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2

알라딘: 덴마크의 아버지 그룬트비 Poul Dam

알라딘: 덴마크의 아버지 그룬트비


덴마크의 아버지 그룬트비 
위대한 국가 지도자의 모범
폴 담 (지은이), 
김장생 (옮긴이) 
  누멘 2009-10-30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마일리지 300원




8
100자평 0편
리뷰 2편
세일즈포인트 178

원제 Nikolaj Fredrik Severin Grundtvig

104쪽
128*188mm (B6)


목차

  • 머리말
  • 그룬트비의 생애와 저작들
  • 시민대학
  • 그룬트비와 어린이 교육
  • 그룬트비와 민족교회
  • 민족성
역자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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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지은이: 폴 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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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덴마크의 아버지 그룬트비> … 총 1종 (모두보기)

1921년 덴마트 코펜하겐 출생. 시민대학의 전직 교장이었고, 1964년부터 1977년까지 사회주의국민당국회의원을, 1976년부터 1977년까지는 최고회의 간부를 지냈다. 독일 점령기인 1940년부터 1945년까지 지도적 레지스탕스 그룹이었던 덴마크 연합의 비서가 됨으로써 정계에 입문하여 지도부 간부가 되었다. 그 후 시민대학 위원회를 포함한 여러 행정위원회의 비서와 주축 멤버로 활동하였다. 1954년부터 1963년까지에는 의장을 역임하였으며 연합회 주간지를 편집하였다. 다양한 잡지들을 편집하였고, 교육뿐만이 아니라 사회 현상이나 사회사, 그룬트비의 정치적 업적과 제1,2차 세계대전 사이에 덴마크 시민대학의 지도자였던 아른프레드에 관한 책을 써 왔다. 현재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 교회.정치.문화에 관한 신문비평을 쓰며, 교회 강좌 및 대중 강좌를 활발히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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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김장생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처음 읽는 중세철학>,<사랑하며 춤추라>,<종교 속의 철학, 철학 속의 종교> … 총 13종 (모두보기)
감리교신학대학교 종교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에모리대학과 스위스 제네바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아우구스티누스의 고통의 문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교양교육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고통의 문제에 관심이 많고 특히나 아프리카, 아시아의 빈곤과 고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 《빈곤의 사회과학》, 《신학의 저항과 탈주》, 《종교속의 철학, 철학속의 종교》, 《제3세대 토착화 신학》 등이 있고, 역서로 《신과 인간 그리고 악의 종교철학적 이해》,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빈곤과 권력》, 《혼돈 앞에서 인간 철학을 잉태하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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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아빠 2017-12-02



헬조선의 탈출구로서 북유럽의 복지 사회에 관한 관심이 지대해지는 가운데 그 뿌리가 되는 그룬트비의 활약사가 출간되어 기쁘다. 가나안농군학교와 이상촌의 김용기로부터 시작해서 하다못해 박정희의 새마을운동 역시 덴마크 농촌운동을 모델로 삼은 것이다.

해방을 전후하여 우리나라에서 그룬트비의 영향을 받지 않은 지도자들이 없을 정도로 대한민국 근대화에 적지 않은 공헌을 한 이가 바로 그룬트비일진대, 그런데 그에 관한 자료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 책 역시 그룬트비를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분량과 깊이면에서 그다지 흡족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없는 것보다는 나으니 반나절 읽어낼만한 입문서로는 제격이다. 바라기로는 제대로 된 평전이나 연구서가 어서 출간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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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즈스피어 2019-08-15

굉장히 짧아 그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간략히 알아보기에 좋으나.. 오타가 조금 있는게 거슬린다

“대안 교육 모델 찾는다” - 그룬트비 2002

“대안 교육 모델 찾는다” - 기독신문

“대안 교육 모델 찾는다”
근대교육이 잃어버린 지혜와 영성 기독교적 관점서 재조명 
총신유아교육학술대회-코메니우스, 기독교교육학회-그룬트비

 김은홍  입력 2002.12.03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와 그룬트비(Nikolai Frederik Severin Grundtvig), 이 두 사람은 교육자로서 이미 널리 알려진 인물들이다. 그러나 일반에 알려진 이들의 면모에서는 이들의 교육사상이 기독교 신앙 또는 기독교 사상과 긴밀하게 이어져있음은 흔히 간과된다. 양보하여 세속 교육학에서야 그럴 수도 있다지만, 기독교교육학에서조차도 이들의 진면목이 ‘기독교’ 교육학의 관점에서 조명해야만 비로소 제대로 드러난다는 사실이 아직은 낯설기만 하다. 더구나, 이들의 교육사상이 세속의 근대 학교교육이 버린 지혜와 영성의 교육이었다는 점에서, 그리고 요즘의 대안교육이 상실한 지혜와 영성의 회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이들에 대한 재조명이 더욱 절실하게 요청된다.

11월 16일 총신유아교육학술대회에서 정일웅 교수는 체코형제교회의 감독이자 교육학자인 코메니우스에게서, 11월 23일 한국기독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에서 송순재 교수는 덴마크 루터교회의 목사이자 교육개혁가인 크룬트비에게서 근대 학교교육이 잃어버린 지혜의 교육, 곧 대안 교육의 모델을 찾았다.

■코메니우스 “지혜를 가르쳐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핵심은 범지혜(pansophia)이다. 코메니우스는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가 되게 하려 함이니라”(골1:28)는 성경 말씀에서 범지혜 교육의 실제적인 목표와 내용을 제시했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모든 지혜를 배워서,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들이 되도록 하려는 것이다. 여기서 ‘완전한 자’는 윤리적으로 그러한 자라기보다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를 가리킨다.
코메니우스는 이러한 범지혜의 배움을 일생동안 실행해야 할 교육 과제로 보았다. 그래서 그는 <범교육학>에서 삶의 전 과정을 학교, 곧 태아기 학교·유아기 학교·소년기 학교·청소년기 학교·청년기 학교·장년기 학교·노년기 학교·사망의 학교라고 불렀다. 한마디로 기독교적 평생교육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지혜의 획득을 위하여 배워야 할 기본적인 학습의 범위를 세 권의 책, 곧 자연과 정신과 성경에 한정했다. 그리고 인간이 창조세계의 질서와 관계에서, 인간성의 세 가지 기본요소인 지성과 덕성과 경건성을 쌓은 것을 범교육의 실제적인 목표로 삼았다. 지성은 자연과 관계에서, 덕성은 이웃인 인간과 관계에서, 경건성은 창조주와 관계에서 나타내야 할 인간의 기본성품이라는 것이다.
특히, 코메니우스의 ‘교육’은 오늘날 일반 교육학에서 주장되는 생존의 경쟁력으로서 ‘지식의 축적’이나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자율성의 확내나 능력의 무한한 개발”이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이 만드신 세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창조의 목적에 적합하게 창조주의 뜻을 수행하는 자로 살아가도록 하려는 깨우침과 양육과 훈련과 돌봄에 있다.

그룬트비 “자유롭게 가르쳐라”

그룬트비는 1814년이라는 이른 시기에 덴마크가 도입한 의무교육제도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그는 의무교육제도는 국가의 도구에 불과한 것으로 가난하고 단순한 보통 사람들을 국가 권력이 바라는 바에 따라 주물럭거려 보려는 ‘강제적 훈련기관’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의무교육은 게으름과 무관심을 기를 뿐이라는 생각이었다. 그는 좀더 올바른 길은 시민됨(citizenship)을 지향하는 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선의 학교란 “선량한 시민을 기르는 집”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룬트비는 하층민과 평민들 안에 깃들어 있는 가치를 정당하게 인식하려 했다. 그는 미래에는 이 사람들이 주도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또한 집에서 하는 교육을 이상적인 것으로 보았다. 부모는 이런 교육에 책임을 져야 하고, 국가는 이 책임을 함부로 취소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룬트비의 이런 사상이 현대 프리스콜레(자유학교)의 주요 틀이 됐다.
그룬트비는 자유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생동성과 자유와 자연스러움을 중요시했다. 기계적 암기학습의 폐기를 주장하면서 그는 대신 이야기하기, 노래부르기, 놀이를 권장했다. 학생들은 학교에 대한 즐거움과 기대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교호적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구조를 중시했다. 학교에서 다양한 주제들 사이에서, 교사와 부모,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서 “살아있는 상호작용”이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었으며 강의와 시험이 아니라 자유로운 담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룬트비는 학교에서 의무로 가르치는 교리주의적 종교수업에 대해서도 비판적이었다. 그는 근본적으로 성경과 기독교신앙은 학교의 강제적 사안이 아니라 가정에서 부모가 책임지고 교회에서 가르쳐야 할 사안이라고 보았다. 방법 역시 일방적 주입이 아니라 이야기하고 노래하기를 권장했다.

덴마크의 애국자 그룬트비히 목사/[김진홍목사]

강명원의 블로그
덴마크의 애국자 그룬트비히 목사/[김진홍목사]
강명원 블로그|2004.06.23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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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의 애국자 그룬트비히 [김진홍 목사]

지금 덴마크는 잘사는 나라 중에서도 잘사는 나라로 알려져 있다. 소득이 높은

점보다 각종 복지 제도가 잘 정비되어 있기에 국민들의 삶의 질이 최고 수준에

이르러 있음으로 인해서다.



그러나 150여 년 전의 덴마크는 그야말로 바닥을 헤매는 나라였다. 영국과의 명분

없는 오랜 전쟁이 패배로 끝나자 젊은이들은 전쟁터에서 죽거나 다치고 나라 안에는 고아와 과부들, 그리고 상이군인들만 그득한 처지였다. 국토 중의 좋은 부분은 빼앗기고 황무지나 다름없는 땅만 남겨졌다. 나라가 이 지경이 되면 번성하는 것이 도박과 싸움판이다.


이런 절망적인 상황에 빠진 덴마크를 일으킨 정신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으니 바로 그룬트비히 목사의 삼애 운동(三愛運動)이다. 삼애 운동이라 함은 그룬트비히 목사가 주창한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겨레 사랑의 세 가지 사랑 운동을 일컫는다. 덴마크란 나라가 그렇게 거덜 나게 되었을 때에 선각자 그룬트비히는 ‘무너져 가는 나라를 바로 일으키려면 먼저 종교와 교육의 개혁이 일어나야 하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그는 바른 신앙 운동으로 백성들의 혼을 깨우쳐 나가는 교육 운동을 일으켜 나가야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시작된 운동이 그 유명한 덴마크의 국민 고등

학교 운동이다


-새 교육 운동-



그룬드비히(Nikolaj Grundvig, 1783~1872) 목사가 삼애 운동(三愛運動)을

바탕으로 삼아 종교와 교육을 개혁함으로써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려는 운동에

감명을 받은 한 젊은이가 있었다.



크리스텐 콜(Christen Kold, 1816~1870)이란 이 젊은이는 18세에 초등학교 교사가

되자 그룬드비히 목사의 설교를 통하여 감명을 받은 바대로 자신이 맡은 교실에서

교육 개혁을 실천하려 하였다. 살아 있는 말을 살아 있는 학생들에게 심어 주는 산

교육을 실천하자는 뜻에서 그는 국정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고 스스로 만든 교과서로 학생들에게 생생한 대화식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의 반 학생들은 한결같이 행복한 얼굴로 받아들였으나 교육청 당국으로부터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2년 만에 교직

에서 해임 당하게 되었다.



실의에 빠진 그는 이곳 저곳으로 방황하기를 15년을 거듭하다가 35세가 되던 때에

한 섬에서 국민고등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 학교가 덴마크 교육을 살리고 나라

까지 살리는 새 교육 운동, 새 나라 건설 운동의 효시가 되었다. 헌 농가 건물 한

동을 빌려 15명의 학생들을 모아 5개월 기간으로 실시하였던 첫 번째 학기부터 그는 학생들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변화시키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그는 학생들과 함께

살고 함께 뒹굴며 산 교육을 베풀었다.


크리스텐 콜이 한 섬에서 국민고등학교를 세우던 때에 1851년 11월 1일을 개교일로 잡고는 첫 입학생 15명을 보내주시기를 하나님께 기도하였다. 그러나 입학식이 있던 전날인 10월 31일까지 단 한 명만이 등록하였다. 난감하여진 그는 11월 1일에 개학식 시간이 되기 직전까지 학교 뒤 숲에 들어가 기도하였다.



“하나님의 뜻을 품고 시작하는 이 학교에 학생이 겨우 한 명밖에 오지 않았습니다. 14명의 학생을 더 보내 주시옵소서”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를 드렸다. 그런데

기도를 마치고 숲에서 나온즉 마차 소리가 덜커덩거리며 나더니 한 마차에 14명의

이웃 마을 젊은이들이 타고 와 학교에 등록하겠다며 교정에 들어서는 것이었다.

이렇게 시작된 학교에서 크리스텐 콜은 학생들과 함께 자고 함께 먹고 함께 뒹굴며 가슴으로 몸으로 실천하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첫 학기인 5개월이 지난 뒤에는 15명의 젊은이들의 가치관이 변하고 삶의 방식이 바뀌었다.



그들이 졸업을 앞두고 남긴 소감문들이 아직도 남아 있다. 그 내용을 읽어보면 크리스텐 콜 선생이 그들에게 삶의 방향을 깨우쳐 주었고 위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아래로 조국을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삶의 방식을 가르쳐 주었다고 적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교육의 목표는 바로 이런 데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나는 대학 시절에 철학을 전공하였다. 철학을 공부하면서 크게 매력을 느꼈던 철학자가 덴마크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이다. 키에르케고르는 소위 유신론적 실존주의(有神論的 實存主義)의 원조 격으로 인정받는 철학자로 그룬트비히 목사와 동시대에 활약하였던 분이다.



나는 철학과를 다니는 동안에 상급반이 되면서 한 가지 고민하였던 문제가 있었다. 내가 장래에 어느 분야로 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었다. 그때 나는 19세기 중엽 덴마크에서 같은 시대를 살았던 두 선각자 중에서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였다. 그 두 사람은 키에르케고르와 그룬트비히였다. 키에르케고르는 순수 철학자다. 자신의 철학을 철저히 하기 위해 사랑하는 약혼녀까지 포기한 채 순전히 자신의 철학적 사유에 전념하였던 분이다.

그러나 그룬트비히는 같은 시대에 같은 도시인 코펜하겐에서 코펜하겐대학을 같이 다녔지만 자신을 실현하여 나가는 과정은 달랐다. 그룬트비히는 성직자의 길을 선택한 후 일반 성직자들처럼 교회 안의 문제에 머물지 않고 겨레와 백성을 살리는 운동에 헌신하였던 분이다. 말하자면 사회 개혁자로 활약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던 개혁자다. 특히 자신이 속한 덴마크 교회와 교육을 개혁하여 새로운 덴마크 국민정신을 일으키는 데 헌신하였다.



나는 정신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가장 민감하였던 대학생 시절에 키에르케고르의 길을 따라 순수 문학으로서의 철학자의 길을 가느냐 아니면 그룬트비히 목사와 같이 사회 개혁자의 길을 가느냐의 문제로 갈등을 겪었었다. 이제와 돌이켜보면 그룬트비히 목사의 길을 선택하였던 셈인데 그간에 이루어 놓은 열매로써 평가한다면 그룬트비히의 그림자만 밟아온 듯한 느낌이 든다.


- 새 교육 운동-



크리스텐 콜은 그냥 교사가 아니었다. 학생들의 어버이였고 형님이었고 친구였다. 그는 학생들과 한 식탁에서 먹고 한 침실에서 잤다. 함께 대화하고 함께 노래 부르고 함께 노동하였다. 학교가 마치 화목한 한 가정과 같았다.



그가 세운 국민고등학교가 점차 알려지기 시작하자 당시의 교육학자였으며 정규학교의 교장이었던 몬라드(D.G. Monrad)박사가 학교를 방문하여 콜에게 학교의 설립 목적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콜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나는 18세 때에 하나님을 사랑하고 내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것은 나를 행복하게 하였기에 나의 모든 삶을 바쳐 다른 사람들도 이를 배워 행복하게 되도록 도와주기로 작정하였습니다. 이 학교의 설립 목적은 학생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나라를 사랑하도록 가르치는 데 있습니다.”



크리스텐 콜의 이 말을 들은 몬라드 박사는 비웃는 투로 대꾸하였다. “네, 참으로 훌륭한 생각이시구려. 그러나 잘 되겠소이까?” 형식적이고 구태의연한 교육 이론에 젖어있던 그로서는 콜의 새로운 교육 정신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룬트비히 목사의 혼을 깨우는 설교에 감동을 받은 크리스텐 콜이 세운 국민고등학교는 헛간 같은 허름한 집에서 15명의 학생으로 시작되었다. 다섯 달 만에 첫 학기를 끝낸 후에 학생 중의 한명이 남긴 글이 있다.



“나는 일반 국민학교에서 배웠던 것보다 더 높고 깊은 무엇인가에 대한 열망을 품고 있었다. 그리고 나는 나의 삶의 공허함을 뼛속 깊이 느끼고 있었다. 그런 나의 고민을 콜이 해결해 주었다. 욕망과 회의에 차 있었던 때에 나는 그의 두 손에 쥐어진 양초 토막과도 같았다. 그는 마치 조각가가 흙덩이를 빚어 작품을 만들 듯이 같은 방식으로 나를 만들 수 있었다.”

크리스텐 콜에게는 방황하고 고뇌하는 젊은이들의 혼 속에 깃들어 있는 고귀한 것들을 일깨워 주는 능력이 있었다. 그가 젊은이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자신이 목숨을 걸고 믿고 있는 하나님을 이야기할 때에 젊은이들의 마음은 감동으로 채워졌다.



이런 힘은 어디서 오는 것이었을까? 교사인 콜의 인격과 신앙으로부터 나오는 것이었다. 살아 있는 혼으로부터 나오는 살아 있는 말이 살아 있는 젊은 혼에게 전하여졌을 때에 일어나는 기적 같은 힘이었다. 이런 힘이 참 교육의 시작이 아니겠는가!


그룬트비히가 활약하였던 때의 덴마크는 독일의 침범을 막으려고 10여 년간 싸우다가 지치고 쓰러져 패배의 쓴잔을 마셨던 때였다. 국토 중에 아름답고 쓸모 있는 부분은 빼앗기고 국민들은 희망을 잃고 있었던 때였다. 그러한 때에 그룬트비히 목사는 실의에 빠진 동포들을 향하여 가슴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사랑을 토하였다. 삼애 운동(三愛運動)으로 알려진 운동이다.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나님은 스스로 돕는 백성들을 도우신다. 살고자 땀 흘려 일하는 백성들을 하나님은 도우신다.

둘째, 땅을 사랑하라! 좋은 땅은 독일에 빼앗기고 황무지 모래땅만 남았으나 그렇다고 낙망하여선 안 된다. 황무지 땅도, 모래땅도 땀 흘리고 정성들여 갈고 가꾸면 옥토로 바뀐다.

셋째, 동포를 사랑하라! 건장하고 똑똑한 젊은이들은 강대국과의 10여 년에 걸친 전쟁에서 전사하고 약자들만 남았다. 그러나 낙망하거나 포기하여서는 안 된다. 약한 사람들도 뭉치면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다.



그룬트비히의 심금을 울리는 애국 설교에 뜻있는 일꾼들이 모여들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각 자 자기가 할 수 있는 분야에서 삼애 운동을 실천하여 병든 겨레를 치유하기 시작하였다.


6월 28일자


- 죽음에 이르는 병 -



1864년이 덴마크에게는 망국의 해였다. 한 민족, 한 국가로서의 덴마크가 희망을 잃어버린 해였다. 개인도 국가도 희망을 잃어버리게 됨이 바로 죽음에 이르는 병에 걸리는 것이다. 『죽음에 이르는 병』은 덴마크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의 저서 제목이다.



그 책에서 이르기를 ‘희망을 잃어버림이 바로 죽음에 이르는 병’이라 하였다. 개인이 희망을 잃어버리면 개인이 망하고, 한 민족이 희망을 잃어버리게 되면 그 민족이 망하게 된다. 1864년에 덴마크는 희망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 덴마크는 망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절망적인 상태에서 10년을 끌어왔던 독일과의 전쟁에서 최후로 항복하게 된 해였다. 항복하게 되면서 덴마크는 국토 중의 곡창지대였던 남쪽 땅을 독일에 빼앗기게 되고 쓸모없는 황무지나 모래밭만 가지게 되었다. 이렇게 되자 실망에 빠진 젊은이들은 댄스나 당구치기로 세월을 보냈다. 어른들은 도박과 술로 세월을 보내게 되었다. 이런 때에 구국 운동에 발 벗고 나선 이가 그룬트비히였다.



이미 65세이 이른 그는 율랜드 반도 남쪽에 있는 스캄링스뺑컨(Skamlingsbanken)이란 곳에서 나라의 운명을 염려하는 백성들 앞에서 열변을 토하기 시작하였다. “밖에서 잃은 것을 안에서 찾자”는 구호 아래 날마다 강연회를 열어 백성들의 혼을 깨우치는 일을 하게 되었다.



덴마크의 애국자 그룬트비히 ⑥

- 새 교육 운동-



크리스텐 콜은 그냥 교사가 아니었다. 학생들의 어버이였고 형님이었고 친구였다. 그는 학생들과 한 식탁에서 먹고 한 침실에서 잤다. 함께 대화하고 함께 노래 부르고 함께 노동하였다. 학교가 마치 화목한 한 가정과 같았다.



그가 세운 국민고등학교가 점차 알려지기 시작하자 당시의 교육학자였으며 정규학교의 교장이었던 몬라드(D.G. Monrad)박사가 학교를 방문하여 콜에게 학교의 설립 목적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콜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나는 18세 때에 하나님을 사랑하고 내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것은 나를 행복하게 하였기에 나의 모든 삶을 바쳐 다른 사람들도 이를 배워 행복하게 되도록 도와주기로 작정하였습니다. 이 학교의 설립 목적은 학생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나라를 사랑하도록 가르치는 데 있습니다.”



크리스텐 콜의 이 말을 들은 몬라드 박사는 비웃는 투로 대꾸하였다. “네, 참으로 훌륭한 생각이시구려. 그러나 잘 되겠소이까?” 형식적이고 구태의연한 교육 이론에 젖어있던 그로서는 콜의 새로운 교육 정신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덴마크 잡감 – 1 새마을운동과 류달영 선생의 유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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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pyo H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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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잡감 – 1
(새마을운동과 류달영 선생의 유훈
)
독일에 숨어 있는 줄 알았던 최순실의 딸(?) 정유라가 덴마크에서 체포됐다. 생뚱맞은 덴마크... 독일의 승마 도시 드레스덴언에 이어 이번엔 덴마크의 승마 도시다.
박정희 시대의 DNA를 온몸에 품은 손녀 정유라와 증손뻘 되는 갓난 아기는 그렇게 덴마크 경찰에 의해 영어(囹圄)이 몸이 되었다. 이 뉴스를 접하자 내 입은 벌써 이 노래를 흥얼거리고 있다.
 
“잘 살아 보세. 잘 살아 보세 / 우리도 한 번 잘 살아 보세 / 금수나강산 어여쁜 나라 한마음으로 가꿔가며 / 알뜰한 살림 재미도 절로 / 부귀영화 우리 것이다”

1970년 시작된 박정희의 새마을운동으로 널리 퍼친 노래 ‘잘 살아 보세’의 가사이다. 박정희, 최태민, 박근혜, 최순실, 그리고 정유라와 그 아이에게 "잘 사는 것"은 무엇이며, ‘부귀영화’란 과연 누구의 것이었을까?
 
박정희의 경제개발 계획은 도시 중심의 공업화 중심이었다. 따라서 인구의 70%가 살던 농촌의 경제 상황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이때 박정희는 유달영 선생이 쓴 『새 역사를 위하여 : 덴마크의 교육과 협동조합』를 읽고 실의에 빠져 있던 덴마크를 부흥시킨 국민운동가 그룬트비(Nikolaj Frederik Severin Grundtvig) 목사와 황무지 개간운동가 달가스(Enriko Mylius Dalgas)에게 큰 감동을 받고 소위 ‘새마을운동’을 기획했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새마을 정신도 덴마크 사례를 그대로 모방한 ‘근면-자조-협동 정신’(세 잎 마크)을 강조했다.
 
문제는 아무리 좋은 정신과 방법을 동원하여도 그 목적이 추악한 동기에 기인한다면 결국 호박에 줄을 그어 수박을 만들려는 꼼수밖에 되지 않는다. 박정희의 ‘새마을운동’이 바로 그 경우였다. 69년 삼선개헌을 무리하게 추진해 다시 대통령이 된 박정희는 농촌 방방곡곡까지 관제 선거와 상명하복 체제를 구축하고자 허울 좋은 ‘새마을운동’ 조직을 구상한 것이다.
 
내 고향 동해시의 쌍용양회에서 과잉 생산 중이던 시멘트 재고를 잔뜩 사들여 새마을 운동에 투입, 전국 리 단위 마을에 600포씩 마구 뿌려댔다. 다리, 댐, 도로 건설 등 기간산업과 방공호 구축이 더 시급했던 상황에서 전국 초가집을 없애 외견상 ‘새마을’을 일구자는 구호는 2년 뒤의 ‘유신독재체제’ 수립을 위한 효과적인 민심 정지작업이 되었다. 심지어 그 때 초가 지붕을 없애고 놓았던 슬레이트 자재들은 모두 석면으로 범벅된 것이었다. 석면의 해악은 이미 일제시대부터 알려졌던 바, 1970년은 국제적으로 석면이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된 해었다. 그런데도 박정권은 그걸로 산천지붕을 도배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했고 무지한 국민들은 환호했다.

시읍면 등이 주도하던 관제 부정선거의 전국적 ‘점 조직화’는 ‘새마을운동’을 통해 민간영역으로까지 확대되어 공고해졌다. 농촌 마을을 새 마을로 살리겠다는 당초 구호와는 달리, 공업 올인 정책으로 농촌은 갈수록 붕괴되었고, 농민들은 전태일 열사와 같은 살인적인 노예 노동 현장으로 내 몰렸다. 김대중 대통령도 자서전에서 “새마을 운동으로 농촌이 잘 살게 됐다는 선전은 속임수”라고 일갈한 것도 그러한 점을 지적하신 것이다.
 
독재 체제 완비를 위한 조급증으로부터 탄생한 박정희의 ‘새마을운동’은 조선총독부가 시행한 위로부터의 권위적 근대화 정책의 연장선이었고, 더 나아가 만주국의 농촌진흥운동과 매우 유사하다. 그 정책은 지금의 아베 신조 총리의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가 만주국 관료로 있을 때 입안한 것이었는데, 박정희가 장교로 근무한 관동군이 만주국 예하였음을 감안하면 그 뿌리는 덴마크라기보다는 오히려 일제라고 보는 게 타당하다. 덴마크를 끌어들인 것은 과거 일본이 유럽의 농촌 근대화 모델 중 하나로서 덴마크를 참고한 것을 다시 모방하여 그럴 듯하게 포장하기 위한 것에 불과했다.
 
박정희의 이러한 관제 사업에 류달영 선생(전 서울농대 교수)이 동원되었던 사실은 씁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류달영 선생의 스승인 김교신 선생은, 일본의 우치무라 선생이 근대 농업국 덴마크의 부흥 사례를 일본에 처음 소개하기 위해 쓴 책 『덴마크 이야기』를 류달영에게 전달했고, 그 책에 감동받은 류달영은 평생을 농촌운동에 투신하기로 결심했다.
“1933년 수원고등농림 재학 시절 일본의 우치무라 간조의 ‘덴마크 이야기’라는 수첩 크기의 작은 책을 읽고 나라 없이 살던 그 시절에 나는 국가관을 확립했다. 내가 일생 동안 할 일은 민족의 광복을 위하여 이바지하는 일이며 조선을 동양의 덴마크로 만드는 일이었다.”(류달영의 ‘소중한 만남’)
 
해방 후 서울농대 교수로 부임한 류달영 선생은 1952년 피난지 대구에서 책 한 권을 낸다. 제목은 『새 역사를 위하여 : 덴마크의 교육과 협동조합』이었다. 이 책은 몇 년 만에 26쇄를 찍을 정도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런데 이 책이 1961년 쿠데타 직후 군사정부가 만든 ‘재건국민운동본부’의 본부장을 류달영이 맡게 되는 계기로 작용했다.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박정희가 여러 차례 직접 류달영을 만나 본부장직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다. 박정희 의장은 “덴마크 연구에 조예가 깊은 류 선생을 재건국민운동의 본부장으로 위촉하고 싶다”고 했다고 한다. 류달영은 재건국민운동 일에 박 의장이 간섭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본부장직을 수락했다고...
 
5·16 군사정부(군정) 시기 재건국민운동은 사실상 류달영이 이끌었다. 재건국민운동본부장으로 취임한 류달영은, 중앙위원회를 구성하고 곧바로 덴마크 모델로 국민운동 플랜을 만들어 실행했다. 하지만, 1년 8개월을 재직하고 63년 5월 사임하면서 후임 본부장으로 이관구를 추천했고 이관구도 류달영의 방향을 이어나갔다. 이 시절을 류달영은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나는 한결같은 이상인 동양의 덴마크를 이 국토에 건설해보겠다는 정열로 불타고 있었다. 나의 숙소에는 1956년 덴마크에서 사가지고 온 대형의 그룬트비(덴마크 지도자) 사진을 걸어놓고 출근 전에 한 번씩 기도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고 집을 나섰다.”(류달영의 ‘소중한 만남’)
박정희의 위촉으로 류달영이 주도한 재건국민운동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됐을까? 류달영은 사업 부문을 크게 국민교육, 향토개발, 생활혁신, 사회협동 넷으로 나누어 덴마크 모델에 따라 ‘농민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중앙과 도지부, 시·군지부의 3개 각급에 교육원을 두고 농촌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했다. ‘향토개발’은 농로·수로 개설과 농지 개간 사업으로, ‘생활혁신’은 주택과 식생활 등 생활환경 개선 지도로, ‘사회협동’은 도농 자매결연과 결식아동 급식, 학생봉사대 조직으로 전개하고자 애썼다.
 
‘덴마크’의 농촌진흥 정신으로 제대로 실천해 보려 했던 류달영 선생의 시도는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박정희의 독재 연장 도구로 점차 전락해 가는 이 사업이 훗날 ‘새마을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철저히 관제화되는 것을 보시면서 류달영 선생은 아래와 같이 통렬한 비판을 남기셨다.

“5·16군사혁명은 실패한 혁명으로 이 나라의 하나의 비극으로 종말 지어졌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국민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짓밟는 군정이란 존재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존재할 수 없었던 것이 존재하였고, 또 그것이 완전히 실패로 돌아가고 만 것이다. (중략) 군정이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두는 일이 있더라도 이것이 결코 우리 역사의 자랑이 될 수는 없다. 우리에게는 단 한 가지 혁명만이 용납될 수 있다. 그것은 민중 자신의 자아혁신을 바탕으로 하는 이른바 고요한 국민의 혁명이라고 할 것이다.”(류달영의 ‘비극의 5·16이 준 이 나라 역사의 교훈’)
 
“재건국민운동을 새마을운동의 전신으로 착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그 둘은 운동의 정신과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새마을운동은 대통령이 선두에 서서 정부 각료와 각 시도 공무원들이 총동원해서 국민을 끌고 간 백 퍼센트 관 운동이었다.”(‘국회보’ 1997. 10.)
유신시절, 이른바 ‘한국식 민주주의’ 운운하며 국민의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자율적, 창의적, 혁신적 생각을 억압하는 것이 오히려 후진국의 경제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덴마크’와 바로 위 스칸디나비아 3국(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등은 그 주장이 얼마나 억지이며 허구적인지 잘 증명해 준다.
이들 북구의 나라들이 채택한 사회적 민주주의 모델은, 오히려 독재보다 민주주의와 복지정책이 경제 성장에 더욱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이들은 유럽에서 상대적인 낙후 지역이었고, 1인당 GDP도 1만 달러가 안 되었지만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민주적이면서도 윤택한 국가들이 되어 있다.
바로 그러한 땅 덴마크에서, 박정희와 최태민의 손녀, 그리고 젖먹이 증손이 체포되었다. 나는 여기서 박정희가 유린했던 덴마크의 참 개혁정신, 농촌 살리기 정신의 통쾌한 복수극을 보는 듯하다.
이제 정유라는 한국에 돌아올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이후는 다시금 우리의 몫이다. 덴마크에서 체포된 정유라와 그 어미 최순실과 박근혜를 우리가 어떻게 다룰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류달영 선생이 못 다 이룬 ‘동양의 덴마크’ 건설의 꿈이 다시 좌초할지 아니면 부활할지 말이다. 그야말로 우리는 지금 기로에 서 있다. (기권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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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김교신 영향으로 농촌계몽 참여…5·16 군정기 재건국민운동본부 이끌어
http://weekly.donga.com/List/3/all/11/1515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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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 70년 특별기획 | 대한민국 설계자들 ⑫

‘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김교신 영향으로 농촌계몽 참여…5·16 군정기 재건국민운동본부 이끌어

  • 김건우 대전대 교수·국문학 kwms00@chol.com
입력
2015-11-16 11:5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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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1962년 6월 3일 경기 김포에서 모내기를 하는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오른쪽)과 최고위원들. 5·16 군사정부 시절 시작된 재건국민운동은 이후 새마을운동의 주요 모델이 됐다.

류달영은 김교신의 마지막을 지켜보지 못했다. 함남 흥남 공장에서 김교신과 한방을 쓰며 생활하던 터였지만, 1945년 4월 잠시 개성으로 나왔다 맹장이 터져 급작스럽게 수술을 받느라 스승의 와병도 모르고 있었다. 4월 25일, 김교신 선생이 별세했다는 전보를 받았을 때를 류달영은 이렇게 기억했다. “천지가 캄캄하였다.”

류달영이 보여줬던 김교신에 대한 전적인 존경과 신뢰는 유명하다. 후일 그는 “오늘의 나의 인생관과 세계관은 모두 김교신 스승과의 만남으로 자리 잡은 것”이라고 했다(류달영의 ‘소중한 만남’). 류달영이 김교신을 만난 것은 18세가 되던 1928년, 서울 양정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면서였다. 이 해는 김교신도 양정고보에서 교편을 잡은 첫해였고, 이후 류달영이 졸업할 때까지 5년간 담임을 김교신이 맡았다. 당시 양정고보는 한번 신입 1년생을 담임하게 되면 졸업까지 5년간 맡는 구조였다.

류달영은 양정고보 졸업 후 수원고등농림학교(3년제, 서울대 농대 전신)에 재학하던 시절에도 김교신의 주일 성서모임에 출석했고, 수원고농을 졸업하고 개성 호수돈여고보(4년제, 미국 감리교 계통 학교) 교사로 있을 때도 근처 송도고보로 옮겨온 김교신과 일상을 같이했다. 1942년 ‘성서조선’ 사건이 터진 것은 두 사람이 함께 개성에 있을 때였다. 류달영에게 김교신이라는 존재가 지닌 절대성을 생각해보면 류달영이 김교신, 함석헌 등과 같이 가장 오랜 기간 감옥에 있었던 사정을 이해할 수 있다.

성서조선 그룹에 합류

‘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평생을 농촌운동에 바친 류달영 전 서울대 교수(1911~2004)는 5·16 군사정부가 주도한 재건국민운동본부장을 맡았으나 본부가 해체되자 1964년 사단법인 재건국민운동중앙회를 결성해 민간 차원에서 운동을 계속했다.

훗날 ‘농민의 대부’로 추앙받는 류달영이 처음 농촌운동의 꿈을 갖게 된 것은 양정고보 학생 시절이었다. 1931년 여름, 양정고보 4학년이던 류달영은 ‘동아일보’의 ‘브나로드운동’에 참여하면서 “일평생 농민을 위해 일하겠다는 결심”을 세웠다고 한다. 졸업 후 세브란스의학전문으로 보내려는 주변의 움직임을 물리치고, 조선 유일의 농학 고등교육기관인 수원고농에 입학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기본적으로 식민지 조선의 무교회주의자들은 일제강점기 여타 우파 민족운동 진영과 마찬가지로 청년교육과 농촌계몽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류달영이 수원고농을 졸업하고 간 곳은 개성 호수돈여고보 박물(식물·동물·광물) 교사 자리였다. 수원고농 졸업 즈음 김교신의 권유가 있었다. ‘성서조선’ 창간 동인의 한 사람인 양인성이 호수돈여고보를 떠나면서 후임 추천을 함석헌에게 부탁했는데, 그 자리를 김교신이 류달영에게 권한 것이었다.

류달영이 호수돈여고보 교사로 있던 1939년, 최용신 전기를 쓰게 된 것도 무교회주의자들이 갖고 있던 농촌운동에 대한 관심의 발로였다. 류달영의 ‘최용신 소전(小傳)’은, 심훈의 유명 소설 ‘상록수’ 속 주인공 ‘채영신’의 실존 모델인 여성 농촌운동가 최용신(1909~35)의 희생적 삶에 대한 논픽션 기록물이다. 당시 이미 출간돼 있던 심훈의 ‘상록수’가 실제 최용신의 삶에 대해 왜곡이 심하다고 판단한 성서조선 그룹이 최용신의 생애를 정확히 기록해 장차 농촌운동의 모본으로 남기고자 책을 낸 것이었다. 류달영이 집필자로 결정된 것은, 그가 최용신이 활동하던 시흥군 샘골(지금의 경기 안산)과 가까운 수원고농 출신인 데다 수원고농의 조선인학생회 일로 생전의 최용신과 몇 차례 만난 바 있었던 까닭이다. 류달영은 여름방학을 이용해 집필을 마쳤고, 책 서문은 김교신이 썼다. 출판 비용은 김교신, 류영모, 함석헌 등이 거출해 마련했는데 출간 1년 만에 4쇄가 나갔다.

이미 양정고보 시절 농촌운동에 평생을 투신하기로 결심한 류달영이 구체적인 농촌개발 모델을 그리게 된 것은 수원고농에 입학해서였다고 한다. 우치무라 간조가 농업국가 덴마크의 부흥담을 일본에 처음 소개한 소책자 ‘덴마크 이야기’를 김교신이 여러 권 소지하고 있었는데, 그중 한 권을 류달영에게 준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됐다. 훗날 류달영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1933년 수원고등농림 재학 시절 일본의 우치무라 간조의 ‘덴마크 이야기’라는 수첩 크기의 작은 책을 읽고 나라 없이 살던 그 시절에 나는 국가관을 확립했다. 내가 일생 동안 할 일은 민족의 광복을 위하여 이바지하는 일이며 조선을 동양의 덴마크로 만드는 일이었다.”(류달영의 ‘소중한 만남’)

해방 후 서울대 농대 교수가 된 류달영은 전쟁 와중인 1952년 피난지 대구에서 몇 년째 구상하던 책 한 권을 출간했다. ‘새 역사를 위하여 : 덴마크의 교육과 협동조합’이었다. 이 책은 몇 년 만에 26쇄를 찍을 정도로 대중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1933년 김교신이 양정고등보통학교 교사 시절 제자들과 함께 찍은 사진. 앞줄 왼쪽이 류달영, 가운데가 김교신이다.

‘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1961년 6월 12일 열린 재건국민운동 촉진대회. 당시 국가재건최고회의 부의장으로 이 대회에 참가한 박정희 전 대통령(앉은 이 가운데 오른쪽 맨 끝)의 모습도 보인다(왼쪽). 심훈 소설 ‘상록수’의 모델인 농촌운동가 최용신(가운데). 왼쪽은 독립운동가 황애덕, 오른쪽은 이화여대 총장을 지낸 김활란이다. 류달영은 호수돈여자고등보통학교 교사 시절 농촌운동에 대한 기록의 하나로 ‘최용신 소전(小傳)’을 썼다.

새마을운동의 모델이 된 재건국민운동

‘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1931년 7월 24일자 ‘동아일보’에 실린 ‘브나로드운동’ 제1회 참가자 모집 사고. 브나로드운동은 약 10만 명의 문맹자를 교육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런데 이 책이 1961년 쿠데타 직후 군사정부가 만든 ‘재건국민운동본부’의 본부장을 류달영이 맡게 되는 계기로 작용했다.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박정희가 여러 차례 직접 류달영을 만나 본부장직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다. 박정희 의장은 “덴마크 연구에 조예가 깊은 류 선생을 재건국민운동의 본부장으로 위촉하고 싶다”고 했다고 한다. 류달영은 재건국민운동 일에 박 의장이 간섭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본부장직을 수락했다.

5·16 군사정부(군정) 시기 재건국민운동은 사실상 류달영이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1961년 6월 출범 당시 초대 본부장은 유진오였지만 별다른 활동을 하지 못하고 2개월여 만에 사임했다. 류달영은 그해 9월부터 일을 맡아 새롭게 중앙위원회를 구성하고 플랜을 만들어 실행했다. 1년 8개월을 재직하고 63년 5월 사임하면서 류달영은 후임 본부장으로 이관구를 추천했고, 3대 본부장 이관구도 류달영의 운동 방향을 이어나갔다.

재건국민운동본부장으로 취임한 류달영은 곧 덴마크 모델에 따라 국민운동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착수했다. 이 시절을 류달영은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나는 한결같은 이상인 동양의 덴마크를 이 국토에 건설해보겠다는 정열로 불타고 있었다. 나의 숙소에는 1956년 덴마크에서 사가지고 온 대형의 그룬트비(덴마크 지도자) 사진을 걸어놓고 출근 전에 한 번씩 기도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고 집을 나섰다.”(류달영의 ‘소중한 만남’)

류달영의 재건국민운동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됐을까. 류달영은 사업 부문을 크게 국민교육, 향토개발, 생활혁신, 사회협동 넷으로 나눴다. ‘국민교육’은 덴마크 모델에 따라 ‘농민교육’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중앙과 도지부, 시·군지부의 3개 각급에 교육원을 두고 농촌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했다. ‘향토개발’은 농로·수로 개설과 농지 개간 사업으로, ‘생활혁신’은 주택과 식생활 등 생활환경 개선 지도로, ‘사회협동’은 도농 자매결연과 결식아동 급식, 학생봉사대 조직으로 전개했다.

운동은 추진력 있게 이뤄졌으며, 취임 1년 만에 상당한 성과를 거뒀던 것으로 보인다.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중앙교육원과 시도지부교육원에서 각각 7000여 명과 6만4000여 명의 농촌운동 지도자를 교육했고 마을 청년회관 약 7000동, 농로 5만4000여km, 수로 3300여km를 개설했다. 부엌, 변소 등 생활환경 개선과 농촌 결식아동 급식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41만여 명의 농어촌학생봉사대를 조직했다.

‘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성천 류달영의 생애를 기록한 ‘나라사랑’(성천문화재단, 2006).

정부 문서상 기록으로 실제와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는 알기 어렵지만, 여러 사정을 감안했을 때 의미 있는 결과였다. 이 사업들은 모두 새마을운동에 앞선 것으로 학계의 정밀한 연구가 필요하나, 재건국민운동이 후일 새마을운동의 주요 모델 가운데 하나가 된 것은 분명하다.

류달영의 구상은 끝내 좌초하고 말았다. 류달영은 재건국민운동본부장으로서 자신의 계획에 따라 국민운동을 전개해나가고자 했지만 내부에서조차 국가주의자들과 갈등이 있었다. 결국 군정 세력이 선거를 통해 ‘민간’ 정권으로 옷을 갈아입은 직후인 1964년 2월, 재건국민운동법이 폐기되고 본부도 해체됐다. 결과적으로 정권에 이용당한 모습이 되자 류달영은 격분했다. 오랜 무교회주의 동지이자 ‘스승의 벗’인 함석헌이 정권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을 즈음, 류달영은 ‘동아일보’ 65년 5월 15일자에 다음과 같은 글을 기고했다.

국가동원체제에 대한 혐오

‘동양의 덴마크’ 건설 꿈꾼 류달영

호수돈여자고등보통학교 교사 시절 류달영(왼쪽)과 김교신.

“5·16군사혁명은 실패한 혁명으로 이 나라의 하나의 비극으로 종말지어졌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국민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짓밟는 군정이란 존재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존재할 수 없었던 것이 존재하였고, 또 그것이 완전히 실패로 돌아가고 만 것이다. (중략) 군정이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두는 일이 있더라도 이것이 결코 우리 역사의 자랑이 될 수는 없다. 우리에게는 단 한 가지 혁명만이 용납될 수 있다. 그것은 민중 자신의 자아혁신을 바탕으로 하는 이른바 고요한 국민의 혁명이라고 할 것이다.”(류달영의 ‘비극의 5·16이 준 이 나라 역사의 교훈’)

근본적으로 우치무라 간조 이후 무교회주의자의 사상은 국가주의와는 상극에 놓인 것이었다. 류달영은 국가적 단위에서 ‘민간운동’을 전개해보려 했지만, 재건국민운동은 관제운동의 성격을 완전히 탈피하기 어려웠고 의도했던 목표도 완성하지 못했다. 재건국민운동본부가 해체되고 나서 류달영은 사단법인 재건국민운동중앙회를 결성해 민간운동을 계속해나가고자 했다. 민간의 자발적인 자기개조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류달영은 훗날 사람들이 자신이 이끌던 군정기 재건국민운동을 1970년대 새마을운동과 연관 짓는 것을 싫어했다. 류달영은 이렇게 말했다.

“재건국민운동을 새마을운동의 전신으로 착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그 둘은 운동의 정신과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새마을운동은 대통령이 선두에 서서 정부 각료와 각 시도 공무원들이 총동원해서 국민을 끌고 간 백 퍼센트 관 운동이었다.”(‘국회보’ 1997. 10.)

이런 생각은, 국가동원체제를 혐오하는 무교회주의 계보에 류달영이 서 있음을 말해준다. 그렇지만 류달영은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전개에 실질적인 힘을 보탰다.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 원장이 된 김준 등 자신이 재건국민운동본부장을 맡고 있던 시기 운동에 참여케 했던 서울대 농대 제자 가운데 많은 수가 이후 새마을운동의 주요 간부가 됐던 이유도 있었다. 류달영은 이런 방식으로라도 농민이 잘살게 된다면 그 자체로 의미 있다고 생각했던 듯하다. 류달영은 정치 진영과 무관한 자리에서 오로지 한국 농촌과 농민만 생각했다. 82년 국정자문위원회에 참석했을 때 농촌경제를 파탄 낸 “원흉들의 집단이 바로 경제기획원”이라며 정부를 맹비난하기도 했다.

류달영이 국가정책에 참여함으로써 이룬 성과는 크다. 대한민국 사회에 류달영이 기여한 것은 농촌사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오늘날 ‘평생교육’ 개념은, 1980년 헌법개정심의위원으로 참여한 류달영이 ‘평생교육’ 조항을 헌법으로 제정케 함으로써 대중화된 것이다. 이때도 류달영은 덴마크 교육모델을 참조했다. 그렇지만 그렇게 이룬 결과들은 적어도 스승 김교신과 무교회주의자들이 구상하던 사회의 모습은 아니었다.



주간동아 1013호 (p60~63)

김건우 대전대 교수·국문학 kwms00@ch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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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은이)   범우사   2013-07-25

책소개

과학자로서의 사물을 꿰뚫는 관찰안과 사물의 근원을 추격하는 끈기에 섬세한 표현이 더해진 류달영의 수필집. 그의 수필은 국가의식과 민족의식을 깨닫게 하고 그 안에서 인생의 새로운 해석과 이해를 촉구한다. 다양한 소재를 과학적 관찰안으로 투시한 인생 기록. 조그만 문고판형으로 만들어져 휴대가 간편하다.

목차

처음으로
류달영柳達永 론 / 장백일
누에와 천재
관음폭의 선녀들
의치
경고
외투
절도범 P
울돌목
만각 삼제晩覺三題
반달과 여의도
겨울 정원庭園에서
민중의 품 천마산
백두산 천지에서
황무지 공원에서
한국의 밤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연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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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긋기
우민(愚民)ngs01
우리가 건실한 인생을 살아가고자 할 때에, 스스로 재주없는 것을 탄식하기보다는 스스로 꾸준한 노력이 부족함을 뉘우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것이
우민(愚民)ngs01
1 ˝이왕 닦는 김에 잘 닦지.˝ -
우민(愚民)ngs01
˝이제야 철 들어 받들어 보렸더니 어버이는 이미저 세상으로 가셨네(子欲養而親不待˝란 공자의 말씀
우민(愚民)ngs01
꼭 해야 할 일이라고 직감했을 때에 이것을 본능적으로 단행하는 버릇을 기르는 것은 우리가 보람있는 한 생을 사는데 더 없이 긴요한 것이다. 지내놓
우민(愚民)ngs01
예수처럼 현실 사회와 정반대되는 억설을 많이 한사람은 인류 역사상 없을 것 같다.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슬픈 사람은 복이있다˝, ˝박해를 받는 사람은 복이 있다˝ 따위가 다그러한 것이다. 그런데, ˝제자는 스승보다 나을 수가 없고, 종은 상전보다 나을 수가 없다˝ 라는 말은
우민(愚民)ngs01
한 사람이 모든 진리를 다 알아낼 수는 없다.
우민(愚民)ngs01
달은 밤마다 그 모습을 바꾼다. 그 변하는 모습이곧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요인인 것이다. 실
우민(愚民)ngs01
˝어진 이(仁者)는 산을 좋아한다˝
우민(愚民)ngs01
눈을 날리시나 구슬을 굴리시나바람을 이루시고 구름을 띄우시나안개와 연기에 싸여 아무건 줄 몰라라.
우민(愚民)ngs01
시작도 없고 삶도 없다. 이미 시작도 없고 삶도 없는데, 어떻게 끝이 있고 삶이 있겠는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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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지은이: 류달영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황무지 공원에서>,<남기고 싶은 사연들>,<만남의 인생> … 총 12종 (모두보기)
<조용한 아침의 나라 무궁화꽃은 활짝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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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민(愚民)ngs01   2021-07-04


우리가 건실한 인생을 살아가고자 할 때에, 스스로 재주없는 것을 탄식하기보다는 스스로 꾸준한 노력이 부족함을 뉘우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것이
1 "이왕 닦는 김에 잘 닦지." -
"이제야 철 들어 받들어 보렸더니 어버이는 이미저 세상으로 가셨네(子欲養而親不待"란 공자의 말씀
꼭 해야 할 일이라고 직감했을 때에 이것을 본능적으로 단행하는 버릇을 기르는 것은 우리가 보람있는 한 생을 사는데 더 없이 긴요한 것이다. 지내놓
예수처럼 현실 사회와 정반대되는 억설을 많이 한사람은 인류 역사상 없을 것 같다.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슬픈 사람은 복이있다", "박해를 받는 사람은 복이 있다" 따위가 다그러한 것이다. 그런데, "제자는 스승보다 나을 수가 없고, 종은 상전보다 나을 수가 없다" 라는 말은
한 사람이 모든 진리를 다 알아낼 수는 없다.
달은 밤마다 그 모습을 바꾼다. 그 변하는 모습이곧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요인인 것이다. 실
"어진 이(仁者)는 산을 좋아한다"
눈을 날리시나 구슬을 굴리시나바람을 이루시고 구름을 띄우시나안개와 연기에 싸여 아무건 줄 몰라라.
시작도 없고 삶도 없다. 이미 시작도 없고 삶도 없는데, 어떻게 끝이 있고 삶이 있겠는냐?
신神은 황무지를 선물로 주었다.
이만큼 쓸모 많은 국토와 이만큼 능력 있는 민족으로 한 국가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지극히 얻기어려운 천혜적 행운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오늘도 태양은 우리들의 머리 위에 빛나고 이나라의 산천은 유난히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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