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통합’ 울산지역도 뿌리 내린다
기자명 이왕수 기자
승인 2011.11.02
‘울산@혁신과통합’ 3일 발족식 열고 본격 행보
송철호·장태원 등 10여명 인사들 공동 대표로
▲ 송철호 변호사‘혁신과통합, 하나되면? 이깁니다!’
내년 총선에서의 야권 승리와 대선에서
▲
장태원 환경련 의장의 정권 탈환을 위해 야권 대통합을 주도하고 있는 ‘혁신과통합’이 울산지역에도 뿌리를 내린다.
‘울산@혁신과통합’은 오는 3일 오후 7시 울산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문재인(노무현재단 이사장)·이용선(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혁신과통합 공동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모임 발족식을 갖고 야권 대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간다고 2일 밝혔다.
울산@혁신과통합은 송철호 변호사(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와 장태원 울산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윤상걸 전 SK에너지 노조위원장, 안재현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울산지부 재정부차장이 상임대표를 맡아 운영되며, 각 분야를 대표하는 10여명의 인사들이 공동대표를 맡아 지역 야권 대통합에 힘을 보탠다.
특히 종교계 대표로 이완재 양정교회 목사가, 시민사회 대표로 홍근명 전 울산시민연대 공동대표(세무사)와 이수원 전 울산참여연대 공동대표가, 학계 대표로 성인수 울산대 교수가, 법조계 대표로 송철호 변호사가 각각 선임됐다.
또 보건의료계 대표로 문백섭 문치과 원장이, 언론계 대표로 조돈만 전 경상일보 편집국장이, 교육계 대표로 정찬모 시의회 교육의원과 장인권 전 전교조 울산지부장이, 장애인단체 대표로 함영애 곰두리사업단 회장 등이 각각 선임돼 울산@혁신과통합 공동대표로 활동할 예정이다.
울산@혁신과통합은 오는 3일 발족식에 이어 고문단, 정책자문단, 운영위원회, 사무처 등의 조직정비를 완료할 예정이다.
울산@혁신과통합에는 현재 100명 안팎이 추진위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오는 3일 발족식까지 추진위원 200명, 참여회원 300명 등 500명 안팎의 회원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혁신과통합은 이미 부산과 대구, 광주, 경남, 전북, 경기지역 등에서 지역모임을 발족했으며, 지난 10월26일 현재 김두관 경남도지사,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해찬 전 총리 등 2138명의 공동대표 및 추진위원이 참여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혁신적이고 통합을 이룬 정당이 만들어지면 이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과 혁신과통합 사이의 앳 마크(@)는 오프라인 위주로 흘러가는 기성정당의 틀에서 벗어나 온라인 세대인 젊은 계층까지 모든 계층을 아우르기 위한 개혁정당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붙여졌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울산@혁신과통합’은 오는 3일 오후 7시 울산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문재인(노무현재단 이사장)·이용선(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혁신과통합 공동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모임 발족식을 갖고 야권 대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간다고 2일 밝혔다.
울산@혁신과통합은 송철호 변호사(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와 장태원 울산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윤상걸 전 SK에너지 노조위원장, 안재현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울산지부 재정부차장이 상임대표를 맡아 운영되며, 각 분야를 대표하는 10여명의 인사들이 공동대표를 맡아 지역 야권 대통합에 힘을 보탠다.
특히 종교계 대표로 이완재 양정교회 목사가, 시민사회 대표로 홍근명 전 울산시민연대 공동대표(세무사)와 이수원 전 울산참여연대 공동대표가, 학계 대표로 성인수 울산대 교수가, 법조계 대표로 송철호 변호사가 각각 선임됐다.
또 보건의료계 대표로 문백섭 문치과 원장이, 언론계 대표로 조돈만 전 경상일보 편집국장이, 교육계 대표로 정찬모 시의회 교육의원과 장인권 전 전교조 울산지부장이, 장애인단체 대표로 함영애 곰두리사업단 회장 등이 각각 선임돼 울산@혁신과통합 공동대표로 활동할 예정이다.
울산@혁신과통합은 오는 3일 발족식에 이어 고문단, 정책자문단, 운영위원회, 사무처 등의 조직정비를 완료할 예정이다.
울산@혁신과통합에는 현재 100명 안팎이 추진위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오는 3일 발족식까지 추진위원 200명, 참여회원 300명 등 500명 안팎의 회원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혁신과통합은 이미 부산과 대구, 광주, 경남, 전북, 경기지역 등에서 지역모임을 발족했으며, 지난 10월26일 현재 김두관 경남도지사,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해찬 전 총리 등 2138명의 공동대표 및 추진위원이 참여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혁신적이고 통합을 이룬 정당이 만들어지면 이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과 혁신과통합 사이의 앳 마크(@)는 오프라인 위주로 흘러가는 기성정당의 틀에서 벗어나 온라인 세대인 젊은 계층까지 모든 계층을 아우르기 위한 개혁정당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붙여졌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신년기획-울산현안 전망>울산자유무역지역 성공 등
뉴시스 기사전송 2009-01-05
【울산=뉴시스】 울산시가 기축년 새해 해결해야 할 난제도 산적해 있다. 지난 한 해를 달궜던 반구대 암각화 보존문제 등 숙제를 제때, 제대로 풀어나가야만 한다.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산업거점으로서 울산의 지속발전가능한 미래를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해 시민들이 주목하는 주요 현안을 짚어본다. ◇울산자유무역지역 성공 110만 울산시민의 숙원이었던 울산자유무역지역 지정이 2001년부터 추진된지 8년만에 성사, 경기침체 돌파구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식경제부와 행정안전부는 지난해말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처용리, 청량면 용암리 신일반산업단지(약 250만㎡) 중 129만7482㎡를 울산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고시했다. 시는 올해부터 총 2607억원을 투입, 메카트로닉스, 생명공학 등 첨단지식기반제조업 중심의 생산시설이 2012년까지 들어선다. 자유무역지역 지정 관련 기대효과로는 생산유발 2076억원, 임금유발 282억원, 고용유발 1045명, 취업유발 1412명으로 분석됐다. 박재곤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울산자유무역지역이 성공 관건은 지역경제 기여도가 높은 외투기업과 수출.물류기업 유치, 부족한 임대용지와 취약한 R&D 능력 등 입지적 단점과 환경오염 및 노사갈등 등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 등이 당면과제"라고 강조했다. 강영훈 울산발전연구원 연구실장은 "울산자유무역지역은 우수한 산업인프라, 높은 공장용지수요, 지역산업적 요구 등을 고려할 때 성공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고 진단하고 "경쟁우위 확보방안으로 산업단지와 연계되는 물류인프라를 울산자유무역지역과 연계하고 마산~부산~울산~포항을 연계하는 물류망 구축 및 환동해권을 연계한 생산.물류중심지를 조성할 것"을 제시했다. 울산은 기존 부산과 마산 자유무역지역이 확대되고 이번에 함께 새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된 포항의 전략적 유치종목이 일부 겹치는 '블랙홀'이 도사리고 있다. 시는 자칫 분양에 실패할 경우 '유령공단'으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정부의 과감하고 전폭적인 투자지원이 성공 관건이라고 판단, 전문가들의 자문을 토대로 치밀한 성공전략을 짜고 있다. ◇반구대 암각화 보존 지난 한 해 동안 문화재청과 국토해양부, 울산시는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 보존 해법을 놓고 공전을 거듭하다 해를 넘기고 말았다. 문화재청과 국토해양부는 "더 이상 국보가 훼손되지 않도록 일단 수위를 낮춰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울산시는 "수위를 낮추더라도 댐 수위는 줄어들 수밖에 없으며, 되려 댐의 자정능력이 떨어져 수질이 악화되고 가뭄 때는 용수공급마저 안 돼 대책 없는 수위를 낮출 수는 없다"고 평행선을 긋고 있다. 암각화에 관심을 가져온 김호석 한국전통문화학교 교수에 따르면 현재 동물 그림을 포함, 표면 120여곳이 훼손된 상태며 암각화를 구성하고 있는 암괴 하부가 풍화로 10~20㎝ 정도의 틈새가 생기는 등 보존대책이 시급하다. 지난해말 3자가 모여 실무자회의는 개최했으나 견해차만 확인하는데 그쳤다. 국토해양부는 일단 댐 수위를 낮춰 암각화를 물에서 건져낸 뒤 시가 우려하는 물 부족과 수질 악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안을 냈다. 시는 "댐 수위를 52m로 낮추더라도 당장 2개월 정도는 침수돼 암각화 훼손 방지효과가 현재와 큰 차이가 없는데다 오히려 가뭄 때 용수대책이 없고 수질오염만 가중시킨다"며 기존 터널식 수로 변경안을 고수했다. 이 방안은 암각화 상.하 210~230m 지점에 둑을 쌓아 암각화로 물이 유입되는 것을 막은 뒤 상류에서 흘러내리는 물을 옆 야산에 터널을 뚫어 하류로 우회시키는 것이다. 다행히 이런 가운데 국토해양부가 올해 청와대 업무보고를 통해 2012년말까지 울산 회야댐과 대암댐을 '생활용수 전용댐'으로 전환하고 인근 밀양댐 용수를 울산시가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고무적이다. 시는 현재 낙동강 원수를 끌어다 공업용수로 공급하고 있는 대암댐에서 하루 5만t의 생활용수를 확보할 수 있고, 회야댐에서도 하루 3만t의 생활용수를 추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다 밀양댐 일부 용수를 울산지역 생활용수로 활용하면 적어도 하루 10만t 이상의 생활용수를 추가 확보가능해져 문화재청의 '사연댐 수위조절 방안'이 가능하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식수 확보와 문화재보존을 두고 어느 한쪽을 가벼이 할 수 없다. 지속적인 대화를 하는 이유다"며 "정부의 맑은 물 정책의 후속 조치와 실현 가능성을 지켜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연대 황평우 문화유산위원장은 "침수로 인해 세계적 문화유산의 훼손이 진행되고 있다. 일단 물에서 건져놓고 봐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전했다. 시민들은 "행정기관간 장기간의 갑론을박 공방속에서 자칫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마저 우려된다"고 지적하고 조속한 해결을 주문했다. ◇오산대교 건설 논란 울산시가 도심교통난 해소를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오산대교 건설사업도 난항을 지속하고 있다. 환경단체는 물론 이해 주민들, 그리고 도시계획관계 전문가들조차 "사업타당성이 없다"며 반대 목소리를 낮추지 않고 있다. 시는 이에 개의치 않고 밀어붙이기식 공사를 진행키로 선언한 상태지만 선뜻 사업추진에 착수치 못하는 등 새해도 난산이 불가피하다. 고가도로인 오산대교 건설로 가장 직접적인 피해를 입는 중구 태화동 희마아파트 등 주민들은 재산권 피해 등을 주장하며 1년여째 천막농성, 거리시위를 계속해 오고 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태화들과 명정천을 가로질러 설치될 거대 인공구조물인 오산고가도로 건설은 생태도시를 지향하는 울산 도심의 생태경관을 일시에 해치고 토목도시로 변모시킬 것"이라고 재검토를 주장한다. 해당 주민들과 환경단체는 ▲주거환경의 파괴(생활환경피해.재산가치하락) 및 지역사회의 해체 ▲태화강 명정천 하천생태계의 교란 ▲도시경관의 파괴, 도심 토지이용의 단절과 왜곡 ▲도심교통분산효과보다 교통집중현상 유발 ▲교통정책측면에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타당성 결여 등을 내세우고 있다. 울산환경련은 지난해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건설공사 추진과정에서 환경정책기본법 등 법적 절차 무시와 주민 의견 허위수렴했다며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을 검찰에 고발했다. 시는 "오산대교는 국도7호선의 교통혼잡을 완화시키고 외곽순환도로망을 구축해 문수로, 남산로, 북구순환도로의 교통량 분산을 위한 사업 타당성이 인정돼 국토해양부의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결정됐다"며 추진의사를 굽히지 않는다. 당초 옥동 갈티~농소 약수를 잇는 국도7호선 우회도로 16.9㎞ 건설사업(오산대교)은 3470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12월께부터 지가보상에 착수, 2011년 완공할 계획이었다. 장태원 울산환경련 공동의장은 "도심을 통과하는 거대 건축물 건설계획은 한마디로 자동차 이동속도보다 하위개념에 둔 주민들의 삶의 질을 무시한 구시대적 발상"이라며 "이젠 그 동안 개발일변도의 정책으로 사라지고 파괴됐던 '자연'을 되찾아 더 잘 가꾸고 다듬어 건강하고 아름다운 양질의 삶을 보장하는 살기좋은 도시로 만들어가는데 진력해야 할 때다. 한쪽에선 생태도시 건설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모순을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12월23일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풀뿌리 의정포럼(대표 윤종오 의원) 주최로 열린 오산대교 주민민원 해결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시민단체, 정당, 도시계획 전문가로 구성된 참석자들은 한결같이 "태화강 오산대교 건설은 울산시의 '에코폴리스' 정책에 역행하고 경제적 타당성 없는 중복투자다"라고 입을 모았다. 도시계획전문가들은 "도시계획적측면에서 기본적으로 도심부 구간의 교통축의 확대는 바람직할지는 모른다. 한 번 파괴된 환경은 원상태 복원은 불가능한 만큼 공기에 연연하지 않는 심사숙고가 필요하다"면서 "지록위마(指鹿爲馬)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사진 있음> 조현철기자 jhc@newsi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