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25

알라딘: 그리스도교 :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 이정배 2015

알라딘: [전자책] 그리스도교 :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 문화문고 016

[eBook] 그리스도교 :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 문화문고 016  

이정배 (지은이)전통문화연구회2015-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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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10,000원 
전자책정가 3,000원
종이책 페이지수 322쪽

책소개

문화문고 16권.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중 '그리스도교'편을 문고화한 것으로 주제별 항목에 대한 설명을 보충하였다. 저자 이정배 교수는 감리교 신학대와 스위스 베젤대학교 신학부에서 조직신학을 연구하였으며, 우리나라 기독교의 현재적 문제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대중적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이정배 교수는 종교의 형식은 변하고 달라지지만 거기에 담긴 영원한 진리와 영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를 바라면서 이 책을 통해 그리스도교의 가치를 새로 발견하여 자신의 삶 속에서 그 가치가 체화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히고 있다.

목차

제1장 그리스도교 개요

1. 그리스도교의 현실:그 형태의 다양성

2. 그리스도교의 역사적 출처出處:역사적 종교로서의 그리스도교

3. 그리스도교의 본질本質과 자기 정체성正體性

4. 그리스도교의 경전 이해와 그리스도교 신학의 과제 8

제2장 궁극적 실재

1. 조상들의 하느님 ‘엘El’

1) 영원하신 분

2) 돌보아주시는 분

3) 지고至高의 존재

4) 만유萬有의 주主, 전능자 하느님

5) 약속의 하느님

2. 출出애굽의 신神, 야훼Yahweh

1) 스스로 존재하는 분

2) 억압받는 자의 하느님

3) 행동하는 존재

3. 유일한 존재

1) 율법律法과 계명誡命의 수여자

2) 초월적 유일唯一 존재

3) 질투하시는 거룩한 하느님

4. 창조주創造主

1) 초자연적 권능자權能者

2) 왕王이신 하느님

3) 생명(질서)의 근원

5. 세상의 심판자審判者

1) 공의公義의 하느님

2) 메시아(평화)의 하느님

6. 지혜의 하느님

1) 인간존재 목적으로서의 하느님

2) 생사화복生死禍福의 주관자

7. 아버지이신 사랑의 하느님

1) 악인惡人도 사랑하시는 온전하신 분

2) 용서容恕를 베푸시는 분

3) 소외疏外받은 이를 위한 사랑의 주

4) 치유治癒와 화해和解의 선포자

8. 구원자救援者

1) 육화肉化되신 그리스도

2) 십자가와 부활復活(생명)의 주

9. 영靈이신 하느님

1) 위로와 용기를 주시는 분

2) 진리眞理와 자유自由의 주

3) 함께하시는 하느님

10. 다시 오실 메시아

1) 세상의 심판자

2) 새 세계世界의 창조자

제3장 세계와 창조

1. 선善한 창조

1) 하느님의 주권적主權的 행위

2) 창조 세계의 목적과 질서

3) 하느님 형상形象으로서의 인간 창조

2. 땅에 대한 인간의 지배권

1) 생육生育과 번성蕃盛

2) 자연(땅)의 돌봄과 공동체의 유지維持

3. 타락墮落된 인간과 세계

1) 아담과 하와, 카인의 범죄

2) 인간 공동체의 파괴

3) 자연(땅)의 황폐화荒廢化

4. 하느님의 섭리攝理:지속된 창조

1) 인간 및 세상의 주관자主管者

2) 심판과 구원의 회복

3) 피조물被造物을 향한 배려

5. 악惡:하느님의 ‘의義’의 문제

1) 인간의 고통과 역사 속의 악惡과 불의不義

2) 하느님의 의義의 통치統治

6. 인간과 자연의 운명 공동체共同體

1) 피조물被造物의 탄식과 구원

2)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인간

7. 그리스도 안에서의 화해와 새 창조(종말)

1) 창조와 세계의 완성으로서의 그리스도

2) ‘모든 것 속에서 모든 것 되시는’ 하느님

제4장 인간과 종교적 체험

1. 하느님의 형상形象으로서의 인간

1) 창조의 면류관

2) 흙으로 지어진 영적靈的 존재

3) 동산의 청지기

4) 남자와 여자의 탄생 의미

2. 낙원樂園으로부터 추방된 타락된 존재

1) 금단禁斷의 열매(선악과善惡果)를 먹은 인간

2) 저주받은 노동:낙원樂園으로부터의 추방

3) 공동체성의 파괴

4) 하느님과 같이 되려고 함(교만)

3. 율법律法과 죄罪 아래 있는 인간

1) 우상숭배(하느님 부인否認)

2) 탐욕貪慾과 욕심慾心

3) 육체를 따르는 삶:하느님의 진노震怒

4) 인간죄人間罪의 보편성

4.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인간

1) 하느님의 형상 회복回復

2) 죄 용서容恕

3) 율법으로부터 해방된 영적 인간:새로운 피조물

4) 하느님과 하나됨:평화平和의 창조자

5) 종말론적인 희망希望

5. 하느님의 계시啓示와 신앙적 응답應答

1) 하느님의 현현顯現과 활동

2) 하느님의 자기계시自己啓示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3) 회심回心과 칭의稱義, 혹은 의화義化

6. 성령 체험과 영생永生:기독교인의 삶

1) 하느님 영靈의 활동

2) 그리스도의 영:살리시는 능력

3) 성령의 열매와 중생重生, 신생新生

7. 부활復活과 미래적 소망

1) 부활의 주主

2) 몸의 부활:소망所望의 근거

3) 선택과 소명召命

제5장 수행修行

1. 하느님 구원에 대한 순종順從과 응답

1) 하느님의 약속과 계명戒命을 따르고 지킴

2) 신앙 고백과 서원誓願

3) 예배(제사祭祀)의 바른 의미

2. 속죄贖罪(회개悔改)와 자기 부정否定

1) 죄책罪責 고백

2) 십자가를 지는 삶

3) 영靈에 따른 생각

3. 하느님의 구원救援과 용서 경험

1) 인간의 탄원歎願과 소원

2) 기적奇蹟과 죄 용서

3) 기도와 금식禁食

4. 하느님 선물로서의 신앙信仰

1) 구원의 확신確信

2) 감사와 말씀에 대한 복종服從

3) 미래적 소망

5. 구원받은 이들의 책임責任과 사명使命

1) 세례洗禮

2) 말씀 증거와 선교宣敎

3) 성찬聖餐:친교親交와 봉사奉仕

제6장 의례儀禮

1. 주主(하느님)의 날, 주의 해[年]

1) 안식일安息日

2) 희년禧年

2. 예배력禮拜曆에 따른 절기節氣예배

1) 왕국절王國節

2) 대림절待臨節

3) 성탄절聖誕節

4) 사순절四旬節

5) 부활절復活節

6) 성령강림절聖靈降臨節

7) 맥추절麥秋節, 감사절感謝節

3. 교회 공동체 유지를 위한 비정기 의례:통과의례

1) 학습세례식學習洗禮式

2) 성찬예식聖餐禮式

3) 결혼예식結婚禮式

4) 장례입관예식葬禮入棺禮式(어린이 포함)

5) 추도예식追悼禮式

6) 안수식按手式:목사, 장로

7) 성전봉헌식聖殿奉獻式

4. 국경일國慶日 등과 관련된 특별예배

1) 신년예배新年禮拜

2) 3?1절 기념예배記念禮拜

3) 종교개혁宗敎改革 기념예배

4) 평화통일예배平和統一禮拜

제7장 개인윤리와 이상적 삶

1. 이상적인 인간의 삶

1) 하느님의 형상 회복回復

2) 그리스도 안의 존재

2. 인간의 양심良心과 하느님의 법法을 따름

1) 인간의 양심良心

2) 하느님의 법法

3) 나를 따르라

3. 성령의 열매로서의 윤리적 덕목德目

1) 이웃 사랑

2) 기쁨(평강平康)

3) 나눔

4) 온유溫柔(겸손)

5) 용서容恕(원수사랑)

6) 절제節制(자족自足)

7) 성결聖潔

8) 자선慈善

9) 자유自由와 책임責任

10) 근면勤勉과 인내忍耐

제8장 사회윤리와 이상적 사회

1. 하느님 나라와 평화平和

1) 하느님, 평화(샬롬)의 주主

2) 종말론적 기대로서의 평화

3) 그리스도 안에 있는 평화

2. 하느님의 구원救援과 희년禧年 공동체

1) 구원의 공동체적 의미

2) 희년법의 사회윤리

3) 산상수훈山上垂訓의 윤리성

3. 하느님의 평화 실현을 위한 사회윤리적 덕목들

1) 제자직弟子職:세상의 빛과 소금

2) 정의正義:약자에 대한 배려

3) 평등平等, 관용寬容

4) 섬김(봉사奉仕)

5) 평화:반전운동反戰運動

6) 코이노니아:성도聖徒들 간의 사귐

7) 의義를 위한 고난

8) 국가 및 가족, 결혼 윤리

9) 노동과 직업의 의미

10) 소유所有의 문제:경제 윤리

제9장 창시자

1. 예언豫言의 성취자로서의 예수

1) 다윗의 혈통血統:유다인의 왕, 메시아

2) 율법의 완성자完成者

3) 고난받는 종從

2. 예수의 역사적 탄생과 인격人格

1) 성령 잉태孕胎:임마누엘의 하느님

2) 인자人子 예수:하느님의 아들

3) 하느님의 자기계시自己啓示

3. 예수의 삶과 활동(업적)

1) 하느님의 통치:약자弱子를 위한 삶

2) 선한 목자牧者, 스승, 진리 자체

3) 세상과의 화해자:십자가 사건

4. 예배(제의祭儀)의 대상이신 그리스도

1) 신앙의 주:대속자代贖者

2) 중보자仲保者: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

3) 만유萬有의 주

4) 재림再臨하실 분

5.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

1) 부활復活의 주님

2) 성례전聖禮奠의 그리스도:생명의 떡

3) 공동체를 위한 그리스도의 영靈

제10장 공동체

1. 지연遲延된 종말과 교회

1) 임박한 하느님 나라를 기대期待하는 종말론적 공동체

2) 종말을 대신代身하는 교회 공동체

2. 교회의 존재론적, 성서적 의미규정

1) 선택된 하느님의 백성(가족)

2) 가난한 자들과의 연대

3) 하느님의 집:하느님과의 교제장소

4) 그리스도의 몸, 그리스도의 신부新婦

5) 새 예루살렘:미래적 공동체

3. 교회 공동체의 직무와 역할

1) 선포宣布 공동체

2) 친교親交와 섬김 공동체

3) 용서받은 구원 공동체:종말론적 희망

4) 화해와 치유 공동체

5) 성례聖禮, 축복 공동체

4. 교회 공동체와 목회사역牧會使役

1) 안수按手와 목회(성직자)

2) 종교 교육

3) 교회의 직분:은사恩賜의 다양성

5. 교회의 본질적 특성

1) 통일성統一性

2) 거룩성

3) 보편성普遍性

4) 사도성使徒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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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이정배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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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교신학대학교 및 동대학원, 스위스 바벨대학교 신학부(Dr. Theol)를 마치고, 1986년부터 2016년까지 30년간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다. 미국 게렛신학교, 버클리 GTU, 일본 동지사대학교 신학부에서 활동했으며, 감신대 부설 통합학문연구소를 창설했고 이끌었다. 기독자교수협의회 회장, 한국문화신학회, 조직신학회 회장,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종교간대화 위원장, 생명 평화마당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사단법인 나눔문화 이사장직을 수행했고 최근에는 3.1운동 백 주년 종교개혁 연대 공동대표, 국제기후시민종교네트... 더보기

최근작 : <세상 밖에서 세상을 걱정하다>,<우리는 하느님을 거리에서 만난다>,<참여와 명상, 그 하나됨을 위한 여정> … 총 45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종교학적 범주에 입각한 ≪성서聖書≫ 읽기

요즘 언론言論에 많이 등장하는 보수保守와 진보進步라는 말은 우리 사회의 갈등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그리고 우리 사회의 갈등은 비단 정치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종교에서도 들어나고 있다. 일반인들은 기독교라고 하면 보통 개신교와 가톨릭으로 나우어서 본다. 이 두 종파宗派는 종교 의식, 교리 등에 있어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으나 그 신앙의 본질은 같은 뿌리이서 나왔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 않다. 저자 이정배 교수는 기독교 내 여러 종파의 차이점이 아닌 공통점에 무게 중심을 두고 서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서에서는 개신교와 가톨릭을 아울러 그리스도교라고 칭하고 있으며, 인용된 ≪성서≫의 구절도 개신교와 가톨릭에서 협의하여 만든 공동번역 ≪성서≫에서 발췌하였다.

저자는 또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통독通讀하는 지금의 ≪성서≫ 읽기가 효과적인지 묻고 있다. 본서는 종교학적 범주範疇를 통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궁극적 실재實在, 세계관世界觀, 인간 이해, 종교체험, 개인과 사회 윤리, 종교 창시자創始者의 삶, 공동체共同體 등으로 분류하고 이에 해당하는 ≪성서≫의 내용을 읽을 수 있게 하였다. 이런 범주를 통해 ≪성서≫를 읽을 때 ≪성서≫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안목眼目이 형성될 것이며, 다른 종교를 이해할 수 있는 토대가 생겨날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그리스도교>편의 문고화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는 전통문화연구회에서는 2001년 세계 7대 종교-그리스도교, 도교道敎, 동학東學, 불교佛敎, 유교儒敎, 이슬람, 힌두교-에 대한 이해, 종교간의 평화와 번영을 목적으로, 중견.원로 종교학자들이 비교종교학적 관점에서 주제별 항목을 설정하고 7년간 노력을 경주한 끝에 출간되었으며, 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본서는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중 <그리스도교>편을 문고화한 것으로 주제별 항목에 대한 설명을 보충하였다.

저자 이정배 교수는 감리교 신학대와 스위스 베젤대학교 신학부에서 조직신학을 연구하였으며, 우리나라 기독교의 현재적 문제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대중적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이정배 교수는 종교의 형식은 변하고 달라지지만 거기에 담긴 영원한 진리眞理와 영성靈性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를 바라면서 이 책을 통해 그리스도교의 가치를 새로 발견하여 자신의 삶 속에서 그 가치가 체화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히고 있다.

진리眞理와 자유自由의 주

예수께서는 당신을 믿는 유다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내 말을 마음에 새기고 산다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이다. 그러면 너희는 진리를 알게 될 것이며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그들은 이 말씀을 듣고 “우리는 아브라함의 후손이고 아무한테도 종살이를 한 적이 없는데, 선생님은 우리더러 자유를 얻을 것이라고 하시니 어떻게 된 일입니까?” 하고 따졌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정말 잘 들어두어라. 죄를 짓는 사람은 누구나 다 죄의 노예이다. 노예는 자기가 있는 집에서 끝내 살 수 없지만 아들은 영원히 그 집에서 살 수 있다.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에게 자유를 준다면 너희는 참으로 자유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 요한의 복음서 8:31-36

하느님의 법法

율법교사가 예수의 속을 떠보려고 “선생님, 율법서에서 어느 계명이 가장 큰 계명입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라.’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고,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 한 둘째 계명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이 두 계명이 모든 율법과 예언서의 골자骨子이다.” 마태오의 복음서 22:34-40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