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09

알라딘: 붓다의 법담학 연구 - 불교 상담학 원론에 대한 고찰 | 이광준

알라딘: 붓다의 법담학 연구


붓다의 법담학 연구 - 불교 상담학 원론에 대한 고찰 | 프라즈냐 총서 46
이광준
(지은이)운주사2020-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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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양장본
448쪽
책소개
프라즈냐 총서 46권. 카운슬링, 치료심리학, 선심리학을 전공하고 한국과 일본의 대학 연구원, 교수 등을 역임한 후 현재 불교심리학과 태아학 연구에 전념하고 있는 저자 이광준은 서구의 심리학 이론에 편중되어온 지금까지의 불교 상담학 연구의 한계를 재고하고 '불교 법담학'이라는 새로운 심리학 이론체계를 이 책에서 제시한다.

전체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장에서는 법담의 개념 정리, 붓다의 법담 방법, 불교의 질병관 나열 및 분류와 그 대처 방법, 불교의 심리치료 등에 대해서 고찰하며 10장에서는 붓다의 법담과 최후의 설법이라는 제목 아래 붓다의 법담학을 총정리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5
일러두기·9

제1장 법담학 서설 21
제1절 법담(法談: dharma-counseling)이란·21
1. 설법과 법담의 개념 21
2. 법담의 신개념 28
3. 법담가의 자질 30
제2절 법담학으로서의 불교·31
1. 불성 실현에의 길 31
2. 본불本佛 발견에의 길 32
3. 절대적 인격 실현에의 길 34
제3절 연기설의 세계관·36
1. 붓다 시대의 세계관 36
2. 연기 40
3. 인연·연기에 관한 비유 42
제4절 업과 인과사상·46
1. 업과 인과 46
2. 초기불교의 인과설 47
3. 업과 연기 49

제2장 법담의 사상체계 51
제1절 선교방편으로서의 4무애변·51
1. 방편의 의미 51
2. 4무애변과 7변七辯 56
3. 4무애해 60
제2절 사辭와 변辯·63
1. 사(辭: 언어) 64
2. 변(辯: 수기개도隨器開導) 64
제3절 변방편辨方便으로서의 칠지七知·81
1. 칠지의 의미 81
2. 『불설칠지경佛說七知經』의 칠지七知 83
3. 『집이문족론』의 칠묘법七妙法 86
제4절 칠지 중의 이지二知·89
1. 지중 89
2. 지인근 94
3. 선교방편으로서의 칠지七知 96

제3장 붓다의 인간관 97
제1절 중생으로서의 인간·97
1. 인간의 의미 97
2. 중생(유정)의 의미 100
3. 중생의 실존적 비유 104
제2절 붓다의 업설業說과 윤회하는 인간·106
1. 붓다의 업사상 106
2. 붓다의 업설과 윤회와의 관계 111
3. 업사상의 법담학적 의의 116
제3절 아와 무아의 사상·118
1. 아와 무아 118
2. 오온무아설五蘊無我說 122
3. 실아무아설實我無我說 125
제4절 붓다의 심성관·127
1. 심성본정설 127
2. 부파불교의 심성설 131
3. 대승불교의 심성설 133
제5절 불교에 있어서의 이상적 인간상·135
1. 심청정의 인간상 135
2. 대승보살도에 나타난 인간상 138
3. 불교에 있어서의 인간상의 제상諸相 142

제4장 붓다의 고관苦觀 151
제1절 고의 해설·151
1. 고의 종류와 삼도三道 151
2. 고의 원인–무명과 갈애 153
3. 붓다의 출가 동기–10고十苦 154
4. 5취五趣의 5고五苦 156
제2절 4고四苦와 8고八苦·158
1. 유정의 4고와 8고 158
2. 『5왕경』과 『유가사지론』의 8고八苦 162
제3절 고苦의 철학적 접근·164
1. 사제 중의 고제 164
2. 『대고온경』 및 『소고온경小苦蘊經』의 과환過患 168
제4절 고의 해결과 사제 팔정도·171
1. 사제–고뇌의 병리학 171
2. 사제로부터 대승불교의 공空으로 173
3. 노·병·사를 체념한다 174
4. 팔정도 176

제5장 붓다에서 보는 법담체계의 전형 179
제1절 의왕 붓다·179
1. 의왕과 응병여약 179
2. 비유법 182
3. 붓다의 최초의 법담교화 189
4. 무상존無上尊의 인격 192
제2절 세존의 인격·196
1. 사무량심의 정신 196
2. 세존의 위의 198
3. 붓다 당시의 세인과 제자들의 평가 201
4. 대자대비 204
제3절 중도·연기·불성설의 법담학·208
1. 법담가로서 생각해 볼 문제 208
2. 중도 209
3. 연기 212
4. 불성의 개발 214
제4절 붓다의 구제사상과 법담·218
1. 구제의 개념과 교설 218
2. 중생구제의 길 220
3. 중생제도의 실존적 비유 222

제6장 붓다의 법담 방법 227
제1절 대기법담·229
1. 대기법담이란 229
2. 붓다의 법담 기준 232
3. 붓다의 법담 사례 일람 236
4. 신통시현神通示現의 전승사례 240
제2절 차제법담·243
1. 차제법담 243
2. 중도의 필요성 245
3. 보시와 계율과 생천의 법담 250
4. 법안의 각증覺證 255
제3절 교계법담敎誡法談·256
1. 인간의 6종 성격에 대한 대응 방법 256
2. 4종 사문 257
3. 법담과 성묵聖默 259
4. 자비심 없는 논쟁은 하지 말 것 261
제4절 법담 방법의 특징·264
1. 법담으로서의 교화 264
2. 붓다의 법담 방법의 특징 265
3. 침묵의 원리 267
4. 십사난에는 답하지 않음 269

제7장 불교의 심리적 질병관 277
제1절 불교의 심리적 병인론·277
1. 경전상의 질병관 277
2. 심병心病과 업 280
3. 『대지도론』의 설 286
4. 병인病因 추적의 특징 288
제2절 심병의 개요·290
1. 심병의 원인과 병명 290
2. 광狂과 난亂의 개념과 산란 291
3. 광혹 294
4. 귀병과 마병 296
제3절 발광에 관한 문제·298
1. 『대비바사론』의 설 298
2. 『성실론』의 설 300
3. 『발지론』의 설 300
제4절 『구사론』의 심광업心狂業·305
1. 심광의 원인 305
2. 염오와 불염오 307
3. 심광心狂하는 유정들 308
4. 성자들의 경우 309
제5절 『대지도론』의 심병론·314
1. 광병狂病 314
2. 난심 315
3. 번뇌 중심의 심병 317
4. 번뇌병의 분류와 대처 방법 318

제8장 불교의 심리치료 방법(I) 321
제1절 좌선요법·321
1. 좌선요법이란 321
2. 보통의 좌선요법 322
3. 수식좌선요법數息坐禪療法 326
제2절 법의 위력요법威力療法·328
1. 참회요법 328
2. 법열요법法悅療法 329
3. 위력요법威力療法 332
4. 촉수요법觸手療法 333
제3절 염력요법念力療法·335
1. 공空–병은 없는 것이라고 념念한다 335
2. 이미지 요법 337
제4절 광명요법·340
1. 광명요법 340
2. 사경요법寫經療法 344

제9장 불교의 심리치료 방법(II) 349
제1절 『구사론』의 심리치료·349
1. 마음병 치료(心病治療)-단혹법斷惑法 349
2. 정심定心의 성취 방법 351
3. 무아의 관지觀智 353
4. 의지박약의 심리적인 병 355
제2절 『유식론』의 심리치료·356
1. 마음병(心病)의 근원 356
2. 번뇌장의 치료법 359
제3절 전세요법·364
1. 윤회사상에 기초한 새로운 심리요법 364
2. 최면요법과 그 역사 366
3. 전세요법前世療法 367
제4절 불교 간호의 소양·373
1. 마음의 준비 373
2. 병의 가르침에 따름 375
3. 병에 걸리지 않는 법 377

제10장 붓다의 법담과 최후의 설법 381
제1절 붓다의 법담 실제·381
1. 시사구담미의 사례(아이의 죽음) 381
2. 갖가지 비유 384
3. 본생담 386
4. 참된 어자御者 387
제2절 집단법담·388
1. 피안에 이르는 길 388
2. 16제자들의 질문과 붓다의 답변 394
3. 불제자들의 질문에 대한 결론 409
제3절 가야산의 산상설법·412
1. 치연熾燃의 설법 412
2. 마음이 가난한 자 415
3. 구극의 경지–열반 416
4. 빔비사라 왕의 귀의 417
제4절 최후의 설법–자등명·법등명·421
1. 최후의 여로 421
2. 자기를 의지처로 하라 423
3. 사라의 쌍수 아래에서 425
4. 크나큰 열반 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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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이광준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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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박사. 동국대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석사를 거쳐 일본 고마자와대학(駒澤大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카운슬링, 치료심리학, 선심리학 등을 전공했다. 백상창신경정신과 임상심리실장, 한림성심대학 교수, 일본 고마자와대학(駒澤大學) 심리학연구실 연구원, 일본 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際日本文化硏究センタ?) 국제선학연구소 연구원, 일본 류코쿠대학(龍谷大學) 비상근 강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동서심리학연구소 소장, 일본 류코쿠대학(龍谷大學) 세계불교문화연구센터 객원연구원으로 있으면서 불교심리학과 태아학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로 『한국적 치료심리학』, 『일본, 그 문화와 사회』, 『카운슬링과 심리치료』, 『정신분석 해체와 선심리학』, 『漢方心理學』, 『佛敎의 懺悔思想史』, 『韓日佛敎文化交流史』, 『法華思想史』, 『정토불교의 참회사상』, 『佛敎とカウンセリング』(공저, 龍谷叢書), 『カゥンセリングにおける 禪心理學的硏究』, 『佛敎とカウンセリングの理論と實踐』(공저, 龍谷叢書) 외에 30여 편의 논저와 역서가 있다. 접기


최근작 : <붓다의 법담학 연구>,<정토불교의 참회사상>,<법화사상사> … 총 11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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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불교와 유교의 철학 논쟁사>,<법화경 약찬게 사경>,<광명진언 범어 실담자 사경>등 총 441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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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서구의 심리학 이론에 편중되어온 지금까지의 불교 상담학 연구의 한계를 재고하고, 불교경전 안에 녹아 있는 심리학적인 요소를 조직적으로 연구하여 ‘불교 법담학’이라는 새로운 이론체계를 제시하였다!

1.
인간은 누구나 자신을 둘러싼 주객관적 조건들과 부딪히면서 겪게 되는 마음의 병리문제가 있다. 특히 이는 현대인들에게 더욱 심각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나타난 학문이 상담학이나 카운슬링, 심리치료라는 분야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가 불교에서는 이미 2천5백 년 전의 부처님 당시부터 실천되고 있었다. 이것은 법담法談이라고 불렀다. 즉 붓다의 법에 의거하여 상담을 한다는 의미이다.
불교 심리학이나 불교 카운슬링은 이러한 법담이란 불교 전통을 바탕으로 서구 심리학과 상담학 이론의 도움을 받아 성립된 학문이다. 하지만 그간 서구 사상과 이론에 치중하여 체계를 정립하다 보니, 불교가 본래 지닌 풍부한 의미를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 책은 불교 상담학의 이론적 기반을 근본에서부터 다시 살펴보고, 원론적으로 다시 재정립하고자 하는 과감한 의도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그 원천을 경전에서 붓다가 설한 ‘법담’이란 키워드에서 찾는다. 그리하여 ‘붓다 법담학’이란 새로운 심리학 이론체계를 제시한다.

2.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제1장 법담학 서설에서는 먼저 법담(法談: dharma-counseling)의 개념을 정리하고, 법담의 새로운 개념으로서 심리법담을 제시한다. 그리고 절대적 인격 실현의 길로서 법담학으로서의 불교가 지닌 사상적 토대를 불교경전과 교리 내용을 중심으로 추적하고 있다. 여기에는 불교의 기본사상인 업과 인과, 연기사상 등이 포함된다.
제2장 법담의 사상체계에서는 상대방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는 선교방편으로서의 4무애변과 변방편으로서의 7지知를 소개하고, 7지 가운데 법담의 방법으로서 가장 중요하고 또 붓다의 실제적 법담에 있어서 종횡무애하게 적용된 지중知衆과 지인근知人根을 중요시한다.
제3장 붓다의 인간관에서는 인간을 포함한 윤회하는 중생에게 업과 윤회가 지니는 법담학적 의미를 짚어보고, 아我와 무아無我의 사상, 그리고 붓다의 심성관을 고찰하면서 불교에 있어서의 이상적 인간상을 제시한다.
제4장 붓다의 고관苦觀에서는 붓다가 바라본 고의 종류와 그 원인을 살펴보고 고에 대한 철학적 접근으로 사제 중의 고제를 분석한 다음, 고의 해결방안으로서 사제 가운데 팔정도, 나아가 대승불교의 공사상까지 고찰한다.
제5장은 붓다에게서 보는 법담체계의 전형들을 불교경전 가운데서 찾아내서 정리하고 분류하였다. 여기에는 병에 따라 약을 처방하는 의왕으로서의 붓다와, 붓다의 인격에서 드러나는 사무량심과 대자대비 등이 포함된다. 또한 중도와 연기, 불성의 개발을 탐구하면서 붓다의 구제사상과 법담의 관계를 모색하고 있다.
제6장은 붓다의 법담 방법을 세 가지로 나누어 논하고 있는데, 이해능력과 수준에 대응하여 법담을 한다는 뜻인 대기법담과 단계별로 설법하는 차제법담, 훈계하고 이끌어 가르치는 교계법담敎誡法談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붓다의 법담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제7장 불교의 심리적 질병관에서는 경전과 논서에서 나타나는 불교의 질병관을 나열하고 분류하면서 그 대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탐욕의 병에는 부정관不淨觀, 성냄의 병에는 자비관, 어리석음의 병에는 인연관으로써 대처한다는 것 등이다.
제8장과 제9장에 걸쳐서는 법담학의 요체라 할 수 있는 불교의 심리치료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먼저 8장에서는 좌선요법, 위력요법, 염력요법, 광명요법 등 불교의 다양한 치료법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9장에서는 마음병의 심리치료법으로 󰡔구사론󰡕과 󰡔유식론󰡕에 나타난 심리치료법을 제시한다. 그 외에 윤회사상에 기초한 심리요법, 최면요법 등을 소개하고, 아울러 불교 간호의 소양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마지막 제10장 ‘붓다의 법담과 최후의 설법’에서는 경전에 나타나는 갖가지 사례와 비유, 문답, 설법 등을 통하여 붓다의 법담학을 총정리하고 있다.

3.
이처럼 이 책은 기존의 불교 상담학의 이론적 기반과 체계를 반성하고, 경전에 기록된 붓다가 설한 ‘법담’을 중심으로 하여 법담학이라는 새로운 심리사상적 체계를 세우고자 과감하게 시도했다는 점에서 불교 상담학, 나아가 불교 심리학 분야에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접기

소남 스님 람림 강의 자료

 귀의와 보리심 일으키기 

저는 이 순간부터 완전한 깨달음 얻을 때까지 거룩한 불·법·승 삼보에 귀의합니다. 제가 법을 듣는 모든 선한 공덕으로 일체중생 위해 완전한 깨달음을 얻게 하소서.

석가모니 부처님의 말씀

비구와 지자들이여 금을 불에 녹이고, 자르고, 문질러 보듯이 내가 한 말이라도 잘 살펴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지 단지 존경하기 때문이어서는 안 된다.

죄를 물로 씻어줄 수 없고 고통을 손으로 제거해줄 수 없으며 깨달음을 선물처럼 줄 수 없으니 오직 부처님의 설법만이 해탈의 길이다.

제악막작諸惡莫作 악업을 조금도 짓지 않고 : 하사도 

중선봉행衆善奉行 선업을 원만하게 행하여 : 중사도 

자정기의自淨其意 자신의 마음을 완전히 다스리는 것 : 상사도 

시즉불교是卽佛敎 이것이 곧 불법을 행하는 것이다.

의법부의인依法不依人 사람에 의지하지 말고, 법에 의지하라. 

의의부의어依義不依語 말에 의지하지 말고, 뜻에 의지하라. 

의료의부의부료의依了義不依不了義 불요의에 의지하지 말고, 요의에 의지하라. 

의지부의식依智不依識 지식에 의지하지 말고, 지혜에 의지하라.

- 《대반열반경》 사의품 중 ‘네 가지 의지처’

이번 생에 집착하면 수행자가 아니다. 윤회에 집착하면 열반을 얻을 수 없다. 자신의 이익에 집착하면 보살이 아니다. 상(相)이 있으면 공성을 깨달은 것이 아니다.

- 문수보살의 사구게

대자대비의 마음으로 일체중생의 모든 상을 제거하기 위해 바른 법을 설해주신 고따마 부처님께 예경합니다.

- 용수보살의 《중론》

처음에 불선업을 끊고 중간에 아집을 끊으며 마지막에 모든 상을 끊는 것을 아는 자가 지혜로운 이라네.

- 성천보살의 《사백론》

중생은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면서 고통의 원인들을 향해 달려가고 행복을 바라면서도 무지하기에 행복의 원인들을 원수처럼 물리치고 있다네.

- 적천보살의 《입보살행론》

부처님의 법은 교법(가르침)과 증법(수행)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법을 지니는 것 또한 문사로 배워서 행으로 실천하는 것 말고는 없다네.

- 세친보살의 《구사론》 법(法)의 10가지 의미 

① 소지 ② 도리 ③ 열반 ④ 의처 ⑤ 복덕

⑥ 이생 ⑦ 경전 ⑧ 장래 ⑨ 확정 ⑩ 종교

- 세친보살의 《석궤론》

수행의 3가지 체계

이승 삼승 소의 경전 수행

소승 성문승·독각승 별해탈계 아함경 등 초기 경전 주로 자신의 번뇌를 없애는 수행

대승 바라밀승(보살승) 보살계 반야경, 화엄경, 법화경 등 일체중생을 위해 보리심과 육바라밀 수행

금강승(밀승) 금강승계 밀집금강, 승락금강, 대성덕금강 등 번뇌의 독을 약으로 삼는 수행

마음 공부의 수행 차제

 이번 생을 위한 공부 물질적·육체적 안락을 내려놓고 주로 정신적 행복을 추구하기

 다음 생을 위한 공부 이번 생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주로 다음 생을 위해 선업을 쌓기

 해탈을 위한 공부 탐진치 삼독 등의 번뇌를 내려놓고 주로 계정혜 삼학의 수행에 정진하기

 일체중생을 위한 공부 자신의 이익을 내려놓고

주로 타인의 이익을 위해 헌신하기

상·중·하의 근기로 세 가지 수행자가 있음을 알아야 하네. 그들의 정확한 정의는 각각 구분해 알 수 있도록 쓰겠나이다.

십선(十善)의 방법으로 자신을 위해 윤회의 안락만을 추구하는 자는 하사도(下士道) 수행자임을 알아야 하네.

윤회의 안락을 뒤로 하고, 악업을 행하지 않으며, 자신의 해탈만을 구하는 자를 중사도(中士道) 수행자라 하네.

자신의 고통으로 타인의 모든 고통이 완전히 다하기 원하는 자를 최고의 상사도(上士道) 수행자라 하네. - 아띠샤 대사의 《보리도등론》

쫑카빠 대사의 《보리도차제(람림)》 오도송

스승이신 문수사리께 귀의합니다.

1. 최고의 능인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 예경 올리기

한량없는 원만한 선행으로 이루어진 몸[身] 무량한 중생의 희구를 채워주는 말씀[口] 모든 존재를 여실히 보는 마음[意] 석가족의 수장 부처님께 머리 숙여 예경합니다.

2. 미륵보살님과 문수보살님께 예경 올리기

비할 바 없는 설법자의 수승한 제자 승리자의 중생제도의 행 모두 짊어지고 무수한 중생계에 화신으로 나투신 미륵보살과 문수보살께 예경합니다.

3. 용수보살님과 무착보살님께 예경 올리기

매우 알기 어려운 반야경의 뜻을 바르게 설해주신 세상의 장엄이자 삼계에 완전히 널리 알려지신 용수보살과 무착보살께 예경합니다.

4. 아띠샤 스승님께 예경 올리기

두 분의 큰 스승으로부터 바르게 전승된 심오한 견해와 광대한 수행의 법맥 틀림없고 완전한 가르침의 보배 지니신 스승 아띠샤께 예경합니다.

5. 선지식들께 예경 올리기

광대무변한 가르침을 보게 하는 눈이자 행운아를 해탈로 가게 하는 최상의 문을 대자비와 뛰어난 방편으로 바르게 설해주신 선지식들께 예경합니다.

6. 보리도차제 전승의 특징과 비유

세상 모든 지자 가운데 최고이자 중생계에 널리 알려지신 나가르주나와 아상가 두 분으로부터 바르게 전승된 《보리도차제》는 중생의 모든 원을 남김없이 채워주기에 여의주와 같은 수승한 가르침이며 훌륭한 모든 경론의 핵심 모았기에 바다와 같은 큰 가르침이나이다.

7. 보리도차제의 네 가지 위대함

모든 가르침을 어긋남 없이 깨닫게 하고 모든 경론을 요의법으로 알게 하며 부처님의 뜻을 쉽게 깨닫게 하여 큰 허물의 절벽에서도 보호하나이다.

8. 보리도차제를 문사수행으로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이유

그러므로 인도와 중국, 티베트의 행운아들이 실천하는 최상의 요의법인 삼사도의 차제를 기뻐하지 않을 현자가 어디 있겠는가!

9. 팔만사천대장경의 핵심인 보리도차제를 설하거나 듣는 공덕

모든 경전의 핵심을 모으고 모은 《보리도차제》를 단 한번 설하거나 듣기만 하여도 정법을 설하고 듣는 모든 공덕 크게 쌓을 수 있기에 그 뜻을 새겨야 하네. 

10. 예비 수행 - 도의 뿌리인 스승을 의지하는 방법

현생과 내생의 모든 선한 인연의 뿌리는 바른 길 보여주신 선지식임을 알아 부지런히 생각과 행으로 이치대로 의지해야 함을 알고 목숨을 다해 말씀대로 실천하는 공양으로 스승을 기쁘게 해야 하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11. 하사도 - 유가구족의 몸을 의미 있게 보낼 것을 권함

여의주보다 더 소중하고 단 한번 얻은 유가구족의 이 좋은 몸은 얻기는 매우 어렵고 번개처럼 사라지기 쉬우니 이러한 이치를 깨달아 세속의 모든 일 겨가 바람에 날려가듯 부질없음을 알고 밤낮으로 삼사도의 핵심을 지녀야만 하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12. 삼보에 흔들림 없이 귀의하고 귀의의 학처를 배울 것을 권함 죽은 뒤 삼악도에 태어나지 않을 자신이 없고 오직 삼보만이 이 두려움에서 구제해 주시니 항상 삼보에 흔들림 없이 귀의하고 귀의의 학처에서 물러남 없이 정진해야 하네. 그 또한 선업과 악업의 인과를 바르게 알아 취하고 버리는 것을 이치대로 실천하는 것에 달려있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13. 성불의 길로 가는 자의 자격을 갖출 것을 권하심

최상의 경지 일체종지를 이루기 위해 유가구족의 몸 없이는 나아갈 수 없으니 이 몸의 부족함 없는 원인을 쌓아 죄와 훼범의 허물에 물든 삼문[身口意]을 정화하고 특히 업장을 소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니 항상 사대치력(四對治力)으로 참회수행을 해야 하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14. 중사도 - 고제와 집제의 허물에 대해 사유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윤회의 허물[苦諦]을 사유하는 데 노력하지 않으면 해탈을 구하는 간절한 마음 생기지 않고 어떻게 윤회하는지[集諦] 사유하지 않으면 윤회의 뿌리를 끊는 방법 모르기에 윤회에서 벗어나려는 출리심을 일으키고 윤회에 묶이는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하네.

15. 상사도 - 육바라밀의 바탕인 보리심의 공덕

보리심(菩提心)은 대승의 입문이고 위대한 육바라밀행의 바탕과 의지처이며 두 자량 모두 보리도로 바꾸는 연금액과 같이 광대무변한 선근을 모으는 복덕의 원천이라네. 이와 같이 알고서 용감한 보살들께서는 보배와 같은 보리심을 수행의 핵심으로 여기시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16. 보시바라밀의 네 가지 특징과 보시행 하는 방법

보시(報施)는 중생의 원을 들어주는 여의주와 같고 인색함의 끈을 잘라내는 최상의 무기라네. 두려움 없는 용기를 일으키는 보살행이며 시방에 명성을 널리 알리는 바탕이라네. 이와 같이 알고서 지혜로운 이는 자신의 몸과 재물, 선근 모두 베푸는 뛰어난 행을 하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17. 지계바라밀의 네 가지 특징과 지계행 하는 방법

지계(持戒)는 악행의 때를 씻어내는 물이며 번뇌의 열을 식혀주는 달빛이라네. 대중 가운데 수미산처럼 웅장하여 힘으로 누르지 않아도 모두가 공경하게 되네. 이와 같이 알고서 현자들은 수지한 계율을 자신의 눈동자처럼 청정하게 지키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18. 인욕바라밀의 네 가지 특징과 인욕행 하는 방법

인욕(忍辱)은 용감한 보살들에게 최고의 장엄이며 번뇌의 불길을 잡는 최고의 고행이라네. 분노의 뱀을 잡아먹는 가루라와 같으며 거친 말의 무기를 막아내는 견고한 갑옷이라네. 이와 같이 알고서 다양한 방법으로 인욕행을 닦아 익혀야 하네.

19. 정진바라밀의 네 가지 특징과 정진하는 방법

물러서지 않는 견고한 정진(精進)의 갑옷을 입으면 교학과 수행이 상현달처럼 차오르고, 말과 행동 모두 의미 있게 되며 시작한 모든 일이 뜻대로 다 이루어지네. 이와 같이 알고서 보살들께서는 게으름 모두 없애는 위대한 정진행을 하시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20. 선정바라밀의 네 가지 특징과 선정 닦는 방법

선정(禪定)은 마음을 다스리는 왕처럼 입선하면 흔들리지 않는 수미산 같고 방선해도 선(善)의 모든 대상에서 벗어나지 않아 몸과 마음을 큰 경안에 이르게 하네. 이와 같이 알고서 최고의 선(禪) 수행자들은 산란함의 적을 물리쳐 늘 선정을 닦는다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21. 지혜바라밀의 네 가지 특징과 지혜 닦는 방법

지혜(智慧)는 심오한 공성을 보는 눈이며 윤회의 뿌리를 완전히 제거하는 길이라네. 모든 경론에서 공덕의 원천이라 찬탄하며 무지의 어둠 밝히는 최고의 등불로 알려졌다네. 이와 같이 알고서 해탈을 원하는 지자는 이 반야의 지혜를 수많은 정진으로 닦는다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22. 사마타(止)와 위빠사나(觀) 함께 닦아야 하는 이유

선정만으로는 윤회의 뿌리를 뽑을 수 없고 선정 없이 지혜만으로도 번뇌를 제거할 수 없기에 공성을 확실히 깨닫는 지혜 흔들림 없는 사마타의 말에 오르게 하고 예리한 무기 같은 양극단 여읜 중관의 논리로 변집견(邊執見)의 모든 대상 제거하여 이치대로 분석하는 힘으로 공성을 깨닫는 지혜 증장시켜야 하네. 

 

23. 사마타와 위빠사나 함께 닦는 방법

집중명상을 익힘으로 선정을 얻는 것은 물론 분석명상으로도 공성에 대한 흔들림 없는 선정 얻을 수 있기에 부지런히 지관 함께 닦는 것[止觀雙修]은 경이롭다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24. 지혜와 방편 함께 닦는 행운아들의 수행 자세 등지(等至)에서 본 하늘 같은 공성과 후득지(後得智)로 본 신기루 같은 공성 이 둘을 수습해 방편과 지혜 함께 닦는 보살의 바라밀행을 찬탄하시네. 이와 같이 삼사도와 지관 함께 닦는 도를 알아 지혜와 방편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것이 행운아들이 수행하는 방식이라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25. 밀교 수행

원인승(原因乘) 현교와 결과승(結果乘) 밀교의 두 가지 대승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공통도를 바르게 일으켜 선장 같은 훌륭한 밀교의 스승에 의지해 바다 같은 밀경(密經)에 들어가 요의법을 행함은 이 유가구족의 몸을 의미 있게 하는 것이라네.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실천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행할 수 있도록 가피를 내려주소서. 

26. 회향

자신의 《보리도차제》 수행을 더 익히고 다른 행운아들 이롭게 하기 위해 부처님께서 기뻐하신 원만 구족한 이 가르침을 알기 쉬운 말로 설한 인연 공덕으로 모든 중생 이 청정한 가르침과 단 한순간도 떨어지지 않게 하소서. 존귀하고 거룩하신 쫑카빠 스승님께서 이와 같이 회향하셨으니 해탈을 원하는 저 또한 그분처럼 회향하나이다.

회향 기도

보배로운 최상의 보리심 생기지 않은 것들 생기게 되고 생긴 것들 줄어들지 않고 더욱더 늘어나게 하소서.

보배로운 최상의 바른 견해 생기지 않은 것들 생기게 되고 생긴 것들 줄어들지 않고 더욱더 늘어나게 하소서.

모든 중생의 이익과 행복의 근원이며 관자재이신 달라이 라마 뗀진 갸초께서는 윤회세계 다할 때까지 머무시고 존자님의 뜻대로 모두 이루어지게 하소서.

지혜와 자비 함께하는 수행의 정수 바르게 설해 중생을 구제하시는 관자재 달라이 라마의 장수를 간절히 청하오니 존자님의 뜻대로 모두 이루어지게 하소서.