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몸-마음, 젠더, 생태, 평화 Scapbook

Spirituality, Mind-Body, Gender, Ecology, Ageing, Peace, Scrapbook (in English and Korean)

2023/10/04

이황 - - Google 검색 Youtube

이황 - - Google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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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결과 약 53,300개 (0.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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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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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검색결과


퇴계이황 #위패 #후손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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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
퇴계 이황 선생의 후손들이 퇴계의 위패를 불태우는 유교 역사상 유례없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YouTube · MBCNEWS · 2021. 10. 1.

퇴계 이황이 직접 제자를 길러낸 곳...도산서원 / YTN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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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
... 이황 선생이 벼슬에서 물러나 후학들을 직접 가르쳤던 곳입니다. 위패로 모셔진 본인이 직접 설계해 건물을 만들고, 실제로 교육까지 한 것이 특징 ...
YouTube · YTN · 2019. 7. 27.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한번에 다보기 (5분순삭ver.) l 조선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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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5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한번에 다보기 (5분순삭ver.) l 조선 역사 6부. 12K views · 5 months ago ...more. 로빈의 역사 기록 / Robin's Historical ...
YouTube · 로빈의 역사 기록 / Robin's Historical Records · 2023. 4. 16.

영상한국사 I 097 조선 성리학을 집대성한 퇴계 이황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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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8
조선 성리학을 집대성한 퇴계 이황은 안동 도산서원에서 학문을 완성하고 후학을 완성시켰다. 유교의 핵심사상을 집대성한 성학십도 서적은 이황이 ...
YouTube · KBS역사저널 그날 · 2019. 5. 20.

퇴계 이황 귀향길 재현…“지방시대 여는 정신 계승” / KB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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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 이황 차종손/17대 : "(퇴계 선생은) 고향에서 자신의 학문을 깊이 있게 ... 이황. 경상북도는 퇴계 정신을 지방시대를 여는 새로운 정신으로 계승하고 ...
YouTube · KBS News · 2023. 3. 27.

할머니가 들려주는 [퇴계이황과 공지어] 이야기!ㅣ ...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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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1
할머니가 들려주는 [퇴계이황과 공지어] 이야기!ㅣ#이야기구구절절. 5.1K views · 3 years ago ...more. G1방송. 59.9K. Subscribe.
YouTube · G1방송 · 2020. 1. 21.

[인생교과서-퇴계 이황] 공부가 괴로운 이유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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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5
[인생교과서-퇴계 이황] 공부가 괴로운 이유 | 공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면, (With 책그림). 40K views · 3 years ago ...more. 플라톤아카데미TV. 415K.
YouTube · 플라톤아카데미TV · 2020. 4. 9.

[아침에 특강] 퇴계 이황의 '배려하는 마음'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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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6
, 이황입니다. 이황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 뭐가 있으신가요? 도학자, 선비, 대학자, 보수, 꼬장꼬장, 완고함, 좋습니다. 그러면 오늘 이황에 대해서 ...
YouTube · KBS News · 2017. 2. 16.

[夜史야사TV] 부인 몰래 다른 여인을 만나는 이황, 그의 은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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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6
[夜史야사TV] 부인 몰래 다른 여인을 만나는 이황, 그의 은밀한 이중생활 l 천일야사. 108K views · 4 years ago ...more ...
YouTube · 채널A 캔버스 · 2019. 5. 30.

이황과 도산서원(Yi Hwang and Dosan Private ...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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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7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이황과 도산서원(Yi Hwang and Dosan Private Confucian Academy) 이황(李滉)은 조선 중기, 성리학 문화를 완성하고, ...
YouTube · kculturechannel · 2012.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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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대를 바꾼 사상 로맨스-고봉 기대승, 퇴계 이황 [천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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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0
[천년의전라도] #10. 8년동안 120통의 편지를 주고 받으며 논쟁을 펼친 고봉 기대승과 퇴계 이황.
YouTube · 목포MBC · 2018. 1. 11.

선비, 절에 가다 中 #한국불교 #퇴계이황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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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7
퇴계 집안의 공부방? 용수사와 퇴계 집안의 인연 | 선비, 절에 가다 中 #한국불교 #퇴계이황 ...
YouTube · BBS불교방송 · 2022. 3. 19.

도산서원 1부 퇴계 이황의 건축학개론 도산서당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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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8
문화유산채널 http://www.k-heritage.tv 유가의 대가로, 시대의 스승으로 손꼽히던 퇴계 이황. 하지만 이황에게는 유학자의 면모만 있는 것은 ...
YouTube · 문화유산채널[K-HERITAGE.TV] · 2014. 10. 16.

퇴계 이황 마지막 귀향 재현…700리 길 따라 걸으며 퇴계 정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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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
... 이황 차종손 (17대)] "퇴계 선생은 조정에서 큰 일을 하는 것이 당신의 길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고향에서 자신의 학문을 깊이 있게 닦고 후진을 양성 ...
YouTube · 연합뉴스TV · 2023. 4. 1.

[다시보는 진품명품] 퇴계 이황이 54세 때 직접 저술한 책 '계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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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0
1554년 퇴계 이황이 54세 때 직접 저술한 책 '계몽도서절요' 책의 내용과 감정가는 얼마? #진품명품 #퇴계이황 #이황 #계몽도서절요 #감정가.
YouTube · KBS 교양 · 2022. 6. 2.

'퇴계 정신 배운다'…퇴계 이황 '270㎞ 마지막 귀향길' 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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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
퇴계이황 선생은 69세의 나이에 관직을 내려놓고 고향으로 돌아갔습니다. 경복궁에서 #안동 #도산서원 까지 270km를 걸었는데, 퇴계 이황의 마지막 ...
YouTube · 뉴스TVCHOSUN · 2023. 4. 3.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 2 - 도올 김용옥, 이상하, 오항녕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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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22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 2 - 도올 김용옥, 이상하, 오항녕. 12K views · 5 years ago ...more. 도올TV. 257K. Subscribe. 257K subscribers. 186. Share.
YouTube · 도올TV · 2018. 9. 5.

국회 인문학 아카데미 3회 앎과 삶이 어우러진 선비, 퇴계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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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5
국회 인문학 아카데미 1코스 3강 '앎과 삶이 어우러진 선비! 퇴계 이황' 전체 강의 영상 올립니다. 유익한 강의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YouTube · 대한민국 국회 공식 유튜브 · 2014. 11. 18.

이황의 후손이 목사라고? 이황보다 그리스도의 후손을 자처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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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
... 이황을 기리는 안동 도산 서원은 지역의 유서깊은 유학의 전통을 보여 ... 이황 14대 손으로 1886년 태어나 어려서부터 유학을 배우며 자란 이원영 ...
YouTube · CTS뉴스 · 2021. 6. 22.

[한국정책방송KTV] 히스토리텔링 동행- 퇴계이황과 배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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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6
1000원 권의 주인공, 퇴계 이황이죠. 오늘 KTV히스토리텔링 동행에서는 조선 최고의 학자 퇴계 이황과 그의 특별한 제자 배순의 동행 이야기를 소개 ...
YouTube · KTV 국민방송 · 2013.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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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 #이황 #탄신500주년 특별기획 제1편 #계사남행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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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9
위대한 성리학자이자 교육가인 퇴계 이황선생은 34세에 출사를 하게 된다. 출사 전 선현들의 자취를 따라 남쪽으로 기행을 하게 되는데, ...
YouTube · 안동MBC PLUS · 2022. 2. 17.

[문화유산 ASMR] 고택의 하루 (퇴계 이황이 태어난 안동 진성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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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7
... 이황이 태어났다 하여 이름 붙여진 퇴계태실이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전체적으로 조선시대 사대부집의 형태를 갖추고 있고, 퇴계태실은 이황과 ...
YouTube · 문화재청 Korea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 2020. 4. 3.

조선의 기술로 인쇄 문화가 발달한 일본? 이황 '퇴계집', 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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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1
이황 '퇴계집', 인기 도서가 되다!✨ㅣ히스토리야 EP 20-2. 676 views · 1 month ago #나태주 #한석준 #히스토리야 ...more. 딜티 : 딜라이브TV. 68K.
YouTube · 딜티 : 딜라이브TV · 2023. 7. 1.

안동 무덤서 450여년 전 퇴계 이황 친필 만장 출토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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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5
퇴계 이황의 친필 만장 등 유물이 대거 출토됐습니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최근 퇴계 선생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 만장 등 14점을 경북 안동의 한 무덤 ...
YouTube · 뉴스TVCHOSUN · 2018. 9. 4.

EBS(사회탐구)한국사-이황과 이이의 이기론이란?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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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2013 수능특강)최태성의 한국사 10강 -이황과 이이의 이기론이란?
YouTube · EBSi · 2013. 11. 27.

[#공감동화] 작은 일에도 늘 정직했던 이황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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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
다정다감공감학교 공감동화 제목 : 작은 일에도 늘 정직했던 이황 다정다감공감학교 만5세 6호(8월)에 실린 동화입니다. 국내 최초 유아 공감프로그램 ...
YouTube · 한국감정연구소 · 2020. 8. 7.

스승인 퇴계 이황이 알아보고 왕인 선조가 인정한 조정의 해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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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6
스승인 퇴계 이황이 알아보고 왕인 선조가 인정한 조정의 해결사, 유성룡 #벌거벗은한국사 EP.66 | tvN STORY 230726 방송. 893 views · 2 months ago
YouTube · tvN STORY 티비엔 스토리 · 2023. 7. 28.

[여행+] 퇴계 이황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안동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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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
유튜브 (동아일보 - 여행+)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QYTloHxw5t_Ohb3ZB0BiEA9HjKhsMfFV ·인스타그램 ...
YouTube · 동아일보 · 2021. 4. 25.

면역력 관리로 당시 71세까지 장수한 퇴계 이황! 퇴계 이황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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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7
면역력 관리로 당시 71세까지 장수한 퇴계 이황! 퇴계 이황의 면역력 UP 비법은 바로 '활인삼방' | 행복한 아침 910 회. 1.5K views · 11 months ago
YouTube · 채널A 캔버스 · 2022. 8. 23.

인문학 열전 - 퇴계 이황 '마음을 읽다'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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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9
퇴계의 생애에 대해? - 관리가 된 이후 퇴계의 행적? - 성리학의 기본 개념은? - 이(理)와 기(氣)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주리와 주기의 대립에서 ...
YouTube · 다시 보는 KTV · 3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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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열전 - 퇴계 이황 '마음을 읽다'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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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의 생애에 대해? - 관리가 된 이후 퇴계의 행적? - 성리학의 기본 개념은? - 이(理)와 기(氣)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주리와 주기의 대립에서 ...
YouTube · 다시 보는 KTV · 3주 전

[집콕강좌] 퇴계 이황도 전세살이 못벗어나! 한양 세입자들의 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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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1
[집콕강좌] 퇴계 이황도 전세살이 못벗어나! 한양 세입자들의 삶과 애환 살펴보기대유학자 퇴계이황, 거장이 남긴 셋집의 기록이 있다는데?600년 전 ...
YouTube · 서울역사편찬원 · 2022. 6. 8.

[느티나무 영상] 1000원 지폐의 아이콘인 퇴계 이황, 그가 벼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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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6
[느티나무 영상] 1000원 지폐의 아이콘인 퇴계 이황, 그가 벼슬자리보다도 더 원했던 마음의 고향, 청량산 l KBS 090604 방송.
YouTube · 해보라 · 2021. 6. 12.

[STEPI 현장속으로] 과기정책연 퇴계이황 프로젝트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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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황금빛 #과기정책연 #STEPI #원장님과의대화 #팀장님이진짜시켰어요 황금빛 시간, 황금빛 사람 그리고 황금빛 이야기 2021.04.05.~08.11.
YouTube · STEPI TV · 2021. 8. 19.

소수서원서 만난 퇴계 이황 #세계유산 #소수서원 #선비 #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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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
소수서원서 만난 퇴계 이황 #세계유산 #소수서원 #선비 #퇴계 이황. 305 views · 3 months ago ...more. 영주TV /영주시민신문. 7.65K. Subscribe.
YouTube · 영주TV /영주시민신문 · 2023. 5. 22.

퇴계 이황 선생 마지막 귀향길 재현 23.03.27. / 성균관 YBS 유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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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
K-유교문화의 현대화 세계화. YBS 유교방송이 함께합니다. #퇴계 #이황 #귀향길 #도산서원 #유교방송 #YBS 홈페이지 : www.ybs.kr 구독과 좋아요는 ...
YouTube · YBS 유교방송 · 2023. 3. 28.

[역사라이벌6] 이황vs이이(12분순삭ver.) feat.서경덕,조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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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0
[역사라이벌6] 이황vs이이(12분순삭ver.) feat.서경덕,조식,기대승,성혼. 281K views · 1 year ago ...more. 황현필 한국사. 895K. Subscribe. 895K subscribers.
YouTube · 황현필 한국사 · 2012. 7. 5.

천원 지폐 속 주인공, 유교의 큰 스승! 이황 선생님의 차별 없는 ...

www.youtube.com › watch
14:24
오늘 뵌 이황 선생님! 책으로 만나보세요! ☞☞ https://bit.ly/3vVOuZA 천원 지폐 속의 주인공이 어떤 분이신지 알고 있나요? #성리학 의 대가, 유교 ...
YouTube · 설쌤TV · 2021. 6. 25.

[야사TV] 이황이 이렇게 탄생했다고? 아버지의 기막힌 곳간 고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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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0
퇴계이황 #위인 #탄생설화 박대감의 주변을 맴도는 한 아이! "곳간을 산실로 사용하면 태어날 아기가 가문의 명성을 높일 것입니다" 곳간에서 태어난 ...
YouTube · 채널에이드: 채널A Drama & Enjoy · 2022. 6. 21.

13-10. 퇴계 이황 vs 남명 조식 [역주행의 조선왕조실록]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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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역사 조선왕조실록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하기 위해서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면서 실제 내용 ...
YouTube · 역주행-조선왕조실록 · 2022.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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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ejin at October 04,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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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els: 이황

2023/10/03

이황(李滉)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이황(李滉)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이황 (李滉)
목차메뉴 접기정의
개설
생애 및 활동사항
학문세계와 저서
상훈과 추모
의의와 평가
참고문헌
관련 정보관련 항목
관련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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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 표준영정

유교
인물
조선전기 성균관대사성, 대제학, 지경연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이칭자경호(景浩)호퇴계(退溪), 도수(陶叟)이칭퇴도(退陶)시호문순(文純)
인물/전통 인물성별남성출생 연도1501년(연산군 7)사망 연도1570년(선조 3)더보기
접기/펼치기내용 요약음성 재생


이황은 조선전기 성균관 대사성, 대제학, 지경연 등을 역임한 문신이자 학자이다. 1501년(연산군 7)에 태어나 1570년(선조 3)에 사망했다. 문과에 급제하여 관직에 진출했으나 1545년(명종 즉위) 을사사화 이후 고향 퇴계에 은거하여 학자의 삶을 살았다. 명유들과 토론하고 『주자대전』 등 주자학 관련서적을 주해·편찬하고 후진들을 양성하여 영남학파 및 친영남학파를 포괄한 거대한 주리파 철학을 형성했다. 68세에 무진육조소와 『성학십도』를 써서 선조에게 바쳤다. 사후 그를 기리는 서원을 지어 도산서원 사액을 받고 위패를 모셨다.
키워드무진육조소
연평답문
심경후론
퇴계학
퇴계학파
도산사숙록
기몬학파더보기

정의
조선전기 성균관대사성, 대제학, 지경연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접기/펼치기개설


본관은 진보(眞寶).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 퇴도(退陶) · 도수(陶叟).
접기/펼치기생애 및 활동사항


경상도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 지금의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에서 좌찬성 이식(李埴)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7개월에 아버지의 상(喪)을 당했으나, 현부인이었던 생모 박씨의 훈도 밑에서 총명한 자질을 키워 갔다.

12세에 작은아버지 이우(李堣)로부터 『논어』를 배웠고, 14세경부터 혼자 독서하기를 좋아해, 특히 도잠(陶潛)의 시를 사랑하고 그 사람됨을 흠모하였다. 18세에 지은 「야당(野塘)」이라는 시는 이황의 가장 대표적인 글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20세를 전후하여 『주역』 공부에 몰두한 탓에 건강을 해쳐서 그 뒤부터 다병한 사람이 되어 버렸다 한다.

1527년( 중종 22) 향시(鄕試)에서 진사시와 생원시 초시에 합격하고, 어머니의 소원에 따라 과거에 응시하기 위해 성균관에 들어가 다음 해에 진사 회시에 급제하였다. 1533년 재차 성균관에 들어가 김인후(金麟厚)와 교유하고, 『심경부주(心經附註)』를 입수하여 크게 심취하였다. 이 해에 귀향 도중 김안국(金安國)을 만나 성인군자에 관한 견문을 넓혔다.

1534년 문과에 급제하고 승문원부정자(承文院副正字)가 되면서 관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1537년 어머니 상을 당하자 향리에서 3년간 복상했고, 1539년 홍문관수찬이 되었다가 곧 임금으로부터 사가독서(賜暇讀書)의 은택을 받았다.

중종 말년에 조정이 어지러워지자 먼저 낙향하는 친우 김인후를 한양에서 떠나보냈다. 이 무렵부터 관계를 떠나 산림에 은퇴할 결의를 굳힌 듯하다. 1543년 10월 성균관사성으로 승진하자 성묘를 핑계삼아 사가를 청해 고향으로 되돌아갔다.

을사사화 후 병약함을 구실로 모든 관직을 사퇴하고, 1546년(명종 1) 고향인 낙동강 상류 토계(兎溪)의 동암(東巖)에 양진암(養眞庵)을 얽어서 산운야학(山雲野鶴)을 벗 삼아 독서에 전념하는 구도 생활에 들어갔다. 이때에 토계를 퇴계(退溪)라 개칭하고, 자신의 아호로 삼았다.

그 뒤에도 자주 임관의 명을 받아 영영 퇴거(退居)해 버릴 형편이 아님을 알고, 부패하고 문란한 중앙의 관계에서 떠나고 싶어서 외직을 지망하여, 1548년 충청도 단양군수가 되었다. 그러나 곧 형이 충청감사가 되어 옴을 피해, 봉임 전에 청해서 경상도 풍기군수로 전임하였다.

풍기군수 재임 중 주자가 백록동서원(白鹿洞書院)을 부흥한 선례를 좇아서, 고려 말기 주자학의 선구자 안향(安珦)이 공부하던 땅에 전임 군수 주세붕(周世鵬)이 창설한 백운동서원에 편액(扁額) · 서적(書籍) · 학전(學田)을 하사할 것을 감사를 통해 조정에 청원하여 실현을 보게 되었다. 이것이 조선조 사액서원(賜額書院)의 시초가 된 소수서원(紹修書院)이다.

1년 후 퇴임하고, 어지러운 정계를 피해 퇴계의 서쪽에 한서암(寒棲庵)을 지어 다시금 구도 생활에 침잠하다가, 1552년 성균관대사성의 명을 받아 취임하였다. 1556년 홍문관부제학, 1558년 공조참판에 임명되었으나 여러 차례 고사하였다. 1543년 이후부터 이때까지 관직을 사퇴하였거나 임관에 응하지 않은 일이 20여 회에 이르렀다.

1560년 도산서당(陶山書堂)을 짓고 아호를 ‘도옹(陶翁)’이라 정했다. 이로부터 7년간 서당에 기거하면서 독서 · 수양 · 저술에 전념하는 한편, 많은 제자들을 훈도하였다.

명종은 예(禮)를 두터이 해 자주 이황에게 출사(出仕)를 종용하였으나 듣지 않았다. 이에 명종은 근신들과 함께 ‘초현부지탄(招賢不至嘆)’이라는 제목의 시를 짓고, 몰래 화공을 도산에 보내 그 풍경을 그리게 하였다. 그리고 그것에다 송인(宋寅)으로 하여금 도산기(陶山記) 및 도산잡영(陶山雜詠)을 써넣게 해 병풍을 만들어서, 그것을 통해 조석으로 이황을 흠모했다 한다. 그 뒤 친정(親政)하게 되자, 이황을 자헌대부(資憲大夫) · 공조판서 · 대제학이라는 현직(顯職)에 임명하며 자주 초빙했으나, 이황은 그때마다 고사하고 고향을 떠나지 않았다.

그러나 1567년 명나라 신제(新帝)의 사절이 오게 되자, 조정에서 이황의 내경(來京)을 간절히 바라 어쩔 수 없이 한양으로 갔다. 명종이 돌연 죽고 선조가 즉위해 이황을 부왕의 행장수찬청당상경(行狀修撰廳堂上卿) 및 예조판서에 임명하였다. 하지만 신병 때문에 부득이 귀향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황의 성망(聲望)은 조야에 높아, 선조는 이황을 숭정대부(崇政大夫) 의정부우찬성에 임명하며 간절히 초빙하였다. 이황은 사퇴했지만 여러 차례의 돈독한 소명을 물리치기 어려워 마침내 68세의 노령에 대제학 · 지경연(知經筵)의 중임을 맡고, 선조에게 「무진육조소(戊辰六條疏)」를 올렸다. 선조는 이 소를 천고의 격언, 당금의 급무로서 한 순간도 잊지 않을 것을 맹약했다 한다.

그 뒤 이황은 선조에게 정이(程頤)의 「사잠(四箴)」, 『논어집주』 · 『주역』, 장재(張載)의 「서명(西銘)」 등의 온오(蘊奧)를 진강하였다. 노환 때문에 여러 차례 사직을 청원하면서 왕에 대한 마지막 봉사로서 필생의 심혈을 기울여 『성학십도(聖學十圖)』를 저술하여 어린 국왕 선조에게 바쳤다.

1569년( 선조 2) 이조판서에 임명되었으나 사양하고, 번번이 환고향(還故鄕)을 간청해 마침내 허락을 받았다. 환향 후 학구(學究)에 전심하였으나, 다음 해 11월 종가의 시제 때 무리를 해서인지 우환이 악화되었다. 그 달 8일 아침, 평소에 사랑하던 매화분에 물을 주게 하고, 침상을 정돈시킨 후, 일으켜 달라 해 단정히 앉은 자세로 역책(易簀: 학덕이 높은 사람의 죽음)하였다.

선조는 3일간 정사를 폐하여 애도하고,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 의정부영의정 겸 경연 · 홍문관 · 예문관 · 춘추관 · 관상감영사를 추증하였다. 장사는 영의정의 예에 의하여 집행되었으나, 산소에는 유계(遺誡)대로 소자연석에 ‘퇴도만은진성이공지묘(退陶晩隱眞城李公之墓)’라 새긴 묘비만 세워졌다.
접기/펼치기학문세계와 저서


이황이 『주자대전』을 입수한 것은 중종 38년, 즉 43세 때였고, 이 『주자대전』은 명나라 가정간본(嘉靖刊本)의 복각본(復刻本)주1이었다. 가정간본의 대본(臺本)은 송나라 때 간행된 것을 명나라 때 복간한 성화간본(成化刊本)의 수보본(修補本)이었다. 이황이 『주자대전』을 읽기 시작한 것은 풍기군수를 사퇴한 49세 이후의 일이었다. 이황은 이에 앞서 이미 『심경부주』 · 『태극도설』 · 『주역』 · 『논어집주』 등의 공부를 통해 주자학의 대강을 이해하고 있었으나, 『주자대전』을 완미(玩味)함으로써 이황의 학문이 한결 심화되었고, 마침내 주희의 서한문의 초록과 주해에 힘을 기울였다.

이황의 학문이 원숙하기 시작한 것은 50세 이후부터였다고 생각된다. 50세 이후의 학구 활동 가운데서 주요한 것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53세에 정지운(鄭之雲)의 「천명도설(天命圖說)」을 개정하고 후서(後敍)를 썼으며, 『연평답문(延平答問)』을 교정하고 후어(後語)를 지었다. 54세에 노수신(盧守愼)의 「숙흥야매잠주(夙興夜寐箴註)」에 관해 논술하였다.

56세에 향약을 기초하였고, 57세에 『역학계몽전의(易學啓蒙傳疑)』를 완성하였으며, 58세에 『주자서절요』 및 『자성록』을 거의 완결지어 그 서(序)를 썼다. 59세에 황중거(黃仲擧)에게 답해 『백록동규집해(白鹿洞規集解)』에 관해 논의하였다. 또한 기대승(奇大升)과 더불어 사단칠정에 관한 질의응답을 하였고, 61세에 이언적(李彦迪)의 『태극문변(太極問辨)』을 읽고 크게 감동하였다.

62세에 『전도수언(傳道粹言)』을 교정하고 발문을 썼으며, 63세에 『송원이학통록(宋元理學通錄)』의 초고를 탈고해 그 서(序)를 썼다. 64세에 이구(李球)의 심무체용론(心無體用論)을 논박했고, 66세에 이언적의 유고를 정리하여 행장을 썼고 「심경후론(心經後論)」을 지었다. 68세에 선조에게 「무진육조소」를 상서했으며, 「사잠」 · 『논어집주』 · 『주역』「서명」 등을 강의하였다. 또한, 그간 학구의 만년의 결정체인 『성학십도』를 저작하여 왕에게 헌상하였다.

「무진육조소」의 내용은, 제1조 계통을 중히 여겨 백부인 선제(先帝) 명종에게 인효(仁孝)를 온전히 할 것, 제2조 시신(侍臣)주2 · 궁인의 참언(讖言) · 간언(間言)을 두절하게 해 명종궁(明宗宮)과 선조궁(宣祖宮) 사이에 친교가 이루어지게 할 것, 제3조 성학(聖學)을 돈독히 존숭해 그것으로서 정치의 근본을 정립할 것, 제4조 인군(人君) 스스로가 모범적으로 도술(道術)을 밝힘으로써 인심을 광정(匡正)할 것, 제5조 군주가 대신에게 진심을 다해 접하고 대간(臺諫)을 잘 채용해 군주의 이목을 가리지 않게 할 것, 제6조 인주(人主)는 자기의 과실을 반성하고 자기의 정치를 수정해 하늘의 인애(仁愛)를 받을 것 등으로, 시무 6개조를 극명하게 상주한 풍격(風格) 높은 명문이다.

『성학십도』는 제1도 태극도(太極圖), 제2도 서명도(西銘圖), 제3도 소학도(小學圖), 제4도 대학도(大學圖), 제5도 백록동규도(白鹿洞規圖), 제6도 심통성정도(心統性情圖), 제7도 인설도(仁說圖), 제8도 심학도(心學圖), 제9도 경재잠도(敬齋箴圖), 제10도 숙흥야매잠도(夙興夜寐箴圖)와 도설(圖說) · 제사(題辭) · 규약 등 부수문(附隨文)으로 되어 있다.

제1도는 도와 도설이 모두 주돈이(周敦頤)의 저작이며, 제2도의 「서명」은 장재의 글이고, 도는 정복심(程復心)의 작품이다. 제3도의 제사는 주희의 말이고, 도는 『소학』의 목록에 의한 이황의 작품이다. 제4도의 본문은 주희의 『대학경(大學經)』 1장(章)이고, 도는 권근(權近)의 작품이다. 제5도의 규약은 주희의 글이고, 도는 이황의 작품이며, 제6도의 상도(上圖) 및 도설은 정복심의 저작이고, 도는 이황의 작품이다.

제7도는 도 및 도설이 모두 주희의 저작이고, 제8도는 도 및 도설이 모두 정복심의 저작이며, 제9도에서 잠은 주희의 말이고, 도는 왕백(王柏)의 작품이며, 제10도의 잠은 진백(陳柏)의 말이고, 도는 이황의 작품이다. 그러므로 제3 · 5 · 10도와 제6도의 중간 하도(下圖) 등 5개처는 이황의 독자적인 작품이고, 나머지 17개처는 상기한 선현들의 저작이다. 그러나 이들 유학 사상의 정수는 이황에 의해 독창적으로 배치되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됨으로써 생명 있는 전체적 체계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황의 학풍을 따른 자는 당대의 유성룡(柳成龍) · 정구(鄭逑) · 김성일(金誠一) · 조목 · 이덕홍 · 기대승 · 김부륜(金富倫) · 금응협(琴應夾) · 이산해(李山海) · 정탁(鄭琢) · 정유일(鄭惟一) · 구봉령(具鳳齡) · 조호익(曺好益) · 황준량(黃俊良) · 이정(李楨) 등을 위시한 260여 인에 이르렀다. 나아가 이황은 성혼(成渾) · 정시한(丁時翰) · 이현일(李玄逸) · 이재(李栽) · 이익(李瀷) · 이상정(李象靖) · 유치명(柳致明) · 이진상(李震相) · 곽종석(郭鍾錫) · 이항로(李恒老) · 유중교(柳重敎) · 기정진(奇正鎭) 등을 잇는 영남학파 및 친영남학파를 포괄한 주리파 철학을 형성하게 했으니, 이는 실로 한국 유학 사상의 일대장관이 아닐 수 없다.

임진왜란 후 이황의 문집은 일본으로 반출되어, 도쿠가와가 집정(執政)한 에도[江戶]시대에 그의 저술 11종 46권 45책이 일본각판으로 복간되어 일본 근세 유학의 개조(開祖) 후지와라[藤原惺窩] 이래로 이 나라 유학 사상의 주류인 기몬학파 및 구마모토학파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고, 이황은 이 두 학파로부터 대대세세(代代世世)로 신명(神明)처럼 존숭을 받아 왔다.
접기/펼치기상훈과 추모


죽은 지 4년 만에 고향 사람들이 도산서당 뒤에 서원을 짓기 시작해 이듬 해 낙성하여 도산서원의 사액을 받았다. 그 이듬 해 2월에 위패를 모셨고, 11월에는 문순(文純)이라는 시호가 내려졌다. 1609년 문묘(文廟)에 종사(從祀)되었고, 그 뒤 이황을 주사(主祀)주3하거나 종사하는 서원은 전국 40여 개 처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황의 위패가 있는 도산서원은 제5공화국 때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국비 보조로 크게 보수 · 증축되어 우리나라 유림의 정신적 고향으로서 성역화 되었다.

이황의 학덕은 이황의 생시(生時)와 한 · 일 양국의 역사에서 크게 선양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 국제적 규모로 널리 부흥되어 재검토되고 있다. 1970년 서울에 퇴계학연구원이 창립되었고, 1972년 퇴계 400주기 기념 논문집 『퇴계학연구』가 간행되기 이전부터 발행된 계간 학술지 『퇴계학보』는 2009년 126집에 이르렀다. 경북대학교에 퇴계연구소가 부설되었는가 하면, 서울과 거의 같은 시기에 일본 동경에 이퇴계연구회가 설립되었다.

대만에도 국립사범대학 안에 퇴계학연구회가 부설되었고, 근래에는 미국의 워싱턴 · 뉴욕 · 하와이에 이퇴계연구회가 조직되었으며, 독일 함부르크 및 본에 퇴계학연구회가 생겼다. 1986년에는 단국대학교에서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이 낙성되어 그 안에 퇴계학연구소를 부설하였다. 또한, 국제퇴계학회가 창설되어 1976년 이래로 거의 해마다 한국 · 일본 · 대만 · 미국 · 독일 · 홍콩 등지에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여, 세계 각국의 이 방면의 석학들이 회동해 주제 논문을 발표하며 진지한 토론을 거듭해 오고 있다.
접기/펼치기의의와 평가


이황의 학문은 일대를 풍미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를 통해 영남을 배경으로 한 주리적(主理的)인 퇴계학파를 형성해 왔다. 그리고 도쿠가와[德川家康] 이래로 일본 유학의 기몬학파[崎門學派] 및 구마모토학파[熊本學派]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끼쳐 왔다. 또한, 개화기 중국의 정신적 지도자에게서도 크게 존숭을 받아, 한국뿐만 아니라 동양 3국의 도의철학(道義哲學)의 건설자이며 실천자였다고 볼 수 있다.

『언행록』에 의하면, 조목(趙穆)이 이덕홍(李德弘)에게 “퇴계선생에게는 성현이라 할 만한 풍모가 있다.”고 했을 때, 이덕홍은 “풍모만이 훌륭한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그리고 『언행통술(言行通述)』에서 정자중(鄭子中)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선생은 우리나라에 성현의 도가 두절된 뒤에 탄생해, 스승 없이 초연히 도학을 회득(會得)하였다. 그 순수한 자질, 정치(精緻)한 견해, 홍의(弘毅)한 마음, 고명한 학(學)은 성현의 도를 일신에 계승했고, 그 언설(言說)은 백대(百代)의 후에까지 영향을 끼칠 것이며, 그 공적은 선성(先聖)에게 빛을 던져 선성의 학(學)을 후학의 사람들에게 베풀었다. 이러한 분은 우리 동방의 나라에서 오직 한 분뿐이다.”

이익은 『이자수어(李子粹語)』를 찬술해 이황에게 성인(聖人)의 칭호를 붙였고, 정약용(丁若鏞)은 「도산사숙록(陶山私淑錄)」을 써서 이황에 대한 흠모의 정을 술회하였다. 이런 사실만으로도 우리는 이황이 제자들에게서 성현의 예우를 받는, 한국 유림에서 찬연히 빛나는 제일인자임을 엿볼 수 있게 된다.

기몬학파의 창시자 야마사키[山崎暗齋]는 이황을 “주자의 직제자(直弟子)와 다름없다.”며 ‘조선의 일인(一人)’이라 평가하였다. 그리고 야마사키의 고제(高弟) 사토[佐藤直方]는 “이황의 학식이 이룬 바는 크게 월등해 원명제유(元明諸儒)의 유(類)가 아니다.”라고 찬양하였다. 이나바[稻葉默齋]는 ‘주자의 도통(道統)’에서 ‘주자 이래의 일인(一人)’이라고 존신(尊信)했으며, 구마모토학파의 시조 오쓰카[大塚退野]는 “만약에 이 사람이 없었다면 주자의 미의(微意)는 불명해 속학(俗學)이 되어 버렸을 것이라 생각된다”고 하였다.

도쿠가와 말기의 요코이[橫井小楠]는 이황을 원 · 명시대를 통해 ‘고금절무(古今絶無)의 진유(眞儒)’라 절찬했고, 역시 이 계통에 속하는 막부(幕府) 말 메이지[明治]시대의 구스모토[楠本碩水]는 “명대의 대유(大儒) 설경헌(薛敬軒) · 호경재(胡敬齋)와 명말청초의 육가서(陸稼書) · 장양원(張楊園)과 비교하면 훨씬 탁월하다.”고 단언하였다. 마쓰다[松田甲]의 『일선사화(日鮮史話)』에 의하면, 요코이의 친구이자 제자로서 메이지 제일의 공신이며 교육칙어(敎育勅語)의 기초자인 모토다[元田東野]는 “정주(程朱)의 학은 조선의 이퇴계(李退溪)에게 전해졌고, 타이야[退野] 선생이 그 소찬(所撰)의 『주자서절요』를 읽고 초연히 얻은 바 있었으니, 내 지금 타이야의 학을 전해 이것을 금상황제(今上皇帝)에게 봉헌하였다”고 술회했다 한다.

1926년 중국의 북경(北京) 상덕여자대학(尙德女子大學)에서는 대학의 증축 · 확장기금에 충당하기 위해 『성학십도』를 목판으로 복각(復刻)해 병풍을 만들어서 널리 반포(頒布)하였다. 이때, 중국 개화기의 대표적인 사상가 량치차오[梁啓超]는 찬시(贊詩)를 써 그 제1연에서 “아득하셔라 이부자(李夫子) 님이시여”라며 거리낌 없이 이황을 성인이라 호칭하였다.

다음과 같은 조호익의 말은 이황의 학적 지위를 간결하게 표현한 매우 적절한 평가라 볼 수 있다. “주자가 작고한 뒤 …… 도(道)의 정맥은 이미 중국에서 두절되어 버렸다. 퇴계는 …… 한결같이 성인의 학으로 나아가 순수하고 올바르게 주자의 도를 전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비교할 만한 사람이 없을 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이만한 인물을 볼 수 없다. 실로 주자 이후의 제일인자이다.”
접기/펼치기참고문헌


『퇴계전서(退溪全書)』
『도산전서(陶山全書)』(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일본각판 이퇴계전집』(퇴계학연구원, 1975)
『퇴계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김형효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퇴계학 연구논총』(경북대학교 퇴계연구소, 1997)
『이퇴계철학 -그 심층연구 및 이론-』(전두하, 국민대학교출판부, 1987)
『퇴계와 율곡의 철학』(유명종, 동아대학교출판부, 1987)더보기
접기/펼치기주석
주1

복각한 판으로 박아 낸 인쇄물. 우리말샘주2

임금을 가까이에서 모시던 신하. 우리말샘주3

조상의 제사를 받들어 모심. 우리말샘
Posted by Sejin at October 03,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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