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8

알라딘: 내 안의 참 나와 주역사상 이현중 2022

알라딘: [전자책] 내 안의 참 나와 주역사상


[eBook] 내 안의 참 나와 주역사상 
이현중 (지은이)지식과감성#2022-03-01 
공유하기




종이책의
미리보기
입니다.
































전자책종이책 24,300원
전자책정가
17,500원
Sales Point : 11


기본정보
파일 형식 : PDF(5.28 MB)
TTS 여부 : 미지원

종이책 페이지수 : 388쪽
가능 기기 : 크레마 그랑데, 크레마 사운드, 크레마 카르타, PC,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폰/탭, 크레마 샤인
ISBN : 9791139203677
유의 사항 : PDF 파일의 특성상 글자 크기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주제 분류
신간알리미 신청
eBook > 인문학 > 동양철학 > 유교철학/주역 > 주역



책소개
동아시아의 전통사상인 역학易學에서는 변화의 관점에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한다. 한국역학에서는 시간성을 중심으로 사람과 세계를 매 순간 새롭게 나타나는 흐름의 연속으로 이해한다. 이와 달리 중국역학에서는 공간성을 중심으로 도道와 기器를 구분하여 세계를 이해하고, 성性과 명命을 구분하여 인간을 이해한다.

이 책에서는 주역과 십익에서 이상적인 삶의 방법으로 제시한 성명합일, 천인합일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다만 한국역학의 전적인 정역과 비교하여 고찰함으로써 한국역학과 중국역학의 특성과 차이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사람으로서의 내가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파악하여 아름다운 삶, 자유로운 삶을 살기를 바란다.


목차


시작하는 말

제1부 정역의 원천原天과 주역사상의 천인합일
1. 중국사상의 연원인 주역周易과 십익十翼
2. 주역의 점占과 십익의 성명합일性命合一
3. 천인합일天人合一과 정역의 원천原天

제2부 정역의 선후천과 비태괘否泰卦의 인간의 삶
1. 천지비괘와 분열과 대립의 소인의 삶
2. 지천태괘와 소통과 화합의 대인의 삶
3. 인간의 삶과 선후천

제3부 정역의 시간성과 건곤괘乾坤卦의 성명性命
1. 중천건괘와 내 안의 나인 형이상의 본성[性]
2. 중지곤괘와 이상적인 삶[命]
3. 성명과 시간성

제4부 정역의 도역생성과 중부소과괘中孚小過卦의 순역順逆
1. 풍택중부괘風澤中孚卦와 성명합일의 믿음
2. 뇌산소과괘雷山小過卦와 순역 더보기




저자 및 역자소개
이현중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어린 시절 온몸으로 살아감의 아픔을 느끼면서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기 시작했다. 충남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동양철학을 전공하고,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에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한문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꿈을 이루고자 내면으로의 여행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내 안의 참나와 주역사상』(지식과감성#, 2022), 『정역사상과 창조의 삶』(지식과감성#, 2021), 『한국사상과 인간성찰』(지식과감성#, 2020), 『고조선철학』(문진출판사, 2019), 『한국사상과 방달의 인문학』(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20... 더보기

최근작 : <내 안의 참 나와 논어사상>,<내 안의 참 나와 주역사상>,<정역사상과 창조의 삶> … 총 17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오늘날 인류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지식의 증가로 개인의 자유가 소중할 뿐만 아니라 각국이 평등함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각국은 오로지 자기 나라의 이익을 추구하는 국가 이기주의에 빠져 다른 나라를 인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강자가 약자를 자국의 이익을 위한 도구로 대하는 약육강식의 정글로 변해 버렸다.
이 책에서는 주역과 십익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상적인 인간의 삶이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그 과정에서 한국역학의 전적인 정역正易에서 제시한 여덟 괘에 풍택중부괘風澤中孚卦와 뇌산소과괘雷山小過卦를 더하여 열 개의 괘를 중심으로 주역과 십익을 고찰함으로써 한국역학과 중국역학의 특성과 차이가 무엇인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주역과 십익에서는 개인과 사회가 둘이 아니어서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세상,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삶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내 안의 나 아닌 나를 중심으로 살아갈 때 비로소 가능함을 밝히고 있다.
아름다운 삶은 한 개인이나 한 나라에 의하여 이루어지지 않으며, 모든 사람이 서로를 또 다른 자신으로 대하고, 다른 나라를 또 하나의 자기 나라로 대하는 실천을 통하여 비로소 이루어진다. 인류의 구성원 모두가 각각 삶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삶을 창조하고, 진화할 때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삶이 전개될 것이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