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30

希修 수다 (Idle Chatter)가 불교에서 Wrong Speech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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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다 (Idle Chatter)가 불교에서 Wrong Speech인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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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는 다음의 4가지를 Wrong Speech로 분류한다:
(i) lying: 사실/진실을 구부려서 오해를 유도하는 행위, 거짓말을 용인하는 행위 포함.
(ii) divisive tale-bearing: 이간질을 목적으로 하는 고자질/말옮김.
(iii) abusive speech: 타인을 조롱하거나 짓밟기 위한 목적에서 하는 말. (상대방을 정신 차리게 만들기 위한 compassion에서의 꼭 필요한 비판은 신랄할 수도 있다고 부처님은 말씀하심 - MN 58.)
(iv) idle chatter: 목적/필요성이 불분명한 모든 종류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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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4가지는 모두 지옥이나 축생계로의 윤회를 이끈다고 초기불교는 말하며, 그래서 '수다'는 특히 'animal talk'이라고 불린다. 대체 수다는 왜 wrong speech인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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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처님은 이승의 삶을 머리카락에 불( =윤회)이 붙은 상황으로 비유하셨다. 죽지 않으려면( =윤회에서 벗어나려면) 불끄기( =수행) 이외의 다른 것 (온갖 종류의 파티, 수다 등)에 신경쓸 겨를이 없다는 얘기. 이기적? 비행기에서도 긴급상황시 본인부터 산소호흡기를 착용한 후 옆사람을 도우라고 말하는데, 모두가 각자 자기 수행이나 잘 하면 세상에 '문제'는 아예 일어나지도 않을 거라는 게 초기불교의 시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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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ali어에서 '자만'을 뜻하는 단어는 '인간'을 뜻하는 단어와 관련있다고 한다. 자기중심성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얘기가 아닐까 싶다. 여기서 '자기중심성'이라는 것은 나를 세상의 중심으로 놓는 시각을 말하며, 행위 대신 행위자에 촛점을 두는 모든 종류의 사고, 즉 '나는 이타적인/겸손한 사람이 되어야지!'라는 생각조차 '자기중심적'인 것. 그리고 욕망/집착이 윤회의 대표적 원인인데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지 않는다면 욕망/집착도 생길 리 없을 것이기에, 그래서 불교가 not-self, no conceit을 강조하는 것. (이타적인 혹은 겸손한 사람이 되라는 얘기는 그 핵심이 아님.) 하여간, 그런데 수다의 내용은 100%! 나!에게 생긴 일, 나!의 생각/감정, 나!의 관심사에 대한 것. 그러므로 결과적으로 화자의 자기중심성이 강화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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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게다가,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우리는 가급적 상대방을 이해하고 그의 생각/감정을 긍정해 주려고 노력하는데 (상대방에 대한 애정과 예의의 차원에서), 결과적으로 우리의 이런 '선한' 의도는 상대방의 '병' (소망사고 등의 탐진치)를 오히려 승인, 강화시켜 주는 결과가 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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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타인의 얘기를 듣고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일은 어마어마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한다. 그런데 치매환자가 의식의 흐름을 따라 혼자 중얼거리듯 그렇게 자기 의식의 흐름을 따라 상대방을 향해 즉흥적으로 주절거리거나 (talk with나 talk to도 아닌 talk at), 자기 얘기의 디테일 수준을 상대가 보이는 관심 수준에 맞추려는 노력(*) 전혀 없이 '친하면' 상대방의 시간과 에너지에 대한 존중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믿는 듯한 이들도 적잖은 것이 사실. 그래도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은 직장상사나 고객과의 대화기술이 생존을 위해서라도 필요하기에 이런 '눈치'가 발달하지만, 전업주부들은 이 점(*)에서 좀 둔감하여 얘기가 두서 없이 너무 늘어지는 경향이 있다. 또 진의 일종인 습관적인 불평/한탄 들어 준다고 해결되는 일도 없는데, 차라리 그 시간과 에너지를 각자 수행에 쏟는 것이 나를 위해서도 남을 위해서도 도움된다, 라는 것이 초기불교의 현실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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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각 자체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하는 생각의 대부분은 탐진치에 의해 오염되어 있기에, 내가 이 생각을 왜 지금 해야만 하는지, 내가 지금 하는 생각에 어떤 탐진치가 얼마나 섞여 있는지를 매 순간 점검하고 '쓸데없는' 생각은 잘라내는 연습이 중요하며 (잡념이라는 것도 결국 자신을 상대로 지껄이는 수다), 이 훈련이 되어야 명상도 가능해진다. 그런데 수다는 목적도 필요도 불분명한 생각들을 필터링 거의 없이 실시간으로 계속 쏟아내는 일이므로 그래서 나쁜 습관이라는 것이 타니사로 스님의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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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法에 대해 토론할 때 이외에는 침묵하라고 부처님이 가르치신 것은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 아니었을까 나는 추측한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수행자들을 위한 원칙이고, 재가자들은 수행자처럼 살지 못할 것임을 부처님도 알고 계셨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실천하면서 원칙을 늘 기억하면 되는 것. 다만 말이라는 것은 일단 듣는 이의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일이고, 또 내가 하는 말 속에 담긴 탐진치는 마치 감기 바이러스처럼 공기를 오염시킨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러니 상대의 관심 수준 이상으로 내가 내 얘기로 상대의 시간과 에너지를 잡아먹고 있지는 않은지를 계속 예민하게 체크해야 하고, 감기 걸린 사람은 마스크를 쓰는 것이 타인에 대한 예의이듯 나의 탐진치를 걸러내기 위해 한 마디 한 마디마다 신중하고 책임있게 말해야 하는 것. 대화 목적도 사전에 상호 분명히 해야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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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가지 예외는 있을 것 같다. 첫째, 누군가가 뜻밖의 일로 혼란스러워 하거나 감정적으로 너무 힘들어 할 때는 말을 통해서라도 나쁜 에너지를 우선 좀 배출하게 해 주는 것이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상시 나의 횡설수설을 들어 준 사람에 대해서는 깊이 감사해야 하며, 타인을 자신의 감정 쓰레기통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계속 응해 주는 것은 말하는 이에게나 듣는 이에게나 결코 바람직하지 못 하므로 이런 대화는 '예외적'이어야 한다.) 두번째는, 서로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할 뿐 대화의 내용은 중요치 않은 경우. (그래서 숭산 스님도 서로 말을 주고 받는 자체가 바로 '사랑'이라고 하신 것일 터. 다만 머리카락이 불타고 있는 현실적인 한계를 고려할 때, 이조차도 무한정으로 할 수는 없다.)

그리고 세번째는 아마도 페북 글 (? ^^;). 글을 쓰는 과정 자체가 티끌만큼이라도 자기객관화가 되는 측면이 있고 (실시간으로 떠드는 수다와 비교해서는 생각을 정리하고 단어를 고르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음), 지루한데도 단지 예의 때문에 계속 들어 주고 공감해 줘야 하는 부담을 특정인에게 지우는 일이 아니며, 그러므로 누구든 언제든 읽고 싶을 때 읽고 싶은 부분만 읽고 그러다 재미 없으면 중간에 접고 나가도 그만인, 그 누구에게도 부담 안 되는 페북 수다를 내가 사랑하는 이유다, ㅎㅎ. (저의 페북 수다가 시끄럽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저를 unfollow 혹은 unfriend 하시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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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崔明淑, 이인자 and 9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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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rom “Nothing Special” by Charlotte Joko Be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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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 억 번, 수 조 번, 무한하게 윤회하는데 그중 하나일 뿐인 이승에서 좀더 오래 살고 짧게 살고는 무의미하다는 얘기. (물론 이승만 보는 인간에겐 유의미하지만.) 그러므로 매 순간을 수행에 집중하라는 얘기. 오직 그것만이 중요하다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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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수님 공유합니다. ^^/ 항상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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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좀 있으면 책 한 권 내셔도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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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말씀을요. 그냥 페북수다 수준인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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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29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함석헌저작집 17)(반양장)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함석헌저작집 17)(반양장) - 교보문고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
함석헌저작집 17 | 반양장
함석헌 지음 | 한길사 | 2009년 03월 13일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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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인문 > 인문교양총서 > 인문교양총서일반


웅혼한 역사의 외침, 민족의 큰 사상가 함석헌을 읽는다!
"인류역사는 정신을 향한, 정신에 의한 성장의 역사다."

『함석헌 저작집』제17권《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 동서고금의 사상을 넘나들며 사람의 도리와 생명의 본질을 설파한 함석헌. 그의 사상과 글은 과거에도,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그리고 먼 미래에도 삶의 비전 혹은 정신적 지표를 제시한다. 험난한 20세기 역사의 현장에서 몸소 체험하며 가슴에서 토해낸 '민족자서전'이기 때문이다.

함석헌이 말하는 사상은 거의 대부분 혁명적인 거대 담론들이다. 민중과 씨알, 민중사관 및 고난사관, 비폭력 평화주의, 국가(지상)주의 및 민족(중심)주의를 넘어서는 세계주의(globalism)로의 이행, 개혁과 혁명, 종교적 가치관, 새 종교와 새 인류의 대망(待望), 개인주의를 넘어선 전체주의(holism), 상생론적 같이살기운동의 전개 등을 다루기 때문이다.

그는 이러한 사상을 통해 민중과 더불어 그들의 아픔을 보듬고 그들의 무지를 사랑으로 깨우친 씨알 스승의 역할을 자처했다. 불안하고 위기감을 느끼는 시기마다 무지와 물욕에서 우리의 정신과 양심을 찾게 한다. 이러한 함석헌 사상의 주제를 생각하면서 읽는다면 큰 깨우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 제1부는 1936년 5월부터 1938년 3월까지 『성서조선』(제88~110호)에 연재한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를 실었고, 제2부는 역사ㆍ민족을 주제로 다룬 에세이를 모았다.

▶ CP 추천 | 이런 점이 좋습니다!
함석헌은 역사와 사회가 교차하는 시점에서 늘 서서 사유하고 실천한 공인으로, 지공무사의 정신으로 평생을 살아간 선비입니다. 역사가로서의 함석헌, 언론인으로서의 함석헌, 사상가로서의 함석헌의 모습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시리즈 시리즈 자세히 보기
함석헌저작집 세트
함석헌저작집 세트(일반판)
뜻으로 본 한국역사
간디자서전
바가바드 기타
예언자 사람의 아들 예수 날마다 한 생각
퀘이커 300년
함석헌과의 대화
씨알의 옛글풀이
수평선 너머
진실을 찾는 벗들에게
두려워 말고 외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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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함석헌
저자 : 함석헌
작가 정보 관심작가 등록
사회/시민운동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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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역사와 민족|책을 펴내며

1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

신앙의 계단에서 본 역사의 뜻|머리말

-창시시대
생명의 역사를 준비하다
우주의 창조
생명의 창조
인류의 출현까지
인류의 진화
인간의 특질

-성장기
인류의 혼이 성장하다
신석기시대
지리와 인종의 분포
요람 안의 여러 문명
종교와 정신생활
무력국가


2새 역사로의 도약
기독교 교리에서 본 세계관
민족, 하나의 인격적 존재
새 역사로의 도약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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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사람은 우주적 산물이요, 우주를 대표하는 자요, 우주에 향하여 도전하는 자기 때문에 인사는 인사만으로 달아서 알려지는 것이 아니요, 우주적 대국을 보는 큰 눈을 가지고 우주와의 산 관련에 있어서 달아서만 알 수 있는 것이다. 저의 존재에는 우주적 이유가 있고, 저의 하는 일에는 우주적 뜻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한국역사를 정당히 이해하려면 우주사적인 관점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


출판사 서평

웅혼한 역사의 외침, 민족의 큰 사상가 함석헌을 읽는다
서거 20주기 및 탄생 108주년에 새로운 편집으로 간행된 ‘함석헌저작집’ 전30권 !

불안과 위기의 이 시대에 함석헌 선생의 글을 읽는 것은
우리의 정신과 양심을 다시 찾는 일입니다. 이념에 사로잡히고,
무지와 물욕에 빠져 있는 우리의 잠든 혼을 일깨우는 일입니다

동서고금의 사상을 넘나들며 사람의 도리와 생명의 본질을 설파하는 함석헌 선생의 말씀과 글은 오늘 우리들에게 삶의 비전이자 정신적 지표입니다. 선생의 저작은 상아탑 연구실이나 책상머리에서 쓴 것이 아니고 험난한 20세기 역사의 현장에서 몸소 체험하며 가슴에서 토해낸 ‘민족자서전’입니다. 정치와 언론, 교육과 종교의 혁명을 강조하며 다양한 삶(생명)의 원리와 실천론이 아우러집니다. 함석헌은 역사와 사회가 십자가를 이루는 교차점에 늘 서서 사유하고 실천한 공인으로, 지공무사의 정신으로 평생을 살아간 선비입니다. 민중들과 더불어 그들의 아픔을 보듬고 그들의 무지를 사랑으로 깨우친 씨들의 스승이었습니다. 불안과 위기의 이 시대에 함석헌 선생의 글을 읽는 것은 우리의 정신과 양심을 다시 찾는 일입니다. 이념에 사로잡히고, 무지와 물욕에 빠져 있는 우리의 잠든 혼을 일깨우는 일입니다.

서거 20주기 및 탄생 108주년에 즈음하여 펴내는 ‘함석헌저작집’(전30권)은 1988년 전20권으로 간행된 ‘함석헌전집’을 토대로 그 이후 새로 찾아낸 72편의 시와 수십 편의 강연, 편지, 에세이를 수록하여, 오늘의 독자 감각에 맞게 새로운 디자인으로 편집했습니다.
함석헌 선생은 말씀과 글에는 마치 악곡의 변주곡처럼 거듭 반복되는 몇 가지 일관된 주제가 있습니다. 민중과 씨, 민중사관 및 고난사관, 비폭력 평화주의, 국가(지상)주의 및 민족(중심)주의를 넘어서는 세계주의(globalism)로의 이행. 개혁과 혁명, 사회진화론, 종교적 가치관, 새 종교와 새 인류의 대망(待望). 개인주의를 넘어선 전체주의(holism), 상생론적 같이살기운동의 전개 등이 그것인데, 모두 혁명적인 거대 담론들입니다. 개인사와 민족사를 넘어선 인류 전체의 보편사 차원의 문제와 씨름하는 독창적 독자적인 담론들입니다. 이 주제들을 유의하면서 함석헌 선생의 말씀과 글을 읽는다면 우리는 큰 깨침을 얻게 될 것입니다. 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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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늘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문답에서 책을 두권 추천하셨는데, 저도 읽은 한 권의 <뜻으로 본 한국사>이고, 또 한권은 읽지 않은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사>였었지요. 이 두번째 책을 추천하시는 이유를 들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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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h
    • Edited
  • Sejin Pak
     창조신앙, 아가페 진리와 진화론을 종합하여 세계사를 풀어가는데 깊고 창의적인 성찰이 가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