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2

(3) Taechang Kim | 강의- 종교의 '전쟁론' : 불살생과 살인긍정의 논리

(3) Taechang Kim | Facebook

Taechang Kim

tdponeosSraic6ha rmih:fu9egth7d 80mla03gt8gtf18h6s103fyeY40l ·









All reactions:4柳生真 and 3 others


1 comment

Like



Comment
Taechang Kim
스즈끼 타다시 편
《강의 종교의 '전쟁론' : 불살생과 살인긍정의 논리》
(ㅇ아마카와슛빤샤, 2024년7월30일 제1판제1쇄발행). 
왜 러시아정교톱은 '푸친의 전쟁' 을 칭송했는가? 이스라엘의 입식활동을 정당화하는 유대교의 논리는 무엇인가?
평화를 존중하는 불교가 '무력행사' 를 용인하는 상황은?
이스람세계에서 지하드聖戦은 어떻게 해석되어 있는가?
세계의 정세나 역사를 독해함에 있어
서 필수불가결의 전쟁-종교의 뒤얽힘에 대해서 제1선의 연구자들에 의한 주요종교의 결정적 '전쟁' 론!

주요내용:
서 종교와 전쟁을 생각함
1. 기독교의 전쟁론
2. 종교전쟁과 민족분쟁의 본질구조
3. 정교회(동방교회)의 전쟁론
4. 유대교에 있어서 성전聖戦
5. 이스람은 전쟁을 어떻게 생각하나
6. 조로아스터교의 전쟁이데오로기
7 힌두교고전에서 보는 '종교와 전쟁'
8. 자이나교의 불상생계와 전쟁
9. 불교와 전쟁
10. 대승불교에서 생각하는 전쟁과 평화
11. '승병' 에서 생각하는 일본불교와 전쟁
12. 유교에 있어서 '사람을 죽여야할 경우'
13. 도교와 전쟁
총괄 전강의를 되돌아보고

===

왜 러시아 정교 톱은 「푸틴의 전쟁」을 칭찬했는가!? 이스라엘의 정착 활동을 정당화하는 유대교의 「논리」란? 「(불신앙자의) 목을 끊어」는 어떻게 해석되는 것인가… 처럼 '살인 긍정' '전쟁 용인'으로 변화하는 것인가. 기독교 (가톨릭, 개신교, 동방 정교), 유대교, 이슬람 외에, 조로 아스터교,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 (초기 불교, 상좌부 불교, 대승 불교, 일본 불교), 중국 유교, 도교 각 종교를 제1선의 연구자가 논고한다.
---------------------------------------------
<목차>
서론 종교 와 전쟁을 생각한다 [스즈키 이치] 제 1강 기독교

의 전쟁론 본질 구조 [쿠로카와 지문 ] - 십자군, 30년 전쟁, 팔레스타인 전쟁 등 제3강 정교회(동방교회)의 전쟁론 [쿠로카와 지문 ] 제4 강 유대교에서의 성전 [시다 마사히로] ――이념과 실천의 하자 마 제5강 이슬람은 「전쟁」을 어떻게 생각할까 [가마타 시게루 ] 제 6 강 조로아스타교의 전쟁 이데올로기 [아오키 켄] 전사)의 역할과 구원 제 8강 자이나교의 불살생계 와 전쟁 평화[蓑輪顕量] ――『法華経』『涅槃経』을 단서로 제 11강 「승병」에서 생각하는 일본 불교와 전쟁毅] 제 13 강 도교와 전쟁 [요코 테 히로] 총괄 모든 강의를 되돌아 보며 [스즈키 이치]
===

From Japan

논의해야 할 것은
3.0 out of 5 stars 가독성 중시의 강연록. 바바 기수 교수의 강의에는 「천적」으로부터 비판이 있습니다.
Reviewed in Japan on September 28, 2024
아사히 문화 센터에서 열린 릴레이 강의의 강의록이며, 기본적으로 구어체이고 정중한 말투로 쓰여져 있다

. 테마를 다루는 것만으로, 참고 문헌 1

람이나 북 가이드 등이 있으면 훌륭한 양서가 된 것이 아닐까 읽고 나서 느꼈다. 뒤에 사업의 법리가 있음을 간직 할 수 없으며 원래 불살생 가 계명이라는 의미를 이해할 수 없는 인상. 의미있는 것은 아니었다 ""바바 선생님은 불교 이해의 해상도가 낮다 " 라는 비판이 이루어지고 있다. 1819258383402238366)
Helpful
보고서
Translate review to English

jessfield76
5.0 out of 5 stars 종교는 전쟁의 원인인가?
Reviewed in Japan on August 14, 2024
Verified Purchase
이 책은 아사히 문화 센터에서의 강좌 내용을 서적화한 것이다

. 스즈키 아키라씨의 코멘트에 양보하지만, 대략적으로 말하면 
어떤 종교에서도 근본 경전으로부터 전쟁을 시인하고 있는 것은 없다. 
모두 시대가 진행됨에 따라 신자 집단이 조직되어 국가권력과 연관된 단계에서 '정전'과 '의전'이 논의되고 있다

. 있어, 보기 「원점 회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원리주의」도, 그 자체 시대나 지역의 산물인 것일 것이다. 램 「원리주의」로부터 이슬람교 자신에게 과격한 이미지가 붙어 있지만, 그렇다면 개신교를 기독교가 과격하다는 사람이 지금의 시대에 있을까? (물론, 현재도 미국을 중심으로 과격한 기독교 '원리주의'도 적지 않지만 존재하지만 평자 생각에

각 종교에서 「의전」 「정전」이라고 하는 전쟁론을 낳는 것과 같이, 「불살생계」를 밀어 넓히는 것으로 평화론을 도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그리고 어느 것을 채취할지는 결국 그 때의 인간에 달려 있다. 「종교의 차이가 전쟁의 원인이다」라고 하는 가방 소로적인 사고로부터 벗어나는 단서를, 본서는 주고 있다고 느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