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나기 무네요시 , 1889년 ( 메이지 22년) 3월 21일 - 1961년 ( 쇼 와 36년) 5월 3일 )은 민예운동 의 주창자인 일본 의 미술평론가 , 종교철학 자 [1] , 사상가 . 이름은 흔히 「소에츠」라고 읽히고, 유럽문에서도 「Soetsu」라고 표기된다 [주 1] .
종교 철학, 근대 미술에 관심을 갖고 자작파에도 참가. 예술을 철학적으로 탐구, 일용품에 아름다움과 장인의 수공예 가치를 찾는 민예운동도 시작했다. 저서에 『수공의 일본』(1948년), 『민예 40년』(1958년) 등.
내력 [ 편집 ]
탄생 [ 편집 ]
1889년(메이지 22년) 3월 21일 , 도쿄 부 아자 부구시 효에마치 니쵸메에 전 해군 소장 · 야나기 楢悦과 그 아내 카츠코의 3남으로서 태어난 [4] [주 2] . 후 어머니에게 자랐다 .
교육 [ 편집 ]
아버지·야나기 楢悦은 작위야말로 없었지만, 몰시는 발족 얼마 안되는 귀족원 의원 에 재임하고 있었다 . 1895년에 무네요시는 당시 입학할 때 신분조건이 있던 학습원의 초등 학과에 입학 하고, 니시다 기타로 에게 독일어를, 간다 노부 와 스즈키 오오졸 에게 영어를 배웠다 . 또한 중등과 시대에는 영어 교사로 식물학자이기도 한 핫토리 타노스케에게 자주 아카기야마에 데려가 자연스럽게 친밀감 관찰 눈을 기른 [ 8 .
중등과로 나아가는 무렵에 무자 코지 실 아츠시 , 시가 나오야 등과 알게 교류해, 동인 문예지「시라바나」의 창간을 준비한다 [4] . 학습원 재학 중인 1909년 9월에는 일본에 와서 에칭 교실을 열고 있던 버나드 리치를, 나중의 『자작나무』 동인 동료와 방문[9]해, 리치와 종기들 『백화』 동인과 교류 가 시작되었다 .
1910년에 고등과를 졸업 [4] . 학습원에서는 우등생으로 알려져 있고, 졸업시에는 메이지 천황으로부터 은사의 은 시계 [ 10] 를 수여받았다. 이 무렵에 아내가 되는 나카지마 카네코(당시 도쿄 음악학교에서 성악을 전공)과 만나 교제를 거듭한다 .
1910년 4월, 「자작나무」를 창간한다 . 창간 당시 종희는 신학에 흥미를 갖고 있었고, 처음으로 '자작나무'에 투고한 논문은 '근세에 있어서의 기독교 신학의 특색'(1910년 6월호)이라는 제목 . 이 신학, 종교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1910년 10월에는 도쿄 제국대학 문과대학 에 진학한다 .
종교에 관심이 있지만, 인생문제(노, 병, 죽음 등)에 대한 '종교적 철학적 해석'에 불만을 가진 종희는 '실험과 관찰에 기초한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에 의해 인생문제 에 과학적인 응답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한다 . 1911년에는 최초의 저작 『과학과 인생』을 출판했다 . 이 책에서는 당시 유행하고 있던 심령주의 의 영향을 볼 수 있다 .
로댕 브레이크에 대한 기울기 [ 편집 ]
나중에는 서양 근대 미술을 소개하는 기사도 담당하고 있으며, 이윽고 미술의 세계에 관여해 간다 [14] . '자작나무'에서는 오귀스트 로댕 등의 서양 근대 미술을 일본에 소개하는 데도 노력했다. 또 영국의 시인으로 화가, 신비사상가이기도 한 윌리엄 브레이크 에 기울인다.
당시 종희를 포함한 자작나무 동인들은 로댕에 기울고 있었다 . 을 발표했다 . 이 『자작나무』 제1권 제8호와 우키요에 30점을 로당에게 보낸 결과, 1911년 9월에 로당으로부터 친필의 예장이 보내져 왔다[16 . 그 예장 중에는, 로댕이 3점의 청동상을 『자작나무』에 준다고 하는 것과, 그림전의 개최의 의뢰가 적혀 있었다[16 . 로댕으로부터의 청동상은 같은 해 12월에 요코하마에 입항해, 소요가 받고 요코하마까지 향해, 「자작나무」의 동인들에게 전해졌다[17 . 이때 주어진 것은 '로당 부인 흉상', '어느 작은 그림자', '무리 고로츠키의 목'의 3점이다 .
민예 활동에 [ 편집 ]
1913년 (타이쇼 2년), 도쿄 제국 대학 문과 대학 철학과 심리학 전수를 졸업 [19] . 졸업 논문은 남아 있지 않지만, 후에 종열 자신은 이때 「심리학은 순수 과학인가 얻는가」라는 논제에 임했다고 말하고 있다[20 . 이 때의 결론은 심리학은 순수 과학이 될 수 없다는 것이고, 당시의 주류였던 실험 심리학의 흐름에 반대하는 것이었다 [20 . 또, 아카데미즘에 대한 위화감을 기억하고 나중에 아내가 되는 나카지마 카네코에게, 또 두 번 다시 아카데미즘에는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말한 편지를 보내고 있다[20 . 이러한 경위에 의해, 독자적인 학문을 형성 제기해 가게 되었다 . 이 무렵부터 브레이크의 「직관」을 중시하는 사상에 영향을 받고, 이것이 예술과 종교에 입각하는 종열 독자적인 사상대계의 기초가 되었다[21 ] .
1914년 (다이쇼 3년) 2월, 일찍부터 교제하고 있던 성악가의 나카지마 카네코 와 결혼 . 결혼 후 잠시 두 사람은 멀리 살았지만, 같은 해 9월에 종기의 어머니의 동생인 가나지 고로가 치바 아손자에게 별장과 농원을 짓고 있던 인연으로 동지 로 이사 했다 [ . 이윽고 아손자에게는 시가 나오야 , 무자 코지 실 아츠라 등 자작파 의 면면이 이주해, 왕성한 창작 활동을 실시했다 [24] . 도예가의 하마다 쇼지 와의 교우도 이 땅에서 시작된다 [25] .
전술 한 로댕으로부터 주어진 청동상은 종열이 집에서 보관하고 있었다 . 1914년 조선의 초등학교에서 교편을 취하고 있던 아사카와 백교는 로댕의 조각을 보며 종기의 집을 방문해 그 때 수선산에 '이조 염부 추초문면취병'이라는 도자기를 지참했다 . 이 도자기를 보고 종열은 형태의 아름다움의 감각이 가장 발달한 민족은 고조선인이라고 인식하게 되고, 조선의 공예품에 주목하게 된다[27][ ] . 1916년 (다이쇼 5년) 이후 자주 한반도를 향해 조선의 고불상이나 도자기 등의 공예품에 매료되었다 [21] [25] .
1914년 12월, 같은 해 4월에 『자작나무』 에 발표한 브레이크론을 바탕으로 새로 쓴 『주(위) 리암 브레이크』(낙양당)를 출판[28 종열을 브레이크의 연구로 향하게 한 리치에 본서를 바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 당시 브레이크의 본국 영국에서도 아직 본격적인 연구는 되지 않았고, 종희가 제시한 브레이크를 「무율법주의자」로서 파악한다는 생각은 본서의 출판 40년 이상 후에 마침내 영국 연구자가 지적하게 되었다 .
1919년 (다이쇼 8년)에 동양 대학교수가 되어 [31] , 1921년 (다이쇼 10년)부터는 메이지 대학 예과 에도 출강했다 [31] .
1923년 (다이쇼 12년)의 관동 대지진 (형·에다를 잃은)을 계기로 교토에 전거했다. 도시사대학 과 도시사여학교 전문학부 [32] , 간사이 학원 강사가 된다 [31] . 목장 불 에 주목해, 1924년부터 전국의 목장불 조사를 실시한다 [14] [25] . 민중의 생활 속 에서 태어난 아름다움의 세계를 소개하기 위해, 1925 년 ( 다이쇼 14년)부터 「민예」의 말을 이용 [ 21 ] 네 명의 연명으로 「일본 민예 미술관 설립 취의서」를 발표했다 [33] . '공예의 길'(1928년 간)에서는 '용과 아름다움이 연결되는 것이 공예이다' 등 공예미, 민예미에 대해 설명했다 [21] [ 25 ] .
1931년 (쇼와 6년)에는 잡지 '공예'를 창간, 민예운동 의 기관지로 공명자를 늘렸다. 1934년(쇼와 9년), 민예운동의 활동모체가 되는 일본민예협회가 설립된다. 1936년(쇼와 11년)에, 실업가 오하라 손사부로 의 지원에 의해, 소요가 초대 관장이 되어 도쿄 고마바에 일본 민예관을 창설했다 [21] . 또 오키나와 · 대만 등의 남서 제도 의 문화 보호를 호소했다 [14] .
1957년 (쇼와 32년) 가을에 “민예이론의 확립·일본민예관의 설립·민예운동의 실천의 실적”에 의해, 문화공로자에게 현창되었다 [ 34 .
만년 [ 편집 ]
만년은 류마티스 와 심장 발작과 의 투병을 강요당하면서도 집필 활동을 계속했다. 1961년 (쇼와 36년) 4월 29일, 일본 민예관에서 점심·담화시에 뇌출혈로 쓰러져 혼수가 계속되었지만, 5월 3일 오전 4시 2분에 체거했다 [ 35 [주3] . 향년 72세. 5월 7일 일본 민예관에서 장례식을 했다.
가족 [ 편집 ]
1914년 ( 다이쇼 3년), 나카지마 카네코 와 결혼, 카네코는 근대 일본을 대표하는 알토 의 성악가 였다. 인더스트리얼 디자이너 의 야나기 종리 는 장남, 미술사 가의 야나기 겐겐 은 2남, 원예가의 야나기 종민 은 3남. 조카(오빠・에다(요시사와)의 아이)에게 염직가의 야나기 타카타카 , 야나기 히로 히로. 그 밖에 미술사가 이시마루 시게하루 , 법학자 이마무라 세이와가 있다.
조선과의 관계 [ 편집 ]
1916년 (다이쇼 5년), 조선을 방문했을 때에 조선 문화 에 매료된 버드나무는, 1919년 (타이쇼 8년) 3월 1일 에 한반도 에서 발발한 삼·일독립 운동 에 대한 조선총독부 의 탄압에 대해 "반항하는 그들보다 더욱 어리석은 것은 압박하는 우리이다"라고 비판했다 [주 4] . 당시 대부분의 일본 문화인이 조선문화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조선미술 ( 특히 도자기 등)에 주목해 조선의 도자기와 고미술을 수집 했다. 1920년 6월 '개조'에 '조선의 친구에게 주는 서'를 발표, 총독 정치의 부정을 사과했다.
1924년 (타이쇼 13년) 4월, 경성 (현 서울 )의 경복궁 효경당에 「조선민족미술관」[21] 을 설립했다 . 이조 시대의 무명의 장인에 의해 만들어진 민중의 일용 잡기를 상설 전시, 그 아름다움의 평가를 촉구했다.
조선민화 등 한반도 의 미술문화에도 깊은 이해를 갖고 경성에서 도로확장을 위해 이씨 조선시대의 구왕궁인 경복궁 광화문이 파괴될 것 같으면 이에 반대 항의 하는 평론 『실은 영원한 한조선 건축을 위해』를 잡지『개조』에 기고했다. 이것이 엄청난 반향을 불러 광화문은 이축 보존되었다.
1922년 (다이쇼 11년), 『조선과 그 예술』(총문각)과, 『조선의 미술』(사가판·화장본)을, 그 밖에 편저로 『지금도 계속되는 조선의 공예』(일본 민예 협회 편 ) , 한정판 1930년, 후에 신판)를 간행했다.
'선집 제4권 조선과 그 예술'( 춘추사 , 1954년)과 집대성 '전집 제6권 조선과 그 예술'(전 57편, 쓰쿠마 서방, 1981년)이 있다.
1984년 9월, 한국 정부로부터 보관문화훈장 을 몰후 수여되었다 [38] .
후년 2013년에는 한국 서울 의 덕수궁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에서 개최된 '야나기 무네요시'전에 대해서는 야나기의 역사적 평가를 명확히 하고 있지 않다는 비난도 일어난다. 했다. '조선을 사랑한 일본인'이라고 파악할지, '식민지 이데올로기의 일조'를 맡았다고 부정할지 한국에서의 포착 방법은 아직도 나뉘어져 있다[39 ] .
교류, 저술 활동 [ 편집 ]
- 불교학자· 선자 의 스즈키 오오츠키 는 야나기의 학습원 고등과 시대의 영어 교사이며, 종생 사사·교류했다 [주5] . 버드나무에의 조사 「야나기군을 억부」가 있다 [40] [주 6] .
- 버나드·리치 와의 교우는 종생 계속, 각·야나기의 편저로 “버나드·리치 일본 그림 일기”(매일 신문사, 1955년/코단샤 학술 문고, 2002년, 보정 해설 미즈오 히로시 ) , 리치 · 카와이 히로 지로 · 하마다 쇼지 술 『구이의 책』( 공동 통신사 , 1985년, 해설 미즈오 히로시. 일본 민예관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복각)이 간행.
2010년대 에는 일본 민예 관 학예부편·간에서, 리치 영역판 “미의 법문 The Dharma Gate of Beauty ”(오카무라 미호코 감수, 2016년), “버나드·리치 작품집”(스즈키 요시히로 해설 , 쓰쿠마 서방 , 2012년), 영문 『야나기 무네요와 버나드 리치 왕복 서간』(스즈키 요시히로 편, 2014년)가 간행되었다. - 오키나와 문화 를 평생에 걸쳐 소개하고, 1938년~1940년에 걸쳐 오키나와현 에 4번 체재 조사했다 [주7] [41] . 『선집 제5권 오키나와의 인문』, 집대성『전집 제15권 오키나와의 진통』에 자세하다. 『류큐의 문화』( 식장 류조로 와 공편), 『류큐의 도기』[주 8] (복각판 [42] ·1995년 유키수사/1997년 유키서림으로 개명)이 있다. 또 공편저 『오키나와 문화논집』(신판· 카도카와 소피아 문고 , 2022년)이 있다.
- 에도시대에 전국 각지를 환국해 조불활동을 하고 독특한 '미소불'을 남긴 목장행도와 묘호인 연구를 실시 했다 . 특히 목장연구는 야나기 무네요시의 목식불 발견이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도시대 전기 에 여러 나라를 행각 한 엔 공불에 관한 논고도 있다. 전자는 「선집 제9권 목장 상인」에, 후자는 「전집 제7권 목장 오행 상인」에 상세하다.
- 『전집』 쓰쿠마 서방은 1980년( 쇼와 55년)부터 시작했지만 완결에 전 12년을 보냈다. 저작권편은 1982년(쇼와 57년)에 제20권 간행으로 맺었지만, 1989년(헤이세이 원년)에 제21권 「서간집」(상・중・하)이, 1992년(2004 년 ) 에는 제22권 「자료 그 외」(상·하)를, 각·1만 5천엔 전후에서의 분책 간행이었다.
대량의 서간수집에 더해 새롭게 발견된 미발표 원고작품의 발굴수록, 자료나 연보 편집에 10년 이상 지출했기 때문이다 . 따라서 전체 권은 고서 값도 비싸다. - 기관지 '월간민예'는 1939년(쇼와 14년) 4월호부터 1946년(쇼와 21년) 7월호까지 전국 악화에 의한 휴간을 끼워 발행되었다. 1955년(쇼와 30년)부터 일본민예협회 에서 다시 창간했다. 2008년(헤세이 20년)에 『복각판 월간민예・민예』(후지출판)가 출판.
- 화장본 에 의한 기관지 「공예」 는, 전120호가 1931년(쇼와 6년)부터 1943년(쇼와 18년)에 걸쳐(114호째까지), 휴간을 끼워 1946년(쇼와 21년)부터 1951년 (쇼와 26년)까지 발행되었다. 덧붙여 구마쿠라 코오『민예의 발견』(카도카와 서점) 권말에 「공예 목차 총목록」을 수록.
저작 [ 편집 ]
- 생전의 간행(일반용)
- 『종교와 그 진리』총문각, 1919년
- "종교의 기적" Cong Wenge, 1921
- 『종교의 이해』 叢文閣, 1922년, 보급판 1928년
- 『조선과 그 예술』총문각, 1922년
- 『신에 취해』오사카 매일 신문사 , 1923년, 니시무라 서점, 1948년
- 『신과 미』경혹사, 1925년
- 『공예의 길』그로리 놀이조차 1929년
- "장인의 아름다움" Wanli Pavilion Study Room, 1929, 재판 "아름다움과 장인 정신" Jianshe, 1934
- 『미술과 공예의 이야기』 장화사, 1935년, 모모야마 서원, 1946년
- 『민예란 무엇인가』 쇼와서방〈민예총서〉, 1941년
- "차와 미인" 마키노 서점, 1941, Qianyuan Society, 1952
- 1941년 Chuang Yuan의 "Craftsmanship" 선정 도서
- "공예 문화" Wenyi Chunqiu , 1942
- 『내 염원』 후지서방, 1942년
- 「수공예의 일본」야스분샤, 1948년
- 『민과 미』상하 야스분사, 1948년
- '미나미 무아미타 불' 대법 윤각 , 1955년 [주 9]
- 『포집 이야기』중앙 공론사 , 1956년
- 「차의 개혁」춘추사, 1958년
- "민속예술 40년" 보물(보물) 박물관, 1958
- 『일본의 민예』 보문관, 1960년
전집·편저 [ 편집 ]
- 『야나기 무네 에이 전집』전 22권(25분권), 쓰쿠마 서방 -간행 형식·연도는 상기 참조.
- 1.과학·종교·예술·초기 논집, 2.종교와 그 진리·종교적 기적, 3.종교의 이해·신에 취하여
- 4. ヰ(위) 리암 브레이크, 5. 브레이크와 호ヰ(위) 트맨
- 6. 조선과 그 예술, 7. 목장 오행 상인, 8. 공예의 길, 9. 공예문화, 10. 민예의 입장
- 11. 수공예의 일본, 12. 도자기의 아름다움, 13. 민축(화), 14. 개인 작가론·후나 箪笥, 15. 오키나와의 조통
- 16. 일본민예관, 17. 차의 개혁 수필(Ⅰ), 18. 미의 법문 수필(Ⅱ), 19.
- 21.서간집(상중하), 22.미발표 논고·자료 외(상하)
- 「야나기 무네 에이 선집」전 10권 , 일본 민예 협회 편, 춘추사 , 초판 1954-55년/신장판 1972년(최종 중쇄 1995년)
- 1. 공예의 길, 2. 수공예 일본, 3. 공예문화, 4. 조선과 그 예술, 5. 오키나와의 인문
- 6. 차와 아름다움, 7. 백성과 아름다움, 8. 물건과 아름다움, 9. 목장 상인, 10. 오쓰 그림
- 「야나기 무네 에이 종교 선집」전 5권 , 춘추사, 초판 1960년(중쇄 1975년 외) - 제1·3·4권은, 보존(신장) 판간, 1990년
- 1. 종교와 그 진리, 2. 종교의 이해, 3. 하나님에 대해, 4 .
- 「사판책 야나기무네 에이집」 전 6권 , 춘추사, 1973-74년, 제6권·1978년 - 원판은 한정책, 도판 다수
- 1. 아름다움의 법문, 2.心偈, 3. 船箪笥, 4. 蒐集 이야기, 5. 탄바 의 고도, 6.
- 「근대 일본 사상대계 24 야나기무네 에이집」츠루미 슌스케
- “일본 민속 문화 대계 6 야나기 무네 에이” 미즈오 히로시편·해설, 코단샤 , 1978년
- “조선을 생각한다” 다카사키 소지 편·해설, 쓰쿠마 서방 <쓰쿠마 총서>, 1984년
- 「야나기무네 에난 미나미 아야 불상」기노 일 의편・해설, 춘추사〈마음의 책 시리즈〉, 1984년
- 「차와 미」도다 카츠히사 해설, 코단샤 , 1986년. 참고문헌・연보를 수록
- 「야나기 무네 히로시 수공예의 일본」에이로쿠 스케 해설, 쇼가쿠칸〈지구인 라이브러리〉, 2000년 - 이상은 품절·절판
- 신판 선집
- 「불교미학의 제창 야나기 무네요리 셀렉션」 2012년
- 「조선의 아름다움 오키나와의 아름다움 야나기 무네 에이 셀렉션」
- 「야나기 무네 히로시 종교 사상 집성 「이치」의 탐구」2015년
- 「타력의 자유 정토문 불교론 집성」 2016년
문고판 [ 편집 ]
- 「민예 사십년」해설 미즈오 히로시 , 와이드판도 간행
- 「수공예의 일본」해설 구마쿠라 쿄오 (개판 2009년), 와이드판도 간 ※(전자판 있어, 이하도)
- 「미나미 무아미타 불 첨부 심장」해설 이마이 마사하루 , 와이드판도 간행
- 「공예문화」 해설 외무 라 요시노스케
- 「신편 미의 법문」 미즈오 히로시편・해설
- 「야나기 무네 민족 藝紀行」 미즈오 히로시 편 · 해설
- “야나기 무네 에다 다도 논집 ” 구마쿠라 쿄오 편 · 해설
- "야나기 무네 묘묘 호인 논집"스다케 문장편, 해설 나카미 진리
- 「야나기 무네 히로시 필집」미즈오 히로시 편 · 해설 - 이상은 각 이와 나미 문고
- 「차와 미」 도다 카츠히사 편 · 해설 (2000 년) 상기 · 코단 사판을 개정
- 「공예의 길」해설 미즈오 히로시(2005년)
- 「민예 란 무엇인가 대문자판」해설 미즈오 히로시(2006년)※
- 「수공의 일본」(2015년)※ - 이상은 각 코단샤 학술 문고
- 「야나기 무네 에이 컬렉션 1 사람」[44] , 「2 것」, 「3 마음」
- 일본 민예관 감수, 해설 나카미 진리 외, 2010-2011년
각주 [ 편집 ]
주석 [ 편집 ]
- ^ 「종기」의 독해는 「무네요시」가 옳지만, 「그렇다」라고 소리 읽히는 것이 많고, 본인 자신, 영문의 해설에서는 Yanagi Soetsu와 크레딧하고 있었다. 공식 사이트의 영문 표기도 Soetsu이다 [2] .
- ^ 버드나무의 탄생 당시, 아버지 기념은 해군 소장 으로 퇴역, 원로원 의관 이었다 .
- ^ 체거 후에 근행이 이루어지고 일단 병 이해부를 위해 이이다바시 경찰 병원으로 옮겨져 그 날에 일본 민예관으로 돌아왔다[36 .
- ↑ 1919년 5월 11일에 집필되어 요미우리 신문에 게재된 「조선인을 상상」이 최초의 조선에 관한 언급
- ↑ 야나기 무네요시에서 스즈키 오오츠키로
선생님은 끊임없이 희망을 가지고 계획을 세우고, 언제나 뭔가 새로운 일을 기획되고 있지만, 90세의 노령으로, 이 왕성한 의욕을 가지고 전진해 가는 것은 놀랄 수밖에 없다. 아마 이것이 또, 선생님을 하고 장수를 유지하게 하고 있는 그 비결일까 생각되지만, 거짓말해 브라이스가 나에게 말한 것처럼 전혀 irreplacable-man(교환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하는 평이 크게 맞아 가자.— 야나기 무네요시, '갈수 없는 사람' <컬렉션 1> 치쿠마 학예 문고, 2010년 12월 ISBN
- ↑ 스즈키 오오츠키에서 야나기 무네요 (조사)
너는 천재의 사람이었다. 독창의 보기가 풍부했다. 그것은 이 민예관의 모양 높은 쪽으로만 보면 안된다. 일본은 큰 동양적 '미의 법문'의 개척자를 잃었다. 이것은 일본만의 손실이 아니라 실로 세계적인 것이 있다. 아직 살아 있고, 대성화되기를 기대했지만, 세상은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큰 사상가, 큰 사랑으로 싸여 있는 사람, 이런 인격은 보통 죽었다고 해도 실은 죽지 않았다고 자신은 늘 오늘 같은 경우에 느끼는 것이다. 부생불사라는 것은 과잉 쓸쓸함이 아니다. 무한의 창조력이 거기에 잠재하고 현성하고 있다는 의이다.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굳어지는 것을 되찾는 말이 아니고, 실은 참회의 분들과 함께 자신을 격려하는 말이다.— 스즈키 오오츠키, '야나기 군을 추억' '민예' 2013년 10월호(재게시)
- ↑ p367 “1938년 12월 27일~1939년 1월 13일” p369 “1939(쇼와 14)년 3월~4월, 같은 해 12월~1940(쇼와 15)년 1월, 같은 해 7월~8월 '나미마츠 노부히사 2016 '야나기 무네 에츠와 오키나와 문화' 교토 산업 대학 논집 인문 과학 계열 제 49호
- ^ 초간은, 쇼와 서방<민예총서>전 6권(1941-43년·52년), 세리자와 슌스케 장폐. 간행서목은, 제1편 「민예란 무엇인가」(야나기의 저서), 제2편 「류큐의 문화」, 제3편 「현재의 일본 민요」(식장과 공편), 제4편 류큐의 도기」, 제5편 「만주의 민예」( 혼야마 가쓰라가 와 저), 전후간으로 제6편 「오카야마현의 민예」(외무라 요시노 스케 저)
- ↑ 단독심판의 표징은 "나모아미타불"이다. 스페셜 에디션(1,000장 한정)이 발매됩니다.
출처 [ 편집 ]
- ↑ "야나기 무네요시" . 브리타니카 국제대백과사전 소항목사전 . 코트뱅크 에서 2022년 1월 21일 열람 .
- ↑ “ About the Museum ”. 일본민예관. 2019년 6월 11일에 확인함.
- ^ a b c “ 사상가 소개 야나기 무네요시 ”. 교토 대학 대학원 문학 연구과·문학부. 2019년 6월 11일 열람.
- ↑ “ 관보. 1910년 04월 05일 - 국립국회 도서관 디지털 컬렉션 ”. dl.ndl.go.jp . 2022년 1월 21일 열람.
- ^ a b c d 마스다 호 (2017년 2월 10일) . 시노도스. 2017년 2월 10일에 확인함.
- ^ "관보" 제286호, 다이쇼 2년 7월 12일, p.312
- ↑ a b c d e f “ 민예운동의 아버지, 야나기 무네요시 ”. 일본민예협회. 2017년 2월 10일 열람.
- ↑ “ 시라카와 문학관의 연혁, 아손코시 시라카와 문학관 ”. 아손코시 홈페이지. 2017년 2월 10일에 확인함.
- ↑ a b c d “ 야나기 무네요시와 일본 민예관 ”. 일본 민예관. 2017년 2월 10일에 확인함.
- ↑ a b c 야나기 무네요시 - 도몬켄 아카이브 데이터베이스
- ↑ 동지사 인물지 94 야나기 무네요시
- ↑ “ 연혁 ”. 일본민예관. 2017년 2월 10일 열람.
- ↑ 고야나기 무네요에 한국문화훈장 - 도쿄문화재연구소 , 2021년 1월 30일 열람.
- ^ 일본인민예운동가의 『야나기 무네요시』전이 한국에서… 공예운동의 관점에서 재해석 중앙일보 일본어판 2013.06.06
- ↑ 『민예』 제102호(1961년 6월) 「야나기 군을 기억
- ^ 『계간 신 오키나와 문학 80호 특집 오키나와와 야나기 무네요시』( 오키나와 타임스 사, 1989년)에 상세한 [ 요문헌 특정 상세 정보 ]
- ^ 야나기 무네요 편 「류큐의 도기」, 히라라 쿠니오 해제 「오키나와 학 고전 叢書 3」 榕樹社ISBN 4947667281. 그 밖에 「류큐의 문화」와 「바쇼보 천 이야기」(각·마츠이 켄 해제)가 신판
- ^ 몰 후 반세기 경 판권이 끊어져, 저작의 대부분이 Amazon Kindle판으로 전자 출판되고 있다.
- ↑ 영문판 「JAPANESE FOLK CRAFTS 야나기무네 에이 컬렉션」(마이클 블레즈 영역, 출판 문화 산업 진흥 재단, 2020년)이 있다.
참고 문헌 [ 편집 ]
관련 문헌 [ 편집 ]
- ※전기・평론은 출판년순
- 「야나기 무네요시」쓰루미 슌스케 , 헤이 린사 선서 , 1976 년
- 「민예의 발견」구마쿠라 쿄오 , 카도카와 서점〈계간논총:일본문화〉, 1978년
- 「회상의 야나기 무네요」많은 관계자의 추도·회상
- 「미의 법문 야나기 무네요시를 읽는다」 미즈오 히로시, 히가시미네 서방, 1980년
- 「야나기 무네요시와 함께」스다케 문장 , 슈에이샤 , 1980년. 논고집성
- 「야나기 무네요미의 보살」아만리면 , 리브로포트〈시리즈 민간 일본학자〉, 1987년
- 「민예 이론의 붕괴와 양식의 탄생」 데가와 나오키, 신 시오샤 , 1988년 - 비판적 입장에서의 논고
- 신편 「인간 부흥의 공예 「민예」를 넘어」평범사 라이브러리, 1997년
- 「야나기 무네요시와 초기 민예운동」오카무라 요시에몬 , 다마가와 대학 출판부, 1991년
- 「평전 야나기 무네요시」미즈오 히로시 , 쓰쿠마 서방 , 1992년/ 치쿠마 학예 문고 , 2004년. 후자는 부인의 글을 수록.
- 「야나기 무네요시・민예・사회이론」타케나카 균 , 아카시 서점, 1999년
- 「야나기 무네요시 손으로서의 인간」이토 토오루 , 平凡社 선서, 2003년
- 「야나기 무네 에이 시대와 사상」 나카미 마리, 도쿄 대학 출판회 , 2003년 - 야나기 무네 리장
- 「야나기 무네요시와 민예운동」 구마쿠라 쿄오, 요시다 겐지 편, 사문각 출판, 2005년
- 「범부의 민예론」마키노 카즈하루 , 아스이샤(판매:성운사), 2005년
- 「이탈리아, 여행하는 마음 다이쇼 교양 세대의 도시와 문화」스에 에이 항 , 아오미샤 , 2005년
- 「제3장 자작나무파의 이탈리아 자작나무 유럽 여행단-시가 나오야와 야나기 무네요」를 수록
- 「야나기 무네요시와 민예의 현재」마츠이 켄 , 요시카와 히로후미칸 < 역사 문화 라이브러리 >, 2006년
- “ 방황하는 공예 ”
- 「제3장 야나기 무네요시와 「공예」의 사상」을 수록
- 아동서에 「야나기 무네요시와 미 일본의 전기:지의 파이오니아」타마가와대학 출판부, 2022년
- ' 야나기 무네요와 조선 ' 한영대, 아카시 서점 , 2008년
- 「청춘의 야나기 무네요시」 마루야마 시게키, 사회평론사 2009년
- 「사요나라, 민예. 안녕하세요, 민예.」 사토분 출판, 2011년, 신판 2016년
- 「민속과 민예」마에다 히데키 , 코단샤 선서 메티에 , 2013년. 야나기타 쿠니오와 의 대비 평전
- 「민예의 옹호 기점으로서의 <야나기 무네요시」 마츠이 켄, 사토분 출판, 2014년
- 「영성의 철학」와카마츠 에이스케 , 카도카와 선서 , 2015년
- 「제3장 평화와 아름다움의 형이상학―야나기 무네요의 비원」을 수록
- 「야나기 무네요시와 윌리엄 브레이크」 사토 히카루, 도쿄 대학 출판회, 2015년. 초기 버드나무 연구
- 「민예의 역사」 시가 직방, 치쿠마 학예 문고 , 2016년. 문하생으로서의 회상
- 「야나기 무네요시와 민예의 철학 「미의 사상가」의 궤적 」
- 「야나기 무네요시 「무대사 」의 사상」
- 「야나기 무네 에츠와 교토」 스기야마 유우지 · 츠치다 마키 · 사주에 · 시부 상인, 미쓰무라 추고 서원 , 2018 년 ISBN 978-4-8381-0580-9
- 「민예의 기미 미가 태어나는 곳」 마츠이 켄, 사토분 출판, 2019년
- 제2장은 야나기 무네요시 『바쇼보포 이야기』의 해제를 개정
- 「경영자 야나기 무네요」 나가이 마코토, 수성사 , 2022년. 저자는 오사카 일본 민예관 의 전 이사
- 「불교자 야나기 무네요시 정토 신앙과 미」오카모토 카츠토 ,佼成出版社, 2022년
도판서·안내 [ 편집 ]
- 『민예애(그림)감』전 3권
- 『야나기무네 히로시집 민예대감』전 5권, 쓰쿠마서방, 일본민예 관편 , 1981-83년
- 1. 도자기, 자상 , 2. 도자기 , 3. 염색, 직조, 4. 나무, 옻칠, 금, 5. 그림, 타쿠, 조각
- 「야나기 무네요의 세계-민예의 발견과 그 사상」오쿠 아키라 감수, 평범사〈별책 태양〉, 2006 년
- 「용의 미―야나기 무네 에이 컬렉션」 후지모리 타케 촬영, 일본 민예관 감수, 세계 문화사 , 2008년, 개장판 2021년
- 전 2권 : 일본의 아름다움/이조와 중국, 서양의 아름다움(해외편)
- 「민예의 일본―야나기 무네요시와 『수공예의 일본』을 여행한다」일본 민예관 감수, 쓰쿠마 서방, 2017년
- 2017년에 다카시마야에서 실시한 전람회의 도록도 겸한다
- 「야나기 무네 에쓰-민예 아름다움을 모으고」 일본 민예관 감수, 평범사〈별책 태양〉, 2021년
- 「일본 민예관 수첩」일본 민예 협회 외 감수, 다이아몬드사 , 2008년 - ※이하는 입문서
- 「야나기 무네요시의 민예 NHK「미의 글꼴」」일본 방송 출판 협회 , 2009년
- 「야나기 소요 민예의 여행」
- 「수공예의 일본」에서 소개된 물건을, 다시 사진・지도로 소개
- 「더 알고 싶은 야나기 무네요시와 민예 운동 」
전시회 도록 [ 편집 ]
- 「야나기 무네 탄생 백년 기념 사업 특별전」도요타시 민예관 , 나고야 민예 협회편, 1988년 10월. 혼다 시즈오 · 야나기 무네 외 138 페이지
- 「미의 사도들 야나기 무네요를 둘러싼 작가전」미야기현 미술관 편, 1992년. 144쪽
- 「야나기 무네 히로시전 「평상」의 아름다움 「일상」 의 신비
- 「야나기 무네요의 민예와 거장들 야나기 무네요의 마음과 눈」
- 「야나기 무네 히로시전 - 생활에의 눈빛 - 몰후 50년 · 일본 민예관 개관 75주년」 일본 민예관 감수, NHK 프로모션 간 , 189페이지
- 2011~13년에 도쿄・요코하마・오사카・돗토리・히로시마・마츠모토・오쓰 순으로 개최한 전람회 .
- 「야나기무네 기몰 후 60년 기념전 민예의 100년」도쿄 국립 근대 미술관, 2021년 10월~2022년 2월. 311쪽
복각판 [ 편집 ]
- 「월간민예」 전 12권 후지 출판, 별책(해설·총목차·집필자 색인), 2008년 7월과 12월에 발행.
영상 [ 편집 ]
- 기이쿠니야 서점 비디오 “야나기 무네요 학문과 열정 평전 시리즈 12”(1999년 6월, 26250엔), 도서관·교육 기관용
- DVD “야나기 무네요시 미신 이치요 학문과 열정”(개정판 2006년, 3360엔)
- 「카네코」 (아내·카네코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 편집 ]
관련 항목 [ 편집 ]
인물 [ 편집 ]
- 시가 나오야 - 학습원의 선배로 친족(차남·종현의 아내가 시가 나오야의 사녀·만가메코)
- 코지마 키히사오 , 무자 코지 실 아츠시 - 두 사람 모두 학습원 이후의 친구, 자작나무에서의 동료.
- 마츠카타 사부로 - 후배로 친구, 운동을 지지했다
- 아베 노세나리 - 친구, 교육자
- 다카무라 미츠타로 - 자작나무 운동에서 친구
- 우메하라 류사부로 - 친구로 서양화가
- 타니가와 테츠조 - 친구, 운동을 지지했다
- 오하라 손사부로 , 오하라 소이치로 -부자로 운동을 지지했다
- 카와이 히로지로 , 하마다 쇼지 - 도예가에서 평생 동지
- 세리자와 슌스케 - 「수공예 일본」 시작, 많은 저서의 장정을 실시했다
- 이나미 보사 - 오키나와학의 집
- 사카모토 만칠 - 사진가
- 동방 시공 , 구로다 타츠키
- 아사카와 백교 , 아사카와 타케시
- 브루노 타우트 - 일본에 야나기와 회견
- 다나카 타다 사부로 , 식장 다카사부로
- 외무라 요시노스케 , 스즈키 시게오
- 요시다 리야 , 하세가와 토미사부로
- 요시다 타스쿠 , 오카무라 요시에몬 - 이 4명은 돗토리의 민예운동가
- 도미모토 겐요시 - 도예가
- 아오야마지로 - 장정자, 이 2명은 별개의 시기에 버드나무와 가시를 알았다
- Qin Xiuxiong - 미술 평론가, 친구
- 구마타 유지 - 미술 평론가
- 버나드 리치
- 오이가와 준지 로
기타 [ 편집 ]
외부 링크 [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