니? 그는 베스트셀러 <마음수업>(휴 펴냄)과 <믿음수업>(휴 펴냄)의 저자로 마음공부의 고수다.



그러나 현실정치를 언급하는 것도 의외는 아니다. 이미 종법사 때 <분단역사 극복의 길>이라는 책을 낸 그는 종법사를 퇴임하면서 ‘남북통일과 세계 평화를 위해 기도하겠다’고 말했고, 그 기도 일념으로 10여 년을 달려왔다. 그 일심은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후보로 확정된 뒤 가장 먼저 전화를 한 이가 좌산 상사로 알려져 있다. 또 그는 2013년 열반한 김혜성 종사와 그의 자녀인 홍라희 전 리움 관장과 홍석현 전 <제이티비시> 회장의 멘토이다. 홍 전 회장이 ’한반도평화만들기’를 만들고 최근 <한반도평화오디세이>를 펴내며 평화운동에 의지를 보이는 것도 그의 영향으로 알려진다. 좌산 상사를 22일 충남 논산시 벌곡면 원불교 삼동원에서 만났다.


 “대종사님이 원불교와 교법을 만들 때, 우리끼리만 잘 살자고 한 게 아니다. 온 세상을 좋게 만들려고 한 것이다. 이 나라가 잘되게 하는데 어찌 종교인이라고 책임이 없겠는가.”


 그는 책을 쓴 이유를 먼저 ‘책임감’이라고 했다. 책은 ‘정상국가’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으로 시작해 정치 체제와 지도자의 요건, 인사의 원칙과 재해 예방까지 안내하고 있다. 강태공이 주 문왕에게 혹은 장량이 한 고조에게 주는 메시지 같다. 책 말미엔 원불교 2대 종법사인 송정산의 <건국론>과 함께 ‘황석공’이라는 도인이 장량에게 주었다는 비서(秘書)인 <황석공소서>도 번역해 실었다. 이 책은 여러 인연을 통해 벌써 청와대에 1백권, 국회에 2백권이 배포됐단다.


 그가 일러주는 말들은 자칫 ‘다 아는 얘기’라고 소홀히 여기기 쉽다. 하지만 늘 같은 잘못이 되풀이되어 지도자 개인과 사회의 재앙이 되곤 한다. ‘권력이란 남을 위해 쓰면 무한 복이 되고 자신만 위해 쓰면 무한 독이 되며, 권력은 명예와 재물과 아부가 따르고 마약처럼 중독되기 쉽다’는 말도 그렇다.


 그는 ‘지도자란 무엇이냐’란 물음에 “네 가지 실력을 갖춘 자”라고 답한다. 네 가지란 ‘구성원 전체의 집단 일심을 끌어낼 응집력, 구성원 전체의 감동을 끌어낼 감화력, 상반된 의견이나 이해를 조정해 합의를 끌어낼 조정력,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난관도 돌파하며 전진해 갈 추진력’이라고 한다.


 좌산상사는 남북문제에 대해선 “이번 기회를 놓쳐저는 안된다”며 “남북 문제만은 정치권이 여야를 떠나 남북문제위원회를 만들어 이슈가 있을 때 토론하고 또 토론해 합리적인 접점을 찾아 한목소리를 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그는 또 “현실에선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이 혼재하기 마련이지만 역량 있는 정치인과 언론은 부정적인 것마저 긍정적인 것으로 바꿀 수 있으므로, 자꾸 기운을 긍정으로 돌리고 여건을 만드는 지혜를 내줘 이 나라의 미래를 열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김정은 북 국방위원장에 대해서도 “한국전쟁에 대해 사과하면 남한 보수의 증오심을 없앨 수 있을 것”이라며 “독일처럼 진심어린 사과를 하면 될 것을 끝내 사과하지않아 증오심을 부추기는 일본의 지도자들을 반면교사로 삼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또 평생 수행해온 수도자답게 지도자와 경영자가 되려면 5가지 심법이 있어야 한다고도 했다. ‘첫째 나만이 아니라 타인과 서로 가꾸며 살아가는 마음, 둘째 이미 안다는 오만을 넘어 사리를 깨쳐가는 마음, 셋째 충언을 소중하게 받아 활용하는 마음, 넷째 옳고 지혜로운 제안을 놓치지 않으려는 마음, 다섯째 받아 활용한 결과에 대한 보상을 잊지 않는 마음’이라고 한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에 대해 “사리사욕이나 권모술수를 쓰지않고 정도로 가려는 것 아니냐”면서 “남북문제야 말로 순수가 아니라 그렇게 신뢰를 쌓아가지않으면 풀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경제와 일자리 정책에서는 국민들의 인정을 받지 못한듯한데 장기적으로 우리가 지향해 가야할 이상도 현실에 바탕해서 가야한다”고 조언했다.좌산 상사는 국민들에 대해서도 당부의 말을 잊지않았다.


 “사회와 나라는 대통령이나 정치인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국민들이 남이야 어떻게 되든 내 이익만 보면 된다는 소아주의로 아우성만 치고 불만만 내뱉는다면 어느 누가와도 제대로 될 수가 없다. 현실에는 어떤 정책도 완전무결한건 있을 수 없다. 다 모순이 있게 마련이다. 그걸 대체로 잡아서 한쪽이 미흡해도 대체가 옳으면 합력하는 분위기가 되는 것이 되는 집안, 되는 나라다.”


 그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가 쉽게 못하는 금융실명제, 김영란법, 인성교육진흥법도 하는 나라니 긍정하고 자족할 줄도 알아야 한다”면서 “여건이 성숙되지도 않는 상황에서 과욕과 탐욕을 부리는 것이 우리 모두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휴심정 - 아프면서도 쑥쑥 크는게 한국





한겨레 수행·치유 전문 웹진 - 휴심정 - 아프면서도 쑥쑥 크는게 한국







아프면서도 쑥쑥 크는게 한국

보내기



조현 2020. 01. 21

조회수 135 추천수 0



»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전산 김주원 종법사



전북 익산 신룡동 원불교중앙총부는 원불교답다. 드넓은 터임에도 허세스런 위용을 뽐내기보다는 예스럽고 고즈넉한 평온이 깃들어 있다. 민족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최대 민족종교인 원불교 최고 지도자인 전산 김주원(72) 종법사를 찾았다. 그는 교조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정산 송규 종사-대산 김대거 종사-좌산 이광정 상사-경산 장응철 상사에 이은 6번째 종법사다. 

그는 지난 18년 11월 취임 이후 매일 새벽4시반엔 한시간반가량 총부에 사는 100여명의 대중들과 함께 선(禪)을 하고, 식사도 대중들과 함께 하는 등 남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오래도록 논의만 하고 진전이 없던, 여자교무의 결혼 허용 등 일련의 개혁을 단행했다. 올해는 중앙총부와는 독립된 종법사까지 갖춘 미주총부를 미국에 설립해 세계교화의 새로운 장을 열 계획이다.





 전산 종법사는 젊은 시절부터 성격이 주밀하고 빈틈이 없이 칼 같기로 유명했다. 그러나 그는 겨울 추위를 녹일법한 따뜻한 미소로 맞았다. 어제의 그가 아닌 것이다. 그래서 ‘수행을 하면 기질도 바뀌는 것이냐’고 물었다.


 “어려서는 소심한 성격이 마음에 들지않았다. 수도하고 사무나 보는줄 알았으니 교무가 됐지 대중들 앞에서 설법을 해야한다면 교무가 되지도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대중들 앞에 서서 말을 자주하니 많이 바뀐 것이다. 원불교에 들어온 뒤에도 젊은시절엔 수도한다고 성격과 기질이 과연 바꿔지는지 의심이 떨어지지않았다. 그러나 어떤 기질도 없는 바탕의 자리에서 단련을 하다보면 탁 트이게 된다.”









» 
2018년 11월 종법사로 취임한 대사식 직후 환영을 받고있는 김주원 종법사



 그러면서 ‘악장제거무비초(惡將除去無非草) 호취간래총시화(好取看來總是花)’란 글귀를 일러준다. ‘나쁘다고 하여 제거하려고 하면 풀이 아닌 것이 없고, 좋게 취하여 보면 모두가 꽃이 아닌 것이 없다’는 뜻이다. 자기 성격이나 타인의 특성에 대해서도 백안시하기보다는 수용하는게 성현군자라는 것이다.











 그는 그런 성현의 표상으로 믿어의심치않은 대산종사와 일화를 들려준다.

 “원광대 원불교학과에 들어와 대산종법사의 시중을 드는 시자로서 처음 한방에서 모시고 잘때였다. 긴장하고 있다가 새벽에 종소리가 나자마자 벌떡 있어났는데, 대산종법사께서는 ‘좀 더 자라’고 했다. 신참자가 설사 늦잠을 자더라도 깨워서 참선을 시키셔야할분이 왜 ‘좀 더 자라’고 했을까가 평생의 화두였다. 그 어른들의 자비심을 따를 수가 없다.”









» 그가 직접 모신 분 가운데 가장 존경한다는 대산 김대거 종사의 성탑을 참배하는 김주원 종법사



 그가 원불교 교도들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갖추야할 첫자세로 ‘감사’를 꼽는 것도 감사야말로 자신의 행복해지는 첩경일 뿐 아니라 성현이 되는 수행심인 때문이다. 그러나 남남갈등, 북미갈등, 한미갈등 상황에선 ‘감사보다는 원망’, ‘꽃보다는 꼴불견’을 떠올리기 쉽다. 그런데 그는 요즘 미군주둔비를 5배나 더 내놓아으라고 한국정부를 압박하는 트럼프 미국대통령마저 꽃보듯한다. 그는 “트럼프가 큰 일을 했다. 김정은 위원장을 국제사회로 끌어내지않았는가”라고 했다. 그는 남남갈등에 대해서도 ‘어른이 되어 지견이 열리면 더 이상 싸우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오른팔과 왼팔이 다쳤을 때 서로 내가 더 아프다며 나를 먼저 치료해달라고 떼를 쓰겠지만 몸의 입장이 되어보면 싸울 일이 있겠는가. 오른팔도 내 팔이고, 왼팔도 내 팔이니 급한 팔부터 치료하는 것이니 다툴 일이 아님을 알기 때문이다.”













 아직은 어린 아이의 시야여서 다툰다는 것이다. 인터넷뉴스와 유튜브를 보면 이 나라가 금장 사달이 날 것 같은데도 그는 어둠마저 빛으로 돌린다.

 “아무리 큰소리들이 나도 박정희 대통령이 피격을 당하고, 전두환 신군부가 등장했을 때만큼 불안할까. 그 때 중앙청 공무원 국장으로 근무하던 교도가 신도안에 머물던 대산종법사를 찾아와 ‘나라가 너무 혼란하고 불안해 이민을 가는 사람들까지 많아지고 있다’면서 ‘도대체 이 나라가 어디로 가겠습니까’라도 물은 것을 보았다. 그 때 대산종법사께서 촌각도 지체 없이 아무렇지도 않게 그 교도에게 ‘아이 키워보았느냐’며 ‘아이는 아프면서 크는 법’이라고 했다. 소태산대종사께서는 ‘한국은 진급기에 있다’고 했다. 한국은 생명력이 왕성한 시운이니, 어려운 일이 생기면 그 일로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그게 계기가 되어 더 좋아지고, 좋은 일이 생겨도 그로 인해 좋아지게 되어있다. 한때 학생들 데모로 나라가 금방 망할 것같다는 소리도 나왔어도 그 진통이 좋은 사회를 만들어간 것처럼 다 좋은 쪽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갓난아기는 때때로 아프기는 하지만 계속 커가는 것이 정해진 이치라는 것이니 희망에 설레지않을 수 없다. 그는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정산종사의 말을 빌어 “홍경래난 이후 쌓인 차별의 업과 미움이 녹을 때가 통일이 되는 때”라며 “잘 사는 형이 못사는 동생을 돕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는 결국 중립국으로 통일 될 것’이라고 한 정산종사의 예언을 들려주었다.









» 전북 익산 원불교중앙총부에 온 교무와 교도들과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김주원 종법사



 전산 종법사는 긍정의 시운을 강조하면서 ‘정신을 차리라’는 일침은 잊지않았다. ‘아무리 시운이 와도 그릇이 성치못하면 시운을 담지 못한다’는 경고였다.

 “옛 선비들은 체면을 지킬 줄 알았다. 그런데 지금은 정치인도 지도자도, 교수들까지 돈 병이 들어있다. 그렇게 병이 들고서도 병이 들어있는 줄도 모른다. 돈과 권력 앞에서는 정신을 못차리니, 병도 중병이 아닐 수 없다.”



그는 마지막으로 정신을 차리기 위해 ‘5분의 성찰’을 제안했다.

 “예전엔 가정에서도 도덕 교육이라는게 있지만 지금은 가정이고 학교도 학원이고 모두 인성 교육이 없이 이기는 법만 가르치니 사람의 도리를 배우지 못한다. 그러니 학생들이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5분씩만이라도 마음을 가라앉혀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자. 꼭 명상이나 선(禪)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기독교인들은 기도를 하면 된다. 불자들은 참선을 하면 된다. 종교가 없는 이도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기를 돌아보면 된다. 직장에서도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잠시라도 이런 시간을 가져야한다. 이건 종교인들이 해야할 게 아니라 나라의 미래를 위해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해 국가 지도자가 해야할 일이다.”



관련글

마음대조법 가르친 스승이 가시다

품위있게 죽고싶다

원불교의 넓은 품

원불교 여자교무도 결혼 가능해졌다

지도자의 심법

===================================


휴심정 - 아프면서도 쑥쑥 크는게 한국





한겨레 수행·치유 전문 웹진 - 휴심정 - 아프면서도 쑥쑥 크는게 한국







아프면서도 쑥쑥 크는게 한국

보내기



조현 2020. 01. 21

조회수 135 추천수 0



»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전산 김주원 종법사



전북 익산 신룡동 원불교중앙총부는 원불교답다. 드넓은 터임에도 허세스런 위용을 뽐내기보다는 예스럽고 고즈넉한 평온이 깃들어 있다. 민족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최대 민족종교인 원불교 최고 지도자인 전산 김주원(72) 종법사를 찾았다. 그는 교조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정산 송규 종사-대산 김대거 종사-좌산 이광정 상사-경산 장응철 상사에 이은 6번째 종법사다. 

그는 지난 18년 11월 취임 이후 매일 새벽4시반엔 한시간반가량 총부에 사는 100여명의 대중들과 함께 선(禪)을 하고, 식사도 대중들과 함께 하는 등 남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오래도록 논의만 하고 진전이 없던, 여자교무의 결혼 허용 등 일련의 개혁을 단행했다. 올해는 중앙총부와는 독립된 종법사까지 갖춘 미주총부를 미국에 설립해 세계교화의 새로운 장을 열 계획이다.





 전산 종법사는 젊은 시절부터 성격이 주밀하고 빈틈이 없이 칼 같기로 유명했다. 그러나 그는 겨울 추위를 녹일법한 따뜻한 미소로 맞았다. 어제의 그가 아닌 것이다. 그래서 ‘수행을 하면 기질도 바뀌는 것이냐’고 물었다.


 “어려서는 소심한 성격이 마음에 들지않았다. 수도하고 사무나 보는줄 알았으니 교무가 됐지 대중들 앞에서 설법을 해야한다면 교무가 되지도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대중들 앞에 서서 말을 자주하니 많이 바뀐 것이다. 원불교에 들어온 뒤에도 젊은시절엔 수도한다고 성격과 기질이 과연 바꿔지는지 의심이 떨어지지않았다. 그러나 어떤 기질도 없는 바탕의 자리에서 단련을 하다보면 탁 트이게 된다.”









» 
2018년 11월 종법사로 취임한 대사식 직후 환영을 받고있는 김주원 종법사



 그러면서 ‘악장제거무비초(惡將除去無非草) 호취간래총시화(好取看來總是花)’란 글귀를 일러준다. ‘나쁘다고 하여 제거하려고 하면 풀이 아닌 것이 없고, 좋게 취하여 보면 모두가 꽃이 아닌 것이 없다’는 뜻이다. 자기 성격이나 타인의 특성에 대해서도 백안시하기보다는 수용하는게 성현군자라는 것이다.











 그는 그런 성현의 표상으로 믿어의심치않은 대산종사와 일화를 들려준다.

 “원광대 원불교학과에 들어와 대산종법사의 시중을 드는 시자로서 처음 한방에서 모시고 잘때였다. 긴장하고 있다가 새벽에 종소리가 나자마자 벌떡 있어났는데, 대산종법사께서는 ‘좀 더 자라’고 했다. 신참자가 설사 늦잠을 자더라도 깨워서 참선을 시키셔야할분이 왜 ‘좀 더 자라’고 했을까가 평생의 화두였다. 그 어른들의 자비심을 따를 수가 없다.”









» 그가 직접 모신 분 가운데 가장 존경한다는 대산 김대거 종사의 성탑을 참배하는 김주원 종법사



 그가 원불교 교도들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갖추야할 첫자세로 ‘감사’를 꼽는 것도 감사야말로 자신의 행복해지는 첩경일 뿐 아니라 성현이 되는 수행심인 때문이다. 그러나 남남갈등, 북미갈등, 한미갈등 상황에선 ‘감사보다는 원망’, ‘꽃보다는 꼴불견’을 떠올리기 쉽다. 그런데 그는 요즘 미군주둔비를 5배나 더 내놓아으라고 한국정부를 압박하는 트럼프 미국대통령마저 꽃보듯한다. 그는 “트럼프가 큰 일을 했다. 김정은 위원장을 국제사회로 끌어내지않았는가”라고 했다. 그는 남남갈등에 대해서도 ‘어른이 되어 지견이 열리면 더 이상 싸우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오른팔과 왼팔이 다쳤을 때 서로 내가 더 아프다며 나를 먼저 치료해달라고 떼를 쓰겠지만 몸의 입장이 되어보면 싸울 일이 있겠는가. 오른팔도 내 팔이고, 왼팔도 내 팔이니 급한 팔부터 치료하는 것이니 다툴 일이 아님을 알기 때문이다.”













 아직은 어린 아이의 시야여서 다툰다는 것이다. 인터넷뉴스와 유튜브를 보면 이 나라가 금장 사달이 날 것 같은데도 그는 어둠마저 빛으로 돌린다.

 “아무리 큰소리들이 나도 박정희 대통령이 피격을 당하고, 전두환 신군부가 등장했을 때만큼 불안할까. 그 때 중앙청 공무원 국장으로 근무하던 교도가 신도안에 머물던 대산종법사를 찾아와 ‘나라가 너무 혼란하고 불안해 이민을 가는 사람들까지 많아지고 있다’면서 ‘도대체 이 나라가 어디로 가겠습니까’라도 물은 것을 보았다. 그 때 대산종법사께서 촌각도 지체 없이 아무렇지도 않게 그 교도에게 ‘아이 키워보았느냐’며 ‘아이는 아프면서 크는 법’이라고 했다. 소태산대종사께서는 ‘한국은 진급기에 있다’고 했다. 한국은 생명력이 왕성한 시운이니, 어려운 일이 생기면 그 일로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그게 계기가 되어 더 좋아지고, 좋은 일이 생겨도 그로 인해 좋아지게 되어있다. 한때 학생들 데모로 나라가 금방 망할 것같다는 소리도 나왔어도 그 진통이 좋은 사회를 만들어간 것처럼 다 좋은 쪽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갓난아기는 때때로 아프기는 하지만 계속 커가는 것이 정해진 이치라는 것이니 희망에 설레지않을 수 없다. 그는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정산종사의 말을 빌어 “홍경래난 이후 쌓인 차별의 업과 미움이 녹을 때가 통일이 되는 때”라며 “잘 사는 형이 못사는 동생을 돕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는 결국 중립국으로 통일 될 것’이라고 한 정산종사의 예언을 들려주었다.









» 전북 익산 원불교중앙총부에 온 교무와 교도들과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김주원 종법사



 전산 종법사는 긍정의 시운을 강조하면서 ‘정신을 차리라’는 일침은 잊지않았다. ‘아무리 시운이 와도 그릇이 성치못하면 시운을 담지 못한다’는 경고였다.

 “옛 선비들은 체면을 지킬 줄 알았다. 그런데 지금은 정치인도 지도자도, 교수들까지 돈 병이 들어있다. 그렇게 병이 들고서도 병이 들어있는 줄도 모른다. 돈과 권력 앞에서는 정신을 못차리니, 병도 중병이 아닐 수 없다.”



그는 마지막으로 정신을 차리기 위해 ‘5분의 성찰’을 제안했다.

 “예전엔 가정에서도 도덕 교육이라는게 있지만 지금은 가정이고 학교도 학원이고 모두 인성 교육이 없이 이기는 법만 가르치니 사람의 도리를 배우지 못한다. 그러니 학생들이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5분씩만이라도 마음을 가라앉혀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자. 꼭 명상이나 선(禪)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기독교인들은 기도를 하면 된다. 불자들은 참선을 하면 된다. 종교가 없는 이도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기를 돌아보면 된다. 직장에서도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잠시라도 이런 시간을 가져야한다. 이건 종교인들이 해야할 게 아니라 나라의 미래를 위해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해 국가 지도자가 해야할 일이다.”



관련글

마음대조법 가르친 스승이 가시다

품위있게 죽고싶다

원불교의 넓은 품

원불교 여자교무도 결혼 가능해졌다

지도자의 심법

===================================


[에너지 이야기] 억울한 누명 쓴 가스레인지를 위하여 : 네이버 뉴스



[에너지 이야기] 억울한 누명 쓴 가스레인지를 위하여 : 네이버 뉴스






[에너지 이야기] 억울한 누명 쓴 가스레인지를 위하여
기사입력 2016.11.10. 오후 9:35 기사원문 스크랩
본문듣기 설정

좋아요 화나요 좋아요 평가하기7 댓글4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스레인지가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 전기레인지 판매업체의 광고를 허위·과장 광고로 판단하고 시정조치를 통보했다. © 이정실 사진기자

요리는 역시 ‘불맛’이 중요하다는 셰프들이 인기를 끌고는 있지만, 가스레인지를 치워버리고 불꽃이 보이지 않는 전기 조리기구를 설치하는 주부들이 많다. 음식점들도 마찬가지다. 전기레인지와 인덕션 업계의 대대적인 마케팅이 성공을 거두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문제는 일부 업체들이 가스레인지가 폐암과 치매를 유발하는 등 인체에 유해하다고 허위광고를 하고 있으며, 그 내용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인터넷과 홈쇼핑 채널 등을 통해 주부들 사이에서 무차별적으로 유포되고 있다는 점이다.


뒤늦었지만,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가스레인지가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 전기레인지 판매업체의 광고를 허위·과장 광고로 판단하고 시정조치를 통보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한 전기레인지 수입판매업체가 자사 홈페이지에 독일에서는 1987년부터 가정집에서 가스레인지 사용을 금지하고 있고, 주부 폐암 환자 중 90% 이상이 담배를 피우지 않아 주방에서 사용하는 가스가 폐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어 객관적인 근거자료를 요청했으나 업체 측은 그에 대한 자료를 확보할 수 없음을 인정했다고 한다.

이번 조치는 전기레인지 업계의 부당광고에 대한 정부기관의 첫 번째 시정 조치로 전기조리기구의 급속한 확산을 걱정스럽게 지켜보고 있던 터라 반가웠다. 전기 조리기구의 확산이 우려되는 이유는 ‘전기 편식’에 따른 국가적 손해가 크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가스로도 할 수 있는 취사나 난방을 전기로 바꾸는 것은 값비싼 생수로 빨래를 하는 격이라고 지적한다. 왜냐하면 가스로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에너지의 60% 이상이 사용되지도 않고 사라지며 전기를 열에너지로 전환시키는 과정에서도 손실이 일어나 결국 전체 에너지의 3분의 1만 사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핵발전소 인근 지역에서 강한 지진이 일어나면서 국민적 불안감이 커졌으며, 신규발전소 건설 계획에 대한 반대도 거세지고 있다. 화력발전소는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물질을 내뿜는 주범이라 줄여가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 조리기구의 확산으로 새로운 전력수요가 창출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닐 것이다.
주방에서 발생되는 유해물질은 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 등 조리기구와는 관계없이 기름 등 요리재료의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것이다. 그래서 환기가 중요하다. 가스레인지와 달리 전기레인지를 사용하면 전자파에도 노출되게 된다. 조리과정에서 나온 오염물질은 환기하면 되지만, 전자파는 환기해도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을 떠올려보니 인체에 유해한 가스레인지 대신 전기레인지를 써야 한다는 주장이 더 어처구니없게 느껴진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
-------------



only****댓글모음
바꾸는 이유가 폐암 문제만은 아닌데... 우리나라도 지진에 안전하지 않기때문에 지진 발생시 가스사용의경우 폭발의 위험때문에도 많이 바꾸고 있죠...
2016.11.25. 17:14접기요청
답글0
공감/비공감공감6비공감0
flff****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요리한다음 환기가 쉽지않아서 전기레인지로 바꾸고 싶습니다
2017.04.30. 23:54접기요청
답글0
공감/비공감공감4비공감1
ohuk****
전자파는 환기해도 사라지지 않는다니 이건또 뭔 개소리냐? 개소리의 해명이 또다른 개소리를 낳네.
2018.02.22. 14:43접기요청
답글0
공감/비공감공감0비공감0
pine****댓글모음
좋은 글이라 동감해요. 근데 틀린게 있는것 같아요 환기시키면 전자파 수치 줄어들긴 해요. 반대로 안 하면 계속 쌓이더라고요 측정해보니.전기레인지의 전자파부분이나 에너지 효울 면에대해 소비자가 잘 선택할 수 있게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기후변화-대응과-녹색성장-리뷰.pdf

기업의-기후변화-대응과-녹색성장-리뷰.pdf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성장‛

Corporate Response to the Challenge of Climate Change & the strategy of Green Grow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