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9

왕양명의 생명철학 - 충남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왕양명의 생명철학 - 충남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왕양명의 생명철학
충남대학교
김세정



주제분류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철학
강의학기2013년 2학기조회수3,888
평점2/5.0 (1)강의계획서
이 강좌는 왕양명의 철학사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한다.



차시별 강의

1. 오리엔테이션 학습 과정 소개
2. 생명 위기, 무엇이 문제인가? 생명 위기 원인을 진단한다.
3. 왕양명의 생애와 학문 왕양명의 생애와 학문 과정을 알아본다.
4. 유기체적 세계: 천지만물과 인간이 한몸 천지만물일체설에 대해 알아본다.
5. 마음의 창조적 역동적 생명 원리 심즉리에 대해 알아본다.
6. 인간 양지의 유기적 생명성 양지에 관해 알아본다.
7. 양지의 일원적 체계와 생명 창출 양지의 일원적 특성에 관해 알아본다.
8. 양지 실현과 '앎과 실천의 합일' 지행합일에 관해 알아본다.
9. 양지 실현과 '참 즐거움'의 경계 치양지설에 관해 알아본다.
10. 생명철학과 참된 자아 실현의 교육론 양명의 교육론에 대해 알아본다.
11. 인간과 자연, 그 하나 됨의 생명철학 양명의 환경윤리에 대해 알아본다.


왕양명의 생명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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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철학
  • 강의학기
    201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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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0 (1)
강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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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는 왕양명의 철학사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한다.

    차시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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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문서생명 위기, 무엇이 문제인가?생명 위기 원인을 진단한다.URL
    3.문서왕양명의 생애와 학문왕양명의 생애와 학문 과정을 알아본다.URL
    4.문서유기체적 세계: 천지만물과 인간이 한몸천지만물일체설에 대해 알아본다.URL
    5.문서마음의 창조적 역동적 생명 원리심즉리에 대해 알아본다.URL
    6.문서인간 양지의 유기적 생명성양지에 관해 알아본다.URL
    7.문서양지의 일원적 체계와 생명 창출양지의 일원적 특성에 관해 알아본다.URL
    8.문서양지 실현과 '앎과 실천의 합일'지행합일에 관해 알아본다.URL
    9.문서양지 실현과 '참 즐거움'의 경계치양지설에 관해 알아본다.URL
    10.문서생명철학과 참된 자아 실현의 교육론양명의 교육론에 대해 알아본다.URL
    11.문서인간과 자연, 그 하나 됨의 생명철학양명의 환경윤리에 대해 알아본다.URL



    양명학의 정신과 그 발전 한국연구재단 정인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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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명학의 정신과 그 발전
    한국연구재단
    정인재




    주제분류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인문학
    등록일자2012.03.29조회수7,940

    유학을 현대화시키기 위하여 박은식은 양명학에서 그 길을 찾았으며 정인보는 주자학이 지배 이념이 된 조선시대를 허위와 가식의 역사로 규정하고 양명학의 양지에 입각한 실심을 강조하였다. 이 강의는 앞의 두 양명학자의 견해를 수용하면서 주자학과 다른 양명학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자학은 세계를 정태적 분석적인 눈으로 보는데 비하여 
    양명학은 역동적 합일적인 견지에서 본다. 

    주자학은 도덕의 주체를 본성[성즉리]으로 보는데 반하여 
    양명학은 본심[심즉리]으로 파악한다. 이것이 바로 양지이다. 

    주자학은 양지를 천리를 잘 알 수 있는 지각정도로 간주하는데 비해 
    양명학은 양지를 선천적인 도덕원리인 천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양지는 타인의 고통을 자기의 것으로 느끼는 생명이 감통하는 도덕적 주체이다. 

    그것은 타인을 대상화하여 지각하는 것과 차원이 다르다. 
    대상화 하는 순간 주객이 나누어지고 간격이 생긴다. 
    여기서 이기심이 발동하여 타인을 목적 그 자체로 대하지 않고 수단으로 간주하게 된다. 

    양명학은 근본적으로 이러한 이기심을 현실생활에서 극복하여 도덕적 주체인 양지를 실현하는 치양지 공부를 중시한다. 
    치양지는 지행합일의 다른 표현이다. 

    행위하는 역동적인 현실속에서 양지가 실현되는 것이 바로 지행합일이요 치양지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마음의 본체인 양지가 현실의 공부를 통하여 드러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양명은 사구교를 통하여 자기의 철학을 요약하였다. 양명후학은 본체와 공부의 문제에서 여러 가지 해석을 하여 다양한 견해를 제출하였다. 조선시대 양명학을 공부한 하곡 정제두는 중국과 다른 양지체용론을 제출하여 실심실학을 창조하였고 그것이 하곡학파로 250여년간 이어져 정인보에까지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