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26

늙어감의 기술 - 과학이 알려주는 나이 드는 것의 비밀 마크 E. 윌리엄스


늙어감의 기술 - 과학이 알려주는 나이 드는 것의 비밀
마크 E. 윌리엄스 (지은이),김성훈 (옮긴이)현암사2017-12-30원제 : The Art and Science of Aging Well: A Physician's Guide to a Healthy Body, Mind, and Spirit (2016년)































책소개
저자 마크 E. 윌리엄스 박사는 노스캐롤라이나 대학병원에서 40여 년간 환자들을 만나온 노인의학의 최고 전문가다. 그는 사람들이 가진 노화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수많은 가능성이 낭비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이런 편견을 극복하고 삶의 마지막 날까지 충만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젊어지는 비결’을 말하는 책이 아니다. 대신 인간의 몸이 나이 들어가는 방식을 과학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우리가 우리 몸을 이해하고, 역사적·사회적으로 노년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져왔는지 짚어줌으로써 우리가 노화를 잘 받아들이도록 도와준다. 노화를 생물학·심리학·문화·정신적 차원에서 다각도로 살펴보는 이 책은 건강하고 풍요롭게 나이 들기 위한 최고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감사의 말
프롤로그_건강하게 나이 드는 여정의 필수 요소

제1부 현실을 인정하자
1 당신도 늙을 것이다
2 노화에 관한 8가지 편견
3 역사 속 노화에 대한 관점
4 우리가 늙는 이유

제2부 몸에 자극을 주자
5 우리 몸은 어떻게 늙나
6 왜 귀찮게 운동을 해야 할까?
7 무엇을 먹어야 할까
8 몸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방법

제3부 머리에 자극을 주자
9 노화와 기억력
10 지력과 창의력
11 잠의 가치
12 지력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방법

제4부 감정을 다스리자
13 노화에 따라오는 감정의 응어리
14 자아상과 달라지는 역할
15 구체적인 감정과 관리법

제5부 영혼에 자양분을 공급하자
16 누가 신경이나 쓸까
17 영원한 안식
18 영혼에 자양분을 공급하는 방법

참고문헌
도판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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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첫문장
사람들 대부분은 나이 드는 것을 '남의 일'로 생각하며 인생의 상당 부분을 보낸다.




P. 10 이 책은 노화가 특정 방식을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지도, 노화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지도 않는다. 그보다는 당신이 노인 차별을 물리치고, 개인적인 성장의 기회를 발견하며, 낙관적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자신의 노화와 마주할 수 있게 도와줄 실용적이고 철학적인 통찰을 전하려 한다. 이 책은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 다양한 경험을 관찰함으로써 우리가 인간으로서 갖는 내재적 가치를 찬양하려 한다. 이것은 시간이 흘러도 결코 낡지 않는 가치다. 접기
P. 10~11 나는 노화, 그리고 나이가 들어서도 주변에 널려 있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기회에 관해 잘못 알고 있는 탓에 그저 늙었다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불필요하게 포기하고 사는 사람도 너무 많이 봐왔다. 이렇게 낭비되는 잠재력과 생산력이 충격적일 정도로 많다.
P. 31 노화에서 가장 핵심적인 갈등은 오늘날의 당신과 미래의 당신 사 이에서 일어나는 문제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될까? 모습은 어떻게 변할까?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어떤 능력을 지니게 될까? 내가 추구할 목표와 프로젝트는 무엇이 될까? 위기에는 어떻게 대처할까? 그리고 삶의 마지막 순간에는? 역사가 시작된 이후로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끝없이 던져왔고, 생산적이고 창의적이며 만족스러운 모습으로 말년에 우아하게 다가갈 방법이 무엇인지 찾아다녔다. 우리가 앞서서 내린 선택들은 이런 질문의 대답에 영향을 미친다. 접기
P. 39 나는 인생의 어느 단계에 도달하면 노화 예방의 목표를 수명을 극대화하는 것에서 기능을 유지하고 의존성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더 오래, 더 나은 삶을 살게 됨에 따라 우리는 시력, 청력, 운동 기능, 기억력 같은 부분에서 독립성을 위협하는 요소들에 더 집중해야 한다.
P. 122 사실 수정되는 순간부터 남성과 여성 사이에는 사망률의 차이가 있고, 평생에 걸쳐 서로 다른 요인들이 이런 패턴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Y염색체를 가지고 있는 정자는 X염색체를 가지고 있는 정자보다 난자를 수정시킬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여자 수정란이 100개 만들어질 때 남자 수정란은 대략 170개 정도가 만들어진다. 하지만 성이 다른 배아는 자발적으로 유산이 되는 비율도 다르므로 출생 즈음에는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더 많다. 그리고 생식연령이 시작될 즈음에는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수가 같아지고, 이후로는 여성의 수가 남성의 수를 능가한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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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

나이 든 사람들과 그들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 관한 사려 깊은 통찰이 담긴 놀라운 책.
- 라이브러리 저널

마크 윌리엄스는 미국에서 가장 뛰어나고 경험 많은 노인의학 전문가다. 그는 수십 년간 노년의 환자들을 돌보는 데, 그리고 수많은 학생을 양성하는 데 헌신해왔다. 『늙어감의 기술』은 꼭 필요한 정보와 도움이 되는 통찰이 담긴 보물이다.
- 노틴 해들러 (『나이 다시 생각하기』 저자)

나는 나이 드는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에서 이토록 통찰력 있는 저작을 본 적이 없다. 노화에 관한 깊은 이해와 뛰어난 분석을 담은 이 책에서 마크 윌리엄스는 낙관주의와 현실주의 사이에 균형을 잡으며, 노화에 대한 낡은 편견들의 오류를 낱낱히 밝혀내고 노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처하는 현실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 윌리엄 B. 애플게이트 (웨이크 포레스트 대학교 노화연구센터)




저자 및 역자소개
마크 E. 윌리엄스 (Mark E. Williams)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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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40여 년간 노인의학 분야에서 활동해온 손꼽히는 전문가다. 미국에 ‘노인의학’이라는 분야가 처음 생긴 시기에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에서 내과와 노인의학으로 학위를 취득했으며, 수많은 환자를 만나는 임상의로서 노인의 요양, 기능과 독립성 문제, 기억력 감퇴, 보행 문제 등에 관해 활발한 연구를 펼치고 하고 있다. 저서로 『노인병 진단Geriatric Physical Diagnosis』, 『손톱으로 건강 읽기Nail The Diagnosi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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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훈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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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의사의 길을 걷다가 번역의 길로 방향을 튼 엉뚱한 번역가. 중학생 시절부터 과학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때마다 틈틈이 적어 온 과학 노트는 아직도 보물 1호로 간직하고 있다. 학생 시절부터 흥미를 느꼈던 번역 작업을 통해 이런 관심을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기 원한다. 경희대학교 치과 대학을 졸업했고 현재 출판번역 및 기획그룹 ‘바른번역’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 문제 풀 수 있겠어?》, 《세상을 움직이는 수학 개념 100》, 《글자로만 생각하는 사람 이미지로 창조하는 사람》, 《신의 설계도를 훔친 남자》, 《도살자들》, 《구름 읽는 책》, 《엑시텐탈 유니버스》, 《암 연대기》, 《우주의 통찰》, 《선과 의식의 기술》, 《지지 않는 마음》, 《신이 사라진 세상》 등 다수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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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기억하는 몸>,<노동의 미래>,<우아하게 나이들 줄 알았더니>등 총 519종
대표분야 : 철학 일반 4위 (브랜드 지수 99,638점), 음악이야기 7위 (브랜드 지수 15,794점), 불교 10위 (브랜드 지수 40,595점)





출판사 제공 책소개



준비된 사람에게 행복한 노년이 온다!
긴 수명의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늙어감의 기술

역사상 인간이 가장 긴 수명을 사는 시대가 도래했다. 얼마 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출생아를 기준으로 한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여자가 85.4년, 남자가 79.3년이었다. OECD 평균과 비교해도 각각 2.3년과 1.4년 많은 수치다. 1960년만 해도 53세였던 수명이 불과 반세기 만에 비약적으로 연장된 것이다. 그러나 건강 상태는 늘어난 수명을 따라잡지 못해서 인생의 나머지 17.5년가량은 병원 신세를 져야 하는 유병 상태일 것으로 예측됐다. 인류의 염원이던 ‘장수’는 실현됐지만 나이가 들어서까지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는 여전히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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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 늙어가는 것에 나이듦에 편견을 극복하고 삶의 마지막 날까지 충만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수 있도록 노화를 생물학심리학문화정신적 차원에서 다각도로 살펴봅니다 이책은 건강하고 풍요롭게 나이 들기 위한 최고의 지침서가 될것 입니다
scott 2018-01-16 공감 (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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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이네요.
낮에뜬별 2018-01-23 공감 (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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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은 참 좋아요. 부모님께 선물해드리고 싶기도 하고요. 그런데 타겟 독자층에 대한 배려가 폰트나 글자 크기에도 반영되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요. 노안을 배려한, 돋보기 없이도 편히 읽을 수 있는 서체나 큰 글자 버전이 나오면 좋을 것 같네요.
mab86 2018-01-04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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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생물학적으로 쓴 책이다.
날짐승 2018-07-05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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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알아야 할 늙어감의 기술을 알고싶다면 이 책~!

Chloe 2018-01-28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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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늙자 - 마크 E. 윌리엄스 지음, 김성훈 옮김, ‘늙어감의 기술‘










드라마 '흑기사(2017)' 중에서. (사진 출처: 네이버 이미지)




새해가 되면 어쩔 수 없이 하나 늘어나는 게 있다. 아무리 안 늘어나고 싶어도 하나 늘어나는 것. 이리저리 피해 다녀도 어느새 하나 늘어나는 것. 누구나 하나 늘어나는 것. 나이다. 어릴 때는 언제 나이가 늘어서 어른이 되나 생각했는데. 이제는 어떻게든 나이가 안 늘었으면 한다. 지금은 나이가 늘면 그만큼 더 늙어가기에 그렇다. 정말 한 살이라도 더 어리게 보이고 싶어진다. 생각해 보니, 불로불사(不老不死)하는 부러운 존재가 있다. TV에 나온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2013)'의 외계인 '도민준', '쓸쓸하고 찬란하신 - 도깨비(2016)'의 도깨비 '김신', '흑기사(2017)'의 두 여인 '샤론'과 '장백희'다. 이런 불로불사의 존재는 나이로 인해 서글픈 사람들을 위로하려는 듯, 주로 연말연시에 등장한다. 그렇게 환상의 세계로 안내한다. 그런데, 나에게 불로불사가 힘들다면, 불로장생(不老長生)이라도 하고 싶어진다. 어느덧 장생(長生)까지는 어느 정도 바라볼 수 있게 된 세상인 듯하다. 그래도 완전한 불로(不老)는 아직 어려운 이 세상. 결국, 아쉬움의 끝에서 결심한다. 장생하면서 불로가 안 된다면, 늙더라도 잘 늙고 싶다. 그 길을 찾아본다.






마크 E. 윌리엄스. (사진 출처: 조선일보)




'나는 노화에 대해 오해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믿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기회가 주변에 널려 있음을 알지 못한 탓에 그저 늙었다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불필요하게 포기하고 사는 사람도 너무 많이 봐왔다. 이렇게 낭비되는 잠재력과 생산력이 충격적일 정도로 많다. 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사회의 편견을 극복하고, 눈을 감는 날까지 충만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구상했다.' -'머리말' 중에서(10~11쪽).




'노화에 관한 8가지 편견.




편견 1. 노인들은 기본적으로 다 그 사람이 그 사람이야, 하루하루 망가져가는 사람들이지.

편견 2. 살을 빼면 수명이 길어질 거야.

편견 3. 나이 들면 원래 깜박깜박하고 노망도 드는 거지.

편견 4. 나이가 들면 당연히 학습 능력이나 창의력이 떨어지지(늙은 개에게 새로운 재주를 가르칠 수는 없는 법이지).

편견 5. 노화는 불가항력이니 어찌해볼 도리가 없어.

편견 6. 나이 든 사람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부담스러운 존재다.

편견 7. 노인들은 섹스에 관심이 없어.

편견 8. 나이 든다는 것은 요양시설에 들어가 사람들한테 폐를 끼치며 살아야 한다는 의미야.'




미신을 믿다 보면 그것이 진실이 되어버리곤 한다.

- 조지 오웰.




데이터를 확보하기 전에 이론부터 세우는 것은 매우 치명적인 실수다.

- 아서 코난 도일.




잘 늙는 길을 안내하는 책이 있다. '늙어감의 기술'이다. 나는 이 책과 함께 그 길을 거닐었다. 그리고 들은 노화에 관한 편견 8가지. 그동안 나도 갖고 있던 생각이었는데, 편견이라고 한다. 윌리엄스는 그 단단한 얼음 같은 편견을 부수어 가루가 되게 한다. 또한, 몸과 머리에 자극을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더불어, 감정도 잘 다스리라고 이야기하고. 금과옥조(金科玉條)다.






(사진 출처: 네이버 이미지)



丈夫爲志, 窮當益堅, 老當益壯.

(장부위지, 궁당익견, 노당익장.)

대장부가 뜻을 품었으면, 궁할수록 더욱 굳세고, 늙을수록 더욱 기백이 넘쳐야 한다.

-후한서(後漢書) 마원전(馬援傳)



진시황은 불로초를 찾으러 삼신산(三神山, 봉래산(蓬萊山)·방장산(方丈山)·영주산(瀛洲山))에 서복을 보냈다고 한다. 또, 괴테의 작품, '파우스트'에서 파우스트는 젊음을 얻기 위해 악마에게 영혼을 팔았다고 하고. 젊음! 좋다! 나도 노화 방지라고 하면, 눈이 번쩍, 귀가 쫑긋하게 된다. 또, 뱀파이어, 반지의 제왕의 엘프, 드래곤, 불사조, 신선이라는 낱말에 부러움을 가득 담기도 한다. 그런데, 나는 아직 젊음의 샘을 찾을 수 없어, 그저 늙고 있다. 그래도 잘 늙어서 노익장을 보이고 싶다. 백전노장, 현자가 되고 싶다. 이제라도 몸과 머리에 자극을 주며, 감정을 잘 다스리려고 한다. 그러면 맹자의 호연지기(浩然之氣)1도 기르게 될 것 같다. 호연지기로 가득 찬 나! 나중에 예능 프로 '꽃보다 할배(2013, 2014, 2015)', '꽃보다 누나(2013)'의 어르신들처럼 빛나는 여행을 다닐 수도 있겠다. 기대된다. 뿌린 대로 거두는 것. 노화도 그렇다.







덧붙이는 말.




마크 E. 윌리엄스 박사와 이메일로 한 인터뷰가 있다.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19/2018011901974.html )












1.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찬 넓고 큰 원기. ≪맹자≫ 의 상편에 나오는 말이다.
2. 거침없이 넓고 큰 기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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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나비🍎 2018-01-24 공감(16)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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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하게 늙는 것도 기술이 필요하답니다






초등학교 동창회에서 정말 졸업하고 처음 만나는 친구가 많이 늙어서 얼굴을 알아보기 어려운 경험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가하면 그때와 별로 달라지지 않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친구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이 모두 똑 같이 늙어가는 것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의술의 힘을 빌지 않고도 우아하게 늙어가는 비법이라고 있는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의과대학에서 노인의학을 전공하는 마크 윌리엄스의 <늙어감의 기술>은 바로 우아하게 늙을 수 있는 기술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는 마땅히 누려야 할 노년의 즐거움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을 너무나도 많이 보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노화를 멈추게 하거나 시간을 거꾸로 되돌리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우리의 정신, 육체, 감정이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소개하고,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각자가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모두 5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의 1부는 ‘현실을 인정하자’라는 제목처럼 자신이 늙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만들어줍니다. 습관이 주는 편안함의 유혹을 뿌리치려면 현실을 직시해야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2부 몸에 자극을 주자, 3부 머리에 자극을 주자, 4부 감정을 다스리자는 제목처럼 자신을 검토하고,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과정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5부 영혼에 자양분을 공급하자에서는 우아하게 늙어가는 기술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먼저 노화에 관한 8 가지의 편견을 소개합니다. 1. 노인들은 기본적으로 다 그 사람이 그 사람이야. 하루하루 망가져가는 사람들이지, 2. 살을 빼면 수명이 길어질거야, 3. 나이 들면 원래 깜박깜박하고 노망도 드는 거지, 4. 나이가 들면 당연히 학습 능력이나 창의성이 떨어지지, 5. 노화는 불가항력이니 어찌해볼 도리가 없어, 6. 나이든 사람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부담스러운 존재다, 7. 노인들은 섹스에 관심이 없어, 8. 나이 든다는 것은 요양시설에 들어가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며 살아야 한다는 의미야 등입니다. 이런 생각들이 편견이라고 전제한 것처럼 당연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 늙어가는 기술에 관하여 관심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이어서 저자는 노화에 대한 인식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를 요약하였고, 현대의학이 밝혀낸 노화의 기전을 설명합니다.



2부에서는 질병을 앓지 않는 사람의 신체에 나타나는 다양한 노화과정을 설명합니다. 제가 최근 5~6년 동안 여기저기가 아팠습니다. 처음에는 왼쪽 무릎이 걷기가 힘들 정도로 아프고 부었는데, 물리치료를 꾸준하게 받았더니 10개월 만에 증상이 좋아졌습니다. 2년 뒤에 다시 오른편 무릎이 아파왔고, 이번에는 조금 일찍 증상이 좋아졌습니다. 또 1년 뒤에는 오른쪽 검지가 아팠는데, 이번에는 한 달 정도 만에 증상이 없어졌고, 몇 달 뒤에는 좌측 옆구리의 골반뼈에 통증이 생기더니 시나브로 좋아졌습니다. 생각해보니 이런 과정이 근육과 인대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제자리를 다시 찾아가는 과정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당연히 잘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잘 늙어가는 첫 번째 걸음이라고 합니다.



3부는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아무 생각이 없이 살다보면 기억력도 떨어지고 그러다보면 만사가 귀찮아지면서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일에 관싱을 두고 공부를 계속하는 일이 중요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성격이 고약해진다고들 이야기합니다. 물론 변하는 세상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새롭게 나오는 것들에 대한 앎이 부족하다보면 옛날식으로 생각하고 대처하다보면 고리타분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세상의 변화에 관심을 두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죽음에 대한 인식을 분명하게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죽음은 피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죽음을 피하려고 아등바등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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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처럼 2018-01-18 공감(4)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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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당장 죽을 것처럼 살고, 영원히 살 것처럼 배워라




“누군가를 사랑하려면 떠나야할 때도 있지”



영화 〈블레이드 러너 2049(Blade Runner 2049, 2017)〉에서 릭 데커드(해리슨 포드)가 K(라이언 고슬링)의 질문에 이렇게 답한다. 사랑했다면 함께 해야 한다는 이분법적 사고는 사랑하기 때문에 떠날 수밖에 없다는 신파를 비웃는다. 인공지능 시대에도 여전히 인간은 ‘사랑’ 그자체일 수밖에 없으니 이런 류의 영화는 계속되리라.



한 사람이 태어나 성장하고 늙고 죽어가는 과정은 단 한 순간도 멈춤이 없다. 모든 유기체는 성장하거나 소멸한다. 시간의 흐름은 세상만물에게 공평하다. 마크 E. 윌리엄스는 『늙어감의 기술』에서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망한다. 노인의학은 소아의학에 대척점에 놓인다. 이제 막 온몸이 단단해지고 성장해가는 인간과 오래된 자동차처럼 여기저기 낡고 삭아가는 인간은 차이가 많다. 늙음과 죽음의 문제는 인류의 오랜 숙제다. 그 숙제를 영생으로 치환하려는 사람도 있고 ‘웰다잉well dying’으로 마무리하려는 사람도 있다. 철학자에겐 실존적 과제였으며 과학자에게는 극복할 수 없는 시간과의 싸움이었다.



이 책은 사후 세계를 다룬 책과 구별되며 죽음 그 자체를 다룬 이야기와도 다르다. 일상에서 우리가 늙음을 거부하거나 두려워한다고 해서 현실이 달라지지 않는다. “너희 젊음이 네 노력으로 얻은 상이 아니듯 내 늙음은 내 잘못으로 얻은 벌이 아니다.”라는 어느 영화의 대사처럼 노인에 대한 ‘혐오’는 근시안적 자기혐오와 다름없다. 스무 살이 넘어가면 모든 사람은 늙어간다. 사회적으로 노년으로 분류하는 나이가 되어야 늙음에 대해 관심을 갖는 건 아니다. 죽음이 삶의 그림자인 것처럼 늙음은 청춘의 그림자다.



저자는 건강하게 나이 드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우리 몸이 어떻게 늙어가는지, 노화 현상의 특징은 무엇인지 알려준다. 그걸 늦추기 위해 몸부림치는 사람은 추하다.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태도를 갖춘 사람을 그리 많이 보지 못했다. 몸의 반응, 감정의 변화를 제대로 알고 건강하게 늙어가는 사람은 축복받은 사람이다. 단순하게 건강하게 살자는 선언적 의미가 아니라 생의 주기와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는 자기 삶에 대한 또 다른 통찰이다.



메이 웨스트는 “인생은 한 번뿐이다. 하지만 제대로 산다면 그 한 번으로 족하다.”고 말한다. 지겨운 하루하루도 찬란한 하루도 지나고 나면 그 뿐이다. 허무와 냉소가 아니라 조금 다른 관점을 가질 필요가 있다. 누구나 서른이 처음이며 마흔을 두 번 맞지는 않는다. 지나고 나면 50은 청춘이었음을 절감하리라. 머뭇거리지 말고 원하는 대로 선택했는지, 외면하고 포기하지 않았는지, 누구에게 기대고 주체적으로 살지 못했는지 돌아보자. 남은 시간은 조금 달라야하지 않겠는가.



E. M. 포스터는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기가 계획한 삶을 기꺼이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한다.”는 말로 목표보다 수용과 적응을 강조한다. 내려 놓지 못하면 현재를 즐길 수 없다. 나를 기다리는 삶은 결코 내가 계획한 삶이 아닐 수도 있음을 깨닫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한발만 떨어져 나를 보면 모든 게 덧없다. 배고플 때 먹을 밥과 졸릴 때 잠들 수 있는 집이 있으면 나머지는 사치스럽다. 그걸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몸부림치지만 과정을 즐기지 못하고 결과를 알 수 없는 도박에 인생을 경우도 많다. 늙어가는 기술은 일련의 흐름에 몸을 맡기는 방법이다. 행복한 삶은 무엇일까. 잘 산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독일 학자들은 노년에 생기는 독특한 스타일을 기술할 때 ‘알터스틸Altersstil’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본질적 형태의 감소와 초월적 특성을 의미하는 단어다. 도나텔로, 미켈란젤로, 렘브란트, 고야의 후기 작품들이 이런 노년 감수성의 빼어난 사례다. 이 작품들은 인간 경험의 본질을 밝혀주고 궁극적인 영적 존재를 표현하고 있다. - 199쪽



노인을 비하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모든 늙음이 추하고 재미없고 손가락질 받아 마땅한 건 아니다. ‘알터스틸’이야말로 늙어가는 최고의 기술이 아닐까. 시간이 흐를수록 깊고 넓게 생각하고 타인과 세상을 인정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간디의 말대로 내일 당장 죽을 것처럼 살고, 영원히 살 것처럼 배우리라.



의학 지식을 얻기 위해 이 책을 읽는 사람은 없겠지만 과학 정보를 얻고 객관적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도 재미있다. 더불어 자기 몸을 점검하고 나이와 무관하게 건강상태와 감정 조절이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주변을 돌아보자. ‘동안’을 열망하지만 ‘아이 같은 마음과 생각’은 원하지 않는다. 놀랄만한 체력, 나이를 알 수 없는 얼굴보다 그 깊이와 넓이를 헤아릴 수 없는 사유의 깊이가 간절하다. 욕심을 버리고 여유를 갖는 사람은 늙음의 기술을 아는 사람이다. 저자는 영혼에 자양분을 공급하는 일이 궁극적으로 가장 훌륭한 기술이라는 비밀을 전한다. 그 방법은 이 책을 읽는 동안 뿐 아니라 시간이 흐르는 모든 시간에 고민해야 할 문제다. 그래야 늙음과 죽음의 ‘공포’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사람은 죽기 전 한동안, 보통은 삶이 막바지에 다다랐을 때 기본적인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일부는 경제적 지원도 필요할 것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감정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이런 지원을 어떻게 제공받을까? 많은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근본적인 불편함을 느낀다. 이런 기분은 죽음의 공포보다도 훨씬 강할 수 있다. 바로 의존성의 공포다. - 301쪽







팝핑[popping] : 재미를 보태고_대중성

1. 이반 일리치의 죽음, 레프 톨스토이, 이강은 역, 창비, 2012.10.05.

2. 화장(2004 제28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김훈, 문학사상사, 2004.01.26.

3.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오스카 와일드, 윤희기 역, 열린책들, 2010.12.01.



펌핑[pumping] : 외연을 넓히며_동질성

1. 청춘의 문장들, 김연수, 마음산책, 2004.05.01.

2. 노년, 시몬 드 보부아르, 홍상희 역, 책세상, 2002.07.10.

3. 노년에 관하여/우정에 관하여,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06.30



점핑[jumping] : 깊이를 더해서_연계성

1. 죽음 그후, 제프리 롱, 한상석 역, 에이미팩토리, 2010.04.01.

2. 죽어가는 자의 고독, 노베르트 엘리아스, 김수정 역, 문학동네, 2012.12.10

3. 죽음이란 무엇인가, 셸리 케이건, 박세연 역, 엘도라도, 2012.11.21.

4.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데이비드 실즈, 김명남 옮김, 문학동네, 2010.03.19.

5. 죽음에 이르는 병, 키에르케고르, 임규정 역, 한길사, 2007.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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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의힘 2018-04-10 공감(3)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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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어감에 대하여


필립 로스의 말년작들을 읽으며 자연스레 노년과 늙어감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10년 뒤 이야기들임에도 그렇다). 더이상 노년이 강건너 일만은 아닌 나이가 되니 늙어감을 주제로 한 책들에까지 눈길이 멈춘다(늙어감 혹은 죽어감).

최근에 영어판으로 첫 비평판이 나왔기에 톨스토이의 <인생론>을 다시 구입했는데, 그가 58세에 쓴 책이다. 노년의 문턱에서 쓴 것이라고 할까. 인생론을 쓰고픈 충동을 느낀다면 그때가 바로 노년의 기점인지도 모른다.

노년 역시 죽음과 마찬가지로 다섯 단계의 반응태도를 갖게 하는지. 부정과 거부에서 체념과 수용까지 말이다. 죽음과의 차이라면 어떤 포즈(허세)가 그래도 건강이 허락하는 한 꽤 유지될 수 있다는 점. 물론 방심은 금물이고 언제든지 탈락자의 대열로 옮겨갈 수 있다.

책을 읽는 독서가들에게는 아마도 노안이 충격의 시작이리라. 나는 아직 시력에 불편을 느끼지는 않지만 조만간 시력이 아니더라도 지력이나 체력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런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닐 것이다(그런 게 늙어감의 문제다).

방과 현관에 쌓여있는 책들을 보다가 이제는 정말다 읽을 수 없겠다는 실감이 들었다. 갑자기 무연한 상태가 된 것. 책을 읽는 게 문제가 아니라 찾는 게 더 큰 문제가 된 이후로 책과의 관계도 많이 데면데면해졌다. 책의 문제가 아니라 나의 문제이고 관계의 문제다.

늙어감을 주제로 한 책 몇 권도 찾아서 모아두어야겠다. 젊은 시절로 되돌아가고 싶지도 않지만 자진해서 노년의 수감생활로 들어가고 싶지는 않은 묘한 선택장애를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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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쟈 2019-06-18 공감 (6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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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노화에 관한 편견 8가지 : 네이버 포스트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노화에 관한 편견 8가지 : 네이버 포스트


시리즈과학이 알려주는 나이 드는 것의 비밀 <늙어감의 기술>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노화에 관한 편견 8가지




현암사





2018.01.10. 16:2140,807 읽음







어느 날 갑자기 노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레 나이를 먹어 그 나이가 되는 것이죠. 몸은 서서히 노화를 하는데요. 이 노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는지요?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무조건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셨나요? 오늘,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노화에 관한 편견 8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노인들은 기본적으로 다 그 사람이 그 사람이야. 하루하루 늙어가는 사람들이지



이런 편견은 노화를 ‘남의 일’이라 생각하는 시각 때문에 생기며, 텔레비전 광고 등에 등장하는 희화화된 노인의 모습으로 강화됩니다. 사실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더 독특해지고 차별화되기 때문에 남들과 다른 모습으로 점점 변합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늙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사람마다 노화의 속도도 다 제각각인데요. 어떤 노인은 눈에 총기가 넘치는데 근육은 힘없이 축 늘어져 있기도 하고 어떤 노인은 뼈마디는 삐걱거리지만, 정신 활동은 활발할 수 있습니다.





2. 살을 빼면 수명이 길어질 거야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수많은 연구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정상보다 마른 사람이 살짝 비만인 사람보다 오히려 사망률이 더 높다는 것인데요. 잠재적 질병, 흡연, 기타 요소들을 통제하고 계산해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습니다. 살짝(10%~15% 정도) 과체중인 사람들은 고관절 골절을 자주 일으키는 골다공증이 나타날 확률이 더 낮았으며 또 폐암에 걸릴 확률도 낮았습니다.





3. 나이 들면 원래 깜빡깜빡하고 노망도 드는 거지



우리는 나이 든 사람은 기억력이 점점 떨어지고 어린애처럼 유치해진다는 고전적인 고정관념을 그대로 받아들이는데요.

뭔가를 살짝 잊어버리는 것은 대부분 완전히 정상이고 별로 중요하지도 않습니다. 만 80세 노인 중 완전히 정상적인 인지 기능을 지닌 사람이 절반을 훌쩍 넘는데요. 그렇다고 알츠하이머병 같은 치매 유발 질병의 파괴적인 영향을 경시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요점은 그런 질병은 기억력과 다른 인지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지 정상적인 노화 과정이 아니라는 점이죠.





4. 나이가 들면 당연히 학습 능력이나 창의성이 떨어지지



이 해로운 편견은 나이가 들면 인지 능력이 필연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기존의 선입견과 관련 있습니다. 노화와 함께 학습 능력과 창의성이 필연적으로 떨어진다는 가정은 부정확하고 비관적일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위험성도 안고 있는데요. 창의성은 우리의 상상력이 실제로 작동하는 부분입니다. 창의성의 요소로는 행동, 참여, 재능활동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정상적인 노화에 제약을 받는 것은 없습니다. 물론 창의성의 요소들은 일생을 사는 동안 변화하죠. 하지만 이런 변화는 더욱 풍요로워지는 과정이지 침식되어가는 과정이 아닙니다.





5. 노화는 불가항력이니 어찌해볼 도리가 없어



상당수 사람들이 노화는 유전자 속에 새겨져 있으며 우리의 수명은 결국 자기 부모나 조부모를 얼마나 잘 만났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유전자는 우리가 장수할 가능성을 결정하기보다는 수명을 단축시키는 특정 질병의 발생 가능성을 결정하는 데 더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유전자 자체가 아니라 그 유전자가 어떻게 발현되는지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6. 나이 든 사람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부담스러운 존재야



자원봉사나 아이를 키우는 일, 몸이 아픈 가족을 돌보는 일, 가사 일 등의 무급노동을 생각해봅시다. 이런 활동들이 과연 비생산적이고 사회에 경제적으로 짐을 지우는 일인가요? 사회적 비용을 줄여줄 뿐 아니라 나아가 사회의 복지에도 기여하는 활동 아닐까요? 나이가 들면 유급 활동에서 은퇴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노인(혹은 전통적인 의미로 취직 상태에 있지 않은 사람)들의 활동에 관해서는 국가적으로 통계를 내지 않기 때문에 사회에서 측정해서 보고하는 수치들 속에는 이들이 인류의 생산성에 기여하는 중요한 부분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핵심은 인간이 말년에 무능력하게 의존하는 상태가 길어지는 이유가 노화 때문이 아니라는 점인데요. 그보다는 사회체계가 노인들이 개인적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자신을 표출할 기회를 적절하게 제공하지 못해온 측면이 더 큰 것이죠.





7. 노인들은 성생활에 관심이 없어



나이가 든다고 성적인 활동이 반드시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가 들어 성적 활동이 줄어든다면 그 이유는 성행위 능력의 문제보다는 상상력과 기대감의 하락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요. 나이가 많아지면 성적으로 흥분하고 자극을 받는 데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 발기부전을 겪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널리 알려진 통념만큼 심하지는 않으며, 여성의 경우에도 노화가 성적 능력이나 쾌감에 크게 부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8. 나이 든다는 것은 요양시설에 들어가 사람들한테 폐를 끼치며 살아야 한다는 의미야



현실은 이렇게 비관적이지 않습니다. 재활시설에 잠깐 들어갔다 나오는 것을 포함해 인생의 어느 시점이든 요양원 신세를 지는 사람은 25퍼 센트를 넘지 않는데요. 노화와 관련된 다른 편견들과 마찬가지로 반쪽짜리 진실과 오해가 진실을 흐리게 만듭니다.

우리 모두는 나이가 들면서 어떤 식으로든 신체적 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과 직면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가 얼마나 일어나고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우리가 그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크게 좌우된는데요. 몸에 일어나는 변화 그 자체보다는 그런 변화를 맞아 보이는 태도가 더 중요합니다.





* 위 내용은 도서 『늙어감의 기술』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이를 먹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늙어감의 기술』을 통해 건강하고 충만하게 나이를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늙어감의 기술

저자 마크 E. 윌리엄스

출판 현암사

발매 2017.12.30.






#나이#노인#늙다#과학#비밀#노화#건강#늙어감의기술#현암사#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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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dw****
너의 젊음이 상이 아니듯 나의 늙음도 벌이 아니다
2018-01-18 15:58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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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귀
나이는 누구나 다 먹는다 한번 와서 한번 가는것은 누구나 다 똑같다 다만 어떻게 사는냐야 따라
수명도가 높아 진다고 하는데 ?
인생은 즐겁게 ~~~~
2018-01-18 15:25신고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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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qtr
나이듬이란 젊은 사람은 결코 겪어보지 못한 영역이고, 젊음이란 모든 나이든 이들이 걸어왔던 길이다.
2018-01-18 13:55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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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10비공감2

우리 모두가 읽어야할 책인듯요.
2018-01-18 12:25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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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ky****
청춘은 청춘에게만 주기엔 너무 아깝다는 버나드쇼의 말이 있지요.
지금 지나고 보니 그 떄 청춘이 정말 소중하고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치만 낼 모레 50이나 다시 돌아가고픈 마음은 일절 없음. 그 시행착오를 어떻게 하겠나? 경험을 통해 배우고 공감대와 연륜이 쌓인 지금이 편안하고 좋다
2018-01-18 12:23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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希修 Buddhism Is Pragmatic, Not Moralistic




< Buddhism Is Pragmatic, Not Moralist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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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the safety instruction materials on an airplane always state that, in an emergency, one should put an oxygen mask or a safety vest on oneself first before trying to assist others. They also tell us to move swiftly but calmly and orderly without pushing or pulling other people - in order to maximize the probability of everyone escaping safely. Buddhism views our lives as in a similar situation.
.

Venerable Thanissaro says in his book "On the Path" that the Buddha's teachings are like the instructions on what to do when the hotel you are staying at is on fire. The eightfold path (right view, right resolve, right speech, right action, right livelihood, right effort, right mindfulness, right concentration) is the steps you should take to escape. The path includes right speech, right action and right livelihood to remind you not to harm yourself by burdening others, but it does not include "You have to love or help others". (The Buddha did not think highly of love anyway.) Imagine that a lot of people are simultaneously trying to pass through a narrow emergency corridor. If someone falls, other people might also fall on him, causing a chaos and thwarting everyone's effort to escape. So, if you have a sound mind, you will surely aid the person so that he can stand back up.
.

However, to love or help others is not a 'moral' 'obligation' in Buddhism. Two reasons for this. First, Buddhism thinks that this world is full of problems and suffering not necessarily because we don't help one another but more because our minds are full of defilements. So, the most urgent task and the most effective cure will be that each and every one of us should focuse on working on one's own mind, rather than trying to help one another while having defilements. One's own practice is the best way to contribute to the world, Buddhism says. (This is why Buddhist monks dedicate all their time and energy to practice, not to some voluntary work such as building homes for the homeless.) Second, the morals are taken care of by karma; your good deeds will bring favorable things back to you, e.g., other people helping you when you fall. Yet, helping others does not take you to the 'exit' ('nirvana', the liberation from the rebirth cycle); only walking the eightfold path with your OWN legs does. (No wheelchair or piggyback ride is possible.) Therefore, as long as he does not harm or burden others, you cannot blame someone for being 'selfish' just because you do not like the way he spends his resources such as time and energy. If he is indeed selfish, karma will take care of it. (Buddhism encourages judging one's own and others' actions not in order to give people a grade but to learn from real life examples, good or b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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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 is realistic to understand that you will be more than busy enough to save yourself with your limited resources. At the same time, Buddhism is utilitarian to know that you will support the person who falls near you so that his/her fall won't endanger everyone including yourself. In Buddhism, every choice is a free trade based on the calculation! of the cost and the gain. Even nirvana is a trade! between the effort to walk the eightfold path and the permanent freedom from endless rebirths. Although he left the teachings on how to escape from the fire of rebirths, even the Buddha cannot save you, and you cannot save anyone else either no matter how much you love him/her. You and only you have all the freedom and all the responsibility regarding your salvation, and this principle applies to every single being in the entire cosmos of 31 rebirth rea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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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are recommended: (i) to have 'metta' (goodwill) for everyone unconditionally, i.e., to wish him/her to reach true happiness on his/her own by understanding the karma and walking the path; (ii) not to abuse or exploit 'others' (including animals and the planet) even accidentally by your greed, aversion or delusion/ignorance; (iii) to focus on escaping from the fire of rebirths. (I know; just to 'reduce' the amount of damage we inflict on the earth is already a huge challenge for the human race.) But Buddhism does not punish, curse or blame anyone for not following this recommendation. Each and every one without exception will live the consequences of his choices both in this life and in the next one. No need to interfere with others' lives. (What about the 'reparation' for the burden or harm which a selfish or unwise person causes on you? This is why you want to get out of the rebirth cycle, in which you are always in danger of being harmed or hurt by others' unskillful a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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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Metta' Means Goodwill (Not Lovingkindness)

What you have to protect the way a mother would protect her only child is NOT other beings BUT your own goodwill.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1072471653124917&set=a.1042727616099321&type=3&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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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The Buddha's View on 'Pema' (Love).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1104735436565205&set=a.1042727616099321&type=3&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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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2~39: Fire escape.
https://www.facebook.com/keepsurfinglife/media_set?set=a.1115612452144170&typ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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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tally agree that spiritual practice, at least in Buddhism, is not about teaching/delivering moral laws, but to me, it’s about understanding the law of energy transaction. It's the value-laden human language that translates the (rather) mechanic (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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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希修 replied 8 repl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