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2
훈육 (Discipline) - 좋은 품성 길러주기
가족을 위한 정보 Facts for Families
- 좋은 품성 길러주기 : 훈육 -
DISCIPLINE
최영정신과 / 학습증진센터 최 영
참사랑 정신과 이미숙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해당 학회의 공식적인 동의를 얻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조금씩 추가되면서 수정 보완될 예정입니다. The Facts for Families are translated by Young Choi, M.D. and the AACAP has not reviewed the content for accuracy.
아이들은 항상 부모가 원하는 대로만 행동하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이 잘못을 했을 때, 부모는 어떻게 다루어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적절한 행동을 배울 수 있기 위해서 모든 아이들에서 규칙과 기대는 필요합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규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그리고 그 규칙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먼저 부모들은 자신이 자녀를 어떻게 훈육하고 규칙을 어떻게 세우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서로 대화해야 합니다. 훈육(discipline)은 처벌(punishment)이 아니라 가르침(teaching)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 지키기를 가르치는 것은 자녀를 안전하게 지켜주며, 자녀로 하여금 옳고 그른 것의 차이점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단 규칙이 정해지면, 부모는 자녀에게 그 규칙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 초래되는 결과(consequence, 역자 註: 대가를 치르게 해준다는 의미에 가까움)에 대해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저런 것이 규칙이다. 네가 이 규칙을 지키면 이러 저러하게 되고, 규칙을 어기면 이렇게 저렇게 될 것이다."는 방식입니다. 보상(rewards)과 결과(consequence)가 무엇이 될지에 대해서는 반드시 부모와 자녀가 같이 결정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규칙을 잘 지켰을 때를 항상 잘 인식하고 긍정적인 강화와 지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동시에 자녀가 규칙을 깼을 때에는, 반드시 적절한 결과(consequence)가 뒤따르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일관성(consistency)과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이 훈육의 주춧돌이며, 칭찬이야말로 학습을 위한 가장 강력한 강화물임을 잊지 마십시오.
아이들은 경험을 통해 배웁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합리적인 결과를 체험하는 것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을 자존심의 상처 없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자녀가 TV, 컴퓨터, 또는 비디오 게임 때문에 싸우는 경우, 그것들을 끄십시오. 아이가 빈들거리다가 식탁에 우유를 엎질렀다면, 아이 스스로 닦도록 해주십시오. 밤 늦도록 잠 안자고 깨어있는 십대들은 이튿날 피곤하게 된다는 자연스러운 결과로 고통받게 될 것입니다. 효과적인 또다른 유형의 결과(consequence)는 자녀의 특권(privilege)을 정지시키거나 뒤로 미루는 것입니다. 아이가 혼자 자전거를 타고 갈 수 있는 장소에 관한 규칙을 어겼다면, 며칠 간 자전거를 치워두십시오. 자녀가 자신이 해야 되는 집안일 하지 않았다면, 비디오 테이프를 빌리거나 다른 친구집에 놀러 가는 등의 특별한 어떤 활동을 금지시킵니다.
자녀를 양육하는데는 서로 다른 스타일과 접근방식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처벌적이고, 지나치게 엄격하며(독재적), 또는 허용적인 부모의 자녀와 비교해서, 유능한 부모들(효과적인 부모들 effective parents)의 자녀는 자기 자신을 더 신뢰하고, 스스로를 잘 다스리며, 긍정적인 호기심을 가진, 적응을 잘하는 아이로 성장한다고 합니다. 유능한 부모들은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나름대로의 권리가 있으며 양측의 욕구가 동시에 중요하다는 믿음에 따라 행동합니다. 유능한 부모들은 자녀를 훈육하기 위해 신체적인 힘을 사용할 필요를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규칙을 보다 더 명확하게 정하며, 자녀에게 왜 이런 규칙들이 중요한지를 잘 설명해줍니다. 유능한 부모들은 자녀에게 논리적으로 설명을 하며, 비록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더라고 자녀의 관점을 배려해줍니다.
효과적인 훈육을 위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의 나이와 발달단계의 한계 안에서 올바르게 행동할 것이라고 자녀를 믿으십시오.
- 당신이 자녀에게 요구하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가를 다시 생각 해보십시오.
- 자녀에게 말할 때는 마치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질책받을 때 듣고 싶은 말과 똑 같이 해보십시오. 험담하거나, 소리 지르거나, 경멸하지 마십시오.
- 당신이 뜻하는 바를 분명히 하십시오. 확고하게 구체적으로 말하십시오.
- 당신 자신이 바람직한 행동(positive behavior)의 모범이 되십시오. "너는 내가 행동하는 대로가 아니라, 내가 말한 대로 행동해라"가 되어서는 백해무익합니다.
- 타협(negotiation)과 융통성(flexibility)을 허용해주십시오. 그 자체가 아이의 사회적 기술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자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의 대가(consequence)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 가능하다면 그때마다, 결과(consequence)는 즉각 주어지는 것이 좋으며, 지켜지지 않은 규칙과 직접 관련된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짧은 기간 동안 주어져서 당신이 바람직한 행동을 강조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 자녀에게 주어지는 결과(consequence)는 상황과 아이의 나이에 비추어서 반드시 공정(fair)하고 적절(appropriate)해야 합니다.
부모 교실에 참여하거나 상담을 받는 것은 유능한 부모가 되는 방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부모가 자녀의 계속되는 문제에 대해 심각한 염려를 하고 있다면,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나 다른 정신건강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보십시오.
- 최종 수정일 01/22/2024 13:31:02 -
사랑의 매 - 나무위키
사랑의 매
1. 체벌을 미화하거나 정당화하는 말[편집]
체벌 없이 양육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체벌보다 더 가증스러운 말이 사랑의 매라고 생각해요. 그들의 주장이 정당하려면 체벌의 모든 단계에서 부모의 감정이 철저하게 조절되고 통제되어야 해요. 그런데 이렇게 철저히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체벌이 아닌 말로 훈육을 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해요. 제 얘기는 그렇다면 말로 하라는 거에요. #
"미워서 때리건 사랑해서 때리건 맞는 입장에서는 똑같이 아플 뿐입니다."
사랑의 매는 없다. 교육을 위해 때린다는 것은 상처만 남기고 폭력을 가르칠 뿐이며 노예를 기르는 일이다.뉴 바이블 13화 제이복음 1장 12절
어불성설의 전형적인 예. 아동학대의 가해자들이 이런 핑계를 대기도 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랑'은 그냥 일반적인 관용과 포옹의 의미가 아니라, '제자를 너무도 생각하기에 그 제자가 잘못된 길로 가지 않게 하려고 어쩔 수 없이 체벌한다'를 뜻한다.
남용되기 쉬운 문제도 있다. 과거 한국 사회에서는 사랑의 매라는 명목으로 체벌권이 심각하게 남용되는 경우가 사실상 99% 이상이나 다름없었을 정도로 체벌권 남용이 심각했다.[2] 학생끼리 패싸움을 벌이거나 왕따를 저지르거나, 폭력서클에 가담하여 도박, 절도, 갈취 등의 범죄를 저지르는 등의 학생의 잘못이 명백한 사안에만 적용하는것이 아닌, 단순히 성적이 떨어지거나, 문제를 틀리거나, 혹은 머리를 좀 길게 기르거나, 교복착용을 설렁 설렁 하는 등 사소한 일에 있어서도[3] 체벌을 무자비하게 가하는 경우가 많았고, 또한 체벌을 할때에도 잘못이 없는 학생들까지 연좌논리로 체벌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부패교사의 경우에는 체벌을 할때에도 촌지를 바친 학생은 그래도 학부모의 성의(?)를 생각해서 살살 때리고, 촌지를 안 바친 학생은 매섭게 때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보통 교사들이 자기 마음에 못 들이겠으면 학생들에게 체벌을 감행했고, 가학적으로 학생들을 아프게 때리는 데에만 집중했다. '체벌이 올바르게 쓰였을 때'라고 변명하기에는커녕 경도가 지나친 경우가 너무 많았기에 체벌이 위법화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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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따라서는 학부모회 재량으로 적당한 크기의 회초리를 '사랑의 매'라는 이름으로 대량주문해 교사들에게 나누어주고 그것만 체벌에 쓰도록 하는 경우들도 있었다. 특히 그 이유 중에서는 둔기류[6]로 학생들을 폭행하는 걸 막기 위함도 있었다.
체벌 옹호론자들은 미국을 비롯한 서양에도 체벌은 존재한다는 주장을 하곤 한다. 그러나 서양권에서도 학교체벌은 이미 20세기 후반에 대부분 금지되었으며, 서양권에서 체벌이 합법인 미국 남부 지역에서도 옛날 한국처럼 체벌권을 남용하면 곧바로 경찰에 끌려가는 데다가 현재는 서양의 체벌옹호론자들도 옛날 한국처럼 체벌권 남용을 주장하지는 않으며, 그나마 가정체벌도 불법화되고있는 추세이다. 한국은 서양의 이런 경향을 보고 따른 것에 가까워서 체벌 옹호에서 서양을 예시로 들 수 없다. 20세기 중반까지 널리 행해졌던 학교 체벌이 한국과 같은 사유로 인해서 각종 문제점이 지적되어왔으며, 현시대에는 학생들 인권 문제 더 나아가 아동학대 문제로 인해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고 여겨진다. 교권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교권 보장을 위해 학생 인권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1.1. 관련 문서[편집]
- 사디즘
: 진정한 의미의 '사랑의 매' -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 팀 집단 가혹행위 사건: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난 너를 좋아해'는 말을 하는 행태를 보면 이 사고방식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 악은 악으로: 상술된 뉴 바이블 13화 제이복음 1장 12절에 적힌 행위가 이 예이다.
- 한국인은 패야 말을 잘 듣는다: 교육을 위해 때리는 것은 이와 비슷하다.
2. 폴아웃 3에 등장하는 유니크 네일보드[편집]
영어이름은 Board of Education, 이름 자체는 '교육부'를 뜻하지만 보드가 위원회등의 부서라는 의미와 '널빤지'등의 판대기로도 의미를 갖음에서 나온 영문 말장난. 유저제작 한글모드에선 '사랑의 매'라고 번역했다. 분명 초월번역이다. 원본의 의미 자체는 '교육성 훈계를 위한 도구'니까.
이름에 걸맞게 실제 위력은 진짜 매질 수준 정도다. 물론 게임이므로 이걸로 누군가를 죽일 수도 있기야 하지만 큰 기대는 말자. 실제로 이걸로 타격당한 상대가 갑자기 착해진다거나 하는 효과 같은 것도 없으니 그냥 장식이다.
훈육(訓育)의 어려움 < 나주토픽 2023
훈육 訓育 DISCIPLINE
훈육 訓育 - 나무위키
훈육
1. 薰育[편집]
2. 訓育[편집]
3. 獯鬻·葷粥·薰育[편집]
3.1. 역사[편집]
주나라의 시조 고공단보는 원래 빈(豳)에 살았는데, 훈육의 공격을 받아 그들에게 신하로 복종했으며, 이후 기산(岐山)으로 옮겨갔다.[5][6][7] 《맹자》 또한 고공단보가 신하로서 훈육을 섬긴 고사를 기록하지만[8] 고공단보가 기산으로 옮긴 이유는 강녀(姜女)를 아내로 맞이하기 위해서지 훈육이 원인이 아니라고 적은 점은 다르다.[9]
근대에 와서 왕궈웨이, 량치차오, 우치다 간푸(內田吟風) 등의 학자들은 모두 훈육, 험윤, 흉노 모두가 공통의 선조를 가진 동일한 민족이라고 여겼다. 다만 현대의 학자 린윈(林沄)은 형질인류학, 자연환경 등의 관점에서 분석하면 훈육 등 융적(戎狄)과 후세의 흉노 등의 유목민족은 어떠한 관계도 찾을 수 없다고 했다.[10]
훈육(訓育)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훈육 (訓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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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 개념
피교육자를 교사 혹은 훈육관이 의도하는 특정한 인성이나 행동 특성을 갖도록 기르는 것.
이칭 훈련(訓練)
훈육은 피교육자를 교사 혹은 훈육관이 의도하는 특정한 인성이나 행동 특성을 갖도록 기르는 것이다. 흔히 품성이나 도덕성 따위를 기르는 것을 의미하지만, 덕으로 사람을 인도하여 가르치고 기르려는 훈육(薰育)과는 달리, 훈육(訓育)은 강제성과 체벌 등 부정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한성사범학교 교재로 추정되는 기무라 도모지[木村知治]의 『신찬교육학』(1895)은 삼육론의 관점으로 편찬된 것인데 반해, 1907년에 간행된 윤태영 역술의 『사범교육학』과 최광옥 역술의 『교육학』, 그리고 1908년에 간행된 유옥겸 찬술의 『 간명교육학』은 헤르바르트 교육론의 관점에서 서술되고 있다.
즉, 교육의 방법으로 윤태영은 교수-훈련을, 최광옥은 교수-훈련-체육을 나열하였고, 유옥겸은 교수-훈육-양호를 제시하는 등 이 시기 훈련과 훈육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헤르바르트는 훈육[훈련]을 통해 ‘도덕적 품성 도야’를 지향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훈육이라는 용어는 군사 분야에서 먼저 사용되었다. 즉, 「무관학교관제」(1896. 1. 11. 칙령 제2호) 제8조에 “교관은 교두의 명을 받아 훈육 및 학술과의 교수를 담임하며 학도의 행위를 감시함”이라 하여, 학생의 ‘행위 감시’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후 ‘학교훈육’[『조선총독부 관보』, 1914. 6. 10.], ‘자녀훈육’ 『동아일보』, 1924. 10. 13.), ‘아동훈육’, ‘불량아동훈육’, ‘점원훈육’ 등 훈육(discipline)은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과 사회교육 등 다양한 교육의 장에서 “품성이나 도덕 따위를 가르쳐 기르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해방 이후 학교 현장에 오랫동안 관행적으로 남아있던 훈육 방법은 순종하는 집단정신을 강조하던 [경성사범학교의 교사양성 과정의 부정적 영향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부 교육학자들은 일방적인 규칙, 억압, 처벌을 중시하는 훈육과 생활지도를 구분하기도 하였다. 특히 1940년대 태평양전쟁이 확산되면서, 개인훈육론은 국가 중심의 전체주의적 훈육론으로 전환되었다. 즉, 1942년 10월 1일 제령(制令) 제33호로 반포된 「조선청년특별연성령(朝鮮靑年特別鍊成令), 훈육요지급요목(訓育要旨及要目)」(『文敎の朝鮮』, 205호)이나 훈육관이라는 용어를 보면, 훈육이 헤르바르트가 원래 의도하던 도덕적 품성 도야보다는 군사적 훈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용어였음을 알 수 있다.
단행본
한용진 외, 『근대한국 교육개념의 변용』(학지사, 2020)
이영덕 · 정원식,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교육과학사, 1994)
논문
김선혜, 「‘훈육’의 교육적 의미의 재해석」(『열린교육연구』 14-2, 2006)
김성학, 「경성사범학교 학생 훈육의 성격」(『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15, 1999)
관련 항목
교육학 개념 교육행위와 교육현상에 관한 제반 영역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이론체계로 종합한 학문.
한성사범학교 단체 1895년 서울에 설립되었던 관립 교원양성학교.
삼육론 학교교육 개념 근대교육사상에서 교육을 덕, 체, 지의 세 영역에서 인간능력을 함양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교육론.
간명교육학 문헌 1908년 유옥겸이 근대적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교육학교과서.
유옥겸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소학교수법』, 『서양교수법』, 『정선법학통론』 등을 저술한 교육자.
경성사범학교 단체 1921년 서울에 설립되었던 초등교원 양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