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29

日本の仏教 일본 불교 - Wikipedia

일본 불교 - Wikipedia


일본 불교

출처: 무료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
불교의 실크로드 전파

일본의 불교 (니혼노부쿄)는 5세기에 빈빈국 에서 가져온 설이나, 서기 538년(일본 서기에서는 552 년)에 백제 보다 가져온  등이 있지만 , 종파에 따라 전래시기와 전래원의 지역이 다르다.

2013년 통계에서는 약 8470만명이 불교도라고 한다 [1] . 현대에서는 불교 와 신도 는 구별되는 경우가 많지만 막부 말까지는 불과 신을 일체로 불가분으로 하는 신불습합 의 시대였다.

전통적인 불교의 종파는 한역경전을 이용한 대승불교로 화엄종 법상종 , 율종 , 진언종 , 천대 종 , 니치렌 종 , 정토종 , 정토 진종 , 융통념 불종 , 시종 , 조동종 , 임제종 , 황曗宗의 13종이 있다.

문화청 종교연감 통계에 따르면 현재 일본 불교도의 대부분은 이른바 가마쿠라 불교  속하며 [2] 정토교계(정토종 및 정토진종)의 종파와 니치렌 종계의 종파가 특히 큰 비율을 차지 있습니다.

개요 및 특징 편집 ]

신자 수 등 통계 편집 ]

일본 에는 약 7만5000개의 사원 , 30만명 이상의 불상이 존재한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관사인 시텐노지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사원인 호류지가 있으며, 가장 오래된 불전 고문서도 일본에 존재한다.

일본은 2013년의 통계로는 약 8470만명이 불교도라고 여겨진다 [1] . 한편 현대 일본인 은 특정 신앙종교, 종교관을 가지고 있지 않고, 스스로를 불교도와 강하게 의식할 기회가 적은 사람도 많지만, 브리타니카 국제 연감의 2013년도판에서는 99%의 일본인이 광의의 불교도로되어있다 [3] [주석 1] .

2008년 ISSP 국제비교조사[종교](NHK방송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종교를 믿는 사람은 남성의 경우 40대에서 19%인 것이 50대에서 41%로 급격히 수치가 상승해 여성의 경우 30대의 28%에서 40대에서 39%로 급상승하는 결과가 나온다. 남성은 부모의 장례가 신앙심을 가진 계기가 되기 쉽다고 여겨진다 [4] .

계보·종파 편집 ]

일본 각 종파의 계통

일본 불교에는 수많은 다양한 종파 가 존재한다. 18종 으로 불리는 18개의 종파는 삼론종 , 법상종 , 화엄종 , 율종 , 제사종 , 성 실종, 천대종, 진언종 , 융통념 불종, 정토종 , 임제종 , 조동종 , 정토 진종 , 일련 종 시종 , 보화 황두종수험종 이다.

1940년 종교단체법 공포 이전에는 이른바 13종 56파가 공인되어 있었다. 13종이란 화엄종 , 법상종 , 율종 , 진언종 , 천대종 , 일련 종 , 정토종 , 정토 진종 , 융통념 불종 , 시종 조동종 , 임제종 , 황曗宗이다 . 이 법 공포 후 이들 13종 56파는 28종파로 재편되어 제2차 대전 후에는 더욱 분파 독립된 것이 많지만 전통불교 13종의 계보는 모두 현대에 계승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른바 전통불교 13종의 종조와 혼산을 기재한다. 그 이외의 종이나 파, 비교적 최근에 성립한 불교계의 신종교  대해서는, 각각의 항을 참조.

나라 불교계미나미토 롯 종계)

헤이안 불교 (헤이안 니종)계·  교계

법화계가마쿠라 불교 법화계 )

정토계(가마쿠라 불교 정토계 )

  • 정토종 개조는 법연 (원공·원광대사·구로타니 상인·요시미즈 상인 모두), 정토종(진서류) 총본산은 지은 원 . 법연의 제자 증공의 문류는 니시야마 삼파라고 불리며, 혼잔은 광명사 ( 니시야마 정토종), 선림사 (니시야마 선림사파), 서원사 (니시야마 심초파).
  • 정토 진종 신종·일향종 모두 개조는 친무리 , 혼야 마는 혼간지(정토진종본원사파·니시혼간지 ) ·진종본묘(마무네오타니파· 히가시 혼간지) 외.
  • 융통념 불종 대념 불종 모두(헤이안 불교계와의 생각도) 개조는 료닌 (성응대사), 혼잔은 대념 불사
  • 토시무네 개조는遍遍(호쇼는 토모진, 증성대사·원조대사 모두), 혼잔은 청정 광사 (유행사)

선종 계(가마쿠라 불교 선계)

교리상의 특징 편집 ]

전통불교 13종은 모두 대승불교 이다. 신자수·규모로서는, 가마쿠라 불교 ( 정토종 · 정토 진종 , 니치렌종 , 선종 )가 대세를 차지하지만, 이들 가마쿠라 불교는, 법화경을 근본 경전으로 하면서도 타 경전이나 밀교 까지 대승 불교를 널리 도입한 천대  ( 연력사 )를 모체로서(혹은 그 영향하에서) 탄생·발전한 것이다. 또, 그 천대 종의 개조인 최스미는 , 삼경의성 으로 법화경을 중시한 성덕태자 의 영향하에서, 법화경을 근본경전으로 하는(중국의) 천대종에 경도했다고 여겨지고 있다 . 이와 같은 연결 속에, 성덕 태자 로부터 최청을 거쳐, 가마쿠라 불교 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불교의 큰 조류를 볼 수 있다 [5] .

Taechang Kim | 仏教の根本真理――仏教における根本真理の歴史的諸形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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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echang Kim
    本文1228頁、索引34頁の
    超大仏教学解説書. 編者他
    40名以上の代表的な仏教学者たちの寄稿文によって構成された仏教学全般に関わる総合的案内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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仏教の根本真理――仏教における根本真理の歴史的諸形態

媒体情報:
媒体名仏教の根本真理――仏教における根本真理の歴史的諸形態
媒体名欧文The Fundamental Truth of Buddhism
編者宮本正尊
発行日1956-11-10
発行者三省堂
発行地東京


収録論文: 44 件

宮本 正尊仏教の真実、中道と涅槃仏教の根本真理――仏教における根本真理の歴史的諸形態17-132(R)詳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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舟橋 一哉出家道と在家道とにおける真理観の相異仏教の根本真理――仏教における根本真理の歴史的諸形態175-196(R)詳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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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倉 円照印度諸学派の真理観と仏教仏教の根本真理――仏教における根本真理の歴史的諸形態387-414(R)詳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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