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24

알라딘: 왕양명과 칼 바르트 - 유교와 그리스도교의 대화 김흡영

알라딘: 왕양명과 칼 바르트
왕양명과 칼 바르트 - 유교와 그리스도교의 대화 
김흡영 (지은이)예문서원2020-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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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가
33,000원

368쪽
책소개
저자의 영문서 Wang Yang-ming and Karl Barth: A Confucian-Christian Dialogue를 번역하여 출판한 것으로, 저자의 신학 연구의 시작이자 그동안 주장해 온 ‘도의 신학’의 단초를 제공한다. 저자는 왕양명과 칼 바르트를 통해 유교와 그리스도교 간의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16세기 중국의 주요 유학자이자 장군이며 행정가였던 왕양명은 지행합일론을 주창하며 실천한 독창적인 사상가요, 유교사상사의 위대한 개혁자이다. 20세기 스위스의 신학 교수였던 칼 바르트는 종교개혁 이래 서구 그리스도교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신학자들 중 하나이다. 저자는, 양명과 바르트가 한국교회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유교와 그리스도교 간의 조우에 있어 역사적 관계성과 구성적 중요성이 있으며, 그들은 각 전통들을 대표하는 주요 인물들로서 유교와 그리스도교의 대화를 위한 적절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여기서는 그들의 공통 관심인 인간화 또는 어떻게 참된 인간이 되는가에 대한 그들의 교의(신유교의 수신론과 그리스도교의 성화론)에 초점을 맞춘다.


목차


펴내는 말
서론
제1부 유교 패러다임: 왕양명 유학의 수신론
제1장 서설 / 제2장 근본-메타포: 성誠 / 제3장 인간성 패러다임 / 제4장 인간화: 치양지로서의 수신 / 요약
제2부 그리스도교 패러다임: 칼 바르트 신학의 성화론
제5장 서설 / 제6장 인간성 패러다임 / 제7장 인간화: 성령의 인도하심 아래의 성화 / 제8장 근본-메타포: 사랑(Agape) / 요약
제3부 유교-그리스도교의 대화
제9장 대화 방법론 / 제10장 만남의 양상들 / 제11장 인간성 패러다임 / 제12장 어떻게 완전한 인간이 될 수 있는가?
결론: 새로운 우주적 인간성의 도를 추구하기 위한 유교와 그리스도교 간의 대화
부록: 왕양명
후기: 새로운 우주적 인간성의 도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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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첫문장
서양 근대문명이 동아시아에 영향을 주기 시작한 이래, 유교는 멸시되고, 망각되고, 무시되는 경향이 있어 왔다.


저자 및 역자소개
김흡영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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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http://www.heupkim.com

▶ 학력
- 1987-1992, Graduate Theological Union, 철학 박사(Ph.D)
- 1986-1987,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신학 석사(Th.M)
- 1984-1986,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교역학 석사(M.Div)
- 1967-197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항공공학, 학사(BSE)
- 1964-1967, 경기고등학교

▶ 현... 더보기


최근작 : <왕양명과 칼 바르트>,<가온 찍기>,<도의 신학 2> … 총 6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최근 세계 신학계는 동양종교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원만한 관계를 추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신학적 시도를 해 오고 있다. 그리스도교만이 최고의 종교라고 믿었던 서구 그리스도인들이 동양종교전통의 가치와 깊이를 인식하기 시작한 20세기 후반부터의 일이다. 이러한 시도는 종교 간의 대화를 필두로 여러 이름을 가지며 진화되어 왔다. 토착화신학, 문화신학, 종교신학 등으로부터 출발해, 21세기에 들어와서는 비교신학이 기세를 잡는가 하더니, 최근에는 종교 간의 담을 헐고 신학하자는 담 없는 신학 또는 초종교적 신학이라는 명칭이 선보이기 시작했다. 그동안 그리스도교의 배타주의와 권위주의에 신물이 난 열린 서구인들에게도 신(God)을 언급하지 않고도 할 말을 하는 유교사상이 상당히 매력적인 듯하다.
이 책은 저자의 영문서 Wang Yang-ming and Karl Barth: A Confucian-Christian Dialogue를 번역하여 출판한 것으로, 저자의 신학 연구의 시작이자 그동안 주장해 온 ‘도道의 신학’(theo-dao)의 단초를 제공한다. 저자는 왕양명王陽明과 칼 바르트(Karl Barth)를 통해 유교와 그리스도교 간의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16세기 중국의 주요 유학자이자 장군이며 행정가였던 왕양명은 지행합일론知行合一論을 주창하며 실천한 독창적인 사상가요, 유교사상사의 위대한 개혁자이다. 20세기 스위스의 신학 교수였던 칼 바르트는 종교개혁 이래 서구 그리스도교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신학자들 중 하나이다. 저자는, 양명과 바르트가 한국교회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유교와 그리스도교 간의 조우에 있어 역사적 관계성과 구성적 중요성이 있으며, 그들은 각 전통들을 대표하는 주요 인물들로서 유교와 그리스도교의 대화를 위한 적절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여기서는 그들의 공통 관심인 인간화 또는 어떻게 참된 인간이 되는가에 대한 그들의 교의(신유교의 수신론과 그리스도교의 성화론)에 초점을 맞춘다.
이 책은 다음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한다. 첫째, 유교와 그리스도교 교의의 해석: 유학의 수신론과 신학의 성화론을 구성한다. 둘째, 종교 간의 대화: 양명유학의 수신론과 바르트신학의 성화론에 기초하여 유교-그리스도교의 대화를 발전시킨다. 대화를 통해서 이 두 다른 종교문화 패러다임 사이에 서로 상응하는 개념들을 비교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에 주목한다. 셋째, 동아시아 그리스도교 종교문화신학의 구성: 이러한 유교-그리스도교 간의 대화를 통하여 깨달은 통찰들을 기초해서 그리스도교 종교문화 구성신학을 위한 몇 가지의 대안을 제시한다.
이 책은 우리의 오랜 핵심적 전통인 유교와 이제는 우리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그리스도교를 연결하는 가교가 되어, 두 전통들이 서로를 바로 알고, 대화하고, 소통하여 우리 신학과 유학 그리고 종교문화의 발전에 일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접기

알라딘: 다석 강의 다석학회 (엮은이),류영모

알라딘: 다석 강의

다석 강의   
다석학회 (엮은이),류영모 (강의)교양인2016-09-27
-
양장본1006쪽

책소개

<다석 강의> 개정판. 다석 류영모는 종로 YMCA에서 35년 동안 연경반 강의를 맡았다. 다석은 연경반 강의에서 <성경>과 <논어>를 비롯한 사서삼경, <법화경> 같은 동서양의 고전과 자신이 쓴 시조나 한시 등을 풀이하며 삶과 죽음, 인간 존재의 본질, 세계의 원리 같은 철학적인 주제부터 교육, 민주주의, 인권 같은 현실의 삶까지 두루 다루었다.

<다석 강의>가 출간되기 전까지 다석에 관한 책은 다석의 강의를 직접 들은 제자들이 남긴 기록이나 다석 사상 해설서가 전부였다. 다석의 제자들이 연경반 강의 기록을 간추려 소개한 적은 있었지만 속기록을 그대로 옮긴 책은 없었다. 그러다 2005년 2월 25일에 '다석학회'가 만들어졌고, 다석학회가 주도하여 연경반 강의 일 년 치 속기록 전문을 다듬어 2006년에 <다석 강의>로 출간하게 되었다.

이번에 10년 만에 출간되는 <다석 강의> 개정판은 초판과 속기록 원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대조하고 확인하여 속기하는 과정에서 잘못 기록된 한자와 오.탈자를 비롯해 오류를 바로잡았다. 다석의 육성으로 펼쳐지는 43편의 강의를 통해, 동서고금의 많은 사상과 철학에 능통한 석학이자 독특한 종교 철학을 세운 다석의 사상적 깊이와 넓이를 가늠할 수 있다. 다석의 육성을 생생하게 기록한 이 책은 다석 사상을 연구하는 데 더없이 귀중한 자료이다.


목차
머리말

제1강 _ 삶과 죽음은 배를 갈아타는 것일 뿐이다
제2강 _ 날마다 세 가지로 제 몸을 살피다
제3강 _ 실없는 말은 무지(無知)다
제4강 _ 못된 짓을 버리고 제 갈 길을 가다
제5강 _ 생각이 있는 곳에 신(神)이 있다
제6강 _ 온통 하나가 되는 지혜
제7강 _ 진리의 정신을 알면 끌려다니지 않는다
제8강 _ 방심(放心)이 안심(安心)이다
제9강 _ 인과율과 하늘의 법칙
제10강 _ 밝은 게 전부 빛은 아니다
제11강 _ 몽땅 놓아야 자유롭다
제12강 _ 주역의 가르침 : 팔괘(八卦)
제13강 _ 생각의 불꽃이 있어야 사람이다
제14강 _ 하늘의 섭리로 쥐덫이 마련되다
제15강 _ 얇기로는 시간보다 더한 것이 없다
제16강 _ 신비 아닌 것은 과학이 안 된다
제17강 _ 우리에게는 체(體)와 면(面)이 많다
제18강 _ 이 세상에서 산다는 것은 주는 재미다
제19강 _ 하늘의 길을 가려면 곧이 곧장 가야 한다
제20강 _ 대학의 가르침 :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제21강 _ 간디의 가르침 : 진리파지(眞理把持)
제22강 _ 허공과 마음은 둘이 아니라 하나다
제23강 _ ‘빈탕 한데’의 주인은 하느님의 말씀이다
제24강 _ 인생관이 다르면 시비(是非)도 다르다
제25강 _ 상대 세계가 있는 한 대속(代贖)은 계속된다
제26강 _ 혈육의 근본은 흙이고 정신의 근본은 하늘이다
제27강 _ 삶의 참목적은 하늘에 있다
제28강 _ 말이 바르면 마음이 편하다
제29강 _ 성령과 악령
제30강 _ 탐내고 미워하고 음란한 것, 그것이 원죄다
제31강 _ 늘 보아 좋은 상(像)
제32강 _ ‘하나’를 알기 전에는 전부가 까막눈이다
제33강 _ 산다는 것은 새롭게 되는 것이다
제34강 _ 물건에 걸리지 않으면 마음은 언제나 제대로 있다
제35강 _ 영원한 사상을 가지려면 강한 신념이 있어야 한다
제36강 _ 우리가 보는 것은 빛깔이지 빛이 아니다
제37강 _ 속알을 밝혀야(明德) 사람 노릇을 할 수 있다
제38강 _ 곧이(貞)여야 이웃에 이롭다
제39강 _ 우리는 ‘이제’를 타고 가는 목숨이다
제40강 _ 정신이 만족하는 것은 상대 세계에 없다
제41강 _ 영(靈)을 알려면 먼저 못난 ‘나’를 깨달아야 한다
제42강 _ 신앙을 갖는다는 것은 큰 내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제43강 _ 알몸보다 얼맘으로 살다

부록
● 나의 스승 류영모 _ 김흥호
● 다석 류영모의 YMCA 연경반 35년 _ 박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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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석학회 (多夕學會) (엮은이) 

다석 유영모 선생의 거룩한 삶과 뜻을 기리고 선생의 사상을 연구하고 보급하며 계승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2005년 2월 25일 창립하였다. 앞으로 다석 사상 연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달마다 '다석강의' 공부 모임과 강좌·특강을 개최하고, 다석낱말사전, 다석학회지, 영문판 다석사상선집 등을 펴내는 등 다석 선생의 업적을 정리하는 일을 할 계획이다.
최근작 : <다석 강의> … 총 2종 (모두보기)
류영모 (강의)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불경, 성경, 동양철학, 서양철학에 두루 능통했던 대석학이자 평생 동안 진리를 좇아 구경각(究竟覺)에 이른 우리나라의 큰 사상가였다. 그는 우리말과 글로써 철학을 한 최초의 사상가였으며, 불교, 노장 사상, 공자와 맹자 등을 두루 탐구하고 기독교를 줄기로 삼아 이 모든 종교와 사상을 하나로 꿰는 한국적이면서 세계적인 사상 체계를 세웠다. 모든 종교가 외형은 달라도 근원은 하나임을 밝히는 다석의 종교관은 시대를 앞선 종교 사상으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1890년 3월 13일 서울에서 태어난 류영모는 어려서부터 서당에서 사서... 더보기
최근작 : <죽는 날 받아 놓았다지?>,<제나에서 얼나로>,<태양이 그리워서> … 총 13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참말씀을 알고 참말씀을 많이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가슴에 불꽃이 피어오르는 사람입니다.
자꾸 일어나는 불꽃이 있습니다. 자꾸 이것이 보입니다.
그래서 정말 참을 아는 사람은 말을 뱉고 싶어 합니다.”(류영모)

일평생 진리를 좇아 큰 깨달음에 이른 대석학 류영모,
동서회통, 일원다교의 사상을 생생한 육성으로 듣는다!

함석헌과 김흥호 등 20세기 한국 기독교 사상계를 이끈 거인들의 스승이자, 동서고금의 종교와 철학에 두루 능통했던 대석학 다석(多夕) 류영모(柳永模, 1890~1981). 35년 동안 이어진 종로 YMCA 연경반(硏經班) 강의에서 다석은 스스로 지은 시조와 한시, 유교 경전, 성경, 불경의 경구를 직접 모조지에 써서 칠판에 붙여놓고 강의를 하였다. 다석의 강의는 예수와 붓다와 공자, 삶과 죽음, 절대 세계와 상대 세계, 민주주의와 인권을 넘나들었다. 방대한 지식과 독창적인 생각이 어우러지는 지혜의 향연이었다. 영감이 샘솟아 신명이 나면 자작한 시조나 한시에 가락을 붙여서 노래처럼 읊었고, 때로는 덩실덩실 어깨춤을 추기도 하였다. 《다석 강의》는 제자들이 속기록으로 남긴 43편의 강의를 다듬어 엮은 책이다. 여기에는 다석의 철학과 사상의 정수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다석 류영모는 월남(月南) 이상재(李商在)의 뒤를 이어 종로 YMCA에서 35년(1928년~1963년) 동안 연경반 강의를 맡았다. 다석은 연경반 강의에서 《성경》과 《논어》를 비롯한 사서삼경, 《법화경》 같은 동서양의 고전과 자신이 쓴 시조나 한시 등을 풀이하며 삶과 죽음, 인간 존재의 본질, 세계의 원리 같은 철학적인 주제부터 교육, 민주주의, 인권 같은 현실의 삶까지 두루 다루었다.
다석은 매일 기록한 《다석일지》 외에 다른 저서를 남기지 않았다. 《다석 강의》가 출간되기 전까지 다석에 관한 책은 다석의 강의를 직접 들은 제자들이 남긴 기록이나 다석 사상 해설서가 전부였다. 다석의 제자들이 연경반 강의 기록을 간추려 소개한 적은 있었지만 속기록을 그대로 옮긴 책은 없었다. 그러다 2005년 2월 25일에 ‘다석학회’가 만들어졌고, 다석학회가 주도하여 연경반 강의 일 년 치 속기록(1956년 10월 17일~1957년 9월 13일) 전문을 다듬어 2006년에 《다석 강의》로 출간하게 되었다.
이번에 10년 만에 출간되는 《다석 강의》 개정판은 초판과 속기록 원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대조하고 확인하여 속기하는 과정에서 잘못 기록된 한자와 오.탈자를 비롯해 오류를 바로잡았다. 다석의 육성으로 펼쳐지는 43편의 강의를 통해, 동서고금의 많은 사상과 철학에 능통한 석학이자 독특한 종교 철학을 세운 다석의 사상적 깊이와 넓이를 가늠할 수 있다. 다석의 육성을 생생하게 기록한 이 책은 다석 사상을 연구하는 데 더없이 귀중한 자료이다.

류영모 선생의 말숨은 빛과 힘과 숨의 구현이다. 눈을 뜨고 일어서고 날아가는 통일ㆍ독립ㆍ자유의 세계이다. 또한 선생의 세계는 형이상(形而上)의 세계이다. 이 세계는 너무도 신비하고 오묘하여 하나로 같이 통하는 세계이지 분석하고 따지는 세계가 아니다. 그것은 이성으로만 알 수 있는 세계가 아니고 실천 이성으로 알 수 있는 세계이다. 그것은 분석하는 세계가 아니라 같이 기뻐하고 같이 즐거워하는 생명의 세계이다. _ 김흥호, ‘나의 스승 류영모’ 중에서

류영모 선생이 연경반 강의실로 쓴 건물은 넓이가 서른 평 남짓하였는데, 일자로 된 긴 책상과 의자가 놓여 있었다. 맨바닥에 앉지 않는 것만도 다행이었다. 앞에는 교탁이 있었고 중형 칠판도 걸려 있었다. 물론 마이크 장치는 없었다. 그러나 공간이 작고 선생의 음성이 힘차서 강의를 듣는 데는 지장이 없었다.

강의 교재는 류영모 선생이 일기장에 적어놓은 자작 시조나 한시가 주를 이루었다. 아니면 동양 고전의 원문을 다루었다. 강의 방식은 가르칠 내용을 모조지에 손수 붓글씨로 써 와서 칠판에 붙여놓고 읽으며 설명하는 식이었다. 강의에서는 선생의 해박한 지식과 독창적인 생각, 그리고 오랫동안 쌓은 경험이 조화를 이루어 폭포수처럼 쏟아졌다. 영감이 샘솟아 신명이 나면 자작한 시조나 한시에 가락을 붙여서 노래처럼 읊었다. 때로는 맹자(孟子)의 말처럼 수지무지족지도지(手之舞之足之蹈之)하여 덩실덩실 어깨춤을 추기도 하였다. …… 어떤 어려움에 놓여도 하느님 생각만 하면 기쁨이 샘솟아야 참믿음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수가 보여준 믿음이 바로 그런 믿음이었다. 삶은 기쁨이라고 한 선생의 말은 고달픈 인생을 사는 우리에게 기쁨의 눈물을 흘리게 하였다. _ 박영호, ‘다석 류영모의 YMCA 연경반 35년’ 중에서

주요 내용

“말씀을 알자는 것이 인생이고,
말씀을 듣고 끝내자는 것이 인생입니다.”
- 동서 사상의 대통합을 이룬 큰 사상가

다석 류영모는 일생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성경》을 읽었으며, 예수를 스승이자 삶의 모범으로 삼아 본받으며 좇으려 했다. 그러나 그는 성경 자체를 진리로 떠받들며 예수를 절대시하는 생각에서 벗어나 예수, 석가, 공자, 노자 등 여러 성인을 두루 좋아하였다. 다석은 “그리스도교나 불교나 유교가 길은 죄다 다를지 모르나 진리는 ‘하나’밖에 없다”고 말하였다. 그에 따르면, “하느님이 보내주시는 하느님의 생명”인 얼(성령)을 공자는 덕(德)이라 하고 석가는 법(法)이라 하고 예수는 얼(靈)이라고 한 것이 다를 뿐이다. 이름만 다를 뿐 실체는 같다는 것이다.

류영모가 예수 이야기를 하는 것은 예수 얘기를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공자를 얘기한다고 해서 공자를 이야기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정신이 사는 것은 하느님의 말씀을 먹고 사는 것입니다. 간디나 톨스토이처럼 하느님 말씀의 국물을 먹고 사는 것이 좋다고 해서 그들과 비슷하게 하려는 것이 공자, 석가, 예수, 간디, 톨스토이를 추앙하는 것입니다. 간디가 누구인지, 예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신다는 게 무슨 소리인지 알고 지내야 합니다. 현대 사람은 간디의 살을 먹고 피를 마셔야 합니다. 예수나 부처를 말할 때도 그러해야 합니다. (제21강 간디의 가르침 : 진리파지 · 458쪽)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 ‘하나’입니다. 어쩔 수 없이 드는 생각은, 종단은 절대인 ‘하나’에서 비롯하여 ‘하나’로 돌아가야 한다는 긴박한 요구가 우리에게 있다는 점입니다. 무슨 신경쇠약에 걸려서 강박감이 드는 것이 아니라, 건전한 사람일수록 이 강박감을 먼저 갖게 됩니다. 모든 것은 절대인 ‘하나’에서 나와서, 마침내 ‘하나’를 찾아 하나로 돌아갑니다. 대사상가나 대종교가가 믿는다는 것이나 말한다는 것은 다 ‘하나’ 를 구한다는 말이요, 믿는다는 것입니다. 신선(神仙), 부처, 도의(道義)를 얻는다는 것은 다 ‘하나’를 구한다는 뜻입니다. (제32강 ‘하나’를 알기 전에는 전부가 까막눈이다 · 763, 764쪽)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이름이 ‘대한나라’입니다.”
- 다석 류영모가 말하는 민주주의와 지도자의 조건

이 책에는 1950년대 후반 이승만 정권의 실정과 동서 냉전 같은 국내외 혼란한 상황에 대한 다석의 생각이 가감 없이 담겨 있다. 연경반 강의에서 다석은 사회 병폐를 비판하곤 했으며, 특히 민주주의와 지도자의 조건에 관해 여러 차례 강의했다. 그는 민주주의를 ‘참 귀한 것’이라고 표현했다. 또 “대중이 옳은 의(義)를 분별하는 데 민주의 무게가 있으며, 그렇게 되어야 참으로 무게 있는 민주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대중의 역할을 강조했다. 국가의 지도자와 관련해서는 “(지도자가) 밑을 밝혀줄 능력이 없으면 올라가 있을 필요가 없”으며, 거짓된 지도자 밑에서는 민주주의가 되더라도 잘살게 해줄 수는 없다고 단언하였다.

원칙이 틀어지면 허명민주(虛名民主)가 됩니다. 이름만 민주주의가 됩니다. 그러면 마귀가 참여하여 세상을 더럽힙니다. …… 이렇게 되면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은 자만이 심해집니다. 자기 생각을 누구에게 물어볼 필요가 없고, 남의 것은 보잘것없으며, 이 정도면 되었지 부끄러울 게 뭔가 하게 됩니다. 내 위에 누가 있으랴 하게 됩니다. 자만하고 시위(尸位)합니다. 혼자 잔뜩 부풀어 가지고 그 자리에 앉아 있습니다. 그야말로 세기말(世紀末)의 마귀들입니다. 이것을 가로되 세기말 현상, 곧 말세(末世)라고 합니다. 억울하지 않습니까? 좋은 세상에 그따위 마귀 때문에 귀하고 중한 것을 놓치다니 말입니다. 그냥 장난(作亂)으로 망(亡)하다니 말이 됩니까? (제29강 성령과 악령 · 707쪽)

인류의 역사는 밤낮 서로 싸움질하고 내려온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놈을 물리치면 저놈이 들어옵니다. 소론(少論)이 승하면 노론(老論)은 기회만 보는 형국입니다. 악(惡)의 본(本)으로 서로 다투니 그 중간에서 백성만 부대끼고 못 살게 됩니다. 소위 혁명이 일어나면 좋은 세상이 온다고 떠들어댑니다만, 혁명이 오면 무엇합니까?
희생자는 오쟁이가 되고 맙니다. 그중에는 개죽음을 당하는 수도 있습니다. 거짓된 지도자 밑에서 희생하는 것은 개죽음입니다. 앞문의 호랑이를 쫓으니 뒷문에서 이리가 들어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당장 보는 현실입니다. 봉건제도가 없어지고 민주주의가 되면 잘살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지금 잘살고 있습니까? 품앗이입니다. ‘그놈이 그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상의 흘러가는 그 짓이 전부 서로 하는 품앗이입니다. (제24강 인생관이 다르면 시비도 다르다 · 547쪽)

“우리말에는 하늘의 계시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우리말과 우리글로 생각을 펼친 철학자

한학(漢學)의 대가였던 다석은 한자 한 글자에 철학 개론 한 권이 들어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파자(破字)’를 하여 한자의 생성 원리를 밝히고 거기서 철학을 캐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우리말과 우리글을 아끼게 되었다. 다석은 자신이 궁구한 이 세계와 존재의 의미를 서양에서 만들어진 철학 용어나 중국의 한자가 아닌 순 우리말, 우리 글자에 담아내고자 했다. 다석은 훈민정음 28자에 만족하지 않고 전혀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내기도 했고, 소리글자인 한글이 마치 뜻글자인 양 글자 하나 하나의 뜻을 곰곰이 새기기도 했다. 예를 들어 ‘오늘’은 ‘오!늘’이라고 풀이했다. 오늘 하루가 늘상, 곧 영원이라는 뜻이다. ‘글(文)’은 ‘영원을 그리워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했다.

여기서 이렇게 말하지만 후에 우리나라 철학이 있게 되면 이 말 역시 죄다 쓰일 것입니다. 이 말 그대로 쓰인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말보다 더 좋은 말이 나오면 그 말을 쓰고, 그러지 못하면 이 말을 그대로 쓸 수밖에 없을 겁니다. 우리 민족에게 철학이 필요하면, 누가 되었건 우리말로 철학용어를 정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우리 조상이 있어서 우리 몸이 있는 것같이, 우리가 쓰는 말도 꼭 필요한 자식처럼 필요한 말이 마침내 나와야 할 것입니다. (제29강 성령과 악령 · 687쪽)

‘이이ㅣ수ㅣ’ … …, 예수의 ‘예’는 ㅣㅓㅣ로, ‘여기’라는 뜻입니다. ‘수’, 살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수가 말하는 구원의 힘입니다. 히브리어로 ‘예수’는 ‘구원한다’는 뜻입니다. ‘예수’라는 한글과 뜻이 우연히도 같습니다. 우리말이 웬일인지 하느님의 계시를 필름처럼 나타내 보여주는 것만 같습니다. 진리가 ‘예’에, 다시 말하면 ‘지금 여기’에 퍼졌는데, 우리가 사는 ‘수’가 정신에 있다는 그림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잘못하다가는 이런 글을 궤변이니 불경(不敬)이니 하겠지만, 이 사람은 그리스도의 정신을 우리말로 이보다 더 적절하게 나타낸 것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41강 영靈을 알려면 먼저 못난 ‘나’를 깨달아야 한다 · 943쪽)

“죽음 공부는 공부 중에서
마지막 공부인 동시에 참공부입니다.”
- 다석의 죽음 철학

다석은 종교의 핵심을 죽음이라고 보았다. “죽는 연습이 철학이요 죽음을 이기자는 것이 종교”였다. 또 다석은 ‘오늘 하루살이(일일일생, 一日一生)’의 철학으로 잠자는 것과 죽음을 똑같이 보고 영원을 하루 속에서 살고, 하루를 평생으로 여기며 매일 죽는 연습을 했다. 다석에게 목숨이란 “영혼이 잠깐 동안 이 흙덩어리(몸)에 들어와서 피게 하여주는 것”이었다.

사랑은 믿음이고, 생명을 내버리는 것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 내가 스스로 버린다는 것은 살신성인(殺身成仁)을 한다는 뜻입니다. 인(仁)을 이루기 위해 자기 몸을 내던진다는 뜻입니다. 자살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생명을 자유로이 한다는 것은 이 살신성인을 말하는 것입니다. 죽음을 무서워하면 죽음의 종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정의를 위해 목숨을 버린다는 것은 누구에게 배워서만이 아니라 절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육신은 죽이고 생명은 살아야 합니다. 육신의 껍데기를 벗어버리면 뚜렷해지는 것은 영혼인 생명입니다. (제39강 우리는 ‘이제’를 타고 가는 목숨이다 · 911쪽)

생명은 영원한 것을 하늘의 명령으로 누리는 것입니다. 옛날부터 이어 온 생명을 무한 중에서 잠깐 누리는 것입니다. 잠깐 꿈을 꾸는 것입니다. 내일 꿈이 깨면 다 그만입니다. 꿈 깨면 다 시원합니다. 부천(富賤)의 차(差)가 없이 난(難)은 다 같습니다. 부잣집 자식이나 대통령의 양자(養子)나 난(難)은 다 있습니다. 이것을 알아 영원한 생명에 참여해야 하고, 알았으면 멸망의 생명에서 영원한 생명으로 옮아가야 합니다. (제29강 성령과 악령 · 700쪽)

“교육은 사람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가르치는 데 그 근본을 두어야 합니다.”
- 실천적인 배움을 추구한 교육자

다석 류영모는 일평생 배움의 길을 걷고자 했으며, 정신은 오늘보다 내일 더 나아져야 한다고 말하였다. 오산학교에서 교편을 잡기도 했던 다석은 훗날 연경반 강의에서 오늘날의 학교 교육이 “교육열은 대단한데 좋은 재목이 나오지 않을 뿐더러 그냥 몸뚱이를 키우는 일”만 한다고 지적했다. 공부란 본(本, 근본)을 캐는 것이어야 하는데, 그 목적은 사람과 인생이 무엇인지를 알고 결국에는 “하느님의 품속”으로 들어가는 데 있다는 것이었다.

글자 ‘몸’에서 가로로 그어 있는 것은 세상을 말합니다. 이 세상의 것을 죄다 모아 몸이 잔뜩 붓게 되면 앉아 있으려 해도 편히 앉을 수가 없습니다. 이 모으는 것과 매이는 것을 전제로 공부를 할 바에는, 아예 공부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모으는 것과 매이는 것을 배워 가지고 나온 학생들이 이 세상에 나와서 무슨 짓을 하겠습니까? 학교를 나와서 매이려고만 하고 모으려고만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영원한 하느님과는 융합이 되지 않습니다. 꿈꾸는 이 세상에서 꿈꾸고 지나가는 것밖에는 안 됩니다. 이처럼 모으는 것과 매이는 것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이것은 집어치워야 마땅합니다. (제11강 몽땅 놓아야 자유롭다 · 252쪽)

종국엔 그저 껍데기(몸)의 뜻이 아닌 것입니다. 활동하는 사람으로서 사람 노릇을 하려면 마땅히 하늘을 알아야 합니다. 다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그 뜻의 뜻, 하느님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 그 뜻을 정하려면 그칠(止) 줄을 알아야 합니다. 소극적으로 알고 어려서부터 외곬으로 운동 선수가 되겠다거나 전문 기술에만 능해보겠다는 것은 사람 노릇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전한 사람이라면 사람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교육은 그 근본을 사람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가르치는 데 두어야 합니다. 운동이나 전문 기술만 가르치는 것을 교육으로 알면 그것은 도둑놈의 교육입니다. (제19강 하늘의 길을 가려면 곧이 곧장 가야 한다 · 412, 413쪽) 접기

‘Kiss the Ground’ Review: Regenerating Hope for the Climate - The New York Times

‘Kiss the Ground’ Review: Regenerating Hope for the Climate - The New York Times

‘Kiss the Ground’ Review: Regenerating Hope for the Climate
An optimistic climate documentary narrated by Woody Harrelson argues for the healing power of soil, which could offer a solution to the climate cri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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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atalia Winkelman
Sept. 22, 2020
Kiss the GroundDirected by Joshua Tickell, Rebecca Harrell TickellDocumentary1h 2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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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ctor Woody Harrelson narrates the documentary “Kiss the Ground,” a frenetic but ultimately persuasive and optimistic plan to counter the climate crisis. Streaming on Netflix, the film makes a case for the healing power of soil, arguing that its capacity to sequester carbon could be the key to reversing the effects of climate change.

Directed by Joshua Tickell and Rebecca Harrell Tickell, whose credits include other socially conscious documentaries such as “The Big Fix” and “Pump,” “Kiss the Ground” takes a wide-ranging approach. The film begins by examining how tilling and the use of pesticides have led to soil erosion, and then traces the damage done to our ecology, health and climate. The filmmakers find a solution in regenerative farming, an ethical practice designed to restore degraded lands and facilitate carbon drawdown.


Traveling around the world, the directors frequently employ juxtaposition to showcase the beauty of soil health. In North Dakota, a regenerative rancher stands at the boundary between his lush acreage and his neighbor’s denuded farmland; footage of the Loess Plateau in China before and after restorative methods reveals how dust bowls can become a Garden of Eden.

Pedagogic sequences about science and agriculture are punctuated by short profiles of celebrities involved in climate activism, including Jason Mraz, Patricia Arquette, and Ian Somerhalder. They lend a friendly face to the fight for climate solutions, and like Harrelson as our narrator, their intermittent presence serves to ground the documentary as it zips from topic to topic.

But the film’s arguments, which largely hold water, dry up when it comes to politics. Releasing “Kiss the Ground” weeks before an election seems pointed. Yet the Tickells are vague in their indictment of the United States, lamenting the country’s absence from climate initiatives without naming names. The Trump administration feels like the elephant in the room. It is an awkward snag in a film that, elevated by stirring imagery, inspires a rare feeling of hope.

Kiss the Ground
Not rated. Running time: 1 hour 24 minutes. Watch on Netfl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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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orsJoshua Tickell, Rebecca Harrell Tickell
WritersJohnny O'Hara, Joshua Tickell, Rebecca Harrell Tickell
StarsPatricia Arquette, Tom Brady, Gisele Bündchen, Woody Harrelson, Ian Somerhalder
Running Time1h 24m
GenreDocumentary

2021/06/23

에큐메니안 김흡영 글

에큐메니안


‘도의 신학’자 김흡영 교수가 한국신학과 세계신학의 나가야 할 길을 말한다
종교학자: 교수님 반갑습니다. 아시아신학연합회 공동대표, 한국조직신학회장, 강남대학교 신학교수를 은퇴하신 후에도 버클리연합신학대학원(G...
이호재 원장(자하원) | 2021-01-19 15:05


성경은 대도(大道)의 문서이다
독창적인 한국의 종교적 영성이 보편적인 우주적 영성두 종교인을 그리스도교의 선교신학과 성취론의 관점에서 평가한다면 한국의 독창적인 종교...
이호재 원장(자하원) | 2020-04-28 17:45


사(死)의 찬미
이글을 쓰고 있던 지난 달 「메타넥서스(Metanexus)」라는 웹 저널에 과학의 입장에서 죽음의 당위성을 제기하며 오히려 찬미하는 흥...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10-09 17:09


‘급진적 생명연장론’에 대한 신학적 응답
그리스도교 성경이 말한 ‘죽은 자의 부활’까지 기계적으로 가능하다는 테크날러지 유토피아론이 강력하게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트랜스휴머니...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10-02 19:58


트랜스휴머니즘(Transhumanism)과 급진적 수명연장론(RLE)
오늘날 의학 및 첨단 과학기술의 폭발적 발전은 테크놀러지 유토피아에 대한 낙관론을 초래했고, 더불어 트랜스휴머니즘(Transhumani...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09-25 17:25


다석 유영모가 바라 본 그리스도교의 삶과 죽음
이러한 그리스도교의 신학적 인간론은 유교를 비롯한 동양종교들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미주 14) 그리스도교와 동양종교들은 현재의 이율...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09-18 21:42



그리스도교에 있어서 삶
“스스로 있는 자”로 정의되는(Yahwe) 하느님은 구·신약성경에서 “살아 계시는 하느님”으로 자주 언급된다(신 5:26, 수 3:10...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09-11 16:55


그리스도교에 있어서 죽음
물리주의자들의 주장처럼 뇌가 죽으면 모든 것이 끝이라면, 이 인생에서 성취한 업적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악함과 불의가 영원히 ...
김흡영 대표(한국과학생명포럼) | 2018-09-04 20:58


뇌와 의식
삶과 죽음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몸과 나’의 관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심장과 뇌 등 몸이 제 기능을 발휘하고 활동하는 것을 삶(살...
김흡영(한국과학생명포럼 대표) | 2018-08-28 20:52

아! 숨님의 솟구침: 억눌린 생명의 기(氣)사회우주전기
생명·생태·도의 신학: 신·우주·인간(삼태극) 의 묘합(3)셋째, 인간의 무한경쟁 콤플렉스와 탐욕에 의해 절명위기에 있는 생태계(geo...
김흡영 교수 | 2015-08-11 15:08


하늘땅사람의 참길: 도(道)의 신학
생명·생태·도의 신학: 신·우주·인간(삼태극) 의 묘합(2)둘째, 이러한 신우주인간적 패러다임에서 궁리한 생명생태신학을 도(道)의 신학...
김흡영 교수 | 2015-07-31 13:58



생명·생태·도(道)의 신학
신·인간·우주(삼태극)의 묘합(1) 서론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기상이변들은 지구의 생태계가 위험수위를 넘어 악화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절감...
김흡영 교수 | 2015-07-24 16:20


How do I practice spirituality 1: I Breathe | shamanictr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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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do I practice spirituality 1: I Breathe
OCTOBER 29, 2013


I often get asked about how do I practice spirituality, and I jokingly say “I Don’t”  . I live spirituality. Life is a spiritual experience, whether we are aware of it or not. I discern spiritual people by their acts in life, not by their practice…

Now, when it comes to cultivating awareness (of the spirit), yes spiritual practice is important. I have clients from all walks of life, who are spiritually aware in different degrees. But to all of them I say the same thing: “Get your basics right!”. All too often we try to do too much at the beginning and end up not doing anything… Moderate but constant effort is primordial!

So here are my 5 basics. I apologize in advance to my Facebook followers for some repetition… If you are not a follower yet, but would like to become, click on the link https://www.facebook.com/pages/Shaman-Tracker/324014247720450 and ‘like’ my page. Please feel free to share any comments or links either here on my blog or on my FB page.

WP bloggers don’t hesitate to share your links if your blog is related to any of my 5 basics, I would love to hear from you!


Clear up your skies

1. Breathing
It may seem like breathing is the most natural function of the body, yet so many of us do not know how to breathe properly. Our breathing is often undermined by the stresses of our everyday lives, and by the way we sit, stand, talk, walk, sleep etc. I remember when I just started meditating for the first time, I kept hearing this voice in my head telling me: “your spirit is in your breath, pay attention to your breathing”. I have later learnt that ‘spiritus’ in Latin means ‘breath’. The ancient Egyptians believed that Ka, the vital essence, was breathed into each person making them alive. Even the Bible talks about the Holy Spirit being ‘the breath within you’. In India and China, the subtle life force energies ‘prana’ and ‘chi’ are brought into the body by breathing them in.

No matter our beliefs, our breathing is intimately connected to all aspects of our being. The first thing I notice about new clients is the way they breathe. The way they breathe unmistakably indicates their state of mind and tensions in their physical and energy bodies. I not only use shamanic breathing to help move energies for my clients, but also engage them so that they learn how to breathe healing energies in, and energy blockages out, of their bodies.

Read more about how even scientists slowly start to recognize, that with a steady conscious practice, controlled breathing can alter our brain and even the expression of our genes:
Forbe’s article Breathing And Your Brain: Five Reasons To Grab The Controls

Here’s a link to a video* demonstrating an excellent breathing exercise I practice for about 15 minutes every morning. If you are an experienced yoga or breathing practitioner you may want to do it sitting, like in the video, and at a faster pace. If you are a beginner, or like freedom of movement (like me  ), you may want to do it standing with your two feet slightly apart but firmly planted on the ground.


http://www.rochelleschieck.com/

(*The beautiful woman in the video, Rochelle Schieck the founder of Qoya is a dear Shaman girlfriend. Qoya is aimed at helping women remember our wise, wild and free nature through a combination of yoga, dance and sensual movement. If any of you WP galpals ever have a chance to attend one of Rochelle’s classes or retreats, it will be the best thing you will ever do!)

2. Meditation – How do I practice spirituality 2: I Meditate

3. Physical exercise – How do I practice spirituality 3: I Exercise

4. Eating healthy foods – How do I practice spirituality 4: I Eat Healthy Foods

5. Having fun – How do I practice spirituality 5: I Have Fun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O'Donohue, John: Amazon.com.au: Books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O'Donohue, John: Amazon.com.au: Books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Paperback – 17 February 2000
by John O'Donohue  (Author)
4.7 out of 5 stars    332 ratings
See all formats and editions
Kindle
$1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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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is a divine restlessness in the human heart, our eternal echo of longing that lives deep within us and never lets us settle for what we have or where we are.In this exquisitely crafted and inspirational book, John O'Donohue, author of the bestseller Anam Cara, explores the most basic of human desires - the desire to belong, a desire that constantly draws us toward new possibilities of self-discovery, friendship, and crea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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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reviews from Austra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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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E Davidson
5.0 out of 5 stars Beautiful Prose. Beautiful.
Reviewed in the United Kingdom on 3 June 2019
Verified Purchase
All of John O'Donohue's books are like a deep submersion into beauty. How is it possible to put so much profound thought onto pages such as O'Donohue does? If my writing ever comes even a single percentage close to the beauty of John O'Donohue's then I will consider my life's dream done. This book in particular highlights the soul's desire to seek a sense of belonging that is at the centre of all of humanity's searching for 'meaning' and 'purpose' and 'awake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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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Rivers
5.0 out of 5 stars The wisest of authors, a beautiful read.
Reviewed in the United Kingdom on 4 November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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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have read a lot of books on psychology, philosophy and spirituality; this is the wisest writing I have ever had the privilege of reading.
5 people found this help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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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R
5.0 out of 5 stars An Important Read that must be Experienced by All
Reviewed in the United Kingdom on 2 May 2012
Verified Purchase
Thank you to O'Donohue for such a wonderful experience.
His book has made me
- lighter,
- more compassionate to those around me,
- more willing to listen to others' points of view with a real open mind and readiness to agree more easily,
- less anxious and less aggressive in responding to questions from others
- more in control of my being and
- more purposeful in personal encounters with others
As a Moslem, I was happy to read, agree and smile to every single point made in the book. It was a real pleasure and privilege to have found it and read it. I buy and read a lot of books but I do not comment on many of them, but in this case, I would have to say that this is a book that is well worth your time to explore it. I have already bought at least ten more copies of it to be distributed to family and friends. For me, it captures the correct spirit of how humanity should exist on this earth. It preaches the universal Truth and makes one feel good about going through all the experiences of life, whether good, happy, bad or hurtful. Whatever one's experiences, if one has a purpose for one's given life, then one will always find a peaceful and contented existence; and this book explains this point most clearly. Thank you ag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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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people found this help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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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zey Mcc
5.0 out of 5 stars It is so sad that John died so tragically young
Reviewed in the United Kingdom on 6 Januar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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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discovered Eternal Echoes quite by accident, somehow the author, John O'Donohue has the magic to draw you into his writing and you have to read more. A lovely book,one you can dip into and always find something to inspire, comfort or, indeed, make you think.
It is so sad that John died so tragically young, yet, his writings will live on for, like the title, Eternal Echoes, Exploring our hunger to belong- the love and depth in these words will return to you just when you need them most. Thank you
4 people found this help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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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rley M.
5.0 out of 5 stars Brilliant
Reviewed in the United Kingdom on 1 September 2017
Verified Purchase
Since I read Anam Cara, I cannot get enough of this author. His writing just draws you in. This book is no exce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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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ernal Echoes Qu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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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by John O'Donohue
843 ratings, 4.43 average rating, 65 re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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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ernal Echoes Quotes Showing 1-28 of 28
“One of the most beautiful gifts in the world is the gift of encouragement. When someone encourages you, that person helps you over a threshold you might otherwise never have crossed on your own.”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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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you experience each day as a sacred gift woven around the heart of wonder.”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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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haps your hunger to belong is always active and intense because you belonged so totally before you came here. This hunger to belong is the echo and reverberation of your invisible heritage. You are from somewhere else, where you were known, embraced and sheltered. This is also the secret root from which all longing grows. Something in you knows, perhaps remembers, that eternal belonging liberates longing into its surest and most potent creativity. This is why your longing is often wiser than your conventional sense of appropriateness, safety and truth... Your longing desires to take you towards the absolute realization of all the possibilities that sleep in the clay of your heart; it knows your eternal potential, and it will not rest until it is awakened.”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inspirational, longing43 likesLike
“Consumerism is the worship of the god of quantity; advertising is its liturgy. Advertising is schooling in false longing.”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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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m is the Irish word for “soul” and Ċara is the word for “friend.” In the Anam-Ċara friendship, you were joined in an ancient way with the friend of your soul. This was a bond that neither space nor time could damage. The friendship awakened an eternal echo in the hearts of the friends; they entered into a circle of intimate belonging with each other. The Anam-Ċara friendship afforded a spiritual space to all the other longings of the human heart.”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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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ctionalism is lethal when it is not balanced by a sense of reverence. Without reverence, there is no sense of presence or wonder. ”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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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human creativity issues from the urgency of longing.”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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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your life awakens and you begin to sense the destiny that brought you here, you endeavour to live a life that is generous and worthy of the blessing and invitation that is always calling you.”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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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ch of us carries a unique world within our hearts.”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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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stlessness in the human heart will never be finally stilled by any person, project, or place. The longing is eternal. This is what constantly qualifies and enlarges our circles of belonging. There is a constant and vital tension between longing and belonging. Without the shelter of belonging, our longings would lack direction, focus, and context; they would be aimless and haunted, constantly tugging the heart in a myriad of opposing directions. Without belonging, our longing would be demented. As memory gathers and anchors time, so does belonging shelter longing. Belonging without longing would be empty and dead, a cold frame around emptiness. One often notices this in relationships where the longing has died; they have become arrangements, and there is no longer any shared or vital presence. When longing dies, creativity ceases. The arduous task of being a human is to balance longing and belonging so that they work with and against each other to ensure that all the potential and gifts that sleep in the clay of the heart may be awakened and realized in this one life.”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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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rush through our days in such stress and intensity, as if we were here to stay and the serious project of the world depended on us. We worry and grow anxious; we magnify trivia until they become important enough to control our lives. Yet all the time, we have forgotten that we are but temporary sojourners on the surface of a strange planet spinning slowly in the infinite night of the cosmos.”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celtic-spirituality, earth, existentialism, impermanence, mindfulness, nature6 likesLike
“Our bodies know that they belong; it is our minds that make our lives so homeless. Guided by longing, belonging is the wisdom of rhythm. When we are in rhythm with our own nature, things flow and balance naturally. Every fragment does not have to be relocated, reordered; things cohere and fit according to their deeper impulse and instinct. Our modern hunger to belong is particularly intense. An increasing majority of people feel no belonging. We have fallen out of rhythm with life. The art of belonging is the recovery of the wisdom of rhythm.”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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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human heart is a theater of longing.”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belonging, celtic-spirituality, communion, community, dependant-origination, interdependence, longing, love, nature6 likesLike
“In post-modern culture there is a deep hunger to belong. An increasing majority of people feel isolated and marginalised. Experience is haunted by fragmentation. Many of the traditional shelters are in ruins. Society is losing the art of fostering community. Consumerism is now propelling life towards the lonely isolation of individualism. Technology pretends to unite us, yet more often than not all it delivers are simulated images. The “global village” has no roads or neighbours; it is a faceless limbo from which all individuality has been abstracted. Politics seems devoid of the imagination that calls forth vision and ideals; it is becoming ever more synonymous with the functionalism of economic pragmatism. Many of the keepers of the great religious traditions now seem to be frightened functionaries; in a more uniform culture, their management skills would be efficient and successful. In a pluralistic and deeply fragmented culture, they seem unable to converse with the complexities and hungers of our longing. From this perspective, it seems that we are in the midst of a huge crisis of belonging. When the outer cultural shelters are in ruins, we need to explore and reawaken the depths of belonging in the human mind and soul; perhaps, the recognition of the depth of our hunger to belong may gradually assist us in awakening new and unexpected possibilities of community and friendship.”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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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hing in creation is ever totally at home in itself. ... It is the deepest intimacy which is nevertheless infused with infinite distance.”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celtic-spirituality, communion, longing, love, oneness, spiritual-seeking4 likesLike
“Our hunger to belong is the longing to find a bridge across the distance from isolation to intimacy. Every one longs for intimacy and dreams of a nest of belonging in which one is embraced, seen, and loved. Something within each of us cries out for belonging. We can have all the world has to offer in terms of status, achievement, and possessions. Yet without a sense of belonging it all seems empty and pointless.”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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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oul is always wiser than the mind, even though we are dependent on the mind to read the soul for us.”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mind, soul, wisdom, wise4 likesLike
“There is some strange sense in which distance and closeness are sisters, the two sides of the one experience. Distance awakens longing; closeness is belonging. Yet they are always in a dynamic interflow with each other. When we fix or locate them definitively, we injure our growth. It is an interesting imaginative exercise to interchange them: to consider what is near as distant and to consider the distant as intimate.”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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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is full of magnetic interims that call what is separate and different to become one, to enter into the art and presence of belonging.”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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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travel certainly, in every sense of the word. But you take with you everything that you have been, just as the landscape stores up its own past. Because you were once at home somewhere, you are never an alien anywhere.”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belonging, celtic-spirituality, home, hospitality, longing, nature4 likesLike
“This breakage within us is what makes us human and vulnerable. There is nothing more sinister than someone whose mind seems to be an absolute circle; there is a helpless coldness and a deadly certainty about such a presence.”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celtic, celtic-spirituality, humanness, longing, love, sensitivity, spirituality, vulnerability3 likesLike
“The hunger to belong is at the heart of our nature. Cut off from others, we atrophy and turn in on ourselves. The sense of belonging is the natural balance of our lives. Mostly, we do not need to make an issue of belonging. When we belong, we take it for granted. There is some innocent childlike side to the human heart that is always deeply hurt when we are excluded. Belonging suggests warmth, understanding, and embrace. No one was created for isolation. When we become isolated, we are prone to being damaged; our minds lose their flexibility and natural kindness; we become vulnerable to fear and negativity. The sense of belonging keeps you in balance amidst the inner and outer immensities. The ancient and eternal values of human life—truth, unity, goodness, justice, beauty, and love are all statements of true belonging; they are the also the secret intention and dream of human longing.”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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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cause you were once at home somewhere, you are never an alien anywhere.”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belonging, celtic-spirituality, home, nature3 likesLike
“Wherever there is distance, there is longing. Yet there is some strange wisdom in the fact of distance. It is interesting to remember that the light that sustains life here on earth comes from elsewhere. Light is the mother of life. Yet the sun and the moon are not on the earth; they bless us with light across the vast distances. We are protected and blessed in our distance. Were we nearer to the sun, the earth would be consumed in its fire; it is the distance that makes the fire kind. Nothing in creation is ever totally at home in itself. No thing is ultimately at one with itself. Everything that is alive holds distance within itself. This is especially true of the human self. It is the deepest intimacy which is nevertheless infused with infinite distance. There is some strange sense in which distance and closeness are sisters, the two sides of the one experience. Distance awakens longing; closeness is belonging. Yet they are always in a dynamic interflow with each other. When we fix or locate them definitively, we injure our growth. It is an interesting imaginative exercise to interchange them: to consider what is near as distant and to consider the distant as intimate.”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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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live in a world that responds to our longing; it is a place where the echoes always return, even if sometimes slowly.”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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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auty of being human is the capacity and desire for intimacy. Yet we know that even those who are most intimate remain strange to us. Like children, we often “make strange” with each other.”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tags: aloneness, belonging, communion, divine-love, friendship, intimacy, longing, love, relationship, solitude1 likesLike
“In the beginning was the dream...
In the eternal night where no dawn broke, the dream deepened.
Before anything ever was, it had to be dreamed...

If we take Nature as the great artist, then all presences in the
world have emerged from her mind and imagination. We are
children of the earth's dreaming. It's almost as if Nature is in
dream and we are her children who have broken through the
dawn into time and place. Fashioned in the dreaming of the
clay, we are always somehow haunted by that; we are unable
ever finally to decide what is dream and what is reality. Each
day we live in what we call reality, yet life seems to resemble
a dream. We rush through our days in such stress and intensity,
as if we were here to stay and the serious project of the world
depended on us. We worry and grow anxious - we magnify
trivia until they become important enough to control our lives.
Yet all the time, we have forgotten that we are but temporary
sojourners on the surface of a strange planet spinning slowly
in the infinite night of the cosmos...
[.....]
There is no definitive dividing line between reality and dream.
What we consider real is often precariously dream-like.
Our grip on reality is tenuous...”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Celtic Reflections on Our Yearning to Bel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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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is a desperate hunger for belonging. People feel isolated and cut off. Perhaps this is why a whole nation can assemble around the images of celebrities. They have no acquaintance with these celebrities personally. They look at them from a distance and project all their longings onto them. When something happens to a celebrity, they feel as if it is happening to themselves. There is an acute need for the reawakening of the sense of community.”
― John O'Donohue, Eternal Echoes

[내가 모른 던 한국말] 업장 (業障) [업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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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jin P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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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모른 던 한국말] 업장 (業障) [업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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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전]
-  삼장(三障)의 하나. 말, 동작 또는 마음으로 지은 악업에 의한 장애를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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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용어 원불교대사전]]
- 전생에 악업을 지은 죄로 인하여 받게 되는 온갖 장애, 마장(魔障). 
업장이 두터운 사람은 정도 수행을 방해하므로 업장이 다 녹을 때까지 끊임없이 참회 개과하고 수행 정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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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 법화종 진문류 불교 Q&A 法華宗真門流 
罪障 죄장 
불경에 「일체의 업장해는 모두 망상으로부터 생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악장은 우리의 망상에서 오는 것이라고 나타나 있습니다.정어리의 머리도 믿음이라고 합니다만, 우리 신앙의 시작은 현세 이익을 얻고 싶은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이런 신앙은 아주 얕은 신앙이 아닐 수 없습니다.올바른 신앙에 들어가기 위한 방편입니다.
신앙에 들어가는 우선 제일의 동기는, 실불님을 사모 갈앙해, 자신은 망상에 의해 악업의 죄가 깊은 인간이라고 자각하고, 죄장을 소멸시키기 위해서 신앙하는 것이 올바른 신앙입니다.그러니까, 우리가 무시 이래보다 쌓아온 죄업이, 현재의 생활이나, 사고의 방해가 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이것을죄장이라고이야기하는거죠.
원래 인간은그 마음속에 부처세계에서 지옥세계까지 열계의성질을 갖추고있습니다.우리는 악업의 인연이 많아 자신의 눈, 귀, 코, 혀, 몸의 5개 감각기관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악업의 인연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법화경에 「방일하고 오욕(五著)에 저술하여 악도 속에 타치한 것이다」라고 기술되어 있는 대로, 우리의 죄장은 많고 깊은 것입니다.자신을 반성하고 죄장 소멸을 바라는 것은, 신앙 생활의 중요한 것입니다.자신을 돌아볼 수 없는 사람은 남을 질투하고 저주하거나 하는 슬픈 사람입니다.내가 옳음에도 불구하고 남에게서 박해를 받을 때도 남을 원망하지 않고 반성 참회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진정한 신앙인입니다.
니치렌 성인 같은 위대한 성자, 부처님의 심부름으로 말법에 출현한 대성인조차, 대난  4개월도 소난 수 없는 박해를, 숙업의 보답이자 과거세의 인연으로 반성되어, 신념 굳건한 신앙을 고양 당한 것입니다.
인간은 자기의 반성 참회 속에 진정한 마음이 깨어나. 이것이 올바른 신앙의 도의 정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행복을 위해 죄장 소멸에 힘쓰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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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구치 마사하루> 저 <신, 진리를 말씀하시다>에서
제4장 지상에 있어서 인간생활의 의의(意義) - 7  신, 진리의 말하다   
2008. 3. 16.
구원은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지혜롭게 살고 있거나 어리석게 살고  있거나 구원은 일어납니다. 
어떻게 살아왔든 우리는 모두 하느님의 선물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에게 주언진 유일한 운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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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진심(眞心)에 의한 모든 행위, 사랑에 의한 행위, 그 깊은 곳에는 나의 마음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사랑의 행위는 그 사람의 행위를 통하여 내가 자기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유일한 실재자이므로 내가 자기실현하는 곳에 '일체의 악업' 즉 '나쁜 업인'은 사라지는 것이다. 이것은 빛이 비춰지는 곳에 일체의 어둠은 사라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내게서 나오지 않은 업(業)은, 그것은 단순한 가(假)작용이므로 마치 어둠이 가존재이며, 단지 '그곳에 빛이 없다'고 하는 소극적 존재에 지나지 않으므로, 빛을 켜면, 그 비존재를 폭로하여 사라지듯이 나를 그곳에 나타나게 하면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20. 나를 거기에 나타나게 하면, 모든 나쁜 업인도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아미타불도 나의 나타남의 하나이다. 예수 그리스도도 나의 나타남의 하나이다. 나무아미타불 하고 칭명염불하면 일체의 죄업에서 벗어나고, 모든 과거의 업인의 속박에서 해방되는 것은 일체의 죄업은 어둠과 같아서 가(假)존재이므로, 나의 빛만 비추면 어둠은 사라져버리는 성질을 가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돈란(일본의 유명한 승려)화상은 나의 덕(德)을 찬양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신란(일본의 유명한 승려)은 돈란의 가르침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청정 광명, 상대가 되는 것은 없다. 그러므로 부처를 무대광(無對光)이라고 한다. 이 빛을 만나는 것은 업장 소멸된다........한 번 광조(光照)를 받으면 죄업이 소멸되고, 모두 해탈을 얻는다."
21. 이와같이 신란성인은 돈란화상의 경전에서 번역하고 적고 있는 것이다. 신의 빛은 무대광(無對光) 즉 상대적인 빛이 아니라 절대적인 빛이므로, 그 빛이 비춰질 때 업계(業繫) 즉 다시 말하면 '업으로 연결되어 있는 모든 걸림'에서도 해방되어, 그 빛(光照)을 비칠 때 모든 죄업에서 벗어나 너희들은 반드시 해탈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너희들에게 간곡히 말하는 것이다. "나를 따르라" 라고. 나는 너희 안에 깃든 너희의 실상인 것이다. '관보현보살행법경'에는 '관(觀)'에 의하여 너희에게 깃든 '실상'으로 돌아오는 공덕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무량의 뛰어난 방편은 실상을 생각함에서 얻어지고
    일체의 업장해(業障海)는 모두 망상에서 생긴다.
    만약 참회하려 한다면 단좌(端坐)하여 실상을 염하라.
    중죄(衆罪)는 상로(霜露)와 같이, 혜일(慧日) 능히 소제(消除)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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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니구치 마사하루> 저 <신, 진리를 말씀하시다>에서
       여기서 '나'란 저자인 다니구치 선생이 아니라 신 자신을 가리키는 말이다
[출처] 제4장 지상에 있어서 인간생활의 의의(意義) - 7|작성자 해동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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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명상] 갈등과 분열의 시대, 다석 류영모의 ‘귀일사상’에서 해답을 찾다 - 아주경제

[금요명상] 갈등과 분열의 시대, 다석 류영모의 ‘귀일사상’에서 해답을 찾다 - 아주경제

[금요명상] 갈등과 분열의 시대, 다석 류영모의 ‘귀일사상’에서 해답을 찾다

이지연 기자입력 : 2020-06-26 08:14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 15화, 다석 류영모의 ‘귀일사상‘

‘요는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을 믿고 하느님에 사는 것이다. 그러면 인생은 단순해진다’
-다석 류영모

갈등과 분열의 시대, 우리는 서로의 다름과 낯섦을 인정하지 못한 채 타자를 경계하고 미워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석 사상의 핵심은 ‘귀일(歸一)사상’에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과 만물은 결국 하나로 돌아가므로 하느님 안에서 하나가 되어야 한다(統一)는 것입니다.

다석 류영모가 말하는 ‘귀일사상’이란 과연 무엇이며, 우리 삶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요? 한국이 낳은 20세기 위대한 영적 스승 다석 류영모의 말씀으로 힐링하는 주말 보내세요.

한편,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는 유튜브 채널 <다석 류영모의 생각교실>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에 공개됩니다.
 
[사진=비주얼콘텐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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