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7

미국 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권도형 전 테라폼랩스 대표가 선고에 앞서 판사에게 자신이... | Facebook

(3) Jee Hyun Ha - 미국 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권도형 전 테라폼랩스 대표가 선고에 앞서 판사에게 자신이... | Facebook
미국 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권도형 전 테라폼랩스 대표가 선고에 앞서 판사에게 자신이 어떻게 자라났는지 밝히면서 선처를 바라는 편지를 보냈고, 그 내용이 기사에 나왔다.
그는 자신의 성장과정을 이렇게 밝혔다.
“여덟살에 해리포터를 읽어주면 장난감을 사주겠다고 해서 영어를 배웠고, 어머니는 내가 위대한 사람이 될 것이라면서 TV 컴퓨터를 집에서 제거했다”
“또래가 가요를 들을 때 고전오디오북과 위인전기를 읽었고, 보드게임을 할때 영재를 위한 퍼즐을 받았다.”
“입시에서 옥스포드와 스탠포드는 붙었지만, 하버드에 떨어지자 어머니가 눈물을 흘리며 방을 나갔다”
이렇게 자라서 성인 된 그는 일단 그의 스펙과 인맥으로 성공했다. 그는 2022년 5월 그가 자신만만하게 만든 테라와 루나가 무너지기 전 의문을 제기한 이에게
“난 가난뱅이들과 논쟁하지 않는다. 그쪽에게 줄 잔돈이 없어 미안하다”
고 조롱한 것으로 악명이 높다고 한다.
그는 지금에야 비로소 ‘지적 오만’이었다고 반성하고 있지만, 실은 “이건 부모가 나를 잘못 키워서 그런 것인것“이라며 방향을 부모로 전환시켰을 뿐 진정한 반성과 후회의 모습이라고 보기 어렵다.
‘공부망상’에서 엄기호 선생님과 깊이 다뤘던 내용이 테라 권도형의 사건에서도 뚜렷하게 두드러지고 있었다.
공부만이 성공의 길이라고 여기고, 공부 이외의 것에 접촉하는 것은 모두 제외한 채 달려나간다. 부모와 아이가 한 팀이 되어 이인삼각의 완주를 했다. 20년전과 달라진 점은 그 끝이 SKY가 아니라 아이비 리그로 확장된 것이고, 한국에서 사회적 성공보다 한참 확장된 세계적 거물이 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일단은 성공을 했다. 그리고 문제점이 드러나고 붕괴하게 되었을 때 발생할 파국도 그만큼 글로벌 해졌다. 전세계 수십만명에게 400억달러의 손해를 입혔다.
공부중독이 공부망상으로 확산되어 공부와 교육, 대입을 넘어서서 삶의 가치관이 되었고, 성공해서 ‘너희는 나를 이해하지 못해, 바보니까..’라고 생각하며 능력주의적 관점만을 갖고 내가 아닌 남을 조롱하듯이 쳐다보면서 살아온 이들이 사다리의 위에 서있다. 그는 정말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해서 반성하고 있을까? K-pop, K-drama에 이어서 K-education이 학원시스템의 수출이 아니라, 삶의 한 방식으로 몰딩되어서 망상적 가치관을 가진 괴물을 만들어 내서 글로벌한 영향을 행사하고 있다.
오직 공부만이 살길, 친구보다 공부, 내가 잘한 것은 내 능력탓, 네가 잘 못하는 것은 네가 열심히 안해서 그런 것, 내 능력으로 욕망을 추구하는 것이 왜 잘못인가, 법적 문제가 되지 않으면, 혹은 잠깐 법의 범위를 벗어나도 걸리지 않으면 그만아닌가 라는 윤리의식의 결핍. 이제는 부모가 나를 키운 양육 환경으로 원인을 돌리며 “실은 나도 피해자에요”라는 논리로 방어하는 모습까지. “unshakable false belief” 가 망상의 정의다.










공부 망상 | 엄기호.하지현
ALADIN.CO.KR
공부 망상 | 엄기호.하지현

공부 망상 | 엄기호.하지현

Jaeho Lee
전형적인 나르시시스트의 답변 입니다.
Kris Song
남탓으로 위로를 받고 죄를 회피하려는 생각은 미성숙한 사고방식이지요. 내란 재판을 보면서도 국가의 요직에 어찌 저렇게 미성숙한 인간들이 많은지 의아해 했는데. 성숙한 성인을 만들지 못한 부모들의 교육 탓도 있겠지요.
  • Reply
  • Edited
임동석
공부가 사람을 배신한 게 아니라 조선인들이 공부를 배신한 게지. 공부는 죄가 없다 ^^
Hee-kyeong Jeong
생각할 거리를 주는 글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공유하겠습니다.
  • Reply
  • Edited
이홍준
학부모들이 읽어야 할 글입니다.. 대입교육의 3대 신화를 깨뜨려야 학부모도, 학생도, 사회가 좋아집니다.. '공부 망상'에 대한 대대적인 공익캠페인이 필요해보입니다
Suk Hee Yu
이글을 제 블로그에 공유하겠습니다
양경원
선생님 공유할게요
Seungseok Oh
공유하면서 미국 입시랑 테라노스 사건 보면서 들었던 제 생각도 좀 덧붙였어요. 미국 명문대 입시는 공부 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력과 스토리 텔링을 본다고 하는데, 그게 오히려 테라노스 사건에서는 안 좋은 쪽으로 작동한 것 같아서요.
Seon Gyeong
리틀 권도형이 각지에 도사리고 있어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