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9

알라딘: 씨알 생명 평화

알라딘: 씨알 생명 평화
씨알 생명 평화 - 함석헌의 철학과 사상   
이규성,이기상,유헌식 (지은이),씨알사상연구회 (엮은이)한길사2007-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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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절 확인일 : 2011-02-24

656쪽
책소개

씨알사상연구회 월례 연구발표회에서 발표된 글 가운데 19편의 논문을 가려 실은 책. 민주화, 평화를 위한 운동가, 종교인, 문필가등으로 널리 알려진 함석헌의 철학자적 사상가적 면모를 부각시키고 있다.우리 자신의 '정체성'과 '주체성'에 천착하고, 그것을 정갈한 순우리말 표현, 사회적 운동으로 실천한 함석헌의 삶과 그의 사상을 본받아야 한다고 지은이들은 다양한 글들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왜 함석헌 사상을 연구해야 하는가 -박재순

제1부 생명의 본질은 스스로 함이다
심정과 자유의 철학 - 이규성
생명의 진리 - 이기상
씨알의 생명사상 - 박재순
문명비판과 초월적 자연주의 - 유헌식
자연과 자유 - 양명수
씨알사상과 진정성의 윤리 - 박소정
비폭력 평화정신 - 김영호
개혁적 반전 평화주의 사상 - 정지석

제2부 씨알, 오천 년 역사가 네 속에 있다
'뜻으로 본 한국역사'에 나타난 '민족' 개념의 신학적 성찰 - 이정배
역사적 사실에 나타난 신의 섭리 - 김기승
함석헌의 '뜻으로 본 세계역사' -김상봉
함석헌과 우치무라 간조의 '두 개의 J' - 양현혜
'성서적 입장에서 본 조선역사'는 어떻게 쓰였을까 - 이치석

제3부 나는 빈들의 소리요 바람이라
종교시에 나타난 하나님 이해 - 김경재
씨알사상에 대한 종교적 접근 - 김명수
함석헌의 성서적, 한국적 영성과 문화신학 - 최인식
함석헌과 샤르댕의 사상 - 이병창
무교회 정신이 이끈 삶 - 백소영
함석헌과 간디 - 허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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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기
책속에서
함석헌의 사상에서는 서로 반대되는 '나'와 '전체'가 소통하고, '생각하는 생각'과 '생각나는 생각'이 소통하고, '본능'과 '바탈'이 소통하고, '인위'와 '무위'가 소통하고, '스스로 함'과 '저절로 함'이 소통한다. 그래서 자연과 자유는 긴장관계를 이루면서 종합된다. 긴장관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함석헌이 말하는 자연에 저항적 자유의 성격이 들어 있다는 말이다.- '자연과 자유' p207 중에서

<뜻으로 본 한국역사>는 한국인의 민족적 반성과 회개의 책이지만, 함석헌이라는 지성 개인의 삶에 대한 반성과 회개 부분은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있지 않다. 다만 우리는 일제 강점기의 지식인 일반에 대한 서술에서, 그 자신을 지식인에 포함된다고 본다면, 그 자신의 참회와 회개의 기록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바로 이 점에서 해방을 기존의 지식인, 엘리트의 것, 즉 자기 개인이나 자신이 속한 집단이 아니라 민중의 것, 씨알의 것이라고 선언한 것이 아니겠는가?- '역사적 사실에 나타난 신의 섭리' p346 중에서  접기
추천글
'고난의 역사'에 핀 '대자유'의 꽃 - 고명섭 (<한겨레> 문화부장《광기와 천재-루소에서 히틀러까지 문제적 열정의 내면 풍경》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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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이규성 (지은이)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83년부터 1988년까지 영남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했고, 1989년부터 2017년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의지와 소통으로서의 세계: 쇼펜하우어의 세계관과 아시아의 철학』(2016), 『한국현대철학사론: 세계상실과 자유의 이념』(2012), 『최시형의 철학: 표현과 개벽』(2011), 『생성의 철학: 왕선산』(2002), 『내재의 철학: 황종희』(1994)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 더보기
최근작 : <중국현대철학사론>,<의지와 소통으로서의 세계>,<마음과 철학 : 유학편> … 총 12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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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상 (지은이) 

가톨릭대학교 신학부를 졸업하고 벨기에 루뱅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그 뒤 독일 뮌헨 예수회철학대학에서 철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명예교수로 1984~2012년까지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우리말로 학문하기 모임>의 초대회장이었으며, 현재 우리사상연구소 소장이다. 1992년 열암학술상을 수상하였으며, 1994년 한국출판문화상 번역상을 수상하였다. 주요 저서로 『하이데거의 실존과 언어』, 『하이데거의 존재와 현상』, 『철학노트』, 『콘텐츠와 문화철학』, 『... 더보기
최근작 : <소통과 공감의 문화콘텐츠학>,<동서양 철학 콘서트: 서양철학 편 (대활자본)>,<동서양 철학 콘서트: 서양철학 편> … 총 31종 (모두보기)
유헌식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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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프랑크푸르트의 괴테대학 철학부에서 「헤겔의 역사적 사유에 나타난 새로움의 문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헤겔철학 논문집 『역사이성과 자기혁신』, 입문자를 위한 철학 안내서 『철학 한 스푼』, 소설 작품을 철학의 시선으로 해석한 『행복한 뫼르소』를 출간했으며, 공동 작업으로 ‘통합적으로 철학하기’ 시리즈 세 권(『호수에 비친 달은 외로울까: 고독』, 『흔들려야 날갯짓한다: 성장』, 『죽음아 날 살려라: 죽음』)을 펴냈다. 크로너의 『헤겔』과 앙게른의 『역사철학』을 번역했으며, 독일관념론, 문명론, 철학의 일상화, 문예비평이 관심 ... 더보기
최근작 : <나를 찾아가는 철학여행>,<행복한 뫼르소>,<동서의 문화와 창조> … 총 17종 (모두보기)
SNS : yoorius@dankook.ac.kr
씨알사상연구회 (엮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2001년 함석헌 탄신 100주년 기념행사를 마치고 2002년 5월에 '씨알사상을 연구,보급하여 자유로우며 정의롭고 평화로운 인류사회 형성과 생명 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창립되었다. 박재순 박사가 회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이문영, 김경재, 문대골, 김영호, 곽분이, 김조년, 김성수, 최정윤 등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함석헌기념사업회의 지원과 협력으로 매달 연구 발표회를 가졌고 매년 함석헌 탄신을 기리는 학술대화마당을 열어왔다.
최근작 :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씨알 생명 평화> … 총 2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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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석헌님의 사상 새창으로 보기
 
한동안 우리들의 기억에서 잊혀졌던 분이 함석헌 선생님입니다. 1980년대까지 특히 1970년대에 활발하게 활동을 하시면서 한국의 역사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친 분이십니다. 이젠 세상도 많이 달라지고, 그분의 글에서 느껴지는 고어체도 약간 적응이 안되어, 잊혀져가는 옛 선각자로만 생각해 왔습니다. 한번씩은 그분의 씨알의 소리가 그리울 때가 있기는 하지만요. 얼마전 서점에서 ‘뜻으로 본 한국역사’가 새로 출간된 것을 보고 무척 반가왔습니다. 그러다 함석헌 선생님에 관해 연구한 글들 중 중요한 글들을 모은 이 책이 발간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그분의 사상을 연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서두에 박재순님이 쓰신 왜 함석헌 사상을 연구해야 하는가라는 글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분은 근대한국이 가진 사상가로 부를 수 있는 몇 되지 않는 분이시고, 그분이 말씀하신 생명사상은 동양의 정신으로 새로운 세상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질서를 담고 있는 커다란 그릇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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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생명과 불사 - 포박자 갈홍의 도교 사상 | 나루를 묻다 8 이용주

알라딘: 생명과 불사

생명과 불사 - 포박자 갈홍의 도교 사상  | 나루를 묻다 8  
이용주 (지은이)이학사2009-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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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21,000원 

양장본41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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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도교(도가)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도교의 존재 방식을 정리하고, 도교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포박자(抱朴子) 갈홍(葛洪)의 사상을 최초로 종합 정리한 저술. 갈홍의 역사적 중요성은, 그가 중국 사상사에서 처음으로, 일관된 관점으로 도교의 정체성에 대한 자기주장, 도교의 자기 정립을 위한 담론을 제시했다는 점에 있다.

갈홍은 <포박자>의 저술을 통해 도교가 새로운 시대의 지도적 사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로운 내용과 정신적 힘을 부여하려고 했다. 이 책은 갈홍의 대표작인 <포박자>를 철저하게 분석, 해석해냄으로써 갈홍의 사상, 나아가 도교의 전체상을 밝히고 있다.


목차
도교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1. 도교 개념의 혼란
2. 종교 이해의 어려움
3. 도교 연구의 딜레마
4. 도교는 《도장》의 종교
5. 《도장》만으로는 불충분하다
6. 도교의 기원을 이해하는 차이
7. '도가/도교' 이분법의 한계

제1부 갈홍의 도교 사상

1장 갈홍 도교 사상의 형성
1. 갈홍 도법의 원류
2. 도술의 전승: 비밀 의례?
3. 가학 이외의 도술 전통
4. 갈홍 도학의 배경과 저술
5. 방술의 종합: 『포박자 내편』의 완성

2장 유교와 도교의 우열: 갈홍의 도교 경세론
1. 『포박자 내편』과 『포박자 외편』의 관계
2. 갈홍의 도가론
3. 유교와 도교의 우열: 도가 경세론의 입장

3장 도교, 유교, 무巫의 갈등: 갈홍의 도교 정통론과 요도 비판
1. 유교와 도교의 비교
2. 음사 비판의 기본 입장
3. 도교와 무의 갈등, 장자의 경우
4. 갈홍의 '사이비' 도교[妖道] 비판

4장 신선의 존재증명론
1. 세속과 신성
2. 신선과 탈유교적 세계
3. 혜강의 신선 증명론
4. 갈홍의 신선가학론
5. 갈홍 '신선가학론'의 한계

5장 도와 기: 갈홍 신선도의 사상 기초
1. 우주 기원의 상상
2. 선도 수행과 궁극적 실재
3. 도교적 생명과 기의 수련

제2부 도교 방술, 불사의 탐구

1장 불사의 신앙과 도교 방술

2장 신선은 곡식을 먹지 않는다: 벽곡(단식)의 수행
1. 벽곡(단식), 일상의 재평가
2. 벽곡 수행의 발전 과정
3. 갈홍의 벽곡론

3장 욕망의 조절, 음양의 조화: 도교 방중술의 이해
1. 방중술의 효과: 갈홍의 방중술론
2. 음양의 조화: 욕망 조절의 기술로서의 방중술

4장 몸을 다스려라, 나라를 다스리듯: '섭생'의 예방 의료론
1. 국가와 신체의 상동성
2. 갈홍의 의학 양생론

5장 마음을 다스리면 불사도 멀지 않다: '무욕'과 '무위'의 수행
1. 도교의 '마음': '마음'은 하나가 아니다
2. 무욕, 신선 방술의 기초

6장 도를 네 안에 간직하라: '존사'와 '수일'
1. 지선 관념과 수일, 존사 방술
2. 존사, 수일 방술의 발전
3. 갈홍의 존사, 수일론
4. 존사 방술과 내단 방술의 연관성

7장 세속을 떠나 산으로 들어가라: 입산, 신성 공간의 탐색
1. 산, 신령이 사는 공간
2. 신성 공간의 탐색: 입산 방술

8장 하늘과 땅과 더불어 영원하라: 갈홍의 '금단' 이론, 그리고 그 의미
1. 갈홍 연단술의 전승
2. 금단 제조를 위한 준비
3. '금단'의 이론 전제: 금단의 상징성
4. 금단 대약의 종류와 효능
5. 갈홍의 불사 탐구는 헛된 것인가?

책을 마치며

부록 1 연금술과 연단술: 불가능한 것을 꿈꾸는 '어둠'의 상상력
부록 2 갈홍의 저술 목록
부록 3 도교 관련 도판

참고 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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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기
추천글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한겨레 신문 
 - 한겨레 신문 2009년 12월 5일 지성 새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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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이용주 (지은이) 

서울대학교 인문대를 졸업하고, 프랑스 고등연구원(EPHE) DEA 및 박사과정을 거쳐,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인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문학ㆍ동양학ㆍ비교종교학 등을 공부했으며, 전통적인 문文ㆍ사史ㆍ철哲의 영역뿐만 아니라 ‘과학’ 자체도 인문학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학과 철학 그리고 과학과 종교의 대화는 그에게 중요한 화두다. 근대 중국이 서양과학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겪어낸 과학과 전통 간의 대결양상을 다룬 이 책도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주요 저서로 『주자의 문화 이데올로기』(2004), 『생명과 불사: 포박자 갈홍의 도교사상』(2009), 『죽음의 정치학: 유교의 죽음이해』(2015), 『동아시아 근대사상론』(2015), 『성학집요: 군자의 길, 성찰의 힘』(2018) 등이 있으며, 장차 근현대 중국의 국학운동에 관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인문학의 또 다른 실천으로서 번역의 중요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외국의 여러 연구사례들과 대표저작들을 소개하는 일에도 진력해왔다. 미르치아 엘리아데의 대작 『세계종교사상사(전3권)』(2005ㆍ공역)를 비롯해 『20세기 신화이론』(2008), 『신화란 무엇인가』(2017), 『세계종교의 역사』(2018) 그리고 현대과학의 입장에서 종교의 의미를 탐구한 『종교유전자』(2015) 등을 번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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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포박자 갈홍의 사상을 최초로 종합 정리하다
이 책은 도교(도가)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도교의 존재 방식을 정리하고, 도교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포박자(抱朴子) 갈홍(葛洪)의 사상을 최초로 종합 정리한 저술이다.
갈홍의 역사적 중요성은, 그가 중국 사상사에서 처음으로, 일관된 관점으로 도교의 정체성에 대한 자기주장, 도교의 자기 정립을 위한 담론을 제시했다는 점에 있다. 갈홍은 『포박자』의 저술을 통해 도교가 새로운 시대의 지도적 사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로운 내용과 정신적 힘을 부여하려고 했다. 이 책은 갈홍의 대표작인 『포박자』를 철저하게 분석, 해석해냄으로써 갈홍의 사상, 나아가 도교의 전체상을 밝히는 데 그 특징이 있다.
도교(도가)는 오랫동안 동아시아인들, 특히 우리 한국인들의 정신의 밑바탕이었고, 삶의 방식이었다. 지금도 우리는 일상에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도가적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특히 생명, 환경, 자연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의 우리의 삶은 무엇보다도 도가적 정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맞이하여 도가의 '도'와 '법'과 '술'을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정통을 세운 갈홍을 통해 동아시아인의 정신의 기저인 도교의 사상과 실천의 핵심을 전문 학자가 종합적으로 규명한 것에 이 책의 의의와 차별성이 있다.

동아시아의 보편 신앙, 동아시아인의 정신세계의 총체로 다가가는 통로를 발견하다
선진 시대 이전의 중국의 모든 사상, 모든 종교적 실천은 도교 세계 안에서 종합된다. 불교가 유입된 이후 중국 사상의 지형은 크게 변화하지만, 그와 더불어 도교 역시 자기 변용을 겪고 독자적인 세계관을 발전시키면서, 중국인의 근원적 종교 경험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지 않았다. 오히려 당대에서 송명 시대를 거치면서 도교는 더욱 깊이를 더해가고, 민중 종교 전통과 융합하면서 민중적 삶은 물론 지식인들의 생활세계 안으로 파고들었다. 그리하여 도교는 동아시아의 보편 신앙, 동아시아 사람의 보편 사상-종교-신앙 복합체라고 규정할 수 있는 거대한 체계로 성장했다.
우리는 도교를 논외로 하고서 동아시아의 민중적 신앙과 종교를 말할 수 없다. 더구나 도교를 무시하고서는 지식인의 사유 체계인 주자학의 성격과 발전에 대해 말할 수 없다. 도교를 무시하고 중국 불교를 충분하게 해명할 수도 없게 되었다. 중국 불교는 인도 불교와 '분명히' 크게 다르다. 노자와 장자를 논외로 하고 선불교를 이해할 수 없고, 도교의 방술을 무시하고 중국 의학을 말할 수 없다. 도교를 논외로 하면서 중국의 전통 과학에 대해 말할 수 없고, 도교를 무시하고서는 소위 동아시아의 기층 신앙인 무속 혹은 샤머니즘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몇 권의 책으로 이 거대하고 복잡한 체계, 도교를 설명할 수 없다. 도교의 역사 전체, 그 도교적 종교 사상과 신앙의 한 부분을 집성한 것으로 알려진 방대한 ≪도장≫으로도 도교 전체를 커버할 수 없다는 것이 정설인데, 겨우 70권으로 된 『포박자』로 도교 세계 전체를 설명한다는 것은 무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박자』를 통해 우리는 도교라고 하는 복잡하고 혼돈스러운 종교의 중요한 한 단면에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냥 한 단면이 아니라 신앙적, 사상적 핵심에 다가갈 수 있다. 더 적극적으로 말하자면 『포박자 내편』을 통해 우리는 동아시아인의 정신세계의 총체로 다가가는 통로를 발견할 수 있다. 그 책 안에서 우리는 동양 사상의 거의 모든 주제를 다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점에서 『포박자 내편』은 도교의 다이제스트일 뿐 아니라 중국 정신사의 개론서, 중국 종교와 중국 사상의 입문서라고도 볼 수 있다.
이 책, 『생명과 불사』는 바로 갈홍의 『포박자』를 중심으로 도교의 핵심을 그려냄으로써 동아시아인의 정신세계의 총체로 다가가는 작은 통로를 연다.

생명과 불사: 바른 삶을 살아라

인간과 우주의 의미, 삶의 가치와 의의를 탐구하는 포괄적 관심 속에서, 갈홍은 근대 이전 동아시아 지식인의 공통 관심사들, 공분모적 철학 주제들을 다룬다. 기의 문제, 도와 이와 기의 관련에 관한 문제, 도와 세계 창조의 문제, 영혼과 정신의 문제, 육체와 정신의 연관성 문제, 수양과 수행의 문제, 바른 삶의 방식과 건강한 삶의 탐구, 과학적 자연 탐구, 자연 속에서의 인간의 위치에 대한 사유, 인간의 완성에 대한 진지한 탐색, 그 모든 것이 고스란히 도교 사상가 갈홍 개인의 평생의 철학적 주제였고, 세계관이자 철학이자 종교로서의 도교의 주제였다. 그가 온 힘을 기울여 탐구하고 알려주고자 했던 신선됨의 길은 결국 '바른 삶'에 대한 한 뛰어난 도교 사상가의 해답이었다.
이 책은 갈홍의 '생명과 불사'에 대한 탐구를 이렇게 정리하고 있다.

"죽음이라는 인간 최대의 난제를 앞두고 그 죽음을 극복하기 위한 종교적 열정이 갈홍을 움직인 동기였다. 그런 동기에서 출발한 갈홍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도와 하나가 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그리고 그런 도를 자기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삶의 태도를 유지해야 하는가, 자연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고, 자연과 관계 맺는 올바른 방식은 무엇인가 등에 대해 진지한 질문을 던지고, 거기에 대해 나름대로의 답을 제시한다. …… 그가 제시하는 방술들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아름다운 삶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 결코 무의미한 지침들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들은 오늘날 우리가 잃어버린 것을 회복하는 데 가장 필요한, 현대적 윤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외적 욕망에 휘둘리지 않고 내적 평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라. 나의 생명을 아끼는 만큼이나 다른 생명에 대해서도 관심과 애정을 가져라. 자연을 파괴하지 말라. 너무 많이 먹지 말라. 욕망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절제하는 것을 배우라. 정신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 신체를 적당하게 움직이고, 깊은 호흡을 하고, 명상하면서 자기의 내면세계를 살피는 훈련을 하라.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은 함께 가는 것이니 그 둘 모두에 관심을 가져라. 과도하게 바쁜 일상에서 한 걸음 물러나 내적 세계에도 관심을 기울여라.
이처럼 도교 수련 이론에 근거한 갈홍의 충고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너무도 절실한 제안이고, 의미 있는 권고로 가득하다." 접기

알라딘: H.G. 웰스의 세계사 산책

알라딘: H.G. 웰스의 세계사 산책

H.G. 웰스의 세계사 산책 - 세계 대문화와 함께 인류 문명의 위대한 역사를 걷다   
허버트 조지 웰스 (지은이),김희주,전경훈 (옮긴이)옥당(북커스베르겐)2017-05-25

양장본559쪽

책소개

지구의 탄생에서 세계대전까지, 고대 로마에서 아랍, 몽골을 거쳐 현대 미국까지, H.G. 웰스의 균협 잡힌 시각으로 풀어낸 세계사. 웰스는 세계사를 지구의 탄생에서 시작하는 독특한 구성으로 기획하고 유럽 중심이 아닌 동서양을 아우르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기록한다. 당시로서는 매우 파격적인 역사서였지만 책은 출간 즉시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다. 덕분에 이 책은 현재도 세계사 입문 추천 도서목록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웰스는 특히 역사의 연속성을 강조하며 역사 전체에서 각각의 시대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고민한다. 세계사에서 중요한 사건들을 기록하면서도 그 모두를 꿰뚫는 인류의 지적, 정신적 진화 과정에 주목한다. 무엇보다 타고난 이야기꾼이었던 웰스는 이 책이 소설처럼 읽히기를 바랐고 그런 노력이 책 전체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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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옮긴이의 글 | 20세기 영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교과서 밖 역사를 말하다
1922년 출간 당시 지은이의 글 | 방대한 세계사를 버거워하는 독자를 위한 책

1부 지구의 탄생

1장 지구의 탄생
수십억 년 전에 생긴 일 | 태양 둘레를 도는 지구의 친구들
2장 20억 살짜리 자전하는 행성
지구의 나이 | 지구 모습의 변화
3장 생명의 흔적
전기 고생대에서 발견된 것 | 물속 원형 생명체
4장 어류의 등장
생명의 진화 | 등뼈 있는 최초의 물고기
5장 생물의 육상 진출
기후 변화로 얕아진 바다 | 식물, 먼저 육지에 오르다 | 동물, 공기 호흡에 적응하다
6장 파충류 시대
올챙이 시기를 거치지 않는 생명체 | 공룡의 시대
7장 최초의 조류와 포유류
물고기를 먹고 사는 바닷새 | 새끼를 출산하는 태생동물
8장 포유동물 전성시대
지각 변동 활발한 신생대 | 학습하는 생명체 | 소통하고 의존하다

2부 인류의 탄생

9장 구석기의 시작
영장류의 등장 | 모래밭에서 찾은 아래턱뼈 한 점
10장 유사인류, 네안데르탈인
현생인류 논란 | 아프리카에서 발굴된 두개골의 정체
11장 최초의 현생인류
크로마뇽인과 그리말디인 | 구석기 마지막 인류
12장 원시인류의 사고방식
어린아이 사고방식 | 소규모 가족 집단 사회 | 말할 줄 아는 인류
13장 농경의 시작
따뜻한 지역을 찾아서 | 파종과 인간 제물 | 양석문화와 문명의 이동
14장 아스테카?마야?잉카 문명
세상의 모든 인종 | 농경 생활은 문명을 낳고

3부 고대 국가의 출현

15장 도시 국가의 탄생, 수메르와 이집트
촌락 수준 벗어난 도시 국가 | 문자를 사용하다 | 신관과 파라오
16장 정복자가 된 유목민족
척박하지만 자유로운 | 아카드와 바빌로니아 세운 셈족
17장 최초의 해양 문명
바다를 장악한 셈족 | 크노소스 해상왕국 | 크레타의 행복한 문명 생활
18장 이집트, 바빌로니아, 아시리아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천 년 전쟁 | 군사 대국 아시리아 | 아리아인의 등장 | 고대 도시인의 삶
19장 원시 아리아인
파란 눈의 북유럽 인종 | 세력 확장 | 발칸 반도로 남하하다
20장 다리우스 1세의 페르시아 제국
아시리아를 무릎 꿇린 칼데아 | 흔들리는 신바빌로니아 | 최초의 아리아 제국

4부 고전 사상의 탄생

21장 유대인의 초기 역사
히브리인의 기록 문학 | 셈족 유목민 족장 아브라함 | 다윗과 번영의 시대
22장 성경과 예언자
유대인을 만든 성경 | 예언자의 역할
23장 그리스 정신의 부상
서사를 사랑한 그리스인 | 공동체 의식이 생기다 | 최초의 철학자들
24장 폐허 속에서 꽃핀 지중해 문화
대제국 페르시아의 실수 |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격돌 | 헤로도토스의 선동
25장 지적 활동의 중심지, 아테네
그리스 문명을 재건하다 | 위대한 철학자들의 등장
26장 알렉산드로스, 제국을 세우다
마케도니아의 필리포스 | 이집트?페르시아?인도까지, 대제국을 향하여
27장 그리스 문화의 중심이 된 알렉산드리아
아테네에서 알렉산드리아로 | 지혜의 창고를 세우다 | 파괴되는 지식의 도시들
28장 불교의 탄생
카스트의 나라 인도를 뒤흔든 석가모니 | 진리를 찾아서 | 해탈, 부처가 되다
29장 아소카, 불교를 전파하다
전쟁을 원치 않는 정복자 | 불교, 인도를 넘어 아시아로
30장 혼란의 시대를 이끈 공자와 노자
혼란의 시대 | 자기 수양으로 예를 다하라 | 사상, 만리장성 아래 묻히다

5부 로마 제국, 흥망성쇠의 역사

31장 이탈리아 반도의 작은 왕국
에트루리아의 교역 도시 | 세력을 확장하다 | 피로스 전쟁, 대전쟁의 서막
32장 지중해를 공략하다
로마와 카르타고의 격돌 | 한니발, 알프스를 넘다 | 제3차 포에니 전쟁 | 살아남은 셈족 왕국
33장 도시에서 제국으로
성장하는 로마 | 동화 정책과 자유농민의 공화국 | 부자들의 공화국으로 변질되다 | 노예 반란과 시민전쟁 | 군사령관의 공화국 | 카이사르와 제국의 시대
34장 세상을 지배하는 두 세력
로마와 한나라 | 훈족의 서진
35장 노예 제국
평민의 삶 | 노예제 위에 세운 경제 | 노예 학대 금지령
36장 콜로세움의 신들
숭배의 종교에서 구원의 종교로 | 영생과 삼위일체 | 국가 종교에서 개인 종교로
37장 예수의 등장
지상에 지은 하늘나라 | 착한 사마리아인 | 예수, 세상의 빛으로
38장 그리스도교의 나라
사도 바울, 교리를 전하다 | 신학 논쟁, 갈라지는 교파 | 박해를 딛고 국교로
39장 로마 제국의 분열
다가오는 재앙 | 위험한 거래, 제국을 삼키다 | 해체되는 로마
40장 서로마 제국의 멸망
유럽사에 등장한 훈족 | 훈족의 아틸라, 유럽을 분열하다 | 시민 정신을 버린 서로마 제국의 최후

6부 침체된 중세 유럽과 번성하는 아시아

41장 비잔틴 제국과 사산조 페르시아 제국
끊임없는 전쟁, 쇠락하는 문명 | 야만의 시대 | 폭풍전야
42장 수나라와 당나라
문명을 꽃피우다 |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 받아들인 당 태종
43장 이슬람 제국
아라비아의 베두인족 | 신의 사명을 받은 마지막 예언자 | 일어서는 이슬람
44장 이슬람, 새로운 문명을 낳다
뻗어 나가는 제국 | 폐허 속에 문명의 싹을 틔우다 | 근대 과학의 문을 연 연금술사
45장 신성로마 제국
봉건 제도로 일어서는 유럽 왕국 | 프랑크 왕국, 서로마 제국을 꿈꾸다 | 유럽의 황제가 되고픈 교황 | 침입자들 | 서로마 제국의 부활
46장 십자군 전쟁
비잔틴 제국을 위협하는 셀주크튀르크 | 성전을 선포하다 | 성지로 향하는 십자군 | 교황, 유럽을 지배하다 | 권력에 취한 교황 | 타락하는 교회
47장 교황의 몰락
교황 선출 문제 | 황제를 파문하다 | 황제의 반격 | 추락하는 교황권 | 아나니 사건 | 서방 교회의 대분열
48장 세계 최대 제국, 몽골
몽골족의 부상과 서방 정벌 | 제국의 분열 | 오스만튀르크를 깨우다

7부 근대 유럽의 형성과 제국주의 시대

49장 유럽 지성의 부활
십자군 전쟁 이후 찾아온 안정 | 도전하는 지성, 베이컨의 등장 | 사라센인이 전해준 종이와 인쇄술 | 지식과 방법의 전달자, 몽골인 | 마르코 폴로 여행기의 영향 | 콜럼버스와 잇따른 해외 원정
50장 종교개혁
분열하는 라틴 교회 | 성경의 보급과 루터의 등장 | 로마 가톨릭교회의 변화
51장 신성로마 제국의 황제가 된 스페인 왕
막시밀리안 1세의 혼맥 정치 | 교황 편에 선 카를 5세 | 신교와 구교의 갈등 | 유스테 수도원으로 물러나다
52장 유럽, 격변의 시대로
변화의 바람 | 새로운 문명 | 정치 체제 변화 | 분열된 신성로마 제국, 다가오는 러시아 | 분열과 다양성의 시대
53장 대항해시대
아메리카 대륙을 둘러싼 지배권 싸움 | 영국 동인도회사의 인도 장악 | 러시아의 동진
54장 식민지 전쟁
새로운 땅을 찾아서 | 영국 식민지 주민의 불만 | 미국의 독립선언 | 연방 통합의 조건
55장 프랑스대혁명과 권력의 이동
흔들리는 절대왕정 | 국민의회의 입헌군주정 | 공화파의 주도권 장악 | 로베스피에르의 공포정치 |
총재정부와 나폴레옹
56장 나폴레옹의 몰락과 유럽
왕정복고 | 빈 체제하의 유럽

8부 자연과학의 시대

57장 자연과학의 발전
지식 확장에 나선 영국 왕립협회 | 증기기관과 교통수단의 발달 | 기술 혁명은 야금술의 발전을 낳고 | 자연과학의 산실이 된 독일 | 비행기의 등장
58장 기계혁명과 노동의 변화
기계혁명 대 산업혁명 | 기계의 등장으로 변화하는 노동력 | 단순 노동에서 지식 노동으로
59장 근대 정치·사회 사상의 발전
사유의 빛 | 사유재산 제도 비판 | 사회주의, 함께 나누는 사회 | 공산주의와 자유무역 철학 | 인류 공동체를 향하여
60장 미국의 성장
통일국가의 초석이 된 철도와 증기선 |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 | 남북전쟁 | 링컨, 미합중국을 이루다
61장 독일의 발흥
다시 시작된 유럽의 패권전쟁 | 프랑스를 물리치고 독일 전역 통일
62장 증기선과 기관차의 제국
팽창주의의 한계 | 증기기관, 멈추지 않는 제국의 심장
유럽 열강들의 새로운 각축전 | 트란스발의 보어인
63장 유럽의 아시아 침략과 일본의 부상
아시아를 분할 점령하다 | 일본의 강제 개항 | 유럽 제국의 일원으로
64장 해가 지지 않는 나라
1914년의 대영 제국 | 팍스 브리태니커

9부 제1차 세계대전과 피의 근대사

65장 제 1차 세계대전
전운이 감도는 유럽, 총성이 울리다 | 헤어나올 수 없는 전쟁 속으로 | 폐허가 된 유럽, 그리고 종전
66장 러시아 혁명
쫓겨나는 전제 군주 | 볼셰비키 혁명과 러시아 내전 | 전란이 남긴 상처
67장 세계 정치와 사회 재건
전후 처리, 불씨를 남기다 | 윌슨의 국제연맹, 어설픈 구원 | 인류 역사의 서막을 내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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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허버트 조지 웰스 (Herbert George Wells)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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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소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영국의 소설가이자 역사, 사회 비평가이다. 1866년 9월 영국 켄트에서 태어났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가정 형편이 어려워 어린 시절 학교를 그만두고 열세 살부터 스스로 생계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일을 했다. 이후 다시 학업을 시작해 대학에 진학한 뒤 생물학, 천문학, 물리학, 화학, 지질학 등을 공부했다. 졸업 후 교사로 일을 하다 건강이 나빠져 요양을 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했다.
1895년에 출간된 <타임머신>은 이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시간 여행과 미래 세계가 소재인... 더보기
최근작 : <The Island Of Doctor Moreau, 모로 박사의 섬 (영문원서)>,<H. G. WELLS Short Stories, Vol. 2 (영문원서)>,<H. G. WELLS Short Stories, Vol. 1 (영문원서)> … 총 6212종 (모두보기)
김희주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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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에서 독어독문학을 공부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펍헙번역그룹에서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며 좋은 책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 《사악한 소년》 《극한의 경험 : 유발 하라리의 전쟁 문화사》 《죽을 때 추억하는 것》 《독일사 산책》 《알렉상드르 뒤마의 프랑스사 산책》(공역) 등이 있다.
최근작 : … 총 16종 (모두보기)
전경훈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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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에서 불문학을 전공하고 같은 대학교의 국제대학원을 수료했다. 가톨릭교회의 수도자로 살면서 서강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현재는 전업 번역자로서 글을 읽고 쓰고 옮기는 일로 살아간다. 역서에 『20세기 이데올로기』, 『페미사이드』, 『가톨리시즘』, 『농경의 배신』 등이 있다.
최근작 : … 총 26종 (모두보기)
SNS : //facebook.com/AlaneAdams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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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출간 즉시 수백만 독자를 사로잡은 세계사의 귀환

공상과학소설의 아버지로 불리는 영국의 대문호 허버트 조지 웰스는 1920년 놀라운 책을 출간한다. 제1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집필하기 시작해 펴낸 책은 놀랍게도 소설이 아닌 역사책이었다. 1,324쪽에 달하는 그의 책은 세계 지식인들 사이로 급속히 퍼져나갔다. 출간 즉시 수백만 부가 팔린 이 책 《세계사 대계(The Outline of History)》는 우리나라의 신채호, 함석헌은 물론 흑인 해방 운동가 말콤 X와 인도의 네루 수상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대단한 독서가였던 신채호는 1928년 뤼순감옥에 있을 때 면회 오는 이관용 조선일보 기자에게 《세계사 대계》 일본어판을 구해 달라고 특별히 부탁했으며, 오산학교 시절 함석헌은 《세계사 대계》에 심취해 한동안 이 책만 읽을 정도였다. 말콤 X는 감옥에서 이슬람 국가운동 지도자 엘리야 무함마드를 만난 뒤 역사의 중요성에 눈 떴는데 그 과정에서 그의 역사인식을 새롭게 해준 몇 안 되는 책 중 하나가 H.G. 웰스의 《세계사 대계》였다. 네루 수상은 《세계사 대계》를 읽고 역사 집필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해 《세계사 편력(Glimpses of World History)》까지 집필했다. 그의 《세계사 편력》에 ‘H.G. 웰스에 따르면, H.G. 웰스가 지적했듯이‘라는 표현이 자주 나오는 걸 보면 네루 수상이 얼마나 H.G.웰스에게서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있다.
《세계사 대계》가 출간되고 2년 후 웰스는 세계사를 더 많은 사람이 읽을 수 있도록 더 간결하고 쉬운 책으로 출간했는데 그것이 바로 이번에 번역 출간된 《H.G. 웰스의 세계사 산책(A Short History of the World)》이다. 이 책은 당시 대중을 상대로 펴낸 최초의 한 권짜리 세계사 책이었으며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잘 만들어진 역사서이기도 했다(출간된 해 200만부 판매 추정). 덕분에 이 책은 현재도 세계사 입문 추천 도서목록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웰스는 왜 역사에 주목했을까?

웰스가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를 이해하려면 당시 시대 상황을 살펴보아야 한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는 제국주의 시대였다. 이 시기에 유럽과 미국, 일본 등은 각국의 경제력을 배출할 판로가 필요했고, 이에 해외 식민지나 세력권을 넓히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다.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에 제국주의 열강은 발칸과 근동 지역을 두고 대립하고 있었는데, 이때 대립의 주인공은 영국과 독일이었다. 사라예보 사건을 계기로 오스트리아가 선전포고를 하면서 시작된 전쟁은 동맹국과 협상국 간의 국제전으로 확전되어 개전 1주일 만에 이탈리아를 제외한 유럽의 모든 열강이 참전한 대전쟁이 되었다. 영국은 식민지 병사의 희생과 해상전의 압도적인 우세로 승리했지만 이 전쟁에서 1,000만 명 이상이 살상되었고 종전 이후까지 유럽이 입은 상처는 실로 엄청났다. 도시는 폐허로 변했고 전염병과 식량 및 물자 부족으로 유럽 전역이 고통받았다(65장).
웰스는 이 책에서 전쟁을 “하려고만 했다면 피할 수 있었다”, “세계대전이 왜 시작되었는지가 아니라 왜 예방하지 못했는지가 더 궁금하다” 라며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낸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웰스의 관심은 온통 세계의 운명에 집중된다. 그는 세상은 바뀌어야 하고 그러려면 민중을 교육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역저 《세계사 대계》와 이 책《H.G. 웰스의 세계사 산책》이다.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역사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 책을 썼다”는 웰스는 세계가 어떻게 성립되어 어떤 우여곡절을 거치며 오늘에 이르렀는지 여러 사건을 중심으로 쉽게 풀어냄으로써 누구라도 쉽게 세계 역사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했다.
책 속에는 승자의 세계만이 아니라 역사를 함께 일구어온 수많은 인종과 전쟁에서 패해 역사에서 사라진 국가와 종족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깔려 있다. 저자는 역사를 완성하는 것은 일부 국가나 인종이 아님을, 과거의 역사를 딛고 바른 역사관을 가진 족속들이 세상을 발전시켜왔음을 보여준다. 세계 지성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역사서의 한 획을 그을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과학의 눈으로 보고 소설가의 감성으로 풀어낸 균형 잡힌 세계사

이 시기의 많은 역사서는 정치가, 이상주의자, 군사 인물 등 ‘위대한 사람들’을 역사의 원동력으로 보았지만 웰스 식 역사 서술은 다르다. 그의 역사서의 특징은 서사이다. 인간과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을 있는 그대로 서술한 것이다.
서술과정에서 책은 세 가지 특징을 보여준다. 첫째, 저자가 생물학을 전공하고 다윈의 진화론에 심취한 다윈주의자답게 생명과 지구의 초기 역사에서부터 글을 시작해 이후 사회와 문명이 진화해 가는 과정을 따라간다. 따라서 독자는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는 지구의 탄생과 인류의 탄생 과정을 만날 수 있다.(1부, 2부)
둘째, 저자는 유럽 중심의 역사 서술과는 달리 동서양을 오가며 입체적인 인류사를 풀어낸다. 훈족과 이슬람 세력이 유럽에 미친 영향뿐 아니라 그들 내부 역사까지 살펴봄으로써 이들이 유럽에 변화를 가져오게 한 원인을 알 수 있게 한다.(34장, 40장, 43장, 44장)
셋째, 저자는 역사의 연속성을 강조한다. 역사 전체에서 각각의 시대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고민하여 주요 사건들을 기록하고 이들을 꿰뚫는 인류의 지적·정신적 진화 과정에 주목한다(4부, 8부). 인류 문명과 인간 사회가 발전하는 모습을 묘사할 때는 물론이고 전체 역사에서 그것이 어떤 배경을 지니고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 정리해 주는 부분에서는 그의 뛰어난 통찰력이 빛을 발한다.
넷째, 무엇보다 타고난 이야기꾼이었던 웰스는 이 책이 소설처럼 읽히기를 소망했고 그런 노력이 책 전체에 반영되었다. 56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이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고 쉽게 읽힌다. 얕은 물 속 원형 생명체로 존재했던 생명들이 육지에 상륙하는 과정, 인간을 제물로 받치며 신을 모시던 원시인간들의 문명인으로의 진화 과정, 시리아와 아라비아를 떠돌던 셈족이 수메르를 정복하고 바빌로니아 제국을 세우는 과정, 훈족의 아틸라가 유럽을 분열하는 과정 등이 흥미롭게 글을 풀어가는 웰스만의 전개 방식 덕에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게 넘어간다.
저자가 한 권에 세계사를 모두 담으려하다 보니 자세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는데, 그런 부분은 이번 판본에 옮긴이 주로 보강했다. 또 이번 판본에는 최신 사진 이미지와 자료가 보강되어 최근의 역사 현장을 볼 수 있는 재미가 추가되었다.

100년 전 웰스가 보내는 우려와 경고

웰스는 문학 작품을 통해 미래 세계에 대한 경고를 계속했다. 탱크나 원자폭탄이 만들어지기 훨씬 전에 이것이 전쟁에 이용될 것이라고 얘기했고, 라이트 형제가 비행시험에 성공하자 비행기를 이용해 폭탄과 가스가 살포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조화로운 국제 관계 속에서 평화롭게 공존하는 미래를 꿈꾸었던 그의 간절한 바람이 이 책 끝부분에서 잘 드러난다(67장). 인류의 경쟁과 전쟁이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 자연과학의 발전이 인류에게 풍요와 밝은 미래만 가져다주는 것만은 아님을 밝히는 대목에서는 숙연함마저 느껴진다. 영국이 유럽공동체에서 탈퇴하고 국제 관계가 공존에서 독자생존으로 전환되는 이 시기에 그의 이러한 메시지는 100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여전히 유효하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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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는 솜씨도 flow도 좋은 책. H.G. 웰스의 스토리텔링과도 같이 잔잔하지만 빠르게 펼쳐지는 세계사 survey. 사선사실의 나열만으로도 이런 책이 나오는구나 싶다.  구매
transient-guest 2019-03-08 공감 (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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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음미해볼 수 있는 좋은 계기... 좋은 번역입니다.  구매
밭고랑 2019-10-26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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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6] 세계사 산책 새창으로 보기
제목 : 세계사 산책

작가 : 허버트 조지 웰즈

번역 : 김희주

출판사 : 옥당

읽은날 : 2019/04/01 - 2019/07/01

분류 : 일반



재미있게 읽었다.

저자가 유명한 공상과학 소설 투명인간을 쓴 소설가다. 

소설가가 쓴 역사책이라니.. 아주 깊이있게 들어가지는 않지만 다루어야 할 세계사의 내용들을 꽤 많이 다루고 있다. 

말 그대로 산책을 한다. 

저자가 살았던 1920년대 초반까지 동서양을 아우르는 내용이 담겨있다. 덕분에 서양의 과학문명 혁명을 당시의 사람을은 어떻게 느꼈는지, 그리고 1차세계대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아무래도 서양인이다보니 서양중심적 사고는 어쩔 수가 없고, 동양의 훈족, 돌궐족, 몽골족을 섞어어 이야기하는 건 한계다. 

세계사책은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내용이 많이 update되기 때문에 과거책만 보는 것은 좋은 책읽기는 아니다. 

하지만 당시대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세계사를 어떻게 보는지를 볼 수 있어서 좋은 기회인 것 같다. 

옥당이 과거의 역사책을 여러권 출판했다. 다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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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란을꿈꾸며 2019-07-02 공감(2)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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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28

한국 기독교와 역사 | 헐버트 선교사의 한국인의 종교성에 대한

한국 기독교와 역사 | Facebook


Kil Hyun Jo
26S MttatSyS fpratfoienoc sad2o2ecreSd:47a ·



공부하다가 헐버트 선교사의 유명한 말을 올려봅니다.
한국인의 종교성에 대한
유명한 말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한국인들이 사회에서는 유교 신자가 되고, 철학에서는 불교 신자가 되며, 어려움에 처할 때는 신령 숭배자가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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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g Deuk Oak

Admin

+2


'유교 신자'나 '불교 신자'보다는 유교인, 불교인이 좋을 듯. 신령숭배자 혹은 정령숭배자. all-round Korean을 번역하기가 쉽지 않음. 번역은 한 단어라도 빼먹으면 안 되므로.






Kil Hyun Jo

Author

쉽지 않아서 생략했는데 칼같이 지적을 해 주셨네요^^;


Joon Park

저는 "전방위적으로 한국인은... 혹은 한국인은
전방위적으로..." 정도로 해석하면 어떤지 생각해 봅니다.


Sung Deuk Oak

Admin

+2


Joon Park 팔방미인^^ 예전에는 전방위 = 팔방 혹은 사방.
Hangsan Ahn

통찰력이 느껴지네요



Kil Hyun Jo

Author

Hangsan Ahn 헐버트 선교사가 우리 역사의 자주성도 강조하고, 단군신화 속에 나타난 유일신론/삼위일체론도 언급할 만큼 통찰력이 대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
Reply
· 10 h

2021/05/27

함석헌의 씨알사상과 민중신학/ 전기호 박사[사람아이앤지 아카데미]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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