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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8

이상화 (시인)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상화 (시인)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상화
李相和


작가 정보
출생 1901년 5월 22일
대한제국 경상북도 대구부 서문로 12번지
사망 1943년 4월 25일 (41세)
일제 강점기 경상북도 대구에서 위암으로 사망
직업 시인
소설가
수필가
독립운동가
교사
문학평론가
번역문학가
국적 대한제국
일본 제국
학력 일본 도쿄 외국어학교 불어학과 중퇴
종교 유교(성리학)
필명 호(號)는 상화(尙火, 想華), 무량(無量), 백아(白啞)
활동기간 1922년 ~ 1943년
장르 시, 소설, 수필, 평론, 번역
부모 이시우(부), 김신자(모)
배우자 서온순(아명은 서순애)
자녀 이용희(장남)
이성희(딸)
이충희(차남)
이태희(삼남)
친지 이일우(백부)
이상정(형)
한문이(형수)
권기옥(형수)
이상백(아우)
이상오(아우)
박창암(조카사위)
이열희(5촌 조카)
최남선(사돈)
박중양(사돈)
웹사이트 이상화 기념사업회


이상화(李相和, 1901년 5월 22일 (1901년 음력 4월 5일)[1] - 1943년 4월 25일)는 일제 강점기의 시인, 작가, 독립운동가, 문학평론가, 번역문학가이며, 교육자, 권투 선수이기도 하다. 본관은 경주(慶州)이고, 호는 상화(尙火, 想華), 무량(無量), 백아(白啞)이다.


목차
1일생
2생애
2.1초기 활동
2.1.1출생과 가계
2.1.2학창 시절과 문단 등단
2.2작품 활동
2.2.1문학, 동인 활동
2.2.2〈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2.2.3귀국과 문학, 언론 활동
2.3생애 후반
2.4사후
3작품
4학력
5가족 및 친척 관계
6인간 관계
6.1같은 대구 출신의 동향 교우(同鄕 交友)
7평가
8기타
9이상화 시인의 뮤지컬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9.1뮤지컬
10관련 항목
11각주
12외부 링크
일생[편집]

1919년 대구에서 3·1 운동 거사를 모의하다가 모의가 발각되어 피신하였으며, 1921년 잡지 백조의 동인이 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후 1922년 일본으로 건너가 프랑스 유학을 준비하다가 관동 대지진으로 귀국하였다. 귀국 이후 시와 소설 등 작품 활동과 평론 활동, 《개벽》, 《문예운동》, 《여명》, 《신여성》, 《삼천리》, 《별건곤》, 《조선문단》, 《조선지광》 등에 동인 활동을 하였다. 아마추어 권투 선수로서 교남학교 교사로 재직 중 1938년에는 교남학교 권투부를 창설, 지도하였다.


생애[편집]
초기 활동[편집]
출생과 가계[편집]

이상화는 1901년 5월 22일 경상북도 대구부 서문로 12번지의 양옥집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이시우(李時雨)이며, 어머니는 김신자(金愼子)로 김해 김씨이다. 4형제 중 둘째이다. 형 이상정은 독립 운동가이며, 셋째 아우 이상백은 한국최초의 IOC위원이자 한국 사회학계의 선구자이고 넷째 아우 이상오는 정통 수렵가이자 바둑 유단자이다. 그의 집안은 대구의 명문가로 대 부잣집이었으나 아버지 이시우는 둘째 아들이었다. 그의 큰아버지 이일우(李一雨)의 자손들은 대구의 명문가로 성장하였다.

할아버지 이동진은 자신의 재산을 털어 대구에 신식 학교인 우현서루를 열어 학생들에게 한학을 가르쳤고, 남녀, 신분을 가리지 않고 학생들을 받아들였다. 나중에는 교사를 초빙, 수학, 역사, 국어, 영어, 일본어 등 신식 학문을 가르쳤다. 할아버지 이동진의 뒤를 이어 큰아버지 이일우가 우현학교의 일을 맡아보았다. 큰아버지 이일우의 자손들은 대구의 명문가로 성장했는데, 2000년대 초반 그의 큰아버지 이일우의 자손들은 대학 학장 3명, 교수 10명, 의사 30명, 장군 2명, 언론·출판분야 11명을 배출하였다.[2] 또한 사촌 이상악은 작가이자 그의 친구인 육당 최남선과 사돈이 되었고, 다른 자손들 중에는 '박작대기' 박중양 집안과도 인척관계를 형성하였다.[2]

여덟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14세까지 큰아버지 이일우에 의해 양육되었으며, 큰아버지 이일우의 훈도를 받으며 우현학교(교남학교로 발전했다가 현재 대구 대륜중학교, 대륜고등학교가 되었다.)에서 수학하였다.
학창 시절과 문단 등단[편집]

1915년 경성부의 중앙학교(지금의 서울 중앙고등학)에 입학했으나 1918년 봄에 경성 중앙학교를 중퇴하였고, 자퇴 직후 강원도 금강산 일대를 방랑하였다.

열아홉 되던 1919년 대구에서 백기만 등 친구들과 함께 3·1 만세 운동 거사를 모의하다, 밀정의 추적으로 주요 인물들이 잡혀가자 경성부로 올라와 박태원(1897년 ~ 1921년. 음악가 박태준의 형)의 하숙으로 피신, 한동안 은신하였다.[3] 1921년에 현진건의 소개로 월탄 박종화(朴鍾和)와 만나 〈백조〉 동인에 참여했고, 박종화의 소개로 홍사용(洪思容), 나도향, 나혜석, 박영희(朴英熙), 이광수, 최남선 등 문인들을 만나 친구가 되었다. 이 중 육당 최남선은 그의 큰집과 사돈간이 되면서, 그에게도 사돈이 된다. 훗날 그의 사촌 이상악의 딸이 최남선의 며느리가 되었다.[2]

사촌 매형인 윤홍열은 후일 남조선과도입법위원회 위원과 대구시보사 사장을 역임했는데, 사촌 매부 윤홍열의 소개로 바로 충청남도 공주 규수인 서순애 여사를 상화와 중매시켰다.[2] 몇 차례 연락이 오고가다가 1919년 12월 충청남도 공주군 출신 서온순(徐溫順)과 결혼하였다. 부인 서온순은 독립운동과 유학 등 경제적으로 불우한 환경에도 남편의 탓이나 원망을 하지 않았다 하며, 남편 사후에도 서온순은 재혼하지 않고 홀로 자녀를 키웠으며 1980년대에 사망하여 그의 묘소 근처에 안장되었다. 1922년 이상화는 《백조》1~2호에 시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나왔다. 그해 프랑스에 유학할 기회를 얻으려고 일본으로 갔다.
작품 활동[편집]
문학, 동인 활동[편집]

1922년 《백조》 1호에 〈말세의 희탄〉, 〈단조〉, 〈가을의 풍경〉 세 편의 시를 발표하면서 등단했다. 이후 《백조》 나머지 호, 《개벽》, 《문예운동》, 《삼천리》, 《여명》, 《신여성》, 《조선문단》, 《조선지광》, 《별건곤》등 잡지에 〈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대구 행진곡〉, 〈서러운 해조〉등 60여 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위키문헌에 이 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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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이상화


생전에 출간된 시집은 없으며, 사후 1951년 백기만이 청구출판사에서 펴낸 《상화와 고월》에 시 16편이 실렸고, 이기철 편 《이상화 전집》(문장사, 1982)과 김학동 편 《이상화 전집》(새문사, 1987), 대구문인협회 편 《이상화 전집》(그루, 1998) 등 세 권의 전집에 유작이 모두 실렸다. 대표적인 작품들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나의 침실로>이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편집]

1922년 파리 유학을 목적으로 일본 동경의 아테네 프랑세 어학원에서 2년간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학을 공부하였다. 일본 유학 중에도 틈틈이 작품 활동을 하거나 칼럼과 글을 국내의 잡지사로 송고하였다. 1923년 관동 대지진이 나자 불령선인으로 몰려 일본인 폭도들로부터 암살 위협을 겪었으나 극적으로 어느 일본인의 배려로 은신해 있었다. 얼마 뒤 분장하고 집주인인 일본인이 준 여비를 받고 관동 대지진의 수난을 피해 귀국했다.

1926년 《개벽(開闢)》에 발표되었다. 작자의 반일(反日) 민족의식을 표현한 작품으로 비탄과 허무, 저항과 애탄이 깔려 있다. 비록 나라는 빼앗겨 얼어붙어 있을 망정, 봄이 되면 민족혼이 담긴 국토, 즉 조국의 대자연은 우리를 일깨워준다는 것이다. 국토는 일시적으로 빼앗겼다 하더라도 우리에게 민족혼을 불러일으킬 봄은 빼앗길 수 없다는 몸부림, 즉 피압박 민족의 비애와 일제에 대한 강력한 저항의식을 담고 있다.
귀국과 문학, 언론 활동[편집]

1925년에 작품 활동을 활발히 했다. 시뿐만 아니라 평론, 소설 번역에도 힘썼다. 8월에 카프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1927년 대구로 돌아왔다. 1927년에는 의열단원 이종암(李鍾巖)사건에 연루되어 대구경찰서에 수감되었다가 풀려나기도 하였다.

1933년 교남학교(지금의 대륜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했다. 담당 과목은 조선어와 영어, 작문이었다. 이듬해 교남학교 교사직을 사직했다. 1934년에는 조선일보사 경상북도총국을 경영하였으나 이재와 상술에 눈이 어두워서 결국 1년 만에 실패하고 다시 교남학교의 영어, 작문담당 교사로 복직하였다.
생애 후반[편집]

1937년 3월 만주에 있던 큰형 이상정을 만나러 중국에 3개월간 다녀왔다. 그가 형을 만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일본관헌에게 구금되었으나 특별한 혐의점이 없어 그해 11월 말경 가석방되었다. 다시 대구로 내려와 교남학교에 조선어, 영어, 작문담당 교사로 복직하여 교가를 작사했다. 또한 교남학교 권투부를 창설하여 지도하기도 했다. 그는 약소 민족은 주먹이라도 잘 써야 된다며 학교 체육대회 종목에도 권투를 넣었는데, 교남학교 권투부 출신들은, 졸업후 훗날 대구 권투 클럽을 결성하였다.

1940년 대구부 계산 2동에 집을 마련하였다. 그가 새로 마련한 집 바로 앞에는 김광제와 함께 국채보상운동을 발의했던 서상돈 고택이 있다.[4] 1940년말 교남학교 교사직을 그만두고 대구부 계산2동 84번지의 집에서 주로 생활하며 독서와 연구에 몰두하였으며, 그해부터 춘향전을 영어로 번역하고, 이어 한국 국문학사와 불란서시정석 등을 한글로 번역을 시도하였으나 완성을 보지 못하고 만다.

1943년 초 갑자기 쓰러졌다가 그해 3월에 병원에서 위암 진단을 받고 투병하다가 4월 25일 오전 8시 45분 경상북도 대구 자택에서 위암과 폐결핵과 장결핵의 합병증으로 인해 43세의 젊은 나이로 숨졌는데 이상화의 오랜 친구인 소설가 현진건도 같은 날 경성부에서 폐결핵과 장결핵의 합병증으로 숨을 거두었다.

사후[편집]

1948년 3월 14일 김소운이 발의하고 이윤수, 구상 등이 참여하고 죽순시인구락부가 협찬하여 시인을 기리는, 대한민국 최초의 시비를 달성공원에 세웠다.

이상화의 고택은 대구광역시 중구 계산동 2가 84번지에 있으며, 맞은편에 서상돈의 고택도 함께 위치해 있다. 1999년 도시개발로 한때 헐릴 위기에 놓이기도 했으나 1999년부터 고택을 보존하자는 시민운동이 벌어졌고 2008년 8월 13일 결실을 맺어 이상화 고택 개방에까지 이르게 되었다.[4] 이상화 시인의 고택은 2008년 8월 12일 새롭게 단장되어 일반인들에게 문을 열었다. 도시개발로 헐릴 위기까지 맞았던 이상화 고택이 시민들의 모금활동과 100만 서명운동 등으로 보존, 공개되었다.[4][5]

2009년 초부터 대경대학교 뮤지컬학과 학생들은 이상화의 일대기를 뮤지컬로 제작하였다. 대본을 맡은 학생 허윤선은 이상화의 둘째 아들인 이충희를 수소문해 이상화 시인의 삶에 대해 묻고 극을 구성했다.[6] 이들은 지난 6개월간 시인의 삶을 기록한 책자를 참고하면서 대구시 중구 계산동 소재 이상화 고택을 수십차례 방문해 당시 분위기를 몸에 익혔다. 대경대 뮤지컬과 1학년 학생 30여명은 1920년대 식민지 시대를 살면서 저항시인으로 뜻을 굽히지 않은 이상화 시인의 삶과 비극적 역사상황을 담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만들었다.[6]

2009년 11월 30일과 12월에는 그의 일대기를 다룬 창작뮤지컬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가 공연되었다.[7]

작품[편집]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말세의 희탄
단조
가을의 풍경
가상
나의 침실로
몽환병
구루마꾼
원시적 읍울
학력[편집]
경상북도 대구 우현보통학교 졸업
경성 중앙고등보통학교 중퇴
일본 도쿄 외국어학교 불어학과 중퇴
가족 및 친척 관계[편집]

독립운동가인 이상정은 그의 형이고, 사학자 겸 스포츠인 이상백과 수렵가 겸 문필가 이상오는 그의 동생이었다. 치과의사 겸 성형외과 의사이며 경북대학교 치대 학장을 지낸 이열희는 5촌 조카였다.
할아버지 : 이동진
큰아버지: 이일우(李一雨)[2]
아버지: 이시우(李時雨, ? ~ 1907년)
어머니: 김신자(金愼子), 김해 김씨(金海 金氏)
형: 이상정(李相定, 1897년 6월 10일 ~ 1947년 10월 27일, 독립운동가. 아호(雅號)는 청남(晴南), 산은(汕隱). 대한독립군 중장)
형수: 한문이(韓文伊) 1897년 5월 7일 ~ ?, 이상정(李相定)의 부인

권기옥(權基玉, 1901년 1월 11일 ~ 1988년 4월 19일, 이상정(李相定)의 부인, 여성 비행사, 대한독립군 대령)

아우: 이상백(李相佰, 1904년 8월 6일 ~ 1966년 4월 14일, 사학자 겸 체육행정가. 前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 아호(雅號)는 상백(想白), 백무일재(百無一齋).)
아우: 이상오(李相旿, 1905년 ~ 1969년, 수렵가, 바둑인. 아호(雅號)는 모남(慕南). 경상북도 대구 우현고등보통학교 및 일본 호세이 대학교 법정학과 졸업.)
조카딸: 이겸희(李謙熙)
조카사위: 박창암(朴蒼巖, 1923년 5월 15일 ~ 2003년 11월 10일, 군인, 정치가. 이상오(李相旿)의 사위. 아호(雅號)는 만주(滿洲), 허주(虛舟), 농부(農夫). 대한민국 군사영어학교 1기 출신. 대한민국 육군 준장 전역.)
부인 : 서온순(徐溫順, 다른 이름은 서순애, ? ~ 1980년)
첫째 아들 : 이용희, 사망
딸 : 이성희, 사망
둘째 아들 : 이충희(1933년 ~ ), 전 흥국공업사 대표
셋째 아들 : 이태희, 미국으로 이민
사돈 : 최남선(崔南善, 1890년 4월 26일 ~ 1957년 10월 10일)
사돈 : 박중양(朴重陽, 1872년 5월 3일 ~ 1959년 4월 23일)
사돈 : 허억(許億, 1889년 6월 1일 ~ 1957년) - 대구시장
인간 관계[편집]
같은 대구 출신의 동향 교우(同鄕 交友)[편집]
시인 이장희(李章熙, 1900년 1월 1일 출생 ~ 1929년 11월 3일 사망. 아호는 고월(古月). 번역문학가로도 활동하였다.)
소설가 현진건(玄鎭健, 1900년 8월 9일 출생 ~ 1943년 4월 25일 사망. 아호는 빙허(憑虛). 언론인으로도 활동하였다.)
시인 백기만(白基萬, 1902년 5월 12일 출생 ~ 1967년 8월 7일 사망. 아호는 목우(牧牛). 문학평론가로도 활동하였다.)
평가[편집]

조연현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일제에 대한 일종의 저항의식의 발로로 볼 수 있으나, 이상화의 중요한 특성으로 격렬한 미적 욕구와 그 강렬한 낭만적 의욕을 지적[8] 하여 그의 문단 초기 활동인 <백조> 동인 활동, 즉 낭만주의적 경향에 주목했다.

김현은 1920년대 한국시의 두 가지 과제를 식민지 현실 직시와 새로운 시 형식의 모색이라고 분석하면서, 이를 나름대로 해결하려고 노력한 시인으로 김소월, 한용운, 이상화 세 사람을 꼽는다. 그러면서 이상화의 현실 인식이 식민지 현실은 한국 궁핍화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직시하는 면에서 투철하며, 그 현실 인식이 현실 밖이라면 어디든 괜찮다는 극단적인 탈출 욕구를 낳는다면서 이상화의 시를 식민지 초기의 낭만주의적 성격의 한 상징으로 보았다.[9]

반면, 감태준은 이상화의 카프 활동에 주목하여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조소〉, 〈선구자의 노래〉에서 볼 수 있듯이 이상화가 낭만주의적 태도를 버리고 현실에 대한 불신을 적극적 저항 내지 수용으로 변모시켰다고 보았다.[10]

이명재는 이상화 시의 형성과 전개 과정을 20년대 초엽의 감상적인 퇴폐성의 낭만주의 시, 중후엽의 항일 시, 30년대 이후의 민족적 비애를 담은 우국 시의 삼단계로 나누고, 이상화의 문학사적 위상을 항일 민족 문학의 구현자로 자리매김했다.[11]

조병춘도 이명재와 비슷하게 이상화 시의 세 단계를 감상적 낭만주의 시, 저항적 민족주의 시, 민족적 비애와 국토예찬의 시로 나눴으며, 특히 40년대에 문인들 거의가 친일문학을 일삼았음에도 불구하고 굴하지 않은 그의 민족정기와 문학정신을 높이 평가하였다.[12]
기타[편집]
그는 생전에 파전과 정어리 음식, 그리고 생굴무침을 좋아했다.[7]
시인 고은의 부인으로 1947년생인 영문학자 이상화는 동명이인이다.
이상화 시인의 뮤지컬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편집]
뮤지컬[편집]
2009년 최춘식 -이상화 역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2009년 서수빈 -김용조 역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관련 항목[편집]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파동맹
교남학교
백조
폐허
이상정
이상백
이장희
나혜석
박중양
박기만
성재기
이육사
현진건


대륜중학교
대륜고등학교
김성수
박종화
박창암
김일엽
이열희
최남선



각주[편집]

↑ 링크
↑ 이동:가 나 다 라 마 특집- 상화의 큰 집 사람들[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주간매일 2002년 11월 27일자
↑ 기자, 인터넷뉴스팀 (2017년 11월 10일). “[김명환의 뮤직톡톡] 대구 음악의 선구자 박태원”. 2020년 10월 20일에 확인함.
↑ 이동:가 나 다 헐릴 위기에서 우뚝선 이상화 고택 오마이뉴스 2008.08.13
↑ 윤혜정 (2013년 11월 14일). “[동호동락] 시인 이상화 고택 근대골목 자전거 투어, 역사`문화예술 공부 기회”. 매일신문.
↑ 이동:가 나 [민족시인 이상화 일대기 창작뮤지컬로 그린다] 매일경제 2009.11.25
↑ 이동:가 나 민족시인 이상화 일대기 창작뮤지컬 공연 경북매일신문 2009.11.26
↑ 조연현 (1969년 9월 5일). 《한국현대문학사》. 서울: 성문각. 451쪽.
↑ 김윤식·김현 (1973년 8월 30일). 《한국현대문학사》. 서울: 민음사. 231~242쪽.
↑ 김윤식·김우종 외 34인 (1989년 8월 20일). 《한국현대문학사》. 서울: 현대문학. 133쪽.
↑ 대구문인협회 (1998년 3월 30일). 《이상화 전집》. 대구: 그루. 285~293쪽.
↑ 조병춘, 〈한국 현대시의 전개양상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79) 174쪽
외부 링크[편집]
이상화 기념사업회
영대신문. 한평생 조국과 민족을 사랑했던 이상화 그의 발자취를 따라서[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이상화 시인 일대기 창작뮤지컬로 초연:대경대학교
58년전 ‘시인의 집’서 울다 한겨레 2008.08.14
헐릴 위기에서 우뚝선 이상화 고택 오마이뉴스 2008년 8월 12일자
이상화 시인, 뮤지컬로 다시 태어났다 데일리안 2019년 11월 30일
특집- 상화의 큰 집 사람들[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주간매일 2002년 11월 27일자
Posted by Sejin at November 2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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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els: "의식과 본질", 김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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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은 원불교여성회와 함께 지난 5일 원불교소태산기념관 한강교당에서 원불교여성회 25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원불교여성회’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된 이번 심포지엄은 ‘광대하고 원만한 종교를 찾아, 원불교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원불교여성회에서 주최하고, (사)한울안운동 후원으로 이루어졌다.

원불교여성회 김명화 회장은 개회사에서 창립 25주년을 맞이한 원불교여성회의 나아갈 길은 원불교 개교의 동기대로 파란고해의 일체생령을 광대 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는 것임을 밝혔으며, 박맹수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심포지엄과 더불어 초기 교단의 여성 선진들이 원불교 종사위로 추존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염원하고, 축사에 나선 백낙청 명예교수는 초기교단의 ‘남녀권리동일’이 이후 ‘자력양성’으로 변천된 부분과 광대하고 원만한 종교에 대해 심도 있는 사유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원불교 교정원 교화부원장 김제원 교무의 기조강연 ‘원불교 교단체제-대산종사 법문을 중심으로’에서는 총론으로서 원불교 교단체제, 즉 소태산으로부터 대산에 이르는 원불교 역대 교조들의 경륜을 살폈으며, 김제원 교무는 “교단체제를 바탕으로 작게는 개인의 신앙과 수행으로부터 시작하여 교단과 국가, 사회, 세계의 주인이 되어 모두가 잘사는 하나의 세계, 일원세계 건설에 함께 나가자’고 당부했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시민사회네트워크교당 김선명 교무는 ‘원불교공동체의 행복-오래된 새길을 다시 묻다’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코로나19 팬데믹과 더불어 탈종교시대가 도래한 지금 원불교는 새로운 백년을 지내고, 교단 4대를 준비하면서 ‘새 기준(뉴-노멀)’을 만들어야 함을 강조했으며, ‘개벽종교의 출가와 재가’를 주제로 발표한 원불교여성회 정선희 교도는 ‘공도자’라는 정체성이 후천개벽시대 출가와 재가가 모두 지향할 대승적 공부인의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원불교사상연구원 이주연 교무는 ‘은(恩)으로 혐오 넘어서기-지구화시대 원불교학의 방향’ 발표에서 지구화시대의 혐오를 넘어서기 위한 지구인문학의 관점은 어떤 것인지 논의하고, 전 지구적 존재들의 존엄성과 평등성에 주목하는 지구인문학과 더불어, 은(恩)사상은 이를 실천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점에서 새롭게 조명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인과보응의 신앙문으로 본 원불교의 지도자상-처처불상, 사사불공의 한 자락’을 발표한 서울대 사회교육과 정원규 교도는 원불교의 가장 이상적인 지도자상으로 ‘여래(如來)’를 꼽고, 여래의 비전은 ‘광대무량한 낙원과 사은사요의 세계’이며, 여래의 역량은 ‘만능(萬能), 만지(萬智), 만덕(萬德)’이라고 밝혔다.

한편, 토론에는 원불교 교정원 기획실 이건종 교무, 영산선학대 권정도 교무, 청소년연대킥킥 정형은 교도, 원불교학과 임진은 교무가 나섰으며, 원불교학과 원익선 교무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 종합토론이 유튜브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질문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등 이번 원불교여성회 25주년 기념 심포지엄은 원불교가 걸어온 지난 역사와 앞으로 걸어갈 미래의 길을 허심탄회하게 더듬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Posted by Sejin at November 2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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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els: 소태산, 원불교

이주연 원불교 - Google 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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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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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28, 2018 — 마지막 발표는 '대화주의적 관점의 한국어 문화교육 방안 연구'로 올해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은 원불교 정화단 사무처 이주연 박사가 나서며, 이주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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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3차 원불교사상연구원 월례연구발표회 2 노권용 / 이주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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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발표 법신불 일원상(法身佛 一圓相)의 종교적 함의의 새 고찰 발표 : 노권용 (대훈, 원광대 명예교수) 토론 : 이주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 ...
Oct 4, 2019 · Uploaded by Gook Dam



법인성사 100주년 조명한 원불교 학계의 시선 - 원불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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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 23, 2019 — 이어 2부는 원광대학교 원익선 교무의 '법인정신과 원불교의 공공성'과 이주연 교무의 '원불교 교육에서 법인성사 설명의 방향 제언'이 발표됐다.


원불교사상연구원, 신진 학자 발굴 나서 - 원불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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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 4, 2018 — 원불교사상연구원이 6월29일 젊은 신인연구자들을 초청해 연구성과를 들어보는 특별한 자리를 열었다. (왼쪽부터 조덕상·오선허·이주연 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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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atest Tweets from 이주연 (@lee_brain). 마음공부,원학습코칭,또래상담,국어교육,신경심리학/젊디 젊은,청소년 담당 원불교 성직자임/베르나르 베르베르, ...


이주연 : 저자 논문 - DBpia, 연구자를 돕는 똑똑한 학술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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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대종경』의 수사학적 연구, 종교연구, 2019, 17, 0. 보육교사의 일·생활균형,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소진과 영유아 학대 인식간의 구조적 관계: 혼인여부 ...


원불교여성회 창립25주년 심포지엄...원불교의 나아갈 길을 묻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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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 8, 2020 — 종합토론시간에 좌장 원익선 교무(중앙)와 이날 주제발표한 정선희 사원불교여성회 사무국장, 정원규 서울대학교 교수(장충교당), 이주연 원불교 ...


원불교여성회 창립 25주년 심포지엄...원불교 미래를 묻다 - 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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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 4, 2020 — 주제발표는 원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교당 김선명 교무의 원불교 공동체의 행복, 정선희 원불교여성회 사무국장의 개벽종교의 출가와 재가, 이주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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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 15, 2020 — 이어 원불교사상연구원 이주연 교무는 '은(恩)으로 혐오 넘어서기-지구화시대 원불교학의 방향' 발표에서 지구화시대의 혐오를 넘어서기 위한 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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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els: Dao, 마음공부

『종교적 영성 페미니즘 에코페미니즘』 원불교신문

『종교적 영성 페미니즘 에코페미니즘』 < 교화 < 뉴스 < 기사본문 - 원불교신문


『종교적 영성 페미니즘 에코페미니즘』

기자명
입력 1999.06.18

하상의 교무 著


영산원불교대학교 하상의 교무(호적명 정남)가 펴낸 『종교적 영성 페미니즘 에코페미니 즘』은 원불교의 여성주의 사상에 관한 첫번째 저서이다.

페미니즘은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여성운동을 말하고, 에코페미니즘은 페미니즘에 인간과 자연이 유기적 공동체임을 나타내는 생태학의 관점이 합성된 것.

하 교무는 이 책을 출판한 동기와 관련, 「원불교 교역자나 재가교도들이 소태산 대종사의 양성 평등적 종교 이념을 다시 새기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사회화하는 소명이 있음을 확인하 기를 바라는 마음과 원불교를 모르는 사람에게 원불교의 여성주의 사상을 소개하려는데 있 다」고 프롤로그에서 밝히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1장 원불교의 여성주의, 
2장 에코페미니즘, 
3장 성문화와 성윤리, 
4장 칼 럼모음 등

을 통해 페미니즘과 에코페미니즘의 관점에서 가부장적 사회문화와 종교문화의 변 화를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영산원불교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264쪽·값8천원.


 
Posted by Sejin at November 2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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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els: 소태산

지구인문학으로 읽는 김지하의 생명철학 김재익(원광대 종교문제연구소)

 2020 한국종교학회 창립50주년 발표. 2020. 11.28.[한국종교분과2분과 4발표]

지구인문학으로 읽는 김지하의 생명철학

김재익(원광대 종교문제연구소)

1.

1990년대의 한국의 환경운동은 한살림운동으로부터 촉발된다. 7~80년대 민주화운동으로 모두의 이목 이 쏠려 있을 때, 유독 그들은 변절이라는 오명을 받더라도 ‘생명’이라는 화두를 세상에 던져내었다. 미래 의 길이 바로 생명에 놓여 있다고 말했던 것이다. 생명이라는 테제는 도시화와 산업화로 대표되는 서구식 근대에 대한 성찰의 결과였고, 자연을 대상화하여 끝없는 성장의 동력으로 삼았던 인간중심주의적 세계 관에 대한 반성이었으며, 성장 일변도의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우려를 일찍이 담고 있었다. 그리고 이것을 「한살림선언」(1989.10.29.)에 녹여내었다. 나아가 이들은 새로운 삶의 양식을 제안한다. 

주요섭은 “한국사회운동사에서 처음으로 문명 전환 이야기를 만들고 썼던 한살림은 30여년전 생명의 

세계관 확립과 새로운 생활양식의 창조를 사회운동 과제로 제시했다”  )고 말한다. 이른바 ‘개벽’을 부르짖 으며 ‘생명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것을 외쳤다. 이러한 외침은 아직도 이어진다. 바로 우리 주변에 위치 한 한살림매장을 통해서 말이다. 필자도 한살림의 조합원으로 이러한 뜻에 동참하고 있다고 믿는다. 한세 대를 거쳐서 지속적으로 하나의 사상이 조용하게 삶의 가장 밑바닥에서 미치고 있는 것이 또 있을까싶다. 필자는 한살림선언, 한살림운동 등의 이러한 생명운동은 삶의 구체성에서 시작되었기에 큰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운동의 주역들이 농민운동과 협동운동을 통해 구체적인 삶속에서 의지하고 있었 기에 지금까지의 성과가 가능했다고 본다. 그러나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 역적으로 행동했다(Think globally, act locally)’는 것이다.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는 기후변화와 생태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하나의 구호이다. 이는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데자이네루에서 열린 리우 지구 정상회의(Rio Earth Summit)에 서 채택되기도 했다. 생태문제에 대한 이러한 접근 이외에도 도시계획이나 비즈니스 전략으로도 활용되 고 있다. ) 여기서 필자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생태문제나, 도시계획이나 당면한 문제에 있어서 가치 중 심주의적인 것이 지양된다는 것이다. 또한 가치의 부분이 탈각되기에, 실존적이고 존재론적인 주체인식 이 보다 명확하게 드러난다. 그리고 이것을 당면한 문제에 방법론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것이 일종의 두 가지 경로(兩行)를 걷고 있다고 본다. 미리 말하지만 이러한 특징은 ‘지구인문학’에서도 표방하 는 바이다. 

조성환과 허남진이 주장하는 ‘지구인문학’은 토마스 베리의 ‘지구공동체’개념을 경유하면서도 ), 다중

심주의적인 형태를 보인다. 그래서 그들은 지구인문학을 “지구를 하나의 공동체로 인식하고, 인간 이외의 존재들도 ‘지구공동체’의 구성원으로 간주하여 인문학의 대상으로 삼는 학문분야” )라고 말한다. 물론 이 러한 주장이면에는 서구중심주의와 근대중심주의 그리고 인간중심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것임이 깔려있 다. 

이러한 ‘지구인문학’적인 틀에서 한살림선언과 운동은 현대 한국의 주요한 사례로서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이에 한살림의 운동의 사상적 자양분을 제공했던 김지하의 생명철학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김지하 는 한살림선언의 핵심 필진 중 하나였고, 개벽에 대한 많은 글을 발표했으며, 생명운동을 문화의 차원으 로 승화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해왔다. 김지하(金芝河, 본명 김영일(金英一), 1941년 2월 4일 ~ )는 전 라남도 목포에서 태어났다. 토지의 소설가 박경리의 사위이며, 1970년대 유신 시대를 대표하는 문인이 다. 주지하듯이, 1980년대 이후로는 전통사상을 중심으로 동서양의 철학을 종횡하여 ‘생명사상’을 제창 하고, 생명운동을 펼친다. )  

그는 많은 작품을 남겼다. 또한 많은 사건의 주인공이기도 했다. 그중 「죽음의 굿판을 걷어치워라」 (1991)는 글은 그를 따랐던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가져다준 필화사건이기도 했다. 필자의 좁은 식견과 능력으로 본 발표에서 김지하에 대한 사상을 일갈하는 것은 당연 불가능한 일이다. 이에 본 발표에서는 몇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그의 사상을 정리하는 것을 목표 삼았다. 

본론에 앞서 박경리 작가의 글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박경리 선생은 「작가는 왜 써야 하는가」라는 화제로 다음과 말한다.

생명은 어디서 오는 것이며 어디로 가는 것인가. 수태와 사망이라는 매우 단호한 해답이 나와 있지만 결코 결론일 수가 없는 깊고 깊은 생명의 비밀이라든지 오묘한 우주의 질서, 생성과 소멸 앞에 인간은 속수무책인 존재라는 것, 측량할 수 없는 느낌의 세계에서 행복과 불행의 추상적 대 상을 향한 인간의 갈등과 오뇌(懊惱) 같은 것, 이러한 문제들은 여전히 건너갈 수 없는 피안인 것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안은 진실을 향한 우리의 영원한 목적지이며 궁극적인 뜻에서 언어 는 그와 같은 진실과 소망의 강을 건너는 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6) 

김지하의 남녘땅 뱃노래라는 글이 떠올랐다. 남녘과 뱃노래 등등의 은유적 표현이 위치한 곳이 바로 박경리 선생이 위치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곳은 내가 서있는 지점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그곳은 저 추상의 세계가 아닌 바로 구체적 삶의 지평이 위치한 바로 이곳에서 인식되어야 한다는 전 제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했다. 이러한 전제는 한살림운동의 출발이자 한살림운동의 주체들이 고민하였던 바이기도 하다. 

2. 밥 지구인문학의 틀에서 보는 김지하의 생명사상 중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생명에 대한 그의 인식

이다. 그는 “생명이 실체가 아니라 생성” )이라고 말하며, “‘숨겨진 질서’가 ‘드러난 질서’로 물질화하고 이 ‘드러난 질서’ 안에서 끊임없는 생성변화가 진행된다”8)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생명은 실체와 속성을 지닌 존재론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관계와 생성의 차원에서 언급된다. 이러한 생명에 대한 이해를 극명하 게 표현하는 것이 바로 “밥”이다. 

김지하는 밥을 “우주 생명의 창조적 활동을 뜻하는 것이며, 동시에 그 생명의 결실을 생명 자신이, 즉 생명 활동의 주체인 생명 자신이 먹는다는 것을 뜻한다.” )라 말한다. 이는 해월 최시형이 말하는 “한울이 한울을 먹는다(以天食天)”는 구절을 밥으로 변용한 것이다. 실상 여기서 말하는 밥은 생명의 다름 아니다. 그에 따르면, 밥은 ‘제사’와 ‘식사’에 깊은 관계를 갖고 있는데, 종국에는 “제사가 바로 식사이고, 식사가 바로 제사”10)임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죽은 사람이나 산 사람이나 영(靈)으로서 생명으로 볼 수 있다. 제 사는 밥을 먹는 죽은 사람의 의례이고, 식사는 밥을 먹는 산 사람의 일상이다. 밥을 먹는 귀신은 곧, 생명 을 먹는 귀신이며 나아가 생명을 먹는 생명이다. 그래서 “생명이 생명을 먹는 것과 귀신이 귀신을 먹는 것, 영이 영을 먹는 것” )이 바로 밥이자, 식사이자, 제사라고 말한다. 

김지하에게 ‘밥’은 개벽이다. 밥이 인간의 모든 생명활동의 총체인 동시에 출발이기 때문이다. 그는 “살 아 있는 한울님인 내 속에 밥을 생산해내는 과정, 즉 생명의 순환 과정 일체에 삼라만상과 천지 만물의 활 동이 다 들어 있다는 생각을 전제로 하며, 그 활동 과정과 그 활동 내용과 그 활동 결과―이것이 바로 밥으 로 표상되고 밥으로 압축된 것이다.”라고 말한다. ) 이러한 밥은 전(全) 지구적이며, 전 우주적인 차원에 서의 활동이다. 이러한 맥락을 통해서 「한살림선언」에서는 “생명의 진화는 생명체가 자연선택에 의해 환 경에 적응하는 것만으로 보는 다윈(Darwin)류의 진화가 아니라 미시적 생명이 거시적 환경과 공진화하면 서 자기를 초월하고 동시에 자기를 조직화 하는 창조적 활동이다”라는 것에 대한 이해의 틀을 제공한다. 또한 김지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밥의 본질·밥의 생명적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올바른 인식이 곧 근원적이고 새로운 세계관 창출의 제일보이며, 밥을 그 본성에 따라 공동체적으로 나누는 적극적 실천이 바로 생명의 본래 있는 그대로의 고향에로 모든 중생이 귀의 하려 하는 ‘선적(禪的)지향’이며 ‘굿’이며 ‘후천개벽’이 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밥이란 생산활동과 또한 그 결과를 수렴하는 활동 전체의 기본 특징입니다. 그것은 눈에 보이

는 가시적 형태로 되어 있으며, 동시에 그것은 볼 수 없는 불가시적인, 계속해서 운동하는 거대한 힘입니다.13)

이에 따르면, 밥, 다시 말해 생명은 닫혀있는 폐쇄된 체계 아니라, 열려있는 개방된 체계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김지하는 ‘밥상’을 강조한다. 우리 역사에서 밥상이 갖는 인간의 신분적인 인정에 대한 사례를 언급하며 가부정적인 사회에서 억압받았던 여성의 인권을 환기시킨다14). 밥을 통해서 김지하는 생명에 대한 근본적이며 민중적인 인식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밥상은 닫혀 있는 것이 아니라, 열려 있는 것 으로서 민중적인 인식과 또한 민중적 실천의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향아설위-제사 방식의 혁명 수운 최제우 선생의 대각득도일인 4월 5일을 기념하며 해월 최시형 선생은 1897년 이천의 작은 마을에 서 ‘향아설위(向我設位)’를 설하였다. 벽을 향해서 위패를 놓고 벽 쪽에 있는 위패 앞에다 놓는 멧밥의 위 치를 제사를 지내는 주체 앞으로 바꾸어 놓은 것이다. 이른바 향벽(向壁)설위에서 향아설위를 설행한 것 이다. 김지하는 이를 틈으로 설명한다. 선천시대의 향벽설위는 오랜 세월 동안 지배해왔던 문화 양식이었다. 그러한 제사를 지내는 자와 제사를 받는 자에 틈을 내고, 그리고 그 틈을 통해서 생명의 밥을 약탈후 독점했고, 결국에는 이원적 분리가 되었다고 말한다15). 이에 향아설위는 그 틈에 또 다시 틈을 낸 것으로 써, 이원적 분리를 상쇄시키고, 일원화했다는 귀결을 담고 있다. 물론 독점과 약탈의 주체가 무엇인지는 언급이 없어 이해하기 난해하지만, 그가 말하고 하는 것은 생명에 대한 일원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것 으로 보인다. 

‘밥에 담은 생명운동의 밑그림 김지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생명의 진정한 본성을 우리가 인식하고 공동체적인 나눔과 섬김의 실천을 민중적 차원에서 조

직적으로 과학적으로 해나감으로써만 제3세계의 ‘민중 해방 운동’과 소위 ‘선진’ 공업 사회에서 일고 있는 ‘평화 운동’ 그리고 우리의 ‘민족 통일 운동’을 이 모든 것을 다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지구적 차원, 우주적 차원에 있어서의 민중을 주체로 하는 전 중생계적인 ‘새로운 개벽 운동’, ‘후 천개벽운동’, ‘생명운동’의 제일보가 나타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통해서 서양과 동양을 이미 넘어서는, 선천적인 분리, 동양이냐 서양이냐 

하는 선천시대적인 분리를 이미 넘어서는 후천 시대의 새로운 지구적·우주적인, 전 민중적인 새 로운 차원의 인식과 실천의 방향이 ‘밥’이라는 한마디에 대한 철저한 인식·이해를 밑거름으로 해 서 이루어질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16)

 

13) 위의 책, 254쪽.

14) 위의 책, 255쪽. 

15) 위의 책, 270-273쪽. 

16) 위의 책, 266-267쪽.

밥은 생명이고, 밥상공동체로서의 민중에 대한 인식과 실천적 의미를 담은 김지하의 의도가 충분히 드

러난다. 밥맛, 그것은 삶의 맛이라고 했다. 삶의 맛을 위한 밥에 담긴 김지하의 의도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구체적 삶의 지평 위에서 언급된 밥에 대한 김지하의 표현을 간략히 도식화하면 다음과 . 

  

밥상

독점

향유

제사와 식사의 분리

제사와 식사의 일치

틈

악마의 틈

틈에 틈

생명의 틈

이분법적

일원적

향벽설위

향아설위

선천시대

후천시대

혼밥

밥상 공동체

밥맛=살맛



밥은 하늘입니다.

                          - 김지하 -

밥이 하늘입니다.

하늘을 혼자서 못 가지듯이 밥은 서로 나눠 먹는 것 밥이 하늘입니다.

하늘의 별을 함께 보듯이

밥은 여럿이 같이 먹는 것 밥이 하늘입니다.

밥이 입으로 들어갈 때에

하늘을 몸 속에 모시는 것

밥이 하늘입니다

아아 밥은 모두 서로 나눠 먹는 것.

3. 

김지하의 생명운동의 배경에는 생명의 위기가 자리 잡고 있다. 오늘날의 기후변화와 기후위기를 초래 한 것은 결국 서구근대문명의 한계이자 인간중심주의로부터 초래되었다고, 그는 확신한다. 또한 그는 소 유와 욕망 그리고 끝없는 경쟁이라는 서구의 삶의 문법이 우리의 곁에서 죽임의 그림자로 다가왔다는 것 을 ‘죽임의 문명’이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이러한 위기를 그는 생명의 세계관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을 재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서 신승환의 통찰을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근대 이래의 진보의 신화에 갇혀 생명과 삶의 근본의미를 무시하는 과학적 생명관은 무척 위 험하다. 그만큼이나 무서운 것은 생명을 맹목적으로 신비화하거나 자신이 지닌 한줌의 신념에만 매달려 생명의 실제 내용과 역사를 일방적으로 무시하는 독선이다.”17)

더 나아가 박이문은 “‘생명의 존엄성’이라는 전제만으로는 환경에 대해서 그리고 그냥 생명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아무 행동도 할 수 없다” )고 혹평한다. 박이문의 인식으로는 “환경(생태)문제 해결은 개관적 현실에 바탕을 둘 때에 비로소 가능한 것”19)이라고 보고 있다. 그래서 물활론적 세계관이나 신화적 세계 관은 더 이상 그대로 계승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 이러한 주장의 끝에 박이문이 제시한 것은 결국 생명 문제는 결국 윤리문제로 귀결 된다는 것 )과 이론적 논쟁보다 사소하지만 아주 구체적인 실천이 필요하 는 것 )이다. 박이문 선생의 짧은 글을 통해 살펴본 터라. 그의 과학철학적 입장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한 필자의 능력의 한계를 먼저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 불구하고, 필자가 언급하고자 했던 것은 생명윤 리나, 환경윤리적인 측면에서 김지하의 전체론적인 세계관이나 그의 생명철학이 오늘날 우리에게 통찰을 안겨주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의 사회적 성화」나 「한살림선언」을 통해서 김지하는 인간의 창조적 활동 에 무한 긍정을 보낸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현재 과학기술의 문명을 어떻게 수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다 가올 또 다른 과학기술의 혁신을 어떻게 창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필자는 여전히 큰 고민으로 남는다.  끝.


Posted by Sejin at November 2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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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els: "Body keeps", 격물궁리, 김지하, 조성환, 주요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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