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04

알라딘: [전자책]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 최종원

알라딘: [전자책]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

[eBook]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  | 홍성사 믿음의 글들 371
최종원 (지은이)홍성사2021-09-03 




책소개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2018)로 독자들의 관심을 모았던 최종원 교수의 ‘다시 읽기’ 시리즈 두 번째 책이다. 중세는 476년 서로마 멸망에서 시작해 1517년 루터의 종교개혁까지를 가리킨다. 흔히 이 시기는 ‘암흑기’, ‘교황 지배 시대’로 여겨지며, ‘면벌부’와 ‘십자군’이라는 상징으로 주로 기억된다. 즉 부정되고, 개혁되어야 할 대상으로 천 년이 규정되어 왔다.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는 중세 전반과 중세교회를 재평가한다. 중세와 종교개혁 그리고 근대를 연속선상에 놓고, 교황제뿐 아니라 아래로부터 중세를 형성한 수도회와 외부에서 중세 형성을 추동한 비잔틴과 이슬람 문명 등의 기여도 다시 평가된다.


목차
프롤로그 ― 독자적 그리스도교 문명을 만든 유럽

1. 중세사와 중세교회 ― 중세 유럽의 형성
2. 무너진 서로마 ― 서유럽 선교와 가톨릭화
3. 교황제, 전통을 창조하다 ― 교황제의 형성
4. 아래에서 형성되는 힘 ― 켈트 수도회와 베네딕투스 수도회
5. 두 외부 세력 ― 비잔틴 제국과 이슬람, 동서 교회 분열
6. 세속권력과의 투쟁과 교황권 ― 클뤼니 개혁 운동과 서임권 논쟁
7. 문명의 공존과 충돌 ― 콘비벤시아와 십자군
8.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다 ― 12세기 르네상스와 대학의 탄생
9. 가장 큰 빛, 가장 짙은 그림자 ― 인노켄티우스 3세와 제4차 라테란 공의회
10. 종교적 공포와 대중의 욕망이 만나다 ― 연옥과 면벌부
11. 교권 강화의 반작용 ― 대중 이단과 탁발수도회
12. 가톨릭교회, 분열되다 ― 아비뇽 유수와 교회 대분열
13. 주도하는 세속 권력 ― 콘스탄츠 공의회와 공의회주의
14. 한 세기 앞선 미완의 종교개혁 ― 위클리프와 롤라드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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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필로그 ― 낯설지만 열린 마음으로
중세교회 연대표
참고문헌
찾아보기

접기
책속에서
P. 19 중세 유럽이 교황 지배의 시대였다는 것은 유럽의 군주, 제후 세력들에 대한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교황이 최상위 군주 권한을 행사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이 의미를 지나치게 과장하면 안 된다. 교황이 그러한 권한을 행사한 기간은 2백 년이 채 되지 않을 것이다. 상징적으로는 그런 지위였다 하더라도 교황은 프랑스 국왕과 신성로마제국 황제 사이에서 끝없이 정치력을 발휘해야 했다. _ ‘1. 중세사와 중세교회’에서  접기
P. 49 그 시대를 비판의 대상으로만 보지 말고, 어떻게 그 어둠을 벗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진화할 수 있었는가 생각해야 한다. 이교 문화와 혼합되었다는 비판에 머무르지 말고, 그리스도교가 적극 민중들 속에 파고들어 갔다는 것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 그리스도교 문명이 생성되었다는 것은 종교에 녹아 있던 불순물이 정화되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_ ‘2. 무너진 서로마’에서  접기
P. 80 중세 가톨릭교회는 위로는 교황제, 아래로는 수도회가 조화를 이루며 존속했다. 가톨릭이 시대마다 개혁이라는 탈바꿈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교황 중심제였기 때문이 아니라, 거대한 제도 교회를 견인할 아래로부터의 개혁 압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_ ‘4. 아래에서 형성되는 힘’에서
P. 160 무슬림 사회 속에 살던 그리스도인을 ‘모사라베’라고 했는데, 그들은 개종을 강요받는 대신 세금을 내는 조건으로 보호받는 계약을 무슬림 통치자와 체결하였다. 이 계약에 따라 그들은 독자적인 사법권을 소유했고, 종교 행위를 할 수 있었다. 이들은 코르도바, 세비야, 그라나다, 발렌시아, 톨레도 등 주요 도시에 정착했다. 대체로 농업이나 상업 활동에 종사했지만, 관직에 오르거나 무슬림 군대의 용병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슬람의 생활양식과 그리스도교의 생활양식 모두를 알고 아랍어와 라틴어를 말할 수 있었다. _ ‘7. 문명의 공존과 충돌’에서  접기
P. 276 종교는 사제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을 위한 것이라는 당연하지만 새삼스러운 인식이 고도로 교권화된 성직 체계를 흔들었다. 더 나아가 이단 운동들은 교황이 보유한 세속의 권세는 사도 베드로가 아니라 콘스탄티누스 황제에게서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 두 운동[이단 운동, 탁발수도회 운동]은 과도한 성직자 중심주의와 지나치게 비대해지고 세력화된 교회를 비판하고, 사도적 삶(vita apostolica)과 사도적 청빈으로 돌아가자는 것이었다. _ ‘11. 교권 강화의 반작용’에서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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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최종원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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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중세사를 전공한 역사학자로 캐나다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VIEW 교수다. 경희대학교에서 회계학을,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서양사를 전공하고 영국 버밍엄대학교에서 중세 말 잉글랜드의 대학과 종교 담론에 관한 논문으로 역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문주의 정신의 존중이 한국 교회 회복의 시작이라고 믿는 그는 인문학적 시각과 통찰로 한국 교회를 읽어 나가는 글쓰기와 강의를 하고 있다. 특히 초대교회로부터 근현대 교회의 역사를 신학적 관점이 아닌 역사적 관점으로 풀어 나가는 ‘교회사 다시 읽기 3부작’을 기획하고 집필 중이다. 그 첫 책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홍성사)는 <국민일보> ‘2018 최고의 책’과 <크리스채너티투데이CTK> ‘2019 도서대상’에 선정되는 등 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최근 두 번째 책인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홍성사)를 출간했다.
또 한편으로 중세부터 근현대까지를 포괄하는 유럽 교회사의 흐름을 오늘 한국 교회의 상황과 연결하여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공의회, 수도원, 이단 운동 등 우리에게 친숙한 것 같지만, 정작 개신교의 역사에서는 낯선 주제들을 살펴봄으로 오늘날 교회가 우리 사회와 어떻게 조응해 나갈 것인가를 고민한다. 《공의회 역사를 걷다》는 바로 그 ‘낯선 전통’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그 외에도 《왜 존 왕은 마그나 카르타를 승인했을까?》, 《서양문화사강의》를 썼으며, 《12세기 르네상스》, 《UBC 열왕기》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캐나다의 대자연 속에서 캠핑과 카약킹을 즐기는 자연주의자로, 텍스트를 넘어 콘텍스트와 조우하는 페이스북 글쓰기를 통해 대중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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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www.facebook.com/jongwon.choi.58726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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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공의회 역사를 걷다>,<중세교회사 다시 읽기>,<텍스트를 넘어 콘텍스트로> … 총 14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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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다시 읽기’ 시리즈 그 두 번째, 중세교회를 다시 읽는다!
바울·아우구스티누스, 그리고 루터·칼뱅
그 사이에 놓인 ‘천 년’의 공백을 메우는 강의!

중세는 단절된 1,000년이 아니다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는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2018)로 독자들의 관심을 모았던 최종원 교수의 ‘다시 읽기’ 시리즈 두 번째 책이다. 중세는 476년 서로마 멸망에서 시작해 1517년 루터의 종교개혁까지를 가리킨다. 흔히 이 시기는 ‘암흑기’, ‘교황 지배 시대’로 여겨지며, ‘면벌부’와 ‘십자군’이라는 상징으로 주로 기억된다. 즉 부정되고, 개혁되어야 할 대상으로 천 년이 규정되어 왔다.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는 이러한 평가가 계몽주의 시대에 생겨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것임을 밝힌다. 지금 역사학계는 중세를 암흑기로 보지 않으며, 그리스-로마 세계에서 벗어나 독자적 그리스도교 문화를 형성하여 르네상스와 근대 형성의 기초가 되었다고 보고 있다.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는 중세 전반과 중세교회를 재평가한다. 중세와 종교개혁 그리고 근대를 연속선상에 놓고, 교황제뿐 아니라 아래로부터 중세를 형성한 수도회와 외부에서 중세 형성을 추동한 비잔틴과 이슬람 문명 등의 기여도 다시 평가된다.
교회사는 교회와 사회의 상호작용을 기록해야 한다는 지은이의 지론은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와 함께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까지 일관된다. 중세교회를 통해 이어져 온 유의미한 성취를 객관적으로 돌아보는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는 바울 및 아우구스티누스, 그리고 루터와 칼뱅 사이에 놓인 1,000년 이상의 역사 인식 공백을 메우는 시도이자, 신학적·사회적으로 경직된 한국 교회를 이끌어 갈 상상력으로의 초대이다.

추락과 상승을 반복한 중세 교회
중세교회의 대표적 권력이라 할 교황은 중세의 변화를 가로막기만 한 것이 아니라 추동하기도 했다. 이탈리아 반도를 침입한 훈족 지도자 아틸라와 협상을 벌여 로마 파괴를 막은 이는 황제가 아니라 당시 교황 레오 1세였다. 교황 지배의 시대라는 이미지를 만든 대표적 교황인 인노켄티우스 3세는 세속 군주들과의 투쟁 가운데에서 교황권의 전성기를 성취했으며, 그는 지금까지도 가톨릭 체제에 영향력을 미치는 제4차 라테란 공의회를 개최하였다.
아래로부터의 변화도 있었다. 중세 그리스도교의 사상적 기반과 영감의 원천은 주변부라 할 수도회였음을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는 밝힌다. 여기에는 이슬람, 비잔틴과 구별되는 유럽의 정체성을 형성한 켈트 수도회와 베네딕투스 수도회가 있었다. 또한 제도 교회의 하향식 개혁에 반작용으로 제도 교회 밖 운동이 일어난다. 이는 제도 교회가 수용하지 않은 카타리파(알비파)와 발도파 등 이른바 이단 운동과 도미니크회, 프란체스코회 등 제도 교회가 수용한 탁발수도회로 나타났다.
대립 교황이 서로 정당성을 다툴 때 전 교회 공동체를 대표하는 공의회가 교황보다 우위에 있다는 공의회주의가 대두되었다. 세속 권력의 주도, 교황에게 다시 주도권을 빼앗겼다는 한계가 있었으나 공의회주의는 중세 말 가톨릭교회 개혁의 모델을 제시했고, 근대 의회민주주의의 한 형태를 예시했다. 중세 1천 년은 교황 지배와 십자군, 면벌부로 다 설명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니라 다양한 힘과 사건들이 형성해 간 시간이었다.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는 다양한 역사적 사건의 예시를 통해 한국 개신교가 중세교회에서 배울 바가 있음을 설파한다.

‘다시 읽기’ 시리즈 두 번째 책
2018년 출간된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는 그해 〈국민일보〉 최고의 책, CTK(크리스채너티투데이) 지평 확장 특별상을 수상하며 독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지은이는 “한국 개신교가 과도한 교리적·신학적 틀로 정체성을 확인해 온 흐름에 대한 답답함을 반영한 것 같”다고 첫 책이 관심을 받은 이유를 짚었다. “좀처럼 변할 것 같지 않은, 강고한 벽에 둘러싸인 한국 개신교 전반의 역사인식”과 “이 작업이 무슨 의미가 있냐는 회의적 마음”이 큰 어려움이었다는 지은이는 그러나 “여전히 이 시대는 종교에 길을 묻고 있으며, 유럽 천 년 동안 교회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사회의 요구에 응답”했다며 소회를 밝혔다. ‘다시 읽기’ 시리즈는 《종교개혁사 다시 읽기》로 2021년 마무리된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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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03

Namgok Lee 논어 산책 [1]

(1) Facebook

Namgok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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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정읍에서 논어 산책을 15회 계획으로 처음 진행하였다.


익산에서 정읍까지 잘 뚫린 길을 따라 정읍의 벗들을 만났다.
논어를 매개로 인문적 산책을 하려고 한다.
그러다보니 함께 이야기할 부분들을 나름대로 편집하는 일을 나도 산책하는 기분으로 하려고 한다.


어제는 논어 첫 장에 나오는 ‘학(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편집하였다.
* 학(學)에 대하여
① 공자 말하기를,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위엄이 없고, 배워도 완고하지 않다. 충과 신을 주로 삼으며 벗을 존중하며(자기보다 못한 벗은 없다) 잘못이 있으면 기탄없이 고친다”(1-8)
子曰 君子不重則不威 學則不固 主忠信 無友不如己者 過則勿憚改
② 공자 말하기를, “열집 정도 사는 고을이라도  나 정도로 충과 신이 있는 자는 반드시 있겠지만, 나처럼 호학(好學)하지는 못한다”(5-27)
子曰 十室之邑 必有忠信 如丘者焉 不如丘之好學也
③ 섭공이 자로에게 공자에 대하여 물었으나 자로가 대답하지 않았다는 말을 듣고 공자 말하기를, “그대는 어찌 그 위인됨이 한번 분발하면 식음을 잊고 즐거워하여 근심을 잊어서 늙음이 닥쳐오는 것도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말하지 않았는가? ” (7-18)
葉公問孔子於子路 子路不對 子曰 女奚不曰 其爲人也 發憤忘食 樂以忘憂 不知老之將至云爾
④ 공자 말하기를,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둡고, 생각하기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2-15)
子曰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
⑤ 공자 말하기를, “옛 것을 익히고 새로운 것을 알면 능히 스승이 될 수 있다.(2-11) 
子曰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둘 째 날에는 1편 12장 유자의 말로  언급되는 예(禮)에 대하여 이야기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공자의 예(禮)에 대한 여러 접근들이 있어서 나에게 보여 오는 세계를 소개하려고 한다. 이제 공자를 변명하려는 주제 넘는 일은 하지 않겠지만, 이런 산책의 기회에 서로 생각을 나눠보는 것은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 구절이다.
안연이 인(仁)에 대하여 묻자, 공자 말하기를, “극기복례(克己復禮)가 곧 인(仁)이 되는 것이니 하루 극기복례(克己復禮)하면 천하가 인(仁)으로 돌아간다. 인(仁)은 자기로 말미암은 것이니 어찌 남으로 말미암은 것이겠는가?”(12-1)
顏淵 問仁 子曰 克己復禮爲仁 一日克己復禮 天下歸仁焉 爲仁由己而由人乎哉
그런데 내가 생각하는 극기복례(克己復禮)의 의미가 어떤 논어 해설서보다도 탄허스님의 해석에 가깝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소개한다.
* 극기복례(克己復禮)에 대한 탄허의 해석; 자기 망상을 극복하여 천리(天理)인 도(道)로 돌아가는 것. 기(己)를 자기망상으로, 예(禮)를 ‘천리(天理)의 절문(節文)’으로 해석

2022/04/02

Lloyd Geering - Wikipedia

Lloyd Geering - Wikipedia

The Reverend

Sir Lloyd Geering

ONZ GNZM CBE

Geering in March 2020
Born 26 February 1918 (age 104)

Rangiora, New Zealand
Alma mater University of Otago
Known for 1967 charges of heresy
Spouse(s)
Nancy Marie McKenzie

​(m. 1943; died 1949)​

Elaine Morrison Parker

​(m. 1951; died 2001)​

Shirley Evelyn Adams

​(m. 2004; died 2021)​


Sir Lloyd George Geering ONZ GNZM CBE (born 26 February 1918) is a New Zealand theologian who faced charges of heresy in 1967 for teaching that the Bible's record of Jesus' death and resurrection is not true. He considers Christian and Muslim fundamentalism to be "social evils". Geering is emeritus professor of religious studies at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In 2007, he was appointed a Member of the Order of New Zealand, New Zealand's highest civilian honour, limited to 20 living people. Geering turned 100 in February 2018.


Contents
1Early life and family
2Career
2.1Heresy charges
3Later life
4Honours and awards
5Selected publications
6Notes
7References
8External links


Early life and family[edit]

Geering was born in Rangiora on 26 February 1918, the son of George Frederick Thomas Geering and Alice Geering (née Johnston).[1][2] The family spent four years in Australia from 1927 to 1930, where Geering was dux of Warrnambool Elementary School, before returning to Dunedin.[3][4] He was educated at Otago Boys' High School between 1931 and 1935, where he was dux in his final year and vice-captain of the hockey 1st XI.[3][4]

In 1936, Geering went on to study mathematics at the University of Otago, graduating Bachelor of Arts with first-class honours in 1940.[3][5] While at Otago, he continued playing hockey and was a member of the university's first-grade team. He was also active in university dramatic productions, debating and the Otago Student Christian Movement, being elected president of the latter in 1939.[4] In 1939, Geering was nominated for a Rhodes Scholarship by the University of Otago.[4]

Geering "embraced" the Christian tradition in 1937.[6] After completing his BA(Hons), he entered Knox College as a theological student in 1940, and was exempted from military service in World War II.[3] He later said:[3]


I was a pacifist anyway by this stage. I took my Christian convictions so seriously that I couldn’t reconcile them with being a soldier.

On 22 May 1943, Geering married Nancy Marie McKenzie at Trinity Presbyterian Church, Timaru.[7] The couple had two children before Nancy Geering died from tuberculosis in Dunedin on 4 October 1949.[3][8] On 20 November 1951, Geering married Elaine Morrison Parker, a speech therapist, and they went on to have one child.[1][9][10]


Career[edit]

Geering was ordained as a minister of the Presbyterian Church of Aotearoa New Zealand (PCANZ) in 1943 and practised as a minister in Kurow; Opoho, Dunedin (1945-1950); and St James, Wellington (1950-1956) before turning to theological teaching. He was the honorary associate minister of St John's Church in Wellington from 1971 to 1983. He was named honorary assistant at St Andrew's in Wellington in 1989. Geering remains on the register (Fasti) of New Zealand Presbyterian ministers.[11]

Geering has held the positions of professor of Old Testament studies at Presbyterian Church Hall, Brisbane, Queensland, Australia (1956-1960), professor of Old Testament studies at Theological Hall, Dunedin (1960-1963), and principal of Theological Hall, Dunedin (1963-1971). In 1971, Geering became the foundation professor of religious studies at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and held this position until his retirement in 1984 when he was appointed professor emeritus. In 1983, he became a lecturer at the St Andrew's Trust for the Study of Religion and Society.[11]

Geering is a member of the Jesus Seminar and a participant in the Living the Questions programme, an alternative to the evangelical Alpha course, which he calls “dangerous indoctrination” growing among mainstream churches.[citation needed] He is also a member of the Sea of Faith Network (New Zealand), and St Andrew's On The Terrace, as well as principal lecturer at St Andrew's Trust for the Study of Religion and Society.
Heresy charges[edit]

In 1967, Geering gained a high-profile when he was charged with "doctrinal error" and "disturbing the peace and unity of the (Presbyterian) church".[12] The case was brought before the 1967 General Assembly of the PCANZ, and dismissed without being much discussed.[13] The charges were brought by a group of conservative laymen and a conservative minister. During his church trial, he claimed that the remains of Jesus lay somewhere in Palestine and that the resurrection had been wrongfully interpreted by churches as a resuscitation of the body of Jesus. He also rejects the belief held by all monotheistic faiths that God is a supernatural being who created and continues to look over the world.[14]


Later life[edit]

Geering's second wife, Elaine, died in Cromwell on 19 August 2001.[10] In 2004, Geering married Shirley Evelyn White (née Adams).[15]

On 26 February 2018, Geering celebrated his 100th birthday, emulating his father who also reached 100 years of age.[16]

Shirley, Lady Geering, died in Petone on 1 October 2021.[17]

In 2021, Geering joined the group Intergenerational Climate Ambassadors, established in 2020 by scientist Jim Salinger and Sophie Handford, a Kapiti Coast district councillor.[18] At the time, Geering said:


"Fundamentalist Christianity would regard things to be in the hands of a God who controls. That idea of God has just vanished really. We now know that we are in the hands of natural forces in the world, and because of what humans have done to the earth, they have produced a situation where the temperature's going up all the time – and it will reach a limit which we can't survive.”[18]
Honours and awards[edit]

In 1976, Geering was conferred an honorary Doctor of Divinity degree by the University of Otago.[3]

In the 1988 New Year Honours, Geering was appointed a Commander of the Order of the British Empire,[19] and in the 2001 New Year Honours he was made a Principal Companion of the New Zealand Order of Merit, for services to religious studies.[20] In the 2007 New Year Honours, he was appointed a Member of the Order of New Zealand. In 2009, he accepted redesignation as a Knight Grand Companion of the New Zealand Order of Merit, following the restoration of titular honours by the New Zealand government.[21]

Geering is a patron of the Coalition for Open Government.


Selected publications[edit]

Portholes to the Past: Reflections on the early 20th century (2016). Wellington, Aotearoa New Zealand: Steele Roberts, ISBN 978-0-94749333-2
On Me Bike: Cycling round New Zealand 80 years ago (2015). Wellington, Aotearoa New Zealand: Steele Roberts, ISBN 978-1-927242-93-3
Reimagining God: The Faith Journey of a Modern Heretic (2014). Salem, OR: Polebridge Press, ISBN 978-1-59815-156-5
From the Big Bang to God: Our Awe-Inspiring Journey of Evolution (2013). Aotearoa, NZ: Steele Roberts, Salem, OR: Polebridge Press, ISBN 978-1-59815-139-8. Ebook ISBN 978-1-59815-140-4
Such Is Life!: A Close Encounter With Ecclesiastes (2010). Aotearoa, NZ: Steele Roberts, ISBN 1-59815-023-5
Coming Back to Earth: From gods to God to Gaia (2009). Salem, OR: Polebridge Press, ISBN 1-59815-016-2
In Praise of the Secular (2007). St Andrews, ISBN 0-9582880-0-3
Is Christianity Going Anywhere? (2004). St Andrews, ISBN 0-9583645-8-3
Wrestling with God: The Story of My Life (2006). ISBN 1-877242-36-5
The Greening of Christianity (2005) ISBN 0-9583645-9-1
Christianity without God (2002). Salem, OR: Polebridge Press, ISBN 0-944344-92-5
Christian Faith at the Crossroads (revised 2001). Salem, OR: Polebridge Press, ISBN 0-944344-83-6
The World to Come: From Christian Past to Global Future (1999). Salem, OR: Polebridge Press, ISBN 0-944344-76-3
Tomorrow's God: How We Create our Worlds (1996). Salem, OR: Polebridge Press reprint 2000, ISBN 0-944344-81-X
In the World Today (1988)
The World of Relation: An Introduction to Martin Buber's I and Thou (1983)
Faith's New Age: A Perspective on Contemporary Religious Change (1980)
Resurrection – A Symbol of Hope (1971)
God in the New World (1968)


Notes[edit]

  1. ^ Jump up to:a b Traue 1978, p. 120.
  2. ^ "Birth search: registration number 1918/12317". Births, deaths & marriages online. Department of Internal Affairs. Retrieved 5 October 2021.
  3. ^ Jump up to:a b c d e f g Wright 2012.
  4. ^ Jump up to:a b c d Otago Daily Times 1939.
  5. ^ "NZ university graduates 1870–1961: G". Shadows of Time. Retrieved 5 October 2021.
  6. ^ Morris & Grimshaw 2008, p. 277.
  7. ^ Otago Daily Times 1943.
  8. ^ Otago Daily Times 1949.
  9. ^ "Geering, Elaine Morrison, 1927–2001". National Library of New Zealand. Retrieved 5 October 2021.
  10. ^ Jump up to:a b The Dominion 2001.
  11. ^ Jump up to:a b Presbyterian Church of Aotearoa New Zealand.
  12. ^ Lloyd Geering speaking at Pitt Street Uniting Church, Sydney, in October 2004: "In 1967, Lloyd Geering's writings on the resurrection of Jesus and the immortality of the soul, resulted in his being charged by the Presbyterian Church with "doctrinal error" and "disturbing the peace of the church" – which is more or less the same thing as a heresy charge – and we'll shortly be hearing about what happened there. Since then, he's gone on to challenge Christian orthodoxy perhaps even more profoundly, by questioning the distinction between the religious and the secular worlds."
  13. ^ Geering says: "But before there had been very much time for any adequate discussion of the real issues, a motion was put to the House, and later carried firmly on the voices – and it said that “the Assembly judges that no doctrinal error has been established, dismisses the charges and declares the case closed”". Lloyd Geering speaking at Pitt Street Uniting Church, Sydney, in October 2004
  14. ^ The Last Western Heretic, produced in 2007 in New Zealand and Israel, aired on TV ONE, 12 January 2008 (Press release)
  15. ^ "Lloyd Geering". Bridget Williams Books. Retrieved 5 October 2021.
  16. ^ Boswell, Ryan (26 February 2018). "'I have a great deal of optimism' – famous Kiwi atheist Sir Lloyd Geering celebrates 100th birthday". 1NewsNow. Retrieved 27 February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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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 "No. 51173". The London Gazette (3rd supplement). 31 December 1987. p.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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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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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rnal links[edit]
Wikimedia Commons has media related to Lloyd Geering.

Geering’s theological journey
Geering: Christianity without God on YouTube.
Geering, Lloyd New Zealand Book Council. Retrieved 26 December 2010.
Lloyd Geering is a member of the St Andrew's Trust for the study of Religion and Society. Lloyd Geering is a founding member of the St Andrew's Trust for the Study of Religion and Society (SATRS) Trust Board.
St Andrew's on The Terrace , Presbyterian Church Lloyd Geering is Theologian-in-residence at St Andrew's on The Terr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