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1

수피즘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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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피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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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신을 찾기 위해 여러 곳을 돌아다녀 보았지만 어디서도 찾지 못하였는데 내 마음속을 들여다보니 그분이 거기에 계셨다.
- 수피즘의 창시자 메블라나 루미(Mevlana Rumî)
1. 개요2. 특징3. 현황4. 박해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이슬람의 신비주의 및 신비주의 계열 사상을 총칭하는 어휘이다. 현재는 전체 무슬림 인구 16억여 명 중 1억명 정도에 해당하는 소수로 전락하였지만 전근대에는 이슬람권 전반에서 유행하였다. 수피즘을 이슬람의 종파 중 하나로 정의하는 것은 오해와 혼동을 불러일으키기 쉬운데 순니파와 시아파 모두 다양한 수피 종파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분포도 서아프리카에서 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매우 널리 퍼져있다. 금욕과 고행을 중시하고 청빈한 생활을 이상으로 한다. 수피라는 말의 어원은 불명확하지만, 수프(양모)를 몸에 걸친 것을 가리키는 말에서 유래하였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게 여겨진다. 8세기 무렵부터 나타나서 12~13세기 이후에 많은 교단이 조직되었다.

2. 특징[편집]

수피 신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정통 이슬람교가 전반적으로 율법적·의례적인 종교로서 영혼의 만족이 없는 세속적 종교 형태에 머물러 있자, 이에 만족하지 못한 이슬람 신학자들이 인간의 내면적 변화를 촉구하면서 신에게 가까이 가는 방법을 연구하며 신비주의 종교로 창립한 것이 수피즘이라고 한다. 수피즘은 초기에 인간의 탐심을 부정하고, 자기를 부정하면서 금욕주의적 형태를 띠고 하나님에게 접근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하였다. '수피'는 가난을 상징하는 양털옷을 입고 금욕적으로 사는 사람들이었다.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수피즘은 정통 이슬람과 꾸란의 가르침에 의해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하나님의 초월성과 인간이 받을 길이 없는 하나님의 사랑을 갈망하면서 그들 주변 문화적 샤머니즘이나 범신론과 혼합된 종교이며, 꾸란과 이슬람 율법(샤리아)에 해당되지 않은 '하나님의 내재' 신학을 창안하였다. 그러나 수피들은 그 정통성에 대한 의심과 정죄를 피하여, 꾸란에 기록된 한 개의 구절인 "…인간의 목에 있는 혈관보다 내가 더 인간에게 가까이 있노라(Sura 50:16)"를 근거로 '초월적 하나님'은 동시에 '내재적 하나님'이라고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수피즘은 앞이 안 보이는 꽉 막힌 율법주의나 사나운 무기로 성전이나 테러를 일으키는 원리주의도 아닌, 위와 같이 자기 부정과 신비주의를 추구하는 '온건한 이슬람'이라는 이미지를 세상에 보이면서, 9.11 테러 이후 미국에서는 이를 장려하게 되었다.

수피즘에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노래 부르는 전통이 있는가 하면 또 묘한 이름의 ‘술취한 수피’라는 전통도 있다. 이런 전통을 고수하는 수피들은 평상시의 의식 상태와는 다른 일종의 환각상태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실험했다.

이들은 예를 들어 단식을 하거나 밤새워 기도를 드린다거나 하나님의 이름을 반복해서 주문처럼 부르는 지르크/디크르(Zikir/Dhikr)를 통해 이를 성취했다. 이들은 또 쉬지 않고 계속 빙글빙글 돌며 춤을 추거나(메블레비 계파), 반복적인 노래를 부르든지 아니면 마약이나 커피를 복용하여 환각상태를 유도했다. 그런 이유로 해서 이들을 술 취한 수피(drunken sufis)라고도 불렀던 것이다.

그런 한편 ‘말똥말똥한 수피’(sober sufis)라고 불리는 수피계파도 있어서 이 계파의 창시자격인 알주네이드(910년 사망)같은 지도자는 술 취한 수피들은 위험할 수 있으며, 자기 멸각이 반드시 정상의식으로 되돌아오는 과정을 수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그는 하나님과의 만남을 이룬 자는 다시 정상생활로 돌아와서 보다 절제되고 완성된 인격자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가르쳤다.

3. 현황[편집]

전근대에는 이슬람권 전반에서 수피즘이 유행하였으며, 특히 원래 불교 문화권이던 중앙아시아나 힌두교 문화권이던 남아시아의 경우 수피즘 교리가 불교 및 힌두교와 유사한(영향을 받은) 것도 있고 해서, 상당수의 현지인들이 수피들의 선교를 계기로 무슬림이 되었다. 그러나 19세기 무슬림 지식인들 사이에서 서구 열강이 이슬람 세계를 침략하는 과정에서 수피들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근현대 등장한 이슬람 모더니즘와하브파살라프파가 수피들을 적대하기 시작하면서 교세가 크게 위축되었다. 비교하자면 대한민국에서 전근대에는 무속 신앙과 연관된 터부가 많았으나 80, 90년대 이후 산업화 과정에서 관련 터부가 상당수 소멸한 것과도 유사하다.

모로코는 현재도 수피즘이 유지되고 있는 나라이다. 이는 모로코의 지리적 특성에도 기인하는데 북아프리카의 다른 지역과 다르게 모로코의 경우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지 않았고, 19~20세기 아랍권 내 이슬람 개혁 운동(및 반튀르크+반수피 운동)의 영향을 더 적게 받았다. 2010년 모로코 정부가 재정적으로 크게 지원하여 수피운동을 확산시키고 이슬람 근본주의와 싸우게 하여, 이곳에서는 수피즘에 의해 근본주의가 물러났다.

세네갈에서는 애니미즘과 혼합된 수피즘이 정통 이슬람 세력보다 강하고, 모스크의 이맘보다 수피의 마라부트가 더 큰 권한을 행사한다. 세네갈 수피 아마두 밤바가 창설한 무리디야 종단은 세네갈 인구의 1/3을 차지하고, 세네갈의 가장 강력한 정치력과 경제력을 가지고 있다. 이 종단은 세네갈의 두 번째 도시인 투바에 근거지 및 모스크와 종교학교를 세우고, 농장을 잘 경영하여 부를 획득하였다. 국가는 이곳을 통제하지 못하고 무리디야 종단과 상의하고 권력을 분배한다. 덕분인지 세네갈은 나이지리아와 다르게 보코 하람 같은 쿠트비즘 성향 단체들이 준동하지 못하는 편. 그외에도 감비아말리니제르도 수피즘의 영향이 상당한 편이다.

캅카스 국가인 체첸이나 다게스탄 등도 수피즘이 대세이며 체첸에서는 18세기 말~19세기에 수피 이맘을 지도자로 추대한 신정국가가 러시아 제국과 항전했다. 러시아에 복속된 후에도 체첸은 수피즘 세력이 강하나, 체첸 전쟁 때는 1차~2차 전간기 때 유입된 무자헤딘이 이슬람 근본주의와 와하브파를 전파하였지만, 베슬란 학교 인질사건 같은 만행을 근본주의자들이 저질러 민심을 잃은 데다 러시아의 토벌이 겹치면서 다시 수피즘의 세력이 강화되었다.[1]

원래 수피즘의 원산은 중앙아시아로 이슬람화하기 이전 중앙아시아는 불교나 마니교가 대세였다. 중앙아시아 주민들이 불교에서 이슬람으로 개종하고 인도 철학과 과학이 아랍어, 페르시아어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수피즘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파키스탄인도의 무슬림 상당수가 수피의 영향으로 개종한 불교, 힌두교도들의 후손이다. 중앙아시아의 튀르크인들은 수피즘으로 개종한 이후 서진하여 아나톨리아에 정착한 이후에도 수피즘을 고수하였고, 튀르크인들이 믿는 수피즘과 아랍인들의 이슬람 신앙 사이의 이질성은 아랍권 내에서 반튀르크 감정을 부채질했다.

알바니아 또한 수피즘의 일파인 벡타시 교파의 세력이 강한데, 외면적으로 이슬람 계율을 지키는 것을 그다지 강조하지 않고 하나님을 믿는 마음만 지니면 무방하다는 것으로, 벡타시 모스크에서는 심지어 이슬람에서 금하는 술을 빚어 팔기도 한다. 종교간의 화합을 특히 강조하여 이웃 기독교 교회와 우호관계를 맻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해서 벡타시 무슬림들은 금요일에는 모스크를 가고 일요일에는 교회를 나가는 경우도 많았고, 오스만 튀르크가 알바니아를 정복했을 때 많은 기독교도가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데 거부감이 없게 만들었던 요인으로도 꼽힌다. 대표적으로 이슬람으로 개종한 기독교인으로만 구성된 근위대 예니체리 대원들도 대부분 백타시 무슬림이었다.

서구권인 경우 미국유럽내에도 수피즘 신자가 있다. 이란 역시 과거에는 수피즘이 우세했다. 수피 성인들 상당수는 잘랄룻딘 루미를 비롯한 페르시아인이었고 이란의 국민 시인 하페즈도 수피였다. 또한, 터키내에서도 수피즘 신자들이 상당한 편이다.

4. 박해[편집]

그러나 온건한 이슬람을 표방하는 수피즘이라고 해서 세속주의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수니파 주류들보다는 낫지만 수피즘에서도 샤리아를 중요시하는 건 마찬가지다. 예컨대 람잔 카디로프가 다스리는 체첸 공화국은 러시아 연방법과 별개로 체첸식 샤리아 율법이 적용된다. 하지만 여전히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게는 '이단' 종파로 공격과 박해의 대상이다.

그런데 이슬람 세계에서 수피즘에 대한 박해는 역사가 그다지 깊지 않다. 일방적으로 박해를 당한 게 아니라 수피즘을 밀어주던 투르크족들이 한발리파를 탄압했던 역사도 있는 등 한발리파와 수피즘은 서로 치고받던 사이이다. 실제로 수니파, 시아파의 문제를 떠나 지역적으로도 분화가 심하게 벌어지던 이슬람교를 최소한 교리적으로는 분열하지 않도록 아교 역할을 했던 것이 수피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초기 이슬람 세계에서 수피즘의 영향력은 절대적이었다. 울라마와 데르비시에 의해 투르크인이 이슬람으로 개종할 때 수피즘으로 개종했기 때문이었다.[2] 수피즘에 대한 반감은 아랍인의 反터키 감정과 상관 관계가 크다.

이슬람 세계에서 수피즘에 대한 노골적인 박해는 보통 와하비즘이 확립된 19세기 초 정도에 시작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이슬람 역사에서도 극히 최근의 일이다. 아이러니하게도 19세기 당시 유럽인들이 이슬람권을 침탈하기 시작하면서 수피즘에 대해 깊은 문화적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았는데, 이로 인하여 수피즘 자체가 친서방적이라는 인식이 생겨나면서 수피즘에 대한 평판이 급격히 나빠졌다는 견해가 있으며, 反터키 감정이 없는 모로코 내에서는 거의 정설로 취급한다.

아프가니스탄에서도 근현대의 경우 탈레반 혁명 직전에만 해도 아프가니스탄 각지에 수피 성원들이 성행을 하고 있었으나, 비극적이게도 수많은 수피교도들이 탈레반 일당에게 "비무슬림" 취급을 받으며 학살을 당한 전례가 있었다. 여기에서 살아남은 이들은 수피즘 신앙을 지키기 위해 해외로 망명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파키스탄도 이슬람 근본주의 성향이 강해지면서 수피즘 신자들이 영국과 미국 등 서방권으로 이주한 경우도 적지 않다.

수피즘도 스펙트럼이 굉장히 다양하다보니 주류 이슬람권에서 수피를 보는 관점 역시 해당 수피 종파의 성향이 어떠한가에 따라 다르다. 알 가잘리의 경우처럼 주류 이슬람과 그닥 교리상 충돌이 없는 수피도 있었던 반면 스페인 무르시아의 이븐 알 아라비, 신장 카슈가르의 아파크 호자 같은 경우 주류 이슬람 교리랑 완전 따로 놀다시피하는 수피 교단주나 종파 등등 차이를 따지고 보면 한도끝도 없다. 일례로 중세 이슬람 한발리파 신학자 이븐 타이미야는 수피들과 친분이 있었으나 당대 대표적인 수피 신학자 이븐 알 아라비가 이단적인 교리를 내세워 이슬람을 오염시키는 사탄의 동반자라고 저격한 적이 있었다.

5. 관련 문서[편집]

[1] 살아남은 체첸 반군들은 러시아의 추적을 피해 해외로 망명하거나, 이마라트 캅카스 같은 와하브파 무장단체에 가입하거나, 돈바스 전쟁 때 반러 우크라이나 의용군에 가담하거나, IS에 가담하는 등 각자도생하게 된다. 체첸 본토에서도 러시아 산하 친러 정권인 체첸 공화국이 반러 근본주의 세력을 탄압한다.[2] 투르크인의 원시신앙이었던 텡그리와 수피즘 사이의 유사점이 꽤 많았는데, 이를 노린 수피들의 활약으로 투르크인에게 성공적으로 이슬람을 전파시킬 수 있었다.

수피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피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피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피파(아랍어تصوّف - taṣawwuf페르시아어صوفی‌گری sufigari터키어tasavvuf우르두어تصوف) 또는 수피즘(Sufism)은 이슬람교의 신비주의적 분파이다.[1] 수피즘은 다른 이슬람교 종파와는 다르게 전통적인 교리 학습이나 율법이 아니라 현실적인 방법을 통해 신과 합일되는 것을 최상의 가치로 여긴다. 수피즘의 유일한 목적은 신과 하나가 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춤과 노래로 구성된 독자적인 의식을 갖고 있었다.[2]

어원[편집]

수피는 아랍어의 양모를 뜻하는 어근 수프(아랍어صوف ṣūf[*])에서 파생된 말이다. 수피즘의 초기 행동대원들은 금욕과 청빈을 상징하는 하얀 양모로 짠 옷을 입었기 때문에 수피라 불렸다.[3]

교리[편집]

의식을 진행하는 수피
나는 내가 사랑하는 존재가 되었고, 내가 사랑하는 존재는 내가 되었다. 우리는 하나의 육신에 녹아든 두 정신이다.
 
— 알할라지, 이브라힘 할아버지와 코란에 핀 꽃 97쪽


뱀이 그 껍질을 벗어버리는 것과 같이, 나는 나라는 껍질을 벗어버렸다. 그리고 나는 나 자신을 꿰뜷어 보았다. 그랬더니 나는 그였다.
 
— 바스타미, 꾸란의 지혜[4]


수피즘은 이슬람의 전통적인 율법은 존중하되, 일체의 형식은 배격한다. 신도의 내면적 각성과 코란의 신비주의적 해석을 강조하며, 금욕, 청빈, 명상 등을 중요하게 여긴다. 또한, 정신적인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지성보다 체험이 중요하다 여긴다. 수피즘은 신과의 합일을 위해 진정한 자아를 찾는 것을 수행의 목표로 한다.[5]

수피들은 예수[6]를 특히 존중했는데, 수피즘은 예수를 사랑의 복음을 설교한 이상적인 수피로 보았다.[7]

세마 의식[편집]

수피즘은 숨을 깊이 그리고 리듬에 맞추어 쉬는 동안 정신력을 집중하는 법을 배운다. 그들은 금식하고 철야하며 신의 여러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고 찬양한다. 빙글 빙글 돌며 춤을 추는 이러한 과정을 세마의식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수피들은 때때로 황홀경에 빠져들기도 한다.[7]

역사[편집]

수피즘의 상징

이슬람 초기부터 존재하던 신비주의 경향은 수피들의 출현하기 시작하여 9세기경 하나의 분파를 이루며 절정에 달했다.[4]

수피즘의 교단은 타리카라 부른다. 타리카는 원래 도(道)를 뜻하는 말이었으나 수피즘에서는 수행의 도정(道程)을 뜻하는 말로 사용하였고 나중에는 교단을 뜻하게 되었다. 아바스 왕조 시기인 12세기에 창설된 카디리 교단이 실질적인 최초의 수피즘 교단으로 알려져 있다. 카디리 교단은 개조 알카디르 알질라니가 창립하여 그 자손이 교단의 지도자를 세습하였으며 15세기 경 이슬람 전역에 걸친 교단으로 성장했다. 13세기에 여러 타리카가 속속 등장하였으며 15세기 - 18세기에 성자 숭배, 민간 신앙의 도입 등으로 더욱 다양해졌다.[8]

오늘날에도 수피즘은 전 세계에 퍼져 있으며 국제 수피즘 협회 등을 통해 교류하고 있다.[9]

각주[편집]

  1.  “Dr. Alan Godlas, University of Georgia, Sufism's Many Paths, 2000, University of Georgia”. 2011년 10월 1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0월 30일에 확인함.
  2.  이희철, 터키: 신화와 성서의 무대 이슬람이 숨쉬는 땅, 리수, 2007, 222쪽
  3.  에릭 엠마뉴엘 슈미트, 김민정 역, 이브라힘 할아버지와 코란에 핀 꽃, 문학세계사, 2006, 96쪽
  4. ↑ 이동:  유지산, 꾸란의 지혜, 동서문화사, 2006, 209쪽
  5.  에릭 엠마뉴엘 슈미트, 같은 책, 97쪽
  6.  이슬람에서는 아브라함모세예수무함마드를 신의 사자로 여겨 존중한다.
  7. ↑ 이동:  카렌 암스트롱, 장병옥 역, 이슬람, 을유문화사, 2007, 98쪽
  8.  유지산, 같은 책, 210 - 213쪽
  9.  샤론 미자레스, 김명식 외 역, 현대 심리학과 고대의 지혜, 시그마프레스, 2007

외부 링크[편집]


Sufism, Sufis, and Sufi Orders: Sufism's Many Paths

Sufism, Sufis, and Sufi Orders: Sufism's Many Paths

Sufism -- Sufis -- Sufi Orders

Sufism's Many Paths
Dr. Alan Godlas, University of Georgia


Sufism or tasawwuf, as it is called in Arabic, is generally understood by scholars and Sufis to be the inner, mystical, or psycho-spiritual dimension of Islam. Today, however, many Muslims and non-Muslims believe that Sufism is outside the sphere of Islam. Nevertheless, Seyyed Hossein Nasr, one of the foremost scholars of Islam, in his article The Interior Life in Islam contends that Sufism is simply the name for the inner or esoteric dimension of Islam.

After nearly 30 years of the study of Sufism, I would say that in spite of its many variations and voluminous expressions, the essence of Sufi practice is quite simple. It is that the Sufi surrenders to God, in love, over and over; which involves embracing with love at each moment the content of one's consciousness (one's perceptions, thoughts, and feelings, as well as one's sense of self) as gifts of God or, more precisely, as manifestations of God.

  • Workshop On Sufism with Dr. Godlas in the Bahamas, December 23-26, 2010 As a part of the Unity in Diversity Symposium and Celebration held at the Sivananda Ashram Yoga Retreat in Nassau, Bahamas, Dec. 22, 2010 to Jan. 1, 2011, Dr. Godlas will be giving a series of presentations (on Dec. 23, 24, 25, and 26th) involving both lectures on the practice of Sufism as well as sessions of silent and vocal dhikr (i.e., Sufi meditation and chanting). Participants are welcome to come for just Dr. Godlas' presentations, for the entire symposisum, or for any part of it. For costs and reservations, see the information at Sivananda Ashram website, linked here.
  • Sufi Spiritual Transformation Workshop w/Dr. Godlas March 29-30, 2008, near Kalamazoo, Michig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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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shihiko Izutsu Sufism And Taoism 6

    Toshihiko Izutsu Sufism And Taoism 5

    Contents

    1]
    Preface by T. Izutsu
    Introduction 1
    Notes 4

    Part I - Ibn ‘Arab!
    I Dream and Reality 7
    II The Absolute in its Absoluteness 23
    IV The Self-knowledge of Man 39
    IV Metaphysical Unification and Phenomenal Dispersion 48
    V Metaphysical Perplexity 68

    2]
    VI The Shadow of the Absolute 89
    VII The Divine Names 99
    VIII Allah and the Lord 110
    IX Ontological Mercy 116
    X The Water of Life 141
    3]
    XI The Self-manifestation of the Absolute 152
    XII Permanent Archetypes 159
    XIII Creation 197
    XIV Man as Microcosm 218
    XV The Perfect Man as an Individual 247
    XVI Apostle, Prophet, and Saint 263
    XVII The Magical Power of the Perfect Man 275

    4]
    Part II - Lao-Tzu & Chuang-Tzu
    I Lao-Tzu and Chuang-Tzu 287
    II From Mythopoiesis to Metaphysics 300
    III Dream and Reality 310
    IV Beyond This and That 319
    5]
    V The Birth of a New Ego 332
    VI Against Essentialism 354
    VII The Way 375
    6]
    VIII The Gateway of Myriad Wonders 398
    IX Determinism and Freedom 418
    X Absolute Reversal of Values 430
    XI The Perfect Man 444
    XII Homo Politicus 457
    7]
    Part III - A Comparative Reflection
    I Methodological Preliminaries 469
    II The Inner Transformation of Man 474
    III The Multi stratified Structure of Reality 479
    IV Essence and Existence 482
    V The Self-evolvement of Existence 486

    Toshihiko Izutsu Sufism And Taoism 7

      Toshihiko Izutsu Sufism And Taoism 5


    Contents
    1]
    Preface by T. Izutsu
    Introduction 1
    Notes 4

    Part I - Ibn ‘Arab!
    I Dream and Reality 7
    II The Absolute in its Absoluteness 23
    IV The Self-knowledge of Man 39
    IV Metaphysical Unification and Phenomenal Dispersion 48
    V Metaphysical Perplexity 68

    2]
    VI The Shadow of the Absolute 89
    VII The Divine Names 99
    VIII Allah and the Lord 110
    IX Ontological Mercy 116
    X The Water of Life 141
    3]
    XI The Self-manifestation of the Absolute 152
    XII Permanent Archetypes 159
    XIII Creation 197
    XIV Man as Microcosm 218
    XV The Perfect Man as an Individual 247
    XVI Apostle, Prophet, and Saint 263
    XVII The Magical Power of the Perfect Man 275

    4]
    Part II - Lao-Tzu & Chuang-Tzu
    I Lao-Tzu and Chuang-Tzu 287
    II From Mythopoiesis to Metaphysics 300
    III Dream and Reality 310
    IV Beyond This and That 319
    5]
    V The Birth of a New Ego 332
    VI Against Essentialism 354
    VII The Way 375
    6]
    VIII The Gateway of Myriad Wonders 398
    IX Determinism and Freedom 418
    X Absolute Reversal of Values 430
    XI The Perfect Man 444
    XII Homo Politicus 457
    7]
    Part III - A Comparative Reflection
    I Methodological Preliminaries 469
    II The Inner Transformation of Man 474
    III The Multi stratified Structure of Reality 479
    IV Essence and Existence 482
    V The Self-evolvement of Existence 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