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9

新井奥邃 - Wikipedia Arai Ōsui

아라이오쿠 - Wikipedia

Arai Ōs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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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ai Ōsui () (1846–1922)[1] was a prominent Japanese disciple of the 19th century cult leader, Thomas Lake Harris. He was originally a samurai in the service of one of the northern clans who fought in the Boshin War. He saw service before and during the Tokugawa shogunate's final battle at Hakodate.

Life[edit]

Remaining on the northern island of Ezo (modern day Hokkaido) after the battle, he initially converted to Russian Orthodox Christianity, but became disillusioned.

 After a meeting with Mori Arinori, he went to the USA to join Harris' Brotherhood of the New Life Brockton community in March 1871.[2] There he was well treated by Harris who asked Nagasawa Kanaye, his prominent disciple and anointed successor, to look after him. Having settled into Brocton, Arai went with Harris and Nagasawa to help found the Fountaingrove community in Santa Rosa, Sonoma County, California in 1875.

Arai's main duties at Fountaingrove appear to have been to run the printing press; Harris wrote prolifically. He also engaged in agricultural activities under Nagasawa who was by now on the way to being an internationally known wine master. In 1899, for reasons which remain obscure, he returned to Japan with only the clothes on his back. In Tokyo he founded a small community of his own, "The House of Humility and Harmony". There he taught a mixture of Harris’ and his own teachings.[3]

He lived a quiet life of reflection in Tokyo, promoting among other things the place of women in society and publishing several pamphlets, such as Inward Prayer and Fragments[4] and newsletters. Some remained unpublished until after his death. He appears to have disdained paid work and lived off minuscule donations from followers and admirers. He died in poverty in 1922.

References[edit]

  1. ^ Frédéric, Louis; Roth, Käthe (2002). Japan Encyclopedia. Harvard University Press. p. 37. ISBN 978-0-674-01753-5.
  2. ^ 門田, 明. (15 March 1981). "CiNii 論文 - 長沢鼎研究III"CiNii Articles9: 75–100.
  3. ^ The Arai Osui Memorial Association, 知られざるいのちの思想家―新井奥邃を読みと: Rediscovering Arai Osui (The unknown lives of thinkers: Rediscovering Arai Osui) (Tokyo: Shumpusha, 2000).
  4. ^ Arai Osui, Inward Prayer and Fragments (Tokyo: Horii Printing House, 1941)


新井 奥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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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誕 1846年5月29日(弘化3年5月5日)
仙台
死没 1922年6月16日(76歳没)
東京府巣鴨町東福寺
墓地 森巌寺(東京都世田谷区代沢)
国籍 日本の旗 日本
別名 常之進安静
職業 武士、思想家、著作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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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井 奥邃(あらい おうすい、1846年5月29日(弘化3年5月5日) - 1922年(大正11年)6月16日)は、元仙台藩士で、「有神無我」を唱え、自らを「クライストの志願奴隷」と定義した明治後期から大正時代の特異なキリスト教思想人。

概観
戊辰戦争後に森有礼に認められ、1871年1月23日(明治3年12月3日)、米国に渡る。アメリカでキリスト教系新興宗教団体教祖トマス・レイク・ハリスの弟子となり、労働と冥想の日々を送る。

1899年(明治32年)、53歳のとき、英語の自著Inward Prayer and Fragments(『内観祈祷録』)一冊を携えて帰国する。

1904年(明治37年)、巣鴨に「謙和舎」を開き、奥邃独特の伝道生活に入る。生涯娶らず独身を貫き、本人の意思で写真や肖像画は一枚も残していない。1922年(大正11年)6月16日召天する(76歳)。墓地は東京都世田谷区代沢の森巌寺にある。

아라이오쿠저우

출처 : 무료 백과 사전 "Wikipedia (Wikipedia)"
굉장하다
아라이 오쿠야
탄생1846년 5월 29일 ( 홍화 3년 5월 5일 )
센다이
사망1922년 6월 16일 (76세몰)
도쿄부 스가모초 도후쿠지
묘지모리간지 ( 도쿄도 세타가 야구 다이자와 )
국적일본의 국기 일본
별명조노 진안정
직업사무라이 , 사상가 , 저작가
템플릿 보기

아라이 오쿠 ( 아라이  우스이 1846 년 5 월 29  ) _ _ 주창해 스스로를 「크라이스트의 지원 노예」라고 정의한 메이지 후기부터 다이쇼 시대의 특이한 기독교 사상인.

개관 편집 ]

戊辰 전쟁 후에 모리 유례 에 인정되어 1871년 1월 23일(메이지 3년 12월 3일), 미국 으로 건너간다. 미국에서 기독교계 신흥종교 단체 교조 토마스 레이크 해리스 의 제자가 되어 노동과 명상의 날들을 보낸다.

1899년 (메이지 32년), 53세 때, 영어의 자저 Inward Prayer and Fragments (『내관기도록』) 한 권을 가지고 귀국한다.

1904년 (메이지 37년), 스가 모에 「켄와샤」를 열고 오쿠 독특한 전도 생활에 들어간다. 평생 없이 독신을 관철해 본인의 의사로 사진이나 초상화는 한 장도 남기지 않았다. 1922년 (타이쇼 11년) 6월 16일 소천한다(76세). 묘지는 도쿄도 세타가야구 다이자와의 모리간지  있다.

평생 편집 ]

초기 편집 ]

아라이오쿠(본명·죠노진안정(야스요시))는 1846년 5월 29일(홍화 3년 5월 5일) 센다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전 오복 도매상으로, 그 2년 전에 텐포기 에 박박한 번 재정을 돕는 것으로 조발 병의 사분에 세워졌다 . 누나와 12세 연상의 형이 있던 조노진은 박류의 체질이라고 불리며, 어린 시절은 질병과 사고가 잇따른다.

1851년 6세의 조노진은 번교 양현당에 입학한다. 그래서 오츠키 습사 , 오츠키 반계 , 오카 치센 등에 배웠다. 14세에 아버지를 잃고, 16세 때 양현당 조교가 되어 있던 형이 1자를 남기고 급락한다는 불행에 휩쓸리지만 선하고, 침묵 과언, 독실을 통해서” 알려졌다고 한다.

20세가 된 1866년 여름, 반계의 추고도 있어, 조노진은 번의 젊은 수재로서 에도 유학을 명할 수 있다. 에도에서 일단은 창평자카 학문소의 서생 기숙사에 들어간다. 그러나 막부의 쇠퇴와 함께 취학자의 감소와 질 저하에 휩쓸린 학문소의 학풍에, 부족함을 느끼는 창평사카 학문소를 떠난다[ 1] .

며칠 후에 야스이 숨결 의 삼계학원 에 입문했다. 아처는 경세실학을 중시하고 한당 주주에 근거한 고증학에 뛰어난 고학파였다. 아처에게 조노진이 배운 것은 1년 반이 되지 않았지만, 그 사이, 아처와 왕래가 있던 타구치 분조와 교류를 깊게 하거나, 사카시타몬 밖의 이상한 모모자로서 옥사  오하 시  안의 양자・조치를 방문하거나 견문을 펼쳤다.

戊辰戦争편집 ]

戊辰戦争 발발의 1868년 (메이지 원년) 봄, 아라이는 센다이로 돌아가, 번군무국 부통취의 옥충 사타오 [2] 를 보좌해 오우우에시 열번 동맹의 결성에 분주한다. 하지만 10월(구 9월) 번주가 협순 항복을 결정, 번 정상진이 교체, 사막당 사냥이 단번에 엄격해진다.

거기서, 조노진은 탈번을 결심해, 신정부군에의 협순에 분격한 호시타로가 이끄는 번의 양식 부대·액병대 250여명에 참가해, 다음 달, 이시노마키 남동해에 정박 의 에노모토 무양  막부 함대 에 탑승하고 하코다테 로 향했다.

러시아 정교에 개안 편집 ]

하코다테에서는 구친의 김성선 사 에 몬보다 이미 하코다테 러시아 공사관 부사 제 니콜라이·카서트킨 으로부터 세례를 받고 있던 사와나베 타쿠마 [3] 를 소개되어, 1869년 2월(메이지 2년 1월) 무렵, 사와나베 를 통해 니콜라이와 3회 회견하고, 크게 계발되어 해리스토스 교의 교리 에 마음복한다.

니콜라이는 아라이의 재학에 기대했다고 하지만, 곧 일본 전도회사 설립을 위해 일시 ​​귀국한다. 한편, 아라이와 김성도 곧 모병을 위해 센다이에 잠행하지만, 당지의 구사막당의 탐색이 어려워, 생명의 위험마저 있어, 의를 완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다. 결국 아라이는 방주 의 지인집에 익숙해져 ' 논어 '와 ' 상산선생 전집' 등을 들여다보고 연구하면서 시세를 지켜본다. 그 사이에 신정부군은 하코다테를 공략하고, 에노 본세 의 항복에 의해 하코다테 전쟁이 끝났다.

메이지 초기 편집 ]

1869년 12월(메이지 2년 11월), 아라이는 비밀리에 센다이로 돌아가, 구 친구들에게 “지금보다는, 해리스토스교에 오르면, 세도 인심을 유지할 수는 없다”其高尚 되는 것 유·불 양교의 비에 있지 않고, 그리고 그것 이 길인, 귀호 상하의 따로 없이, 이것을 해득할 수 있어야 하는 정도가 된다.예약적으로 이것을 듣고 거의 그 교리에 옷을 썼다” [4] 라고 말하고, 니콜라이 아래에서 기독교의 교리를 탐구하는 것을 뜨겁게 전한다.

1870년 2월(메이지 3년 1월), 받아들여 태세가 갖추어지는 대로 연락하기 때문에 배우는 뜻 있는 사람은 내 상자 미끄럼이라고 말해 남기고, 하코다테에 선행했다. 하코다테 [5] 에 도착해 보니 니콜라이는 아직 러시아로 귀국 중이었지만, 아라이는 그 유수를 맡는 사와나베와 함께 한역 성서와 러시아어에서 중국어로 번역된 요리서  동교 종감』의 학습에 걸린다. 6월부터 9월에 걸쳐 아라이의 이름을 속인 사와나베의 서한에도 촉구되어 센다이의 동지 8명이 2진으로 나뉘어 하코다테에 도착한다. 그 중에는 오노소고로 , 사사 가와 쇼요시 , 카에다 손이치로 등, 후에 사와나베와 함께 일본 해리스토스 정교회의 리더격이 되는 면면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생활은 곤궁을 극복하고, 그 가을, 생활비의 비출과 새로운 동지를 모집하기 위해, 아라이와 오노는 센다이로 돌아왔다. 거기에, 모리 유례의 식객이 되고 있던 김성보다 상경을 촉구하는 서장에 아라이는 접해, 급히 상경하게 되었다.

미국 유학 편집 ]

아라이는 신정부의 특명 변무사로서 근처 도미를 앞두고 있던 모리 유례에 소개되어, 면담의 끝, 기독교의 본의를 구한다는 숲의 요청에 응하는 형태로 미국 유학이 정해져, 숲의 알선에 의해 탈번의 용면장을 얻은 후, 1871년 1월 23일(메이지 3년 12월 3일) 숲과 함께 요코하마를 출범했다. 마찬가지로 유학생에게는 기무라 쿠마지 , 대의견 모토이치로도 선정되어 니시 조지 공망 , 외산 마사 이치 , 야다부 요시요시 등도 동승하는 배로 이일했다. 아라이 24세, 숲 23세의 겨울이었다. [6]

1871년(메이지 4년) 3월, 아라이는 숲에 수반되어 뉴욕주 북서부 이리 호반 의 신생 동포 교단(The Brotherhood of the New life)에 들어갔다. 한때 숲이 사쓰마 번사 로 유학했을 때 사사했던 텔레비전 해리스 가 창설 주재의 스웨덴 보르그주의 /심령술/사회 개량주의 등의 사조와 호흡법에 근거한 명상과 자기 수련과 노동 중심의 공동체였다. 아라이는 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28년간 보내게 된다. 1875년 (메이지 8년) 해리스는 캘리포니아주의 산타 로사 (Santa Rosa)로 활동 거점을 옮기기로 결정했으며, 오삐 외 4명이 동반 선견대로 선정된다. 이후 파운틴 글로브 로 명명된 그 커뮤니티에서 드물게 외출하지 않고 오쿠는 주로 해리스 원고의 정리·교정·인쇄 출판에 종사한 것 같다.

1891년에, 부도덕한 성적 교리를 행하고 있다고 해리스의 교단을 비판하는 캠페인이 일어나[ 7] , 1892년 (메이지 25년), 스캔들 사태를 피하기 위해 해리스는 캘리포니아를 떠나지만, Fountaingrove의 와인 생산 사업은 나가사와 쵸 아래에서 점점 성공을 거둘 것입니다. 한편 오쿠는 몇 마일 떨어진 산림 속 해리스가 사용하고 있던 암에서 독거생활을 보내게 된다 [8] .

귀국 후 편집 ]

1899년(메이지 32년) 8월, 이유는 반드시 판연으로 하지 않지만, 53세의 오쿠는 수제 가방 하나로 굉장히 귀국했다. 도미타 철지스케 에 인사 [9] , 일단 도쿄 조카·이치로의 유수가에 투숙해, 니콜라이와의 재회도 완수[ 10] , 센다이도 방문했지만, 인연 깊은 토미타 처음 지원하는 사람은 없고, 그 후 연간 동경시와 그 북근교를 전전한 유대의 생활을 보내면서 '일본인' '여학잡지' ' 성서 지 연구 ' '신인 ' 등에 경세의 글을 발표한다. 또, 와모토 젠지가 교장이었던 메이지 여학교 에서 한때는 강연도 실시했다. 젊은 오기하라 모리에 (가마야마)도 여기에서 오쿠를 알 수 있다. 30년 가까이도 스승과 사랑한 해리스와는 문통할 일도 없고, 제자에게 물으면 대답할 정도로 스스로 그 이름을 말하지도 않았다고 한다[11 ] .

아시오 광독 사건 편집 ]

오쿠는 또 아시오 동산 조업 정지와 광독 피해민 구제를 계속 호소하고 있던 다나카 마사조에 소개되어, 마사조가 1901년 12월 10 일에 천황 직소를 시도한 다음 달의 '일본인'지상에 정조의 행동과 심사 을 옹호하고, 정부의 책임을 엄격히 추궁, 11월에는 정조에 수반해 피해지를 시찰한다. 이후 두 사람의 교류는 다나카가 죽을 때까지 이어졌다. 다나카의 일기의 기술로부터, 아라이의 저작의 상당수를 읽고 있던 것은 틀림없다. 한편, 1911년 (메이지 44년) 4월에 정부의 임시 치수 조사회에 제출된 다나카의 “모토타니 나카무라 급수류 노 요구 급경작 회복 노 진정서”와 “치수 공사 소쿠 성적 다키 선결 문제 청원 노 진정서」는, 그 집필에 관련된 시마다 종조에 의하면, 아라이, 이치미 도키요시 , 및 키노시타 나오  가 개정 보수해, 특히 전자의 「논지와 문체는 개찬에 가까울수록 아라이 선생님의 붓이 더해져 오리, 이타미 다나카, 아라이 양 봉의 합작과 말해도 좋을 정도의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 다음해 6월, 타니나카무라의 「토지수용보상금액재결불복소송」의 도중에 도쿄의 타니나카무라 구제회가 해산했기 때문에 항소심을 담당하는 변호사가 없어져, 타나카나 잔류민이 새롭게 변호사를 의뢰한다 자금도 없는 궁지에 빠졌을 때, 아라이가 문하의 나카무라 아키 사부로를 소개한 것도 잘 알려져 있다.

도쿄 시대 편집 ]

1904년 (메이지 37년) 봄, 미국에서 오쿠저의 신세가 된 요코하마의 부호 히라누마 전장의 입양·히라누마 노부지로의 후의에 의해, 도쿄시 교외 스가모초의 토후 쿠지 의 차지 에 기숙사 와 식당  겸했다 별동이 완성된다. 오쿠의 의를 받고 천장도 붙지 않았던 그 간략 질소한 건물은 “켄와샤”라고 명명되어, 그때까지 고이시카와 오츠카 츠지마치에서 오쿠의 용서로 기거하고 있던 학생·서생들과 의 새로운 공동 생활이 시작되었다. 다이쇼기의 사생에서 당시 ' 롯 카이 잡지 '의 편집에 종사해, 나중에 와세다 대학 교수가 된 쿠도 나오타로는 ,「켄와」는 「송사 하즈)」에서 채취했다고 한다.

1906년 (메이지 39년) 10월, 겸 화사의 OB나 오키를 경모한 기혼자나 사회인 등 「통합」의 문인과 원근의 찬동자에 의한 상호 수양의 모임 「야마토(大和)회」가 발족 그 후, 달의 제1 일요일에 겸 화사에 회동한다. 예회에서는 오쿠가 가까이에 쓴 것을 낭독하고 들려주고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이 익숙했다. 1908년경 부인을 대상으로 한 '어머니의 아이회'도 시작되어 월 3일요일에 만났다. 이렇게 해서 1922년 (다이쇼 11년)의 사망에 이르기까지 일반 공간지에 기고하는 일은 거의 없고, 오구는 소수의 문인의 감화·육성·계발과 무상으로 배포한 소책자의 집필에 심혈을 기울였다.

오쿠는 평생 독신을 관철, 일찍 일어나는 것을 취지로 하고, 조용함을 지키고, 어떠한 종파에도 속하지 않았던 독립 불황의 기도의 사람이었다. 자신의 과거를 말하지 않고, 문인에게는 야나기 케이스케  의 화가나 사진가 나카무라 긴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체의 사진이나 초상화를 허락하지 않고, 도둑에까지 동정되었다고 하는 간소한 생활에 철저히 했다. 죽을 때에는 묘석을 세우는 것조차 좋지 않았다.

각주 편집 ]

  1. ^ 우에다 마사아키, 쓰다 히데오, 나가하라 케이지, 후지이 마츠이치, 후지와라 아키라, 「콘사이스 일본인명사전 제5판」, 주식회사 삼성당, 2009년 56페이지.
  2. ↑ 임학사이 사무강, 만연원연견미사절단 수원, 나중에 양현당의 지남통취
  3.  사카모토 료마의 사촌, 나중에 첫 일본인 해리스토스 정교회 사제
  4.  『일본 정교 전도지』 권노단 p.55, 57
  5.  개척사 출장 설치에 ​​따른 개명
  6. ^ 탈번 중에는 하야시 유탄, 임유저의 변명을 사용해, 용면받고 나서 도미 후 잠시까지는 아라이 샹도, 아라이 삐(후카시)라고 서명하고 있었다. 아라이 죠노진이 「오쿠」라고 호칭하는 것은 그 이후의 일이다
  7. ↑ DISORDERLY DOCTRINES: RELIGION, RACE, AND THE FOUNTAINGROVE SEX SCANDAL OF 1891–1892 Joshua Paddison,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국, 2015
  8. ^ 영리사업에 기울여간 공동체 속에서 자각적으로 '그늘자'를 선택했다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기왕의 추회를 싫어한 오후의 재미중의 동향에 대해서는 불명한 점이 많다.
  9. ↑ 아라이오쿠 선생전 (나가시마 타다시게, 1929)
  10. ^ 그 때, 니콜라이는 오쿠저를 이단자로 보고, 유감스러웠던 것이 니콜라이의 일기로부터 엿볼 수 있다
  11. ↑ 노쿠사 나가시마 타다시게(경성사, 1924)

저서 편집 ]

  • 아라이오쿠저작집편찬회 “아라이오쿠저작집” 9권+별권(춘풍사, 2000 - 2006년)
  • 나가시마 타다시게 편 「오쿠 히로 히로」전 5 권
  • 쿠도 마사조 감수 『오쿠 선생님 자료집』전 6권(오공사, 1993년)
  • 나가시마 타다시게 「아라이 오쿠 선생님의 모습과 그 담화」(개인판, 국제 인쇄사, 1929년)
  • 나가시마 타다시게 『오쿠삐 선생님의 모습과 담화급 유훈』
  • 나가시마 타다시게 『오쿠다 선생님 강화집』(경성사, 1936년 복각판

참고 문헌 편집 ]

  • 나가시마 타다시게 「아라이 오쿠 선생님」(사가판, 1929년)
  • 나가노 세이이치 『노우와 심연
  • 우츠 쿄코 「아라이 오쿠와 여자 교육」 「인간학 기요」12, 카미치 대학 인간 학회, 1982년 11월
  • 후쿠다 쇼 편 「오쿠 씨 선생님의 모습 · 내관기도록」(아오야마 관, 1984 년)
  • 쿠도 나오타로 “아라이 오쿠의 사상”(아오야마관, 1984년)
  • 후지이치야 「여명기의 센다이 기독교 방계자의 계보」(그리스도 신문자, 1985년)
  • 나가시마 타다시게 『아라이 오쿠 선생님』
  • 콜·다니엘 “아라이 오쿠의 신앙 그 특이한 기독교 사상을 둘러싸고” “후쿠오카 여학원 대학 기요” 3, 1993년 2월
  • 콜 다니엘 「「범죄자의 고통을 모르는 사람은 자기의 실상을 모른다」 아라이 오후의 십자가의 실천과 비전의 사상」
  • 하리모토 히데시 『아라이 오쿠의 사람과 사상 인간 형성론』(대명당, 1996년)
  • 콜 다니엘 「아라이 오쿠의 성서관을 둘러싸고」 「기독교 사학」50, 1996년 7월
  • 콜·다니엘 「「정년과 함께 친하게 생각해」 아라이 오후의 귀국 후 초기의 대표적인 일문」
  • 아라이오쿠 선생님 기념회 감수 “알 수 없는 생명의 사상가 아라이오쿠를 읽어라”(춘풍사, 2000년)
  • 세가미 마사히토 「메이지의 스웨덴 볼그 오쿠 · 유례 · 정조를 연결하는 것」(춘풍사, 2001년)
  • 아라이 헌 “아라이 오쿠의 “부모(치치하하) 신(카미)”와 그노시스파의 “모부(보후)”가 되는 지고신” “아라이 오후 저작집 월보” 3, 2001년 4월
  • 콜·다니엘 “아라이 오쿠의 부모신(치치 하카미) 사상과 페미니스트 신학의 시점” “아라이 오쿠 저작집 월보” 7, 2002년 10월
  • 콜·다니엘 “아라이 오쿠의 종교 사상에 보는 공공성” 이나가키 쿠와·김태창편 “공공 철학 제16권 종교로부터 생각하는 공공성”
  • 아베 쥬리 “모리 유례·아라이 오쿠의 미국 체험과 사상 실천” 아라코미·이쿠이 히데고편 저 “시리즈 미국 연구의 넘침(6) 문화의 수용과 변모”(미네르바 서방, 2007년)
  • 아베 나카마로 「아라이 오쿠에 있어서의 「켄와」의 이념 및 실천에 관한 일고찰」 「가톨릭 연구」76, 카미치 대학 신학회, 2007년 8월
  • 아베 나카마로 「아라이 오쿠에 있어서의 「겸」의 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관하여」
  • 아베 나카마로 「사학원의 현대적 가능성에 관한 일고찰―아라이 오쿠의 교육 실천을 단서로」 「사상사 연구」10, 일본 사상사·사상론 연구회, 2009년 9월
  • 하나자키 시다이라 『다나카 마사쿠조와 민중사상의 계승』(7개 모리서관, 2010년)
  • 콜·다니엘 “아라이 오쿠와 다나카 마사조 년)
  • 콜·다니엘, 김태창편 “공공하는 인간 5 아라이 오쿠-공쾌 공락의 영향을 지향한 월경자”(도쿄대학 출판회, 2010년)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