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8

希修 전생을 보는 치료법에 대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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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생을 보는 치료법에 대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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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회계에 대한 얘기도.. 초기불교에서 묘사하는 각 윤회처에 대한 설명을 보면, 초기불교 이론과 무관하게 다른 종교나 전통들에서 하는 얘기들과 겹치는 부분들이 보여서, 뭔가 있긴 있나 보다 할 뿐이죠. 다만 전생이든 뭐든 체험한다 해도 그 체험이 우리의 의식에 의해 왜곡될 가능성이 아주 다분하고, 다른 차원의 존재와 실제 소통하게 된다 하더라도 그 존재 자체도 여전히 윤회계 안의 존재임을, 즉 탐진치를 모두 제거한 존재는 아직 아니기 때문에 그 존재의 말을 100% 믿을 수는 없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이런 '신비 체험'들에 대해서는 아예 관심 갖지 말라고 타니사로 스님도 각묵 스님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샛길’이 워낙에 무궁무진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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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의식수준이 높아질수록 빛이 강해진다는 얘기는 사실일 수 있는데, 의식 상태들 간의 위계는 박세진 선생님이 포스팅하신 것과 초기불교 사이에는 좀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초기불교에서는 goodwill => compassion => empathetic joy => equanimity의 순으로 높아진다고 봅니다. 즉, '사랑'보다 '평정심'이 더 높다고 보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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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가 갖고 있는 업은 이전의 수십 만, 수억, 수조 생에서 축적된 것이기에, 바로 이전 생 단 한 두 개를 안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풀 수 없는 부분들은 여전히 남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전 생이 어떠했든 이승과 매순간의 현재에서 가져야 하는 태도와 삶의 방식 (팔정도)은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죠. 과거 생을 혹시라도 볼 수 있다면 그로 인한 이로움은 그저, 업과 윤회에 대한 부처님의 말씀을 좀더 신뢰할 수 있게 되고 이것이 수행의 의지를 강화할 수 있다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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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도의 차이는 당장은 눈으로 분간조차 안 될 정도로 작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진행하다 보면 그 5도의 오차로 인한 거리 (아래 그림에서 빨간 색으로 표시된 'x')는 점점 커져만 갑니다.
    No photo description avail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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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탈'이든 '구원'이든 '神性'이든 목적지에 이르는 길은 각자의 집에서부터 명왕성까지 걸어가는 것보다도 훨씬 더 먼 여정일 수도 있는데, 그 먼 여정에서 5도의 '탈선'이 궁극적으로 가져올 엄청난 괴리를 생각한다면, 수행이라는 것에서 '샛길'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May be an image of text that says "영양성 영왕성 해왕성 천왕성 소행성대 지구태양수성금성 금성 지구 화성 토성 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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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성' (이 단어를 정의하는 방법이 워낙에 제각각이고 뜬구름처럼 모호해서 저는 이 단어보다 '진리'를 더 선호하긴 합니다만)을 추구한다는 것은 

  • 오감과 이성의 한계를 넘고자 하는 오픈 마인드도 필요하지만, 
  • 동시에, 인간의 어리석음과 한계로 인한 샛길을 우려하는 비판적 사고를 겸비하고 그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외줄타기보다도 훨씬 더 어려운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 나의 기분과 감정이 아무리 "확실하다!"고 컨펌한들, 소망사고와 믿음만으로 도달할 수 있는 목적지가 아니라는 시각.. 물론 여러 입장들 중 하나일 뿐이겠지만요..

2021/04/27

함석헌, 씨알, 씨알정신- 4월19일부터 모두 9회, 목 오후 6시 30분~8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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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씨알열린강좌(씨알학당) 안내 ♣
씨알 여러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비롯해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로 답답하고 힘든 시기를 지내고 계실 줄 압니다. 무엇보다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내시길 기원합니다.
어려운 때이지만, 씨알사상연구원에서는 <씨알열린강좌>를 시작하려 합니다. <함석헌, 씨알, 씨알정신>을 주제로 4월부터 12월까지 모두 9회에 걸쳐 펼쳐지는 강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일시: 매월(4월~12월)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6시 30분~8시
◈장소: 함석헌기념사업회 회관 3층(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21)
◈비대면 줌(ZOOM) 접속 URL 주소 회의 ID: 950 4372 7817 암호: 883339
◈참가비: 전9강 3만원, 1회 5천원
◈신청방법: 전화접수(선착순 마감) 02-716-2918
◎1강 4월 29일: 함석헌 사상의 위상: 동서 정신문화를 융합한 생명철학자-박재순(씨알사상연구소장)
◎2강 5월 27일: 함석헌의 씨알교육: 공동수련으로서의 씨알됨-김조년(한남대 명예교수)
◎3강 6월 24일: 함석헌과 퀘이커: 함석헌의 퀘이커적 삶과 종교친우회(퀘이커리즘)-곽분이(씨알여성회 대표)
◎4강 7월 29일: 인민의 멜랑콜리와 삶의 미학: ‘아래 아’의 거침돌, dot로 풀어 밝힘-김대식(씨알사상연구원 연구위원)
◎5강 8월 26일: 함석헌의 평화: 반핵운동을 중심으로-전기호(씨알사상연구원 연구위원)
◎6강 9월 30일: 함석헌의 씨알사상의 과거와 현재: 예수의 오흘로스와 방탄소년단의 아미-조헌정(씨알사상연구원장)
◎7강 10월 28일: 함석헌의 씨알을 어떻게 볼 것인가?: 씨알의 실체성과 현재성을 중심으로-우상범(씨알사상연구원 연구원), 한송희(씨알사상연구원 연구원)
◎8강 11월 25일: 함석헌의 인간혁명: 21세기 씨알정신의 부활을 위하여-최정윤(씨알사상연구원 연구위원)
◎9강 12월 30일: 함석헌의 “생명이란 생각” 들여다보기: “‘시간’이 말을 하기 시작한” 시대에, 길을 ‘찾다!’-김형렬(씨알사상연구원 연구위원)
⊙주관: 씨알사상연구원
⊙주최: 함석헌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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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철학대회가 함석헌 사상을 주목한 이유 | 함석헌 탄신 120돌 기념 함석헌기념사업회 좌담회 1편 | 함석헌 제자 5인이 모여 ...




세계철학대회가 함석헌 사상을 주목한 이유 | 함석헌 탄신 120돌 기념 함석헌기념사업회 좌담회 1편 | 함석헌 제자 5인이 모여 함석헌의 사상에 대해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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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석헌(1901~89)은 10대대 3·1운동에 나선 이래 90평생 짓밟힌 민초인 씨알들을 위한 헌신으로 초지일관한 인물이다. 일제때뿐 아니라 김일성·이승만·박정희·전두환 독재에 항거해 모두 8번이나 ‘인생대학’(감옥)에 들어갔던 독립과 민주화지도자였다. 또한 20세기 한국을 대표하는 지성인 씨알사상가이자 비폭력평화운동가였다. 함석헌 탄생 120돌(3월13일)을 앞두고 2021년 3월 5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함석헌기념사업회에서 뜻깊은 좌담회가 열렸다. 

좌담엔 1970년 박정희 독재에 맞서 창간돼 송건호, 법정스님, 김동길, 안병무 등이 편집위원으로 함께했던 ‘씨알의 소리’ 창간 때부터 편집일을 도맡았던 ‘씨알의 소리’ 주간 박선균 목사(83), ‘함석헌사상 깊이읽기’(한길사 펴냄) 1,2,3권을 쓴 김영호(79) 인하대명예교수, 박재순(71) 전씨알재단연구소장, 목성균(68)함석헌기념사업회 이사장, 장양호(67)씨알사상연구원장이 함께했다. 

대부분이 60~70년대 청년시절 중앙신학교와 한신대에 강단에 선 함석헌의 제자이거나 민주화운동을 도운 동지들이다. 이들은 “당시엔 장준하(사상계 창간자), 안병무(민중신학의 태두), 김동길(연세대 명예교수), 김용준(고려대 명예교수), 장기려(부산복음병원 의사) 같은 기라성같은 분들이 주위에 있어서 우리는 제자라고 하기도 어려운 꼬맹이었다”고 겸손해하면서도, 좌담회가 시작되자 함석헌 앞에서 영혼이 깨어나던 청춘시절로 돌아가 눈이 별처럼 반짝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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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명상 콘텐츠 | 휴심정 http://www.hani.co.kr/arti/well/​ 
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 논설위원 한겨레신문 30년차 기자로 20년째 종교명상 전문기자로 활동 중. 40여년간 참선명상을 했고, 다양한 종교수행수도와 심리·치유 프로그램 체험. 히말라야·인도·네팔·티베트·동남아시아 성지와 수도처, 유럽·미주·남미 수도원 순례. 저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 누리꾼의 인문 책 1위(2000년), ‘우린 다르게 살기로 했다’가 중앙일보, 교보문고 올해의 책(2018년)에 선정. 그 밖에 ‘울림’ ‘은둔’ ‘하늘이 감춘 땅’ ‘인도 오지기행’ ‘그리스인생학교’ 등의 저서가 있다. 깨달음·명상·심리·공동체 관련해 서울대병원, 정신과의사모임, YMCA, 플라톤아카데미, 서울시청, 문화관광부 등에서 강연하며, 인도 순례와 티베트 순례모임, 치유모임 등을 이끌었다. 마음은 여의주. ‘받아들여야만 하는 것은 받아들이는 평온을, 마땅히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꾸는 용기를!’ 조현 이메일 iuhappyday@naver.com

2021/04/26

Buddhism free ebooks from Holy Books

Buddhism

Oriental Philosoph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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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ental Philosophies. Through the centuries a rich spiritual import has trickled into the West by word of mouth, through the writings of scholars, through translations and caravans. Philosophies older than … Read more and download PDF

알라딘: 업과 윤회의 법칙 The Workings of Kammas The Pa-Auk Tawya Sayadaw

알라딘: [전자책] 업과 윤회의 법칙

[eBook] 업과 윤회의 법칙 - 한 권으로 읽는 초기불교, 생각과 생각의 힘  무료 pdf
 (지은이)푸른향기2020-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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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원전은 The Workings of Kammas로 미얀마 파아옥 명상센터의 선원장인 우 아찐나 스님(파아옥 또야 사야도)께서 지으신 책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인 업과 윤회 그리고 최고의 행복인 닙바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업은 생각을 말하고, 윤회는 생각의 결과로 경험하게 되는 행복이나 불행한 상태를, 그리고 닙바나는 괴로움이 소멸된 상태인 『최고의 행복』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 번역본의 부제가 -생각과 생각의 힘-이라 한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같이 반복되는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을 꿈꾸지만 나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눈을 뜨고 똑같은 일들로 끄달립니다. 반복되는 이것이 바로 윤회입니다. 이 윤회는 갈애와 취착이 원인이고, 이 갈애와 취착의 원인은 잘 알지 못하는 무명(無明)입니다. 괴로움, 괴로움의 원인, 괴로움의 소멸 그리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 나의 과거와 미래 그리고 업과 업의 과보를 모르는 것이 무명(無明)입니다. 이 무명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패러다임을 바꾸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관점에서 나와 너 그리고 우리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통찰적인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먼저 이 길을 걸으신 분의 말씀에 의지하여야 합니다.

이 업과 윤회의 법칙 그리고 닙바나(열반)는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이 업의 작용을 이해한다는 것은 곧 행복한 삶의 시작이며 나를 고통스럽게 만들던 관점의 변화, 패러다임의 변화의 시작입니다. 파아옥 또야 사야도께서는 초기 경전인 니까야들과 그 경전들의 주석서와 복주서 그리고 아비담마와 청정도론을 근거로 하여 이 업의 작용과 본질을 파헤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되는 윤회에서 벗어나는 방법도 역시 일목요연하게 경전과 주석서 그리고 아비담마와 청정도론을 근간으로 설명합니다. 이 한 권의 책으로 초기불교의 가르침을 모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이해한다는 것은 경전과 아비담마 그리고 불교수행의 요점을 이해한다는 말과 같으므로 이 책을 이해한다는 것은 교학이 완성된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해하기 위하여 공부하여야 하니까요.

수십 년간 불교를 믿었다고 하는 사람들이 불교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답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분명하게 불교란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가르침이라고 부처님 자신께서 아나룻다경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괴로움에는 불교인의 괴로움이 따로 있고 기독교인의 괴로움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생명 있는 모든 중생들이 보편타당하게 원하는 것이므로 이 책은 불교도만의 책이 아니라 괴로움에서 벗어나기를 갈망하는 모든 이들의 책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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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차꼬경
Ⅱ. 두 번째 차꼬경
Ⅲ. 업의 작용
업과 과보에 대한 붓다의 지혜
업의 정의
해로운/유익한 업
업의 길
지혜와 공덕
12가지 업의 범주
과보의 시기
과보를 받는 순서
과보의 기능
동일성의 원칙
성취/실패
Ⅳ. 업 분석의 짧은 경(`Cae KammaVibhaiaSutta§')
Ⅴ. 사람으로 태어나기
Ⅵ. 업의 멈춤

번역후기
부록 1: 40가지 명상주제
부록 2: 부처님 계보
편집자 후기
빠알리어 스펠링
Source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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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아욱 또야 사야도 Pa-Auk Tawya Sayadaw
국적 미얀마
출생 1934년 6월 24일
2015.03.1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파욱 사야도는 1934년 6월 24일, 수도 양곤에서 동북쪽에 위치한 힌타다(Hinthada)에서 태어났다.
1944년 10살이 되던 해에 출가하여 아친나(Achinna)라는 법명을 받아 사미가 되었고,
1953년까지 전통 교육을 받으면서 고급 팔리 시험(Pathama Kyi)까지 통과하였다.
1954년 20세가 되던 해에 비구계를 받았으며,
1956년에는 사설법사 시험에 통과해서 법사(Sasanadhajasiripavara-dhammacariya)가 되었다.
파욱 사야도 아친나 스님은 1964년에 양곤의 마하시센터에서 마하시 사야도와 우 판디타 사야도의 지도아래 위파사나 수행을 시작하였다. 같은 해에 파욱 사야도는 숲속으로 들어가 수행을 하기 시작했다.
숲속 수행을 하는 도중 1966년에는 탄린 사야도(Than lyin Sayadaw)로부터 6개월 반동안 지수화풍 사대를 관찰하는 수행을 지도받았고, 쉐테인도 사야도(Shwe-thein-daw Tawya Sayadaw)에게서 3개월 반 동안 입출식념을 지도받았다.
1981년에 현재의 파욱 숲속 수행처에 정착하기 전에 3~4곳의 숲속 수행처에서 집중적인 수행을 하였다.
1981년 파욱 숲속 수행처의 2대 주지스님이었던 악가판냐 스님께서 입적하시면서 이 수행처를 아친나 사야도가 맡아서 지도하라고 유언을 하셨고, 그 이후 현재까지 24년동안 파욱 숲속 수행처에서 경전연구와 수행지도를 통해서, 교학(Pariyatti), 수행(Patipatti) 깨달음(Pativedha)이라는 부처님의 정법을 증진시키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사마타 그리고 위빠싸나>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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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타 그리고 위빠싸나
사마타 그리고 위빠싸나
4명 파아욱 또야 사야도 무념 역 (사)위빠사나 수행처 보리수선원 불교
<책소개> 왜 수행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붓다께서는 수행을 왜 가르치셨는가?' 또는 '수행의 목적은 무엇인가?'라고. 불교 수행의 목적은 닙바나를 얻는 것이다. 닙바나는 정신과 물질의 소멸이다. 닙바나에 도달하기 위해서 우리는 탐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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