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화쟁회통론 - Google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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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원효의 화쟁사상이 『법화경』의 삼귀일사상(會三歸一思想)과 그 맥을 같이하는 것임을 파악하고, 천태종(天台宗)을 창종(創宗)하여 화엄을 비롯한 여러 교학과 선 ...
누락된 검색어: 통론 ‎| 필수 포함 항목: 통론
화쟁이란 집착 없는 무애(無碍)의 입장에서 만법(萬法)을 보는 것으로서, 만법은 결국 ... 회통론의 정신을 제시하고 있다. 휴정을 통하여 불교 교단의 내부적 통합을 ...
그는 원효의 화쟁회통사상(和諍會通思想)을 내세워서 화엄종의 입장에서 교종 각파를 ... 이에 불교계는 유불회통론(儒佛會通論)을 주창하여 불교가 유교와 교리상 다른 ...
... 화쟁·. 통하는 용례가 많다. 하지만 이렇듯 원효의 방식이 중관학파 논법과 다른 ... 불이 회통론을 전개하고 의미를 순환시켜서 중도를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
페이지 296개
자료적 가치가 있는 사지, 사기, 의례, 언해서 등을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편찬하고 있습니다. ABC사업 발굴자료의 정본화 및 출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
원효는 해골의 물을 마셨는가? 4. 원효의 일대기 5. 원효의 화쟁회통론 6. 결론 제2장 화담 서경덕 1. 한.일의 대표적 가요에 깃들어 있는 서경덕의 한마음 2. 서경덕 ...
₩22,500
2017. 3. 19. — 있겠지만, 진리를 논하는 형이상학으로서의 화쟁론 또는 회통론會通論과는 양립하기 어렵다는 ... 화쟁하고 . 통되어 있음도 – 법칙적 규칙성으로 잘 설명 ...
원효의 화쟁사상은 다원주의적이고 통섭적이다. 원. Page 5. - 5 -. 효의 화쟁사상, 융섭론, 회통론은 사회적 통섭이라기보다 정치적 통섭인데 왜냐하면 원효의 통. 섭은 ...
문광 · 2021 · ‎Religion
... 회통론을 고찰했다. 원효의 화쟁 회통의 정신과 최치원의 포함삼교 (包含三敎) 의 학술은 그의 회통론의 근거가 되었고, 함허의 “천하에 두 도가 없고 성인에게 두 마 ...
2011. 12. 20. — 일 시: 2011년 4월 27일. 장 소: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백주년기념관. 주 제: 삼국통일에서 사회통합을 읽다(원효의 화쟁사상을 중심으로).
2018. 9. 4. — 기독교의 반예수화, 이슬람의 반알라화, 불교의 반붓다 ... 종파적 이해보다는 전체적 이해를 목표로 수립한. 해석학 이론이 '화쟁회통론(和諍會通論)' ...
2022. 5. 11. — 손바닥 안의 스마트폰으로 전지전능하게 세상을 들여다보는 것이나 인터넷과 게임과 메타버스 등으로 시공을 넘어  ... 통론을 설했다. 탄허 스님도 ...
정호영 저술 — 의 '헌법통론'과 함께 문리대 3대 명강의로 이름을 날렸다고 한. 다.11). 불연 ... 점에서 그리고 원효의 철학적 방법을 화쟁(和諍)이라고 할 때 화. 쟁의 근거 역시 ...
... . 한국학국제학술대회에서. 「. 한국불교는. 회통적인가 ? 」 를. 발표하였으며. ,. 이들 ... 통론은 비록 육당의 선언이 기폭제가 되었더라도 그것은 역사적 우연에 불과 ...
... 통론(禪敎通論)>에서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부처님의 말씀은 마음으로 으뜸을 ... 계산에 산음현(현재의 소흥현)이 있었기에 懸을 縣으로 수정하고 위와 같이 ...
2021. 2. 28. — 도의 삼교 회통론을 전개한 서산의 사상을 살펴보자. 서산은 선지(禪旨)를 설명하는 「선가귀감(禪家龜鑑)」의 첫머리에서 “여기 '일물(一物)'이 있다 ...
붓다북,불교용품,불교서적,불교사경. 5% sale. : 열반종요 (원효전서 번역총서 01) - 수향번역상. 상품간략설명 : <제16 불교출판문화상 수향번역상 수상작><2019 올해의 ...
대한 자강. 744. 대한 제국. 728. 대한 협회. 744. 대한국 국제. 729. 대한매일신보. 747 ... 양역 변통론. 536. 양원제. 957. 양지아문. 729. 양척 동일법. 463. 양천제.
... 화쟁 글쓰기」(2008)_ 「원효 철학에서 일심과 화쟁의 관계」(2008)_ 「현대 문명 ... 통론(通論)……………………………………………………………279 다. 견성문(見性門) ...
₩25,200
2021. 7. 12. — 원효의 화쟁和諍 정신을 이어받으면서 원효와 휴정 사이 근 1천 년 세월의 ... 지눌은 선의 입장에서 교敎를 수용하는 선주교종적禪主敎從的 선교회통론 ...
₩15,300
왜냐하면 나중에 6·25전쟁을 전후. 로 하여 1950년에 창성동 국민대학과 마포 국민대학. 은 각각 제1 졸업식을 거행하였기 때문이다. ... 사회과학통론, 윤리학, 민법(제1 ...
2012. 8. 6. — 화쟁이란 방편들이 공존하는 다원주의와 같은 역할을 한다. 어떤 가르침이 우월 ... 그는 선의 전통과 교학 불교가 공존할 수 있다는 회통론을 주장하였다.
를 영도하는 사람에게 그 神威영력의 표상이 되는 가장 신성한 것. - 하늘, 땅, 그리고 저승을 지배하는 힘의 상징인 神器의 수여이며, 이 신기는 신화적 巫具로서 천.
... 통론), 마침내 균역법(군포 감필론)이 시행 되었다(1750). 이로부터 농민은 1년에 군포 1필만 부담하면 되었다. 균역법의 시행으로 감소된 재정은 지주에게 결작이라고 ...
한다면 원효의 화쟁사상 융섭론, 회통론이 더 정치적 소통, 정치적 통섭이라 할 수 있다 . ... 이러한 관계는 안정적이고 화해적 질서, 즉, 화(和)를. 형성한다(류근성, 2006) ...
보기의 자료는 원효의 화쟁사상이다. 원효는 아미타 신앙을 전파하며 불. 교의 대중화 ... 평양 숭의여학교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1914년 경 조직한 비밀결사는. 송죽이다.
그러나, 신라는 자주적인 입장에서 당의 요. 구를 거절하였다. 신문왕은 안승의 보덕국을 직할령으로 편입시켜 왕권을 강. 화하였다. ① 성덕왕, ② 문무왕, ④ 고구려 ...
2023. 8. 3. — 원효는 『대승기신론』의 일심(一心) 이론에 입각하여. 대승불교의 양대 조류였던 중관학(中觀學)과 유식학(唯識. 學)의 대립된 관점을 화쟁(和諍) ...
... 남자 - 한대 지식의 집대성, 이석명, (주)사계절출판사. 96, 92, 내 마음이 등불이다 ... 통론-, 김용흠, 도서출판 혜안. 283, 12, 호남사림의 학맥과 사상, 고영진, 도서 ...
2)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1987, p.472 : 김문식, 한창호 외, 일제의 ... 에 새로이 빛나게 하는 일대 전환점을 이룬다. 특히 이러한 소태산. 의 대각과 ...
원효의 화쟁철학. 150. 박태원著. A5新 231. 19000. 세창출판사 9788984117297. 고계정실기. 150. 권경열 ...  이상문학상 작품집. 813. 손홍규外著 A5新 320. 14800. 문학 ...
/ 양역변통론 / 균역법의 시행 / 불완전한 개혁 모내기와 농업생산력 모내기의 ... 조선사편수 식민지사관의 형성 / 타율성론과 정체성론 / 조선사 편수회의 설치
₩13,000
... 화하는 과정은 철학의 소통능력을 엿보게 해준다. 충청북도 청주 출신으로 1934년 8 ... 원효는 해골의 물을 마셨는가? 4. 원효의 일대기 5. 원효의 화쟁회통론 6. 결론
₩22,500
일심 + 화쟁 교종내부 통합 . 십문화쟁론. 교선통합X. 인도에 소개됨. 중관파 + 유가 ... 1898 만민공동 + 관민공동 + 독립협회 해산. 1899 대한제국 국제 (일종의 헌법).
황룡사 9층탑, 왕흥사, 백고좌 등은 모두 호국신앙을 나타낸다. 54. 나말 신라 ... 군적 수포제의 폐가 커지자 <양역변통론>이 대두되었다. 그것은 병농일치제로 의 ...
⑴ 원효: 일심 사상, ( 화쟁 ) 사상 통해 종파 간 대립 해소 노력, 아미타 신앙 전파 ... . 와. 상. 품. 화. 폐. 경. 제. 6. Page 49. ➀ 자료. 1, 2의 회화 중 한 가지 ...
... )이기호-한정희와나, 이기호, 13,000, 소설국내, 가능, 정상, 2018-01-22, 2018-01-22 ... 화쟁철학(문구분에의한통섭), 박태원, 19,000, 동양철학, 가능, 정상, 2018-01- ...
...  전국역사학대회발표요지 한국과학사학회. 8-029.2 0185 한국사강독자료선집 下 ... 통론;작끄 제르네 법문사. 0-146 1462 역사도서 총목록(1984) 역사도서목록간행위. 2 ...
또한 이른바 '회통론'으로 알려진 그의 중용적 자세는 정치적으로는 좌와 우의 ... [이훈범의 생각지도] 화부터 내지 말고 … 이것이 다툼이 화쟁을 거쳐 회통(會通)에 ...
... 화쟁(和諍) 사상을 중심으로 불교의 대중화에. 힘쓰며 수많은 저술을 남겨 불교 ... 룡천을 아우르는 의정부의 동맥이다. 의. 정부에서 중랑천은 단순한 하천을 넘어 ...
주장은 임시정부 법통론에 매몰됨으로써 학계에서도 큰 주목을 끌지 못했다. ... 대중시위운동은 비록 종식되었지만, 투쟁하. 는 민중의 힘은 청년회, 노동, 소작인 등과 ...
예컨대 왕중(汪中)은 『순경자통론(荀卿子通論)』에서 다음과 같. 이 말한다. 순경 ... 인초등학교 1 졸업생이다. 금도초등학교는 2년 뒤에 설립되었기 때문에 태인도 ...
2023. 5. 13. — 국어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통론은 이제 재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하에서 더 높은 성취도와 학습의지를 보이는 학생에게 '수월성 교육 ...
┌ 원효의 화쟁 사상 중시 ... 기상하자마자, 양치질후 바로 식사전에, 아침식사후(이동시간 활용)-점심에 짬을. 내서-저녁식사후 취침전(잠들기전) 이렇게 4~5를 반복해 ...
...  사범대학 모의수업. 경연대회 개최. ․ 2012. 12. 14 중등연구센터 논문집 중등 ... 화쟁사상과 통일정책”. - 정치의식과 통일의식(2015.12.17.) : 조흥제 교수(국방 ...
원효+화쟁+문종의 왕자 대각국사 문집 + 천태사교의주 + 원종문류 + 석원사림 + ... 물산 장려 + 자작(연희전문학교) + 동아 . 조선일보. 조만식. 평양(서북) 전국 ...
만언봉사(시의‧변통론), 성학집요(제왕학). 시무6조계(십만양벙), 소학집주 ... 임란 후 20여 , 전국적 4(선조, 광해, 인조, 숙종). -결수: 세종(최고), 순조 ...
... 통론, 최석승, 동인출판문화원, 2011. 2778, 1372, 철학, 두 번은 사랑하지 못하는 병 ... , 라온북, 2012. 9104, 3380, 사회과학, 비교정치론강의. 2, 김웅진, 한울 ...
... 통론. 玄琴五音統論. →문헌 · 악보. 현악 합주. 絃樂合奏. →악기 편성. 현침. 絃枕 ... 반죽 벽에 수성 안료로 그. 린 벽화의 일종. 프레임 frame. 사진의 영상 구도.
대한자강+대한구락부. 1907 신민회. 서 울. 안창호 양기탁. 이동녕 이동휘 김구 ... ⦁ 원효의 화쟁사상을 토대로 불교사상을 통합하려 함. ⦁ 흥왕사를 근거지로 삼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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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계종 특성 상징하는 ‘통불교’ 용어 부적합하다” < 불교신문 2020

“조계종 특성 상징하는 ‘통불교’ 용어 부적합하다” < 학술·문화재 < 문화 < 기사본문 - 불교신문



“조계종 특성 상징하는 ‘통불교’ 용어 부적합하다”학술·문화재
입력 2020.07.24 09:07
호수 3602
기자명이성수 기자 soolee@ibulgyo.com


김상영 중앙승가대 교수 ‘대각사상’ 논문 발표

메이지 시대 일본불교서 사용
1930년대 후 한국불교 상징
국내외 학자 ‘부적절’ 지적해

김상영 중앙승가대 교수는 ‘통불교’라는 용어가 조계종 특성을 상징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강조했다.

'통불교'담론을 중심으로 본 한국 불교사 인식 / 조은수 < 기획특집 불교평론 2008

'통불교'담론을 중심으로 본 한국 불교사 인식 / 조은수 < 기획특집 < 특집 < 기사본문 - 불교평론:

'통불교'담론을 중심으로 본 한국 불교사 인식 
/ 조은수
기자명 조은수   입력 2008.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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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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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를 다시 생각한다

1. 글을 시작하며

이 글의 목적은 한국 불교의 성격을 대표한다고 하는 '통불교(通佛敎)'또는 '회통불교(會通佛敎)'론의 기원과 함께, 그 담론이 어떻게 현대 한국 불교계에 지배적 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는지 그 역사를 훑어보고, 그것이 갖는 의미와 타당성을 아울러 점검해 보는 것이다. 1) 

통불교사상에 입각해 화쟁통교이념 전개한 논서 < 현대불교신문 2013

통불교사상에 입각해 화쟁통교이념 전개한 논서 < BOOKS < 문화 < 기사본문 - 현대불교신문

통불교사상에 입각해 화쟁통교이념 전개한 논서
입력 2013.06.30
원효의 십문화쟁론


박태원 지음 세창출판사 펴냄 2만천원쟁론을 화쟁한 이론 아니라
견해계열 맥락의 화쟁 이론




원효의 〈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의 번역과 해설이다. 〈십문화쟁론〉은 원효가 화쟁의 통찰을 전면적으로 개진한 대표 저술이라 할 수 있다.
주어진 경전 내용을 따라가며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을 붙이는 주석서 형태가 아니라 저자가 설정한 주제를 독자적 체계로 전개하는 단독 저술이라는 점, 잔간(殘簡)의 내용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광활한 불교 이해와 탁 트인 사유 지평, 정밀한 논리와 수준 높은 논의는 원효의 수많은 저술 가운데서도 특히 〈십문화쟁론〉을 부각시키며 이에 대한 세인들의 찬탄을 전하고 있는 서당화상비문의 증언이나 후인들의 극찬을 충분히 수긍케 한다.
‘십문화쟁론’이라는 서명의 의미를 ‘열 가지 유형의 쟁론을 화쟁하는 이론’으로 간주해 온 것이 관행이지만, 필자는 생각을 달리 한다. 원효가 그의 저술에서 즐겨 구사하고 있는 ‘문(門)’이라는 말은 ‘견해/주장의 조건적 타당성을 성립시키는 인과계열’, 다시 말해 ‘견해 계열의 의미 맥락’을 지칭한다. 그렇다면 〈십문화쟁론〉은 ‘열 가지 주제에 관한 쟁론을 화쟁하는 이론’이 아니라, ‘견해 계열의 열 가지 의미 맥락으로써 화쟁하는 이론’이 된다. ‘십문’의 ‘문’은 화쟁의 방식인 것이다. 〈십문화쟁론〉이라는 저서의 성격과 내용은 기존의 통념적 이해와는 다른 것이 된다. 〈십문화쟁론〉은 불교사상의 열 가지 주제에 관한 견해 다툼들을 화쟁하고 있는 논서라기보다는 상이한 관점들을 각기 성립시키는 견해 계열의 의미 맥락을 열 가지로 식별하여 불교사상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들의 불화와 충돌을 치유하는 논서로 보아야 옳다.
온갖 모순과 피아의 대립, 시비의 쟁론이 모두 끊어진 절대 조화의 세계가 무쟁이라면, 피아의 대립과 모순이 있는 현실에서 모든 대립과 모순 및 다툼을 조화, 극복하여 하나의 세계로 지향하려는 것이 원효의 화쟁사상이다.

원효 대사 진영십문으로 되어 있는 화쟁론의 제1문 ‘삼승일승화쟁론’은 화쟁의 총상(總相)에 해당한다. 삼승이 곧 일불승이요. 무량승이 모두 일승이라고 한 것으로, 이는 오직 원효에게서만 찾아볼 수 있는 통불교사상이라 할 수 있다. 원효는 이러한 일승통불교사상에 입각하여 화쟁통교이념을 전개시켰으므로, 이것이 〈십문화쟁론〉의 총상이 된다.
제2문에서는 당시 국내외적으로 대승불교철학의 2대 조류로 되어 있던 중관파(삼론종), 유식파(법상종) 두 학파의 공(空)과 유(有)의 대립을 비판하고 과감히 공ㆍ유의 무대립론을 전개했다.
제3문에서는 모든 중생에겐 불성이 있어 성불할 수 있다는 설을 제시했으며, 제4문에서는 인(人)과 법(法)에 대한 불교계의 쟁점에 대해 논하고 있고, 제5문에서는 삼성(三性)에 대한 화쟁인데 그 원문이 훼손되어 자세한 내용은 파악하기 어려우나 원성실성(圓成實性)과 의타기성(依他起性)과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의 삼성에 대한 이론(異論)을 화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제6~10문에서는 각각 오성(五性)·이장(二障)·열반(涅槃)·불신(佛身)·불성(佛性)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들을 회통시켰다.
이 책에서 저자는 원효 사상에 대한 저자의 관점과 이해를 분명히 담아내기 위해, 〈십문화쟁론〉 번역 부분을 ‘직역(直譯)/의역(意譯)/해의(解義)’의 세 부분으로 구성했다. ‘의역’과 ‘해의’를 덧붙임으로써 저자의 해석학적 관점을 분명하게 전달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현존 잔간에는 없지만 다른 문헌에서 인용 형태로 전하고 있는 〈십문화쟁론〉 내용도 번역하여 추가했다.
원효에 관한 저자의 동기는 ‘지금 여기의 실존 해법’ 탐구에 있다. 저자는 여전히 범람하는 배타적 주장들의 폭력적 다툼을 치유하는 해법의 일단을 원효의 화쟁 통찰에 의거하여 모색했다. 나아가 원효의 화쟁사상에 관한 저자의 궁극적 관심은 ‘화쟁사상의 보편성’에 있다. 불교적 쟁론들을 화쟁시켜가는 원효의 논법과 통찰에서 ‘모든 시ㆍ공간의 인간사 쟁론상황에도 적용시켜 유효할 수 있는 화쟁 원리’를 읽어내는 것, 원효의 화쟁사상에서 쟁론의 보편적 치유 공능을 확보할 수 있을지의 여부, 그리고 그것이 가능하다면, 그 쟁론 치유력의 수준과 내용에 관한 것에 저자는 큰 관심을 갖는다. 〈십문화쟁론〉을 번역하고 그에 담긴 화쟁사상을 불교철학적으로 음미하는 이 책의 시선은 결국 ‘화쟁사상의 보편적 쟁론 치유력’의 문제로 향한다고 할 수 있다.
원효사상과 저작들에서 〈십문화쟁론〉이 차지하는 각별한 의메에도 불구하고 아직 본격적인 번역이나 해설서가 등장하지 않고 있었다. 그렇기에 책은 원효의 철학과 화쟁사상을 공부하며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박재완 기자 wanihollo@hyunb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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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원효가 독자적으로 전개해 나간 ‘십문화쟁론’! 번역과 해설 그리고 화쟁의 철학『원효의 십문화쟁론』. 원효가 그의 화쟁 통찰을 전면적으로 개진한 유일한 저술이다. 주석서 형태가 아닌 자신의 주제를 독자적으로 전개해나가는 단독 저술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원효의 광범위한 불교 이해와 탁 트인 사유 지평, 정밀한 논리와 수준 높은 논의를 만나볼 수 있다. 이 책에는 십문화쟁론을 전문 번역과 화쟁사상의 해설 등이 담겨 있다. 성격과 내용을 기존 통념적 이해와 다르게 '상이한 관점들을 각기 성립시키는 견해 계열의 의미 맥락을 열 가지로 식별하여 불교 사상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들의 불화와 충돌을 치유하는 논서'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