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30
알라딘: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 - 궁극의 자유와 행복으로 이끄는 심오하고 풍요로운 영적 순례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지은이),김정우 (옮긴이)
뜨란2014-08-12
원제 : Autobiography of a Yogi
양장본788쪽152*223mm (A5신)1418gISBN : 9788990840288
책소개
I will be thine always(작곡: 요가난다, 사진: Shiva Ryu)
스티브 잡스의 아이패드에 저장된 단 한 권의 책이 바로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이었다. 파라마한사 요가난는 평생 동안 진리의 길을 걸어간 인도의 영적 스승이다. 그의 전 생애가 담긴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은 한 진실한 구도자의 깨달음의 기록이자 인도의 요가 과학과 유구한 명상 전통에 대한 깊이 있는 안내서이다.
여기에는 삶과 죽음의 근본 문제, 편협한 에고의 허물을 벗고 진정한 자아를 찾는 법, 신과의 합일을 통해 궁극의 자유에 이르는 길 등 우리의 정신을 충만하게 채워주는 지혜들이 가득하다. 요가난다는 우리를 진리에 근거한 삶으로 이끈다. 그것은 인간 존재의 근원적인 불행이 제거되고 사랑, 행복, 기쁨, 환희, 평온으로 빛나는 삶이다.
감각적 욕망에 대한 집착을 끊고 영적으로 진일보하는 삶이다. 이런 삶을 살 때 비로소 우리 안의 신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인간의 본질이 곧 신이고 우주 그 자체라는 진리를 깨닫게 된다고 요가난다는 말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정신을 통제하는 인도의 요가와 명상 수행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친다. 20세기 최고의 영적도서로 선정된 책이다.
목차
옮긴이의 글_김정우
추천의 글_에반스 웬츠
01 부모님과 어린 시절
02 어머니의 죽음과 신비한 부적
03 두 개의 몸을 가진 성자
04 히말라야를 향한 열정이 좌절되다
05 향기를 만드는 성자
06 호랑이 스와미
07 공중에 뜨는 성자
08 인도의 위대한 과학자 보세
09 대사 마하사야와 우주적 로맨스
10 스승 스리 유크테스와르를 만나다
11 브린다반의 무일푼 두 소년
12 스승의 암자에서 보낸 나날
13 잠자지 않는 성자
14 우주의식의 체험
15 콜리플라워 도둑
16 별들의 메시지를 이해하다
17 스승의 예언과 세 개의 사파이어
18 신비로움을 행한 이슬람 도인
19 캘커타의 스승이 세람푸르에 나타나다
20 멀고 먼 히말라야
21 드디어 히말라야를 여행하다
22 석상의 미소
23 학사 학위를 받다
24 스와미 교단의 수도승이 되다
25 형 아난타와 여동생 날리니
26 영적 진화를 위한 크리야 요가
27 요가학교를 세우다
28 카시의 환생이 윤회를 실증하다
29 시성 타고르를 만나다
30 기적의 법칙
31 성스러운 어머니와의 면담
32 죽음에서 일어난 라마
33 현대 인도의 요기-그리스도, 바바지
34 히말라야에 황금 궁전을 실체화하다
35 라히리 마하사야의 생애
36 서양에 대한 바바지의 관심
37 미국으로 건너가다
38 장미 속의 성자 루터 버뱅크
39 테레제 성녀와 성흔의 기적
40 스승의 부름을 받고 인도로 돌아오다
41 남인도의 목가적 풍경
42 스승과 함께한 마지막 나날들
43 스리 유크테스와르의 부활
44 비폭력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와 함께
45 기쁨으로 충만한 성녀
46 56년간 금식한 여자 요기
47 다시 서양으로 돌아가다
48 캘리포니아 엔시니타스의 아슈람에서
49 과학의 시대를 넘어 영성의 시대로
찾아보기
----------------------
책속에서
첫문장
궁극의 진리를 추구하고, 그 과정에서 구르와 제자가 필연적으로 유대 관계를 맺는 것은 오랫동안 인도 문화의 특징적 면모를 이루어왔다.
P. 100 특별한 능력을 과시하는 행위는 성자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된다. 언젠가 페르시아의 신비가 아부 사이드는, 물속에 잠길 수도 있고, 공중에 뜰 수도 있고, 동시에 여러 곳에 존재할 수 있는 기적을 자랑하는 어떤 파키르(이슬람 수도승)들을 비웃었다. 그는 점잖게 비꼬면서 지적했다. “개구리도 물속에 집을 짓고 산다! 까마귀와 독수리는 ... 더보기
P. 255~256 “스승님, 저는 언제쯤이나 신을 찾을 수 있을까요?”
“너는 이미 신을 찾았다.”
“저는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구루는 웃고 계셨다.
“네가, 우주의 어느 순결한 장소에서 왕관을 쓰고 계신 숭엄한 인격체를 기대하는 게 아니라는 것쯤은 잘 안다. 하지만 너는 기적의 힘을 소유하는 것이 신을 찾은 증거라... 더보기
P. 265 모든 사념은 우주에서 영원히 진동한다. 깊은 명상을 통해 스승은 산 사람이나 죽은 사람의 생각을 뜻대로 탐지해내셨다. 생각은 개인에게 속한 것이 아니고 우주에 속해 있다. 진리는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인식되는 것이다. 인간의 잘못된 생각은 분별력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이다. 요가 과학의 목적은 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더보기
P. 368 요가는 생각이 자연적으로 격동하는 것을 억제하는 한 방법이다. 만일 격동적인 생각을 억제하지 않으면 모든 땅의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들어 있는 대영혼의 진정한 본성을 감지하지 못한다. 요가는 태양의 치유 광선처럼 동양과 서양의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이롭다. 사람들은 대부분 침착하지 못하고 변덕스럽다. 여기에 요가의 명백한 필요성이... 더보기
P. 529 고대의 계시를 단지 읽는 데만 그치지 말고 온 마음을 다 바쳐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자야말로 지혜로운 사람이다. 너희의 모든 문제는 명상을 통해서 해결해라. 쓸데없는 종교적 사색 대신 실제로 신과 만나도록 해라. 모든 독단적인 신학 나부랭이를 깨끗이 청소해버려라. 직접 지각이라는 신선한 치유의 물줄기가 마음속에 흐르게 해라. 내면의... 더보기
더보기
추천글
영적인 구도의 길을 가는 사람들이 이 위대한 책에서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다. 이 책은 요가와 명상은 물론 오늘까지도 지속되어온 자기탐구의 여정을 계속하도록 나를 채찍질해 주었다.
- 잭 캔필드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의 저자)
이처럼 매혹적인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통찰력을 선사해준 데 대해 저자에게 감사드린다.
- 토마스 만 (소설가, 평론가)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은 현대 힌두 성자들의 비범한 생애와 능력을 직접 생생하게 목격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한편으로 시의적절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시간을 초월한 중요성을 갖는다. 요가난다의 범상치 않은 일대기는 분명히 인도의 지성과 감성에 담긴 심오한 깊이와 인도가 가진 영적 풍요를 가장 잘 드러내주는 서양 출판물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 W. Y. 에반스 웬츠
보기 드물게 귀하고 진기한 책이다.
- 뉴욕 타임스
영적인 모험으로 가득 찬 삶이 이 책을 읽은 보답이다. - 유나이티드 프레스
독자를 즐겁게 하고, 독자에게 무언가를 가르쳐주고, 독자를 영적으로 고양시키는 세 가지 장점을 고루 갖춘 매우 드문 저서이다. - 인디아저널
힌두교든 불교든 이슬람교든 기독교든 유대교든, 인문학자든 과학자든, 초월론자든 선교사든 요가난다에게는 모두가 동일했다. 그의 매력적이고 합리적인 설명에 동의하며 다양한 학문 분야를 넘나드는 통찰력에 감탄하는 동안, 나는 모든 유물론적 편견을 의심하고 그가 말하는 ‘다른 세계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 리차드 피노 (심리학 박사)
이 책은 지금까지 출간된 그 어떤 책보다 흥미롭고 계몽적인 영적 저술의 하나임이 확실하다.
- 탐 버틀러-보드윈 (<50편의 영적 고전: 시간을 초월한 지혜>의 저자)
저자 및 역자소개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Paramahansa Yogananda) (지은이)
힌두교,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를 비롯하여 철학, 인문학, 과학, 예술 등 다양한 경계를 넘나들며 진리의 보편성을 설파한 요가난다는 1893년 인도의 고라크푸르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수차례 신비한 영적 체험을 했고, 구도자가 되려는 열망을 품은 채 여러 성자들을 찾아다녔다. 17세 때 운명적으로 만난 스승 스리 유크테스와르의 엄격한 가르침을 받으며 아슈람에서 명상과 요가 수련에 전념했다. 1915년 캘커타대학교를 졸업한 뒤 스와미 교단의 수도승으로서 세상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고자 서약했고, 마침내 삶과 죽음의 근본 문제, 생명의 실상 및 우주의 본질을 꿰뚫는 궁극의 깨달음을 이루었다.
1920년 보스턴에서 개최된 진보종교지도자국제대회에 인도 대표로 초청받은 것을 계기로 미국으로 건너갔다. 이후 30여 년간 미국에 거주하면서 종교, 이념, 인종, 문화를 초월한 무종파 수행단체 ‘자아실현협회Self-Realization Fellowship’와 명상센터들을 설립하여 요가와 명상 수행을 지도하는 한편, 지속적인 강연과 저술 활동을 펼쳤다.
요가난다는 신을 체험적으로 인식하는 심층 종교의 핵심을 전하며 심오한 정신 세계로 인도하는 안내자로서의 사명을 평생 실천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도의 요가 과학과 유구한 명상 수행 전통을 서양에 알린 가장 위대한 사절’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그의 가르침은 자아의 벽을 허물어뜨리고 진정한 대자유를 찾으려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간디나 타고르 같은 인류의 스승들과 교유하며 자신 또한 세계 평화의 작은 빛이 되기를 염원해온 요가난다는 1946년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Autobiography of a Yogi>을 출간했다. 이 책은 20세기 최고의 영적 도서로 선정되었고, 현재까지 전세계 30여 개 언어로 번역 출판되어 600만 독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1952년 3월 7일, 파라마한사 요가난다는 지상에서의 영적 순례를 마치고 의식적으로 육체를 버리는 ‘마하사마디’에 들었다. 접기
최근작 : <어느 요기의 자서전>,<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행복> … 총 6종 (모두보기)
김정우 (옮긴이)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문학석사와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립국어연구원(현 국립국어원)을 거쳐 현재 경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이솝우화와 함께 떠나는 번역 여행(1, 2, 3권)>, <영어 번역 ATOZ(종합편)>, <한국인이 꼭 알아야 할 국어어문규범 365>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절벽 산책>, <한국어와 드라비다어의 비교 연구>, <신성한... 더보기
최근작 : <우리말 우리글 바로쓰기> … 총 3종 (모두보기)
출판사 소개
----------
출판사 제공 책소개
스티브 잡스의 아이패드에 저장된 단 한 권의 책
무한한 창조성의 세계를 열어주는 직관과 통찰의 지혜
스티브 잡스의 전기를 쓴 월터 아이작슨은 잡스의 아이패드를 보고 뜻밖의 인상을 받았다. 전 세계인을 열광시킨 아이패드를 만든 장본인의 기기에 책이 딱 한 권만 저장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잡스가 10대 시절 처음 읽고 20대 때 인도 여행에서 다시 만난 뒤 해마다 한 번씩 읽고 있다는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Autobiography of a Yogi>이었다. 잡스는 이 책과 평생을 함께했다. 특히 명상을 통해 터득되는 직관과 통찰의 지혜는 그에게 커다란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잡스의 인문학적 감각과 과학적 재능이 직관을 매개로 결합되자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인 제품들이 태어났다. 강렬한 집중에서 오는 직관, 본질을 꿰뚫는 통찰로 무한한 창조성의 세계를 이룩한 것이다.
궁극의 자유와 행복으로 이끄는 심오하고 풍요로운 영적 순례
파라마한사 요가난다Paramahansa Yogananda는 평생 동안 진리의 길을 걸어간 인도의 영적 스승이다. 그의 전 생애가 담긴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은 한 진실한 구도자의 깨달음의 기록이자 인도의 요가 과학과 유구한 명상 전통에 대한 깊이 있는 안내서이다.
여기에는 삶과 죽음의 근본 문제, 편협한 에고의 허물을 벗고 진정한 자아를 찾는 법, 신과의 합일을 통해 궁극의 자유에 이르는 길 등 우리의 정신을 충만하게 채워주는 지혜들이 가득하다. 요가난다는 우리를 진리에 근거한 삶으로 이끈다. 그것은 인간 존재의 근원적인 불행이 제거되고 사랑, 행복, 기쁨, 환희, 평온으로 빛나는 삶이다. 감각적 욕망에 대한 집착을 끊고 영적으로 진일보하는 삶이다. 이런 삶을 살 때 비로소 우리 안의 신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인간의 본질이 곧 신이고 우주 그 자체라는 진리를 깨닫게 된다고 요가난다는 말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정신을 통제하는 인도의 요가와 명상 수행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친다. 20세기 최고의 영적도서로 선정된 이 책은 어둠 속에 잠든 몽매한 영혼을 깨워 본질에 가까운 삶을 살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밝은 등대가 될 것이다.
과학의 시대를 넘어 영성의 시대를 선도한 정신적 지도자
인도의 요가 과학과 유구한 명상 수행 전통을 서양에 알린 가장 위대한 사절
요가난다는 1893년 인도의 고라크푸르에서 출생했다. 어머니의 품에 안긴 그를 보고 어느 유명한 도인은 그가 요기가 되어 영적인 기관차의 엔진을 달고 수많은 영혼을 신의 왕국으로 데려갈 거라고 예언했다. 그 예언은 적중했다. 어린 시절부터 성자들을 찾아다니던 요가난다는 17세 때 운명적으로 만난 스승의 아슈람에서 명상과 요가 수행에 전념하며 본격적으로 구도의 길에 들어섰다. 그리고 5년간의 수련 생활 끝에 마침내 출가 수도승으로 살고자 했던 오랜 열망을 이룬다. 그는 소년들을 위한 요가학교를 세워 가르침을 펴던 중 27세 때 미국으로 건너간다. 인도의 요가 철학과 명상 수행법을 서양에 널리 알리고, 동서양의 영적 교류와 화합에 밑거름이 되기 위해서였다. 그에게는 숙명과도 같은 사명이었다.
아는 사람 하나 없는 낯선 서양 땅에서 요가난다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자유로운 영혼을 꿈꾸는 수천 명의 미국인들이 그의 강연을 듣기 위해 강당을 가득 채웠고, 대규모 강연 요청이 줄을 이어 대륙횡단 강연 여행까지 이어졌다. 그의 가르침은 경제, 과학, 예술, 정치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백악관에 초청되어 특별 강연을 하기도 했으며, 주요 언론사들은 그의 활동을 흥미롭게 전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요가난다의 제자가 되어 인도 고대 요가 과학의 결정체인 크리야 요가를 전수받았다.
요가난다는 종교와 이념, 인종과 문화를 초월하는 무종파 수행단체 ‘자아실현협회’를 설립하고, 미국 주요 도시에 명상 센터를 세워 많은 사람들에게 내면의 깨달음으로 가는 문을 열어주었다. 그는 신을 체험적으로 인식하는 심층 종교의 핵심을 전하며 심오한 정신 세계로 인도하는 안내자로서의 사명을 평생 실천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도의 요가 과학과 유구한 명상 수행 전통을 서양에 알린 가장 위대한 사절’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요가난다는 진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많은 위대한 스승들과 교유했다. 비폭력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 동방의 등불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시성 타고르, 사랑의 염파가 식물 생장을 촉진하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미국의 원예학자 루터 버뱅크 등 모두 한 시대를 풍미한 세기의 영혼들이다. 요가난다는 이 걸출한 지성들과의 만남을 자양분 삼아 과학의 시대를 넘어 영성의 시대를 이끄는 정신적 지도자로 거듭났다.
20세기 최고의 요가수행자와 함께 걷는 진리의 길
“환영에서 벗어나 나 자신이 곧 진리이고 우주임을 자각하라”
요가난다에게 진리는 오직 하나, 즉 우리 각자가 신이며, 빛이며, 우주라는 깨달음이었다. 그는 모든 종교가 근본적으로 같은 진리 안에 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힌두교와 불교,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구별은 무의미했다. 인문학과 과학, 예술의 구분 또한 불필요했다. 우리 스스로 신을 자각하는 일이 중요했다. 나 자신이 곧 우주임을 인식하고 경험하는 일이다. 요가난다는 이를 위해 우선 우주의 환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육체가 나라는 착각, 요동치는 감정이 나의 것이라는 오해, 눈앞에 펼쳐진 이 세상이 실체라는 몽상. 이것이 환영이다. 요가와 명상 수행은 이러한 환영을 꿰뚫어보는 직관의 눈을 갖게 해준다. 마음을 고요히 하고 집중해서 명상하면 오감을 넘어서는 직관의 힘이 길러지고, 이를 통해 환영 이면의 본질을 꿰뚫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는 것이다. 허상과 실상, 거짓과 참을 구분할 줄 알면 집착에서 벗어나 궁극의 자유를 얻게 된다. 진정한 자아를 발견한 사람은 영적으로 진일보하는 삶을 살게 되며, 결국 신과 하나가 되는 지고의 행복에 도달한다고 가르친다.
과학적이고 명쾌한 언어로 본질의 과녁을 꿰뚫다
이 책에는 현대 인도 성자들의 비범한 생애와 신기한 능력에 관한 목격담도 생생하게 기록되어 있다. 그들은 두 곳 이상 동시에 몸을 나타내고, 죽은 사람을 부활시키고, 공중에서 음식을 뽑아내고, 물 한 모금 먹지 않은 채 56년을 산다. 히말라야 기슭에 황금궁전을 지었다가 한순간에 사라지게도 한다. 보통 사람들로서는 납득하기 힘든 이 놀라운 기적들도 요가난다의 과학적이고 친절한 해설을 통하면 거짓이나 신화처럼 들리지 않고 현실에서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로 다가온다. 그만큼 요가난다의 언어는 명쾌하다. 아무리 심오한 내용도 흥미롭고 분명한 서술로 공감을 끌어낸다. 쉽게 상상하기 어려운 사후세계나 우주의식의 체험을 설명할 때조차 본질의 과녁을 꿰뚫고 설득력 있게 그려나간다.
법정 스님과 비틀즈의 철학자 조지 해리슨, 요가난다를 만나다
전 세계 600만 독자들의 삶에 지혜와 사랑의 불꽃을 일으킨 정신세계의 고전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은 구도자뿐 아니라 수많은 창조적 인물들의 삶에 지혜와 사랑의 불꽃을 일으켰다. 국내에는 1984년 정신세계사에서 <구도자 요가난다>라는 제목으로 처음 소개되었는데, 이번에 뜨란출판사에서 같은 역자의 새로운 번역으로 재출간하게 되었다.
법정 스님은 생전에 미국 캘리포니아에 갈 때마다 요가난다가 세운 명상 센터에 들렀다. 광활한 태평양을 마주하고 선 이 아슈람은 가파른 절벽에 마련된 명상 동굴, 장미 정원과 유칼립투스 숲, 빛나는 호수가 아름답게 어우러져서 방문하는 모든 이들이 저절로 명상에 젖어드는 특별한 분위기가 감도는 공간이다.
‘비틀즈의 철학자’ 조지 해리슨은 요가난다의 자서전을 집에 쌓아두었다가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한 권씩 나눠주었다. 사람들이 인생을 다시 설계하고자 할 때는 이 책을 읽어주었다. 여기에 모든 종교의 핵심을 꿰뚫는 진리가 들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1946년 초판 출간된 이 책은 20세기 최고의 영적 도서로 선정되었고, 전 세계 30여 개 언어로 번역, 출판되었으며, 100여 개가 넘는 세계 유수의 대학들이 인도철학 및 요가 강좌의 교재로 채택했다. 또 600만 부 이상 판매되어 현대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동시에 오늘날까지도 정신세계 분야의 베스트셀러 목록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접기
Harold Stewart Nagarjuna
Harold Stewart
Nagarjuna
Nagarjuna flourished in India about the second to third centuries A.D. He was the founder of the Madhyamaka school of Mahayana Buddhism and the pre-eminent exponent of its critical dialectic of the Middle Way, which negated all possible logical positions in order to arrive at Shunyata or Emptiness. As the Thirteenth Patriarch in direct line from Shakyamuni, Nagarjuna is regarded as the second founder of Buddhism; for just as Shakyamuni's sermons, preached during his lifetime and later recorded in the sutras, were called the First Turning of the Wheel of the Law, so Nagarjuna's initial formulation of the Mahayana doctrines came to be known as the Second Turning of the Wheel of the Law.
In the Far Eastern Traditions, theoretical doctrine was never divorced from practical method designed to lead to Enlightenment; so that, as Rene Guenon remarked, there was no philosophy east of Istanbul, nor any need ever felt for lack of it. But modern Occidental professors (and their Westernized Oriental colleagues) have appropriated such highly intellectual sages as Nagarjuna and, by abstracting the rational content from their doctrines, have tried to make them academically respectable ?philosophers? like themselves: in other words, sterile professional thinkers without spiritual realization or means for its attainment.
But Nagarjuna's doctrine of Emptiness was not merely the result of logical ratiocination: it grew out of his profound Metaphysical Insight, or prajna, which is a faculty that cannot be developed by passing university examinations or collecting higher degrees. For prajna is suprarational in that, while not contrary to reason, it transcends it and all its ingenious explanations. The dialectic method of the Madhyamaka was never intended to erect a logically consistent self-contained system of ideas cast in watertight verbal formulations, which the philosopher's successors could then examine critically so as to expose its fallacies. It was, on the contrary, devised to "tease the mind out of thought" by its paradoxical twists of negation and so to provide an antidote to the excessively logical and rational nature of the Indo-European languages and modes of thought. Thus its practical aim was to use rational thinking to transcend thought and so lead to Metaphysical Realization. All closed or self-sufficient systems of ideas are of necessity finite and limited and can never adequately describe or explain the Infinite and Limitless, which was what Nagarjuna, like the Buddha, refused to speak about but sought to make us realize by direct Insight.
In Japan, Nagarjuna is known as Ryuju and claimed as First Patriarch by no less than eight different sects, including the two Pure Land schools, Jodo-shu and Shinshu, because after his death he is said to have been reborn in the Western Paradise of Amida Buddha, where he was accorded the rank of a Bodhisattva of the tenth grade. His importance for Pure Land doctrine depends upon the Igyohon, the section on Easy Practice from the ninth chapter of book five of his work, Dalabhumikavibhasa-shastra (Japanese: Jujubibasharon).
Later, Tan Luan (476-542), known in Japanese as Donran, who was the First Chinese Patriarch of Ching-t'u (Japanese: Jodo), or the Pure Land school, identified the Easy Way with Tariki, or the Other Power of Amida Buddha, and the Difficult Path with Jiriki, or the self-power of the Zen and other sects of Buddhism. Tao-ch'o, the Second Chinese Patriarch (562-645), then equated them respectively with the Jodomon, or Pure Land Path, and the Shodomon, or Path of the Sages who seek to attain Enlightenment by individual effort.
Nagarjuna compares the Easy Way to a pleasant voyage by boat on the water, since in this method the devotee need only invoke with perfect confidence the Name of Amida, Namu Amida Butsu, which is easy for anyone, anywhere, and at any time to call and to hold in mind. But he likens the Hard Path to the arduous climbing of the mountain of meditation on foot.
Harold Stewart Christianity
Harold Stewart
Christianity
By being adopted as the official religion of the Roman Empire some sixteen hundred years ago, Christianity gained the ascendancy over its rivals and became the predominant Tradition of Europe. But after the decline of the Middle Ages, with the Renaissance and Reformation and increasingly during the past century or two, many Westerners have become disillusioned with their old religion, so that for more and more today it can no longer serve as a vessel to hold that water which alone can satisfy our spiritual thirst. Reacting against its institutions and tenets, both theological and moral, the overdeveloped ego of modern Occidental man demands a new method, one by which the individual can 'conquer happiness' by his own will power and enterprise, unaided by faith, prayer, ritual, or divine assistance. So devotional and invocatory practices are anathema to our self-sufficient contemporaries, who presumptuously assume that their scientially finite and conditioned minds can probe and comprehend the mysteries of the Infinite, when in truth they cannot even solve man's petty social and psychological problems on this minor planet.
Such popular disaffection for the Christian faith is less the result of any intellectual investigation and refutation of its theological doctrines than an emotionally charged reaction against its politics and an irrational belief that its teachings have been undermined and disproved by the current theories of secular science. In consequence, many defectors have taken the path of least resistance and surrendered to the mindless hedonism and hardened materialism of our times. Whether they consider themselves agnostic humanists or practising atheists, they credulously accept without question or criticism the latest tentative hypotheses (Greek for 'guesswork') popularized for laymen by the mouthpieces of Scientism, as though such suppositions were already proven truths.
Those adherents who still strive to practise an inherited religion no longer suited to their needs find to their dismay that their Church is desecrating its own liturgy and committing theological suicide in an attempt to adapt its traditions to the demands of modern secularism and to accommodate its doctrines to contemporary attitudes and opinions. As though the twentieth century constituted some timeless and unchanging criterion of absolute truth; and as if, already more than three-quarters elapsed, it had not proved itself to be as ephemeral as all the other centuries! So they have had to look elsewhere for a spiritual path. And where else to look but Eastward, since from that quarter in the past have come all the major extant Traditions? Ex Oriente lux, ex Occidente nox.
Reflections on the Dharma - Harold Stewart
Return to Muryoko Contents Page
2020/09/29
알라딘: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읽기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읽기 | 세창명저산책 17
김진 (지은이)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2013-12-23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읽기
정가
9,000원
판매가
8,100원 (10%, 900원 할인)
마일리지
450원(5%) + 멤버십(3~1%)
+ 5만원이상 구매시 2,000원
세액절감액
370원 (도서구입비 소득공제 대상 및 조건 충족 시)
배송료
유료 (단, 도서 1만원 이상 또는 신간 1권 포함시 무료)
수령예상일
지금 택배로 주문하면 오늘 출고
최근 1주 91.4%(중구 중림동 기준) 지역변경
Sales Point : 444
0.0 100자평(0)리뷰(0)
이 책 어때요?
카드/간편결제 할인무이자 할부
수량
1
장바구니 담기
바로구매
선물하기
보관함 +
전자책 출간알림 신청중고 등록알림 신청중고로 팔기
기본정보
288쪽128*188mm (B6)288gISBN : 9788955861952
주제 분류
신간알림 신청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근대철학 > 쇼펜하우어
국내도서 > 인문학 > 책읽기/글쓰기 > 책읽기
출판사 제공 북트레일러
시리즈세창명저산책 (총 82권 모두보기)
신간알림 신청
전체선택
보관함 담기
장바구니 담기
토머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읽기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읽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 강의』 읽기
가르시아 마르께스의 『백년의 고독』 읽기
마르크스의『자본론』읽기
더보기
이벤트
이벤트 도서 구매 시, 계간 창작과비평 2020 가을호 창비 타블로이드
10월 특별선물! 요가 매트, 아령 세트, 짐볼, 마사지볼(이벤트 도서 포함, 국내서.외서 5만원 이상)
이 시간, 알라딘 굿즈 총집합!
책소개세창 명저산책 제17권. 칸트가 ‘근대’의 완성자라면 쇼펜하우어는 ‘현대’의 프로듀서라고 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에는 칸트의 현상, 플라톤의 가상, 베단타의 마야에 비견할 수 있는 ‘표상’의 개념과 칸트의 물자체, 플라톤의 이데아, 베단타의 삼신에 해당하는 ‘의지’의 개념이 상관적인 파노라마를 연출한다.
목차
머리말 · 5
제1장 쇼펜하우어의 삶과 사상 · 15
1. 쇼펜하우어의 생애 · 15
2. 쇼펜하우어의 사상 개요 · 22
3. 쇼펜하우어와 불교사상 · 27
4. 프로이트의 선구자로서의 쇼펜하우어 · 33
제2장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의 「서문」과 ‘서론’ · 37
1. 쇼펜하우어의 「서문」: 이 책의 독서 요령에 대하여 · 37
2. 쇼펜하우어 고유 사상의 건축술적 요소들 · 46
3. 『충족근거율의 네 가지 뿌리에 대하여』 · 49
제3장 제1권 표상으로서의 세계 · 65
1. 개요: 경험과 학문의 대상 · 65
2. 표상으로서의 세계, 그리고 주관과 객관§§1-3 · 70
3. 인과성과 물질§4 · 78
4. 실재론과 관념론 비판, 그리고 세계의 양면으로서 표상과 의지§§5-7 · 83
5. 직관적 지식과 추상적 지식, 그리고 철학의 과제§§8-16 · 94
제4장 제2권 의지로서의 세계 · 109
1. 개요: 삶의 의지의 객관화로서의 세계 · 109
2. 수학, 자연과학, 철학§17 · 113
3. 신체와 의지의 객관화§§18-21) · 117
4. 의지로서의 물자체와 자연에서의 의지(§§22-25) · 121
5. 의지 객관화의 등급과 자연적 힘의 내적 본성§§26-27) · 126
6. 의지의 무시간성과 무근거성 §§28-29 · 137
제5장 제3권 표상으로서의 세계 · 143
1. 개요: 플라톤의 이데아, 그리고 예술의 대상 · 143
2. 플라톤과 칸트 §§30-35 · 148
3. 예술과 숭고미, 그리고 광기에 대하여 §§36-40 · 162
4. 미의 차원과 예술의 유형 §§41-52 · 178
제6장 제4권 의지로서의 세계 · 199
1. 개요: 윤리와 금욕주의 · 199
2. 자유 법칙의 모순과 의지의 자유 §§53-54 · 203
3. 결정론과 자유 §§55-60 · 209
4. 원초적 불화와 국가, 그리고 영원한 정의 §§61-64 · 228
5. 선과 악, 그리고 타자에 대한 동정과 자비 §§65-67 · 242
6. 삶에의 의지의 부정과 절대적 자유 §§68-71 · 252
참고문헌 · 274
색인 · 281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김진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독일 루어대학(Bochum)에서 리하르트 셰플러 교수의 지도를 받아 “칸트의 요청이론”으로 철학박사학위(1988)를 취득하고, 1989년부터 울산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로 재임 중이다. 한국칸트학회 회장과 대한철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장(2014~2016)으로 재직하는 동안 인문법 시행, 인문학 예산 증액, 한중인문학포럼 및 세계인문학포럼의 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교육부총리표창(2016), 울산대학교 ‘올해의 교수상’(2012), 울산광역시 문화상 학술부문(2000) 등을 수상하였다. 주요저서로는 『칸트의 요청이론Kants Postulatenlehre』(1988), 『철학의 현실문제들』(1994), 『역사철학』(1997), 『아펠과 철학의 변형』(1998), 『퓌지스와 존재사유』(2003), 『칸트와 불교』(2004), 『하느님의 길』(2005), 『에른스트 블로흐와 희망의 원리』(2006), 『처용설화의 해석학』(2007), 『종교란 무엇인가』(2008), 『현대철학자들』, 『하느님의 나라와 부처님의 나라』(2009), 『다석 류영모의 종교사상』(2012), 『콜버그의 도덕발달』,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읽기』(2013), 『아산연구총서』, 『인생교과서 칸트』(2015) 등이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형이상학과 종교철학이며, 지금은 정치신학 및 희망철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철학과 및 심리상담학전공에서 ‘형이상학’, ‘실존심리학’, ‘심리사상사’, ‘정신분석과 종교’, ‘로고테라피’ 등을 가르치고 있다. 접기
최근작 : <칸트와 종교>,<사람과 삶 (보급판)>,<아산, 그 새로운 울림 : 미래를 위한 성찰 세트 - 전4권 (보급판)> … 총 43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칸트가 ‘근대’의 완성자라면 쇼펜하우어는 ‘현대’의 프로듀서라고 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에는 칸트의 현상, 플라톤의 가상, 베단타의 마야에 비견할 수 있는 ‘표상’의 개념과 칸트의 물자체, 플라톤의 이데아, 베단타의 삼신에 해당하는 ‘의지’의 개념이 상관적인 파노라마를 연출한다. 따라서 쇼펜하우어의 표상존재론과 의지형이상학에서는 관념론과 실재론의 대립을 넘어섬으로써 프로이트 심리철학과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이 원융무애의 방식으로 넘나드는 전대미문의 우주쇼를 펼치고 있다. 쇼펜하우어는 칸트와 플라톤과 베단타로 그 자신의 ‘고유한 체계사상’을 기획하고 구축한 것이다.
Buddhism and Pessimisim Harold Stewart
MURYOKO
'Infinite Light'
Journal of Shin Buddhism
----
Harold Stewart Buddhism and Pessimisim
That 'Buddhism holds a pessimistic view of life' has, ever since Schopenhauer, been indelibly imprinted in the minds of Westerners as a standardized error. What this condemnation as 'Oriental fatalism' really means is that Buddhism does not share modern Western man's restless and aggressive attitude of self-assertion, an extraverted optimism scarcely supported by the actual conditions of worldly existence.
The truth is quite otherwise: Buddhism adopts neither of the sentimental attitudes of pessimism or optimism, which appertain to European and American cultures. Instead the Buddha regards universal existence with detached Wisdom and impartial Compassion. The aim of his teaching and method is Liberation from all such partial and illusory viewpoints, coloured by desire and aversion, into a state of peace and well-being. The Buddhist doctrine is not optimistic, because 'seeing things as they really are' includes 'a full look at the Worst', which reveals them as relative, limited, and finite and entails the realization that pain and suffering are endemic and incurable so long as one is identified with Samsara.
There is not one shred of historical evidence to substantiate the millenarian fiction that any society staffed by men is perfectible. All that we know of the past goes to prove the world's chronic corruptibility, at least so long as it is under human management. Its defects seem inbuilt by design, to prevent our permanent attachment to any of its forms of impermanence and to ensure its continued function as what Keats called 'a vale of soul-making'. The Buddha's ultimate affirmation after confronting all exigencies is thus at the opposite pole to the naive optimism of 'God's in his Heaven, all's right with the world' or 'All is for the best in this best of all possible worlds' or 'One truth is clear, whatever is, is right'. As Dickens pointedly remarked of Pope's line, it 'would be as final as it is lazy, did it not include the troublesome consequence that nothing that ever was, was wrong'.
But neither is the Buddha's teaching pessimistic, since in his analysis of human experience into its constituent elements, or dharmas, the pleasant far outnumber the painful. Yet for all that, they still prove to be a source of suffering, for even a life of unalloyed pleasure and comfort soon palls and passes away, leaving behind only regrets for lost happiness and the prospect of sickness, old age, and death. The Western misconception that Buddhist doctrine is pessimistic probably arose from the translation of the term duhkha as pain or suffering in the aphorism 'All existence is duhkha', when it carries the wider meaning of the finite limitations to which all existents are subject.
Its opposite is sukha, which signifies the smooth movement of the World-Axle in the nave of the Wheel of Existence. That empty hole in the hub, without which Samsara could not revolve, is known as kha, or zero, as A. K. Coomaraswamy explains, and aptly exemplifies the practical usefulness of the Void. From sukha is derived Sukhavati, the Western Paradise of Amida Buddha. Finally, the Middle Way taught by the Buddha transcends both extremes of pessimism and optimism and opens up an expedient path by which we can escape from our existential impasse.
The bare mention of escape is bound to call forth the stock criticism of those modern descendants of the Confucians, whose outlook is restricted to human society and its political and economic institutions as the sole reality. Despite its inspiring and formative influence on most of the Traditional civilizations of the Far East, Buddhism has long been accused of failure to face up to its social problems and responsibilities or, as it is called in the jargon, escapism. The twentieth century attaches a moral stigma to this term of opprobrium that suffices to disqualify and debar any subject to which it is applied. So Buddhism, the first Tradition to found many of those beneficent social institutions later adopted by secular states, is convicted of seeking to escape from the pain and suffering of this world - as if that were not the aim of all the healing arts !
Yet in some predicaments to escape may become a moral obligation, such as for the prisoner of war, whose military duty it is to try to regain his freedom. Buddhism likewise offers Liberation from Samsara to those unfortunates imprisoned by delusion, hatred, and greed. When social moralists inveigh against escapism, it is as well to recall C. S. Lewis's penetrating observation that 'Those most interested in preventing escape are gaolers'.
Reflections on the Dharma - Harold Stewart
Return to Muryoko Contents Page
REFLECTIONS ON THE DHARMA
Harold Stewart
Harold Stewart (1916-1995) is well-known as a highly-accomplished Australian poet even though he spent the last thirty years of his life in Japan. What is not as well known about him was his strong adherence to the Pure Land tradition of Mahayana Buddhism. His writings on this school of Buddhism (the most popular in Japan yet among the most misunderstood in the West) must rank as one of the most incisive and eloquent accounts of the Dharma ever written by a Western writer. In order to make his prose writings on Buddhism more accessible, a selection of passages from the commentary on his By the Old Walls of Kyoto (1981) have been reproduced on this website.
The photographs which accompany the text of Harold Stewart's writings on this site have been kindly provided by Mr Barry Leckenby of Melbourne. They were taken of the various sites in Kyoto referred to in Stewart's poetic work By the Old Walls of Kyoto.
- Please select articles by clicking on links to the left of this page.
- Before browsing Harold Stewart's articles, you may like to read two introductory works:
- Peter Kelly's biography of Harold Stewart
- Barry Leckenby's article entitled 'Keeping Faith: The Narrative and Metaphysical Poems of Harold Stewart.'
Return to Muryoko Contents Page
---
REFLECTIONS ON THE DHARMA
Introduction
Nagarjuna
Mahayana and Theravada
Difficulty in Accepting the Name
Non-retrogressive stage
Non-interference
Good and Evil
Buddhism and Pessimism
Escape from Samsara
Karma and Determinism
Transience
Non-duality
Being and Non-being
Buddhism and Nihilism
The Five Aggregates
Decline of the Dharma
Initiation and Purification
Politics and Psychoanalysis
Pseudo-religion
Christianity
Zen
Misconceptions of Pure Land Doctrine
Limitations of Zazen
Wisdom and Compassion
Alchemy of the Name
Modernity and the "Three Poisons"
First Encounters with Japanese Buddhism
Passion
Three Ages of the Dharma
Permissiveness
Who Is Amida?
The Futility of Self Power
Amida as Buddha-Nature
Saying the Name
Dharmakara Bodhisattva
The Call of Amida
The Meaning of Nembutsu
Amida's Transfer of Faith
What is Faith?
Nama-Japa
Once-calling and Many-calling
The Differences Between Buddhism and Protestantism
The Non-retrogressive State
The Consolation of the Name
Gratitude
The Differences between Jodo and Shin
The Name of Names
Problems of Doubt
The Symbolism of the Pure Land
Morality and Goodness
Antinomianism
Foretaste of the Pure Land
Rennyo Shonin
Metanoia
Altruism
Maitreya Bodhisattva
Mahayana
Materialism
Modes of Knowing
Mindfulness
Ippen
Distractions
Surrendering the Will
Amida's 'Fragrance'
The Doctrine of 'Consciousness Only'
Jung
Reflections of The Moon
Detachment
Heaven and Hell
Amida's Transfer of Merit
The Gift of Tears
The Six-Fold Rebirth
The Promise of Transcendence
Salvation
The Crosswise Leap
The Transformed Pure Land
Transformation of Nature
Birthlessness
Action and Contemplation
Birth in the Borderland
Proper Estimation of the Body
Great Compassion
Mount Sumeru
Kannon
The Great Physician
Two Rivers and A White Path
Awakening to One's True Personality
Eternity
Mahasthamaprapta Bodhisattva
Birds of Paradise
Transcending our Humanity
Worlds of Form and Formlessness
Rebirth
Mundus Imaginalis
Spiritual Pollution
Translucency of the Physical World
Death
The Immortal Phoenix
Genso-Eko
The Language of the Birds
Universal Existence
Pitfalls of Prog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